커피는 전립선암(前立腺癌)에 걸릴 확률을 9% 감소시켜 준다.
커피는 뇌부(腦部)를 활성화(活性化)시켜 준다. 전두엽(前頭葉: Frontal Lobe)을 자극시켜 사람을 이완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며 지방대사를 촉진시켜 준다. 미국의 최신연구에 의하면 커피는 전립선암(前立腺癌)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 준다고 발표했다.
1. 커피의 방암작용(防癌作用)! 《BMJ Open》 기간(期刊)에 발표된 일편(一篇)의 연구논문을 보면 커피를 가장 적게 음용하는 조(組)에 비(比)하여 가장 많이 마시는 조(組)가 전립선암(前立腺癌)에 걸릴 확률이 9% 강저되었다고 기재되어 있다. 전립선암(前立腺癌) 뿐만 아니라 기타 만기암증(晚期癌症)에 걸릴 확률도 12% 강저되었으며;치명적(致命的)인 질병(疾病)에 걸릴 확률은 16% 강저(降低)되었다고 기재되어 있다. 그외 일본동경대학교(日本東京大學校)와 국립암증연구센터(國立癌症研究中心)에서 공동으로 45세~74세(歲) 사이의 민중(民眾) 약(約) 9만명(萬名)을 상대로 19년(年) 동안 추종조사(追蹤調査)한 결과 커피는자궁내막암(子宮內膜癌)과 두경부암증(頭頸部癌症)과 구강암(口腔癌)과 간암(肝癌)과 대장암(大腸癌)과 유방암(乳房癌)등에 걸릴 확률이 강저되었다고 보고했다. 그중(其中),하루에 4 컵의 커피를 음용할 경우 두경부암증(頭頸部癌症)에 걸릴 확률은 39% 강저되었고;하루에 3 컵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간암(肝癌)에 걸릴 확률은 29% 강저되었다고 발표했다.
2. 커피가 전립선암(前立腺癌)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 주는 이유? 커피가 전립선암(前立腺癌)에 걸릴 확률을 강저시켜 주는 주요원인(主要原因)은 생물기제(生物機制)와 연고(緣故)가 있다고 발표했다. 커피는 인체(人體)의 포도당대사(葡萄糖代謝)를 증가시켜 줌과 동시에 혈장(血漿) 내의 인슐린과 인슐린유사성생장인자(인슐린類似性生長因子 ; insulin-like growth factors,簡稱IGFs)-1 의 농도(濃度)를 강저시켜 주기 때문에 ,항발염(抗發炎) 효과와 항산화효과(抗酸化效果)를 구유(具有)하고 있으며 생식호르몬(reproductive hormone)에 영향을 미친다. 이와같은 효과(效果)는 모두 전립선암(前立腺癌)의 조성(造成)과 발전(發展)에 영향을 미친다. 그외 커피는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CGA)의 주요내원(主要來源)이다. 클롤겐산을 섭취할 경우 인슐린 민감성(敏感性)이 증가됨과 동시에 혈당(血糖)을 강저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그외 과학자들의 일항 연구논문에 보면 체내(體內) 인슐린의 양(量)과 전립선암(前立腺癌)의 사망률(死亡率)과 직접상관관계(直接相關關係)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주(註) :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CGA)은 카페인산과 퀸산의 에스테르결합으로 구성된 천연 화합물이며 커피탄닌산〈tannic acid, tannin〉이라고도 칭한다. 그외,일항 연구논문에 보면 커피 속에 함유되어 있는 커피산과 치사성(致死性) 전립선암(前立腺癌)은 서로 부적상관관계(負的相關關係 : Nagtive correlation)이다. 즉(即) 커피산(Caffeic acid)이 많으면 많을 수록 사망률(死亡率)은 감소된다. 이와같은 항산화제(抗酸化劑)들은 산화(酸化)스트레스(oxidative stress)와 발염반응(發炎反應) 과정중(過程中) 세포(細胞)들을 보호(保護)해 준다.
3. 카페인 섭취량(攝取量)에 주의해야 한다. 커피는 여러가지 유익점(有益點)도 있지만 과유불급(過裕不及)이다. 일본동경여자의과대학병원내과의사(日本東京女子醫科大學病院內科醫師) 키무라마키코(木村眞樹子: きむらまきこ)는 “카페은 신체(身體)에 부적증상(不適症狀)을 조성(造成)하는데 섭취량은 각개인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건강(健康)한 성인(成人)은 하루에 카페인을 400mg 이상 초과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식(美式) 미디엄(Medium) 컵 사이즈 커피 속에 약(約) 203.2mg 의 카페인이 함유(含有)되어 있고 ;미디엄(Medium) 사이즈 라떼커피 (Caffé latte) 속에는 약(約) 82.7mg 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특별히 잉부(孕婦)들의 일일 카페인 섭취량(攝取量)은 300mg 이하(以下)가 적합하다. 그러나 영국(英國)에서는 카페인이 태아(胎兒)에게 영향(影響)을 미치지 않도록 잉부들의 일일 카페인 섭취량을 200mg 이하(以下)로 엄격(嚴格)하게 제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참고자료(參考資料): 【毎日飲みたい!】コーヒーは健康に良い?悪い?【医師監修】 Coffee Tied to Lower Risk of Prostate Cancer Coffee consumption and risk of prostate cancer: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Antioxidants for prostate cancer chemoprevention: Challenges and opportun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