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④ 해외철도 정보 [중국]상하이-항저우( 沪杭高速 铁路) 개통식에 다녀와서---(1)후항 고속철도 개통식 당일 상하이 홍차오역에서
Z13/Z14次 추천 0 조회 786 10.11.26 17:46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0.11.28 01:39

    첫댓글 덕분에 글 잘 보았습니다.

    야.. 정말..
    역사 사진들이 정말 끝내주는군요. 웅장함 등 미적인 면도 대단하지만 동선을 분리하는 등 엄청나게 붐벼도 승객들을 원활히 처리할 수 있도록 미래를 보고 설계한 점 등이 대단합니다.

    규모를 제외하더라도 한국철도, 아니 한국 교통은 이미 따라잡혔습니다.

    서민은 안중에도 없으면서 '서민' 운운하며 철도역 자기동네에 유치나 요금동결을 주장하는 구쾌의원이 표를 받고 KTX 요금 비싸다면서 악플 도배질하면서 무궁화호 서울부산 꿰어차서 애꿎은 구간고객들만 매표창구에서 애타게 하는 할일없는 놈팽이가 욕을 안먹는 한국은 정말 분발해야 합니다.

  • 11.01.08 05:43

    이건머......웃기는 사람이네.....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나요?

  • 10.11.28 09:02

    예전에 상해에서 항주를 갈때 우리나라 통일호 수준의 열차를 타고 간 기억이 있는데~~~ 고속철도라~~ 다음달 중국출장이 잡혀있는데 가면 꼭 타보고 와야겠습니다...

  • 10.11.28 12:05

    공항이라고 해도 믿겠네요

  • 10.11.28 20:18

    인천공항 등의 초대형공항은 물동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대합실이 큼은 물론, 승객혼잡을 줄이기 위해 탑승동선과 도착동선을 분리하여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고속철분담률과 소득이 들어 엄청난 부하가 걸리게 될 것을 예상하고 인천공항처럼 계획적으로 역사를 설계한 점에서 큰 것을 느꼈구요.

    우리 주변에는 대형기차역이 없고 지하철역만 있고, 한국사람중 소형공항에서 비행기를 이용해본 사람은 극소수지만 인천공항은 대부분 이용한적이 있기에 모든 공항-초대형 최고급, 모든 열차역=지하철역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들이 없는건 아닙니다.

  • 10.11.28 13:58

    중국고속열차 우리고속열차보다 늦게 개발 햇는지는 모르겠지만 .... 우리고속열차보다 시설이 더 좋게 보이지 ~~~~

  • 10.11.28 23:10

    대규모 공항에서도 도착-출발 동선을 분리하지 않는 예는 간사이 (국내선) 나 미국 대부분의 국내선, CDG를 포함해 흔하게 있습니다. 한국에서 혼잡을 일으키는 역 (영등포나 부산 등) 은 기본적으로 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이지, 동선 중복이 아니죠. (게다가 부산역은 애초에 일부 동선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공항에서 출발-도착이 분리되는 건 기본적으로 보안 문제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 10.11.28 23:17

    사실 저는 상하이같은 중국 대도시의 스케일을 체감하지 못했기 때문에 :) 한국으로 치면 광명역만큼이나 외곽에 해당하는 홍차오역 시설이 과잉인지 부족인지 같은 건 모릅니다. 그러나 서울역이 (위성사진으로 볼 때) 홍차오역의 1/4만한 터미널로도 다소의 병목을 제하면 별 무리없이 연간 3천만명의 승객을 수용하는 점에서 볼 때는, 사실 한국의 인프라가 -심각하게도 '적재적소'라는 원칙을 까먹고 있다는 점을 제하면- 문제가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여기에 한가지 큰 기여를 하는 게 철도커뮤니티에서는 비판이 많지만 출입시 검표를 생략한 것이죠. 보안검사까지 달라붙는 홍차오역과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 10.11.28 23:20

    여담이지만 한국의 철도역에서 가장 심각한 건 두 가지죠. 하나는 매표소, 하나는 연결교통입니다. 이건 어디 가나 마찬가지라 딱히 예를 들 필요조차 없습니다.
    예컨대 오늘 서울에서 대전 찍고 구미로 왔는데, 심야에 들어온 구미는 빼고, 서울역과 대전역 매표소는 대기자가 3백명은 족히 되는 대혼잡이었습니다. 자동발매기 기피 때문이라고 하기에는 -자동발매기 줄도 만만찮았습니다. 따라서 우선 자동발매기를 대거 늘리고 인센티브를 주어 (1% 할인은 어디 가서 말도 못합니다) 이 쪽으로 분산하는 게 시급합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