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항고속철도(沪杭高速铁路)는 약 3주전인 2010년 10월 26일에 개통되었습니다...원래 후항고속철도 개통식 11월초쯤에 올릴려고 했지만은....다음카페에 사진이 안올려져가지고 지금에야 올립니다...요번 상하이-항저우 고속철도 다녀와서 본인이 느낀게 너무 많습니다..중국철도 전문인 본인한테는 당연한거지만은..요번만큼은 확실히 한국철도 이렇게 해서는 안되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후항고속철도는 상하이 홍차오역을 출발해서 항저우로 가는 고속철도입니다....후항 고속선 전 구간이 350입니다..본인이 올리는 후항고속철도 부분으로 나뉘어서 올리겠습니다..중국철도에 관심좀 가져 주시길.....본인도 중국철도 전문으로써 여기에 올릴까 말까 고민했다는...
본인의 후항고속철도 개통식 첫 출발표 입니다...상하이 홍차오에서 항저우.....참고로 후항 고속철도 개통식 첫 출발 한 사람은 한국사람에서는 본인이 처음일껍니다......그리고 열차장의 사인도 받아왔다는....만약에 이표 없었으면은 이열차 관광석(가격 무려 243원정도) 아니면은 항저우역에서 출발하는 G5002열차 탈뻔했다는...그나마 다행인거는 본인의 표가 이열차의 마지막 이등석표 였다는.......즉 간신히 후항고속철도 개통식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원래 G5001열차의 경우에는 일반한데 이등석 겨우 70장,일등석 3호차 만 팔았다는 예기가 있음...나머지는 상하이 철도국 관계자,중국철도부 관계자,그리고 후항고속철도 관계자들 몫이었다는...그래서 이열차의 기차표 일반한데 3일전에야 판매 했음...
또한 G5001/2열차는 상하이 철도국의 개통식 전용열차 이기도 합니다.....상하이-난징때도 G5001/2열차가 개통식 전용열차였는데..3달만에 부활했다는.....
본인은 요번 후항고속철도 개통식 다녀와서 총 3번의 개통식을 다녀왔습니다..첫번째는 중국 첫 고속철도인 베이징-텐진...그리고 두번째는 동부연해철도 개통식...그리고 이번에 후항.......중국철도 전문 답게...개통식은 꼭 다녀와야 하는지라....특히 상하이 철도국은.....본인의 주 관활이라서.....
그리고 본인의 후항고속철도 개통식 참석을 위해서 저장성 모 지역에서 전날밤에 출발해서 개통식날 새벽 5시에 상하이남역에 도착해서..홍차오역에서 본인하고 친한 중국철도 매니아들하고 합류......그리고 개통식 참가 및 첫 열차 탄후에 후항고속철도의 일부역 참관하러...상하이-항저우 왕복했다는.....이정도의 열정입니다....후항 고속철도는 현재 중국에서 가장빠른 고속철도 입니다...최고 시속 356.....
상하이남역에도착하자 마자..상하이 지하철 3호선과 2호선을 타고 도착한 상하이 홍차오역....사진은 상하이 홍차오역의 남 도착층....후닝고속철도 체험 후에 3달만에 오는 상하이 홍차오역입니다.....본인은 여기에서 난징철도 매니아랑 허페이 철도 매니아하고 합류....둘다 본인하고 친하고...유명한 철도 매니아라는.....그리고 상하이철도 매니아들과 합류예정.....
홍차오역의 장점은...도착층 문이따로 되어 있다는점....중국역들의 도착층은 한곳에 집중되어 있지만은..상하이 홍차오역은 고속철도 전용역 답게...한곳에 집중되어 있습니다........그리고 난징,허페이 철도 매니아 하고 합류했음.....요번 후항고속철도 에는 난징,허페이,항저우,상하이,닝보(본인)의 유명한 철도 매니아들 출동했다는....이정도 해야 임팩트가있다는......
상하이 홍차오역 남쪽 도착층......북쪽하고 남쪽 도착층이 나뉘어져 있다는..상하이 홍차오여기는 상하이에서 교통요충지로 육성하고 있는 곳입니다..철도,항공,버스터미널,지하철 등등의 교통을 홍차오를 교통요충지로 육성하고 있다는......
그리고 이번에 후항 고속철도 개통되고 난후에 상하이남에서 출발하던 D열차 전부 상하이 홍차오역에서 출도착 한다는.....
이제 상하이 홍차오역 출발층으로 갑니다.......
후항 고속철도 개통 영업을 축하드리며...사회 각계층들이 후항고속철도 건설영업의 관심과 지지에 대해서 고맙다는 뜻입니다..본인도 후항고속철도 개통 축하드린다는...중국철도부 대변인한테 예기 했음.....
중국철도가 하루하루씩 발전하고 있는거 보면은..한편으로는 대단하다고 느끼지만은..또 한편으로는 부럽다고 느낄수 있습니다...이정도면은 한국철도 따라잡는거 시간문제라고 볼수있죠......중국철도부 파워 요즘 장난아니라는거 느낄수 있는 부분이라는...한국철도는 분발해야 합니다.....
상하이 홍차오역의 대합실..여기에서 상하이 철도 매니아들하고 합류한다는..상하이 철도 매니아들은 관광석 구입했다는....그리고 이날 상하이 홍차오-항저우로 가는 G5001하고 G5003열차 전부 매진되었다는.....본인으로 서는 다행이라는......
위에서 찍은 상하이 홍차오역의 대합실.....본인이 처음 홍차오역에 왔을때 홍차오역 출발층 윗층의 상업시설 아직도 공사중이었으나..지금은 상업시설들이 다 들어왔다는...이정도 입니다...이정도.....
그리고 다시 밑으로 내려와서...상하이 홍차오역의 대합실.......지금은 승객이 없다고 생각하지만은...나중에 징후 개통되면은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중입니다...누구는 역이 크다고 하시는데...본인은 이정도 면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그리고 우한-광저우 고속철도 우한역도 크게 짓는거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후항 고속철도 개통영업을 축하드립니다....본인도 축하 드린다는....상하이 철도국의 위엄입니다....중국에서 가장 큰 대표적인 철도국이 어디인지 아시는지....베이징철도국이라고 생각하시는데..아닙니다...바로 D,G열차를 많이 보유라고 있는 상하이 철도국입니다..2009년 중국 국유기업 500대 기업중에서 중국 각 철도국중에서 95위에 들은 철도국입니다.....중국 각철도국 순위에서 1위고요........그리고 상하이 철도국 파워가 다른 철도국보다 쌘편입니다.....
후항고속철도 개통전에는 휴일만되면(평소도 마찬가지)D열차 못구했던 시절이 있었죠...하지만은 후항고속철도 개통되고 나서 상하이-항저우 기차시간이 버스화가 되었으며.....1시간의 1편씩(정시에) 항저우역,상하이 홍차오역에서 무정차가 운행되고 있습니다..소요시간은 45분이고요....그리고 D열차는 2-3편은 항저우역에서 정차 하지만은..대부분 D열차는 항저우 외곽에 있는 항저우남역으로 이동했다는.....그리고 G열차 정차있는거는 1시간내에 주파할수 있습니다....이번계기로 상하이-항저우 45분 교통권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G5003열차입니다..참고로 G는 高铁라는 뜻입니다.....상하이 홍차오역 개통식 전용열차이지만은.....두번째로 출발한다는.....물론 본인이 타는 열차는 첫번째......그리고 저 사람의 목걸이 있는 빨강색 그거는 후항고속철도 개통식 승차증인데....아마 상하이 철도국 관계자 아니면은 후항 고속철도 관계자 라는....아마 5003열차 탑승할듯.....참고로 기자들은 파란색목걸이라는......
요번 후항고속철도 개통식에서는 국내외 기자들이 왔는데.....한국기자들은 보이지도 않았습니다.....CCTV에서 이날 후항고속철도 개통식도 현장중계 하고..그리고 실시간으로 현장을 연결해서 중계 하고...저장방송국과 상하이 방송국에서는 후항고속철도 특집을 편성해서 개통식 현장중계 및 고속철도 시승에 대한 현장중계 했다는....심지어 저장방송국에서는 헬기까지 띄어서 고속열차 하고 대결했다는..물론 고속철도의 압승이었지만은..헬기 띄운게 문제가 있었습니다.....그리고 헬기 띄워서 개통식 첫열차를 지켜보면서 상하이 홍차오역에서 항저우 까지 행선을 중계 했다는....그리고 매역마다 기자들 투입해서 본인이 탄 개통식 첫열차 통과 하는 모습을 보여 줬다는....이정도 입니다..중국의 철도 개통식은.......
외국기자들중에서 브라질,스페인에서 온 기자들도 있었다는....그리고 펑황(凤凰)에서도 왔었습니다...한마디로 대단했습니다....하지만은 한국기자들은 보이지도 않았답니다.....본인이 잘못 본걸일수도 있지만은....안온게 좀 확실함....
다른각도에서 찍은 후항고속철도의 개통식 장면.......참고로 요번 후항고속철도 다이어는 상당히 만족스러웠다는게 일반점의관점입니다..KTX2단계 개통 다이어하고 너무 비교가 된다는......후항 고속철도 개통된후로는 상하이 홍차오-항저우 총 40편(그중 무정차는 14편)..그리고 상하이-항저우 5편(무정차 1편).항저우-난징 5편의 G열차가 있다는...
D열차의 경우에는 상하이 홍차오-항저우 6편(종착역 진화서/이우/취저우/장산임).그리고 상하이 홍차오-항저우남 20편..총 26편이 D열차가 후항 고속선에 운행하고 있고....총 77편이 상하이-항저우를 다니고 있다는...이로써 상하이-항저우 일반열차 까지 합하면은 무려 120편이 다니고 있다는.......
그리고 상하이남역은 이제 일반열차만 남았다는...그 이유는 상하이 남역에서 후항 고속선하고 연결선이 완공이 안되었기때문에...내년 상반기쯤에 개통예정인데...그때 개통되면은 상하이남-항저우 G열차 볼수 있을듯 합니다......
다음편에서 중국 새로운 고속철도인 CRH380A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댓글 덕분에 글 잘 보았습니다.
야.. 정말..
역사 사진들이 정말 끝내주는군요. 웅장함 등 미적인 면도 대단하지만 동선을 분리하는 등 엄청나게 붐벼도 승객들을 원활히 처리할 수 있도록 미래를 보고 설계한 점 등이 대단합니다.
규모를 제외하더라도 한국철도, 아니 한국 교통은 이미 따라잡혔습니다.
서민은 안중에도 없으면서 '서민' 운운하며 철도역 자기동네에 유치나 요금동결을 주장하는 구쾌의원이 표를 받고 KTX 요금 비싸다면서 악플 도배질하면서 무궁화호 서울부산 꿰어차서 애꿎은 구간고객들만 매표창구에서 애타게 하는 할일없는 놈팽이가 욕을 안먹는 한국은 정말 분발해야 합니다.
이건머......웃기는 사람이네.....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나요?
예전에 상해에서 항주를 갈때 우리나라 통일호 수준의 열차를 타고 간 기억이 있는데~~~ 고속철도라~~ 다음달 중국출장이 잡혀있는데 가면 꼭 타보고 와야겠습니다...
공항이라고 해도 믿겠네요
인천공항 등의 초대형공항은 물동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대합실이 큼은 물론, 승객혼잡을 줄이기 위해 탑승동선과 도착동선을 분리하여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고속철분담률과 소득이 들어 엄청난 부하가 걸리게 될 것을 예상하고 인천공항처럼 계획적으로 역사를 설계한 점에서 큰 것을 느꼈구요.
우리 주변에는 대형기차역이 없고 지하철역만 있고, 한국사람중 소형공항에서 비행기를 이용해본 사람은 극소수지만 인천공항은 대부분 이용한적이 있기에 모든 공항-초대형 최고급, 모든 열차역=지하철역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들이 없는건 아닙니다.
중국고속열차 우리고속열차보다 늦게 개발 햇는지는 모르겠지만 .... 우리고속열차보다 시설이 더 좋게 보이지 ~~~~
대규모 공항에서도 도착-출발 동선을 분리하지 않는 예는 간사이 (국내선) 나 미국 대부분의 국내선, CDG를 포함해 흔하게 있습니다. 한국에서 혼잡을 일으키는 역 (영등포나 부산 등) 은 기본적으로 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이지, 동선 중복이 아니죠. (게다가 부산역은 애초에 일부 동선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공항에서 출발-도착이 분리되는 건 기본적으로 보안 문제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는 상하이같은 중국 대도시의 스케일을 체감하지 못했기 때문에 :) 한국으로 치면 광명역만큼이나 외곽에 해당하는 홍차오역 시설이 과잉인지 부족인지 같은 건 모릅니다. 그러나 서울역이 (위성사진으로 볼 때) 홍차오역의 1/4만한 터미널로도 다소의 병목을 제하면 별 무리없이 연간 3천만명의 승객을 수용하는 점에서 볼 때는, 사실 한국의 인프라가 -심각하게도 '적재적소'라는 원칙을 까먹고 있다는 점을 제하면- 문제가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여기에 한가지 큰 기여를 하는 게 철도커뮤니티에서는 비판이 많지만 출입시 검표를 생략한 것이죠. 보안검사까지 달라붙는 홍차오역과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여담이지만 한국의 철도역에서 가장 심각한 건 두 가지죠. 하나는 매표소, 하나는 연결교통입니다. 이건 어디 가나 마찬가지라 딱히 예를 들 필요조차 없습니다.
예컨대 오늘 서울에서 대전 찍고 구미로 왔는데, 심야에 들어온 구미는 빼고, 서울역과 대전역 매표소는 대기자가 3백명은 족히 되는 대혼잡이었습니다. 자동발매기 기피 때문이라고 하기에는 -자동발매기 줄도 만만찮았습니다. 따라서 우선 자동발매기를 대거 늘리고 인센티브를 주어 (1% 할인은 어디 가서 말도 못합니다) 이 쪽으로 분산하는 게 시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