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리멸렬(支離滅裂)
이리저리 흩어지고 찢기어 갈피를 잡을 수 없다는 뜻으로, 체계가 없이 마구 흩어져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뜻하는 말이다.
支 : 가를지(支/0)
離 : 떼놓을 리(隹/11)
滅 : 꺼질 멸(氵/10)
裂 : 찢을 렬(衣/6)
(유의어)
지리분산(支離分散)
출전 : 장자(莊子)
지리멸렬(支離滅裂)은 장자(莊子)의 인간세(人間世)편에 나오는 지리(支離)와, 칙양(則陽)편에 나오는 멸렬(滅裂)을 합쳐 만든 성어다.
먼저 인간세편(人間世篇)의 내용을 보자.
지리소(支離疏)라는 사람은 턱이 배꼽에 가 박혔고, 어깨는 이마보다 높고, 상투는 뾰족하게 하늘을 가리키고, 오관(五管: 눈, 귀, 코, 입, 인후)은 머리 위에 있고, 볼기 뼈가 갈비뼈에 붙어 있는 신체 장애자이었다.
支離疏者, 頤隱於臍, 肩高於頂, 會撮指天, 五管在上, 兩髀為脅。
그러나 바느질이나 빨래하는 일로 충분히 먹고 살며, 키를 들어 쌀을 까불면 십 여 인을 먹이기에 족했다.
挫鍼治繲, 足以糊口, 鼓筴播精, 足以食十人。
나라에서 무사를 징집할 때라도 그는 팔을 휘두르며 다녔고, 큰 부역이 있을 적에도 고질병이 있다고 해서 아무런 일거리를 맡지 않았다.
上徵武士, 則支離攘臂而遊於其間;
上有大役, 則支離以有常疾不受功;
그러나 나라에서 병자에게 곡식을 나누어 줄 적이면 삼종(三鐘; 1종은 640되)의 양식과 열 단의 나무도 받았다.
上與病者粟, 則受三鐘與十束薪。
저렇듯 신체가 이렇게 지리(支離; 장애)한 자도 족히 자기 몸을 잘 길러 천수를 누리는데 위선의 덕을 내던진(支離; 장애) 자야 더 말해 뭐하겠는가?
夫支離其形者, 猶足以養其身, 終其天年, 又況支離其德者乎。
칙양편을 보자.
장오땅의 문지기가 공자의 제자 자뢰(子牢)에게 말했다. “그대가 정치를 할 때 거칠고 함부로 해서는 안 되며, 백성을 다스림에 아무렇게나 엉터리로 해서는 안 됩니다.
長梧封人問子牢曰; 君為政焉勿鹵莽, 治民焉勿滅裂。
전에 나는 벼농사를 지은 적이 있는데, 그때 논을 거칠고 함부로 경작하였더니, 곧 그 벼의 알갱이도 거칠게 열매가 맺혀 나에게 보답했고, 또 아무렇게나 엉터리로 김을 매었더니, 그 벼의 열매도 또한 아무렇게나 엉터리로 맺혀서 나에게 보답했습니다.
昔予為禾, 耕而鹵莽之, 則其實亦鹵莽而報予; 芸而滅裂之, 其實亦滅裂而報予。
그래서 내가 다음 해에는 방법을 바꾸어서, 깊이 땅을 갈고 뿌린 씨에 정성껏 흙을 덮어 주었더니, 그 벼가 무성하게 자라서 열매가 더욱 많이 맺혀, 나는 일 년 내내 싫도록 먹을 수 있었습니다.”
予來年變齊, 深其耕而熟耰之, 其禾蘩以滋, 予終年厭飧。
멸렬(滅裂)은 엉터리로 아무렇게나 한다는 뜻이다. 또 다른 설이 있다. 옛날에 지리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소나 돼지 따위의 짐승을 잡을 때 누구보다 더 깨끗이 뼈와 살을 발라내는 도살의 명수였다. 그에게 맡기면 원래 형체를 알아볼 수 없게 이리저리 찢기어 해체된다는 뜻에서 ‘지리’라는 말이 유래됐다고 한다. 지리멸렬과 같은 말은 지리분산(支離分散)이다.
▶️ 支(지탱할 지)는 ❶회의문자로 又(우; 손→가지다)와 그 이외(以外)의 글자 개(竹; 죽, 대나무, 여기서는 하나하나의 물건을 뜻함)로 이루어졌다. 하나하나의 물건(物件)을 갖다→버티다의 뜻이다. ❷회의문자로 支자는 '지탱하다'나 '버티다', '유지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支자는 又(또 우)자와 十(열 십)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支자에 쓰인 十자는 숫자와는 관계없이 나뭇가지를 표현한 것이다. 支자는 본래 '나뭇가지'를 위해 만든 글자였다. 그러나 후에 木(나무 목)자가 더해진 枝(가지 지)자가 '가지'라는 뜻으로 파생되었고 支자는 '지탱하다'나 '버티다'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支(지탱할 지)는 ①지탱하다(支撐--), 버티다 ②가르다, 갈리다 ③괴다 ④유지하다(維持--), 보전하다(保全--) ⑤치르다, 값을 주다 ⑥헤아리다, 계산하다(計算--) ⑦가지, 근원(根源)에서 갈라진 것 ⑧팔과 다리 ⑨종파에서 갈린 지파 ⑩지불(支拂), 지출(支出) ⑪수당(手當), 급여(給與) ⑫지지(地支), 십이지(十二支) ⑬부절(符節: 신표로 삼던 물건) ⑭지탱할지(支撐-支: 부수(部首)의 하나) 따위의 뜻이 있다. 유의어로는 撑(버틸 탱)이고, 반의어로는 收(거둘 수)이다. 용례로는 무거운 물건을 받치거나 버팀을 지지(支持), 지지하여 도움을 지원(支援), 아랫사람을 감독하고 사무를 정리함을 지배(支配), 오래 버티거나 배겨 냄을 지탱(支撐), 금품 따위를 내어 줌을 지급(支給), 물건값이나 셈해야 할 돈을 치르는 것을 지불(支拂), 어떤 목적을 위하여 금전을 지불하는 일을 지출(支出), 무엇을 버티는 기둥 또는 정신적 사상적으로 든든히 받쳐 주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을 지주(支柱), 다른 것에 몸을 기댐 또는 무엇에 마음을 붙여 도움을 받음을 의지(依支), 이리저리 흩어져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을 지리멸렬(支離滅裂), 이리저리 흩어져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을 지리분산(支離分散), 나무 한 그루로 지탱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이미 기울어지는 대세를 혼자서는 감당할 수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일목난지(一木難支), 근본과 갈린 것이 오래 번영한다는 뜻으로 한 가문이 오래도록 영화로움을 이르는 말을 본지백세(本支百世), 이리저리 버티어서 겨우 지탱해 감을 이르는 말을 좌지우오(左支右吾),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는 속담의 한역으로 있던 것이 없어져서 불편하더라도 없는 대로 참고 살아간다를 이르는 말을 치망순역지(齒亡脣亦支)등에 쓰인다.
▶️ 離(떠날 리/이, 붙을 려/여, 교룡 치)는 형성문자로 离(리)는 동자(同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새 추(隹; 새)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에 꾀꼬리란 뜻을 나타내는 글자 离(리)로 이루어졌다. 꾀꼬리, 떨어진다는 뜻으로 쓰이는 것은 剺(리)의 차용(借用)이다. 그래서 離(리, 려, 치)는 ①떠나다 ②떼어놓다, 떨어지다 ③갈라지다 ④흩어지다, 분산하다 ⑤가르다, 분할하다 ⑥늘어놓다 ⑦만나다, 맞부딪다 ⑧잃다, 버리다 ⑨지나다, 겪다 ⑩근심 ⑪성(姓)의 하나 ⑫괘(卦)의 이름 그리고 ⓐ붙다, 달라붙다(려) ㉠교룡(蛟龍: 상상 속 동물)(치) ㉡맹수(猛獸)(치)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나눌 별(別), 상거할 거(距),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합할 합(合)이다. 용례로는 떨어져 나감을 이탈(離脫), 부부가 혼인 관계를 끊는 일을 이혼(離婚), 서로 갈려 떼어짐을 이별(離別), 맡은 바 임무에서 떠남을 이임(離任), 인심이 떠나서 배반함을 이반(離叛), 떨어져 흩어짐을 이산(離散), 비행기 따위가 땅 위를 떠나 떠오름을 이륙(離陸), 물 위에 있다가 물에 떠남을 이수(離水), 두 사람 사이에 하리를 놀아 서로 멀어지게 함을 이간(離間), 직업을 잃거나 직장을 떠남을 이직(離職), 농민이 농사짓는 일을 그만두고 농촌에서 떠남을 이농(離農), 점과 점 사이를 잇는 직선의 길이를 거리(距離), 서로 등지어 떨어짐을 괴리(乖離), 서로 나뉘어서 떨어지거나 떨어지게 함을 분리(分離), 멀리 떨어지게 함을 격리(隔離), 정처 없이 떠도는 것을 유리(流離), 분명하지 못한 모양을 미리(迷離), 이별해서 헤어지기로 마련되어 있음을 정리(定離), 헤어졌다가 모였다가 하는 일을 이합집산(離合集散), 동문의 벗들과 떨어져 외롭게 사는 것을 이군삭거(離群索居), 괴로움에서 벗어나 즐거움을 얻음을 이고득락(離苦得樂), 고기 그물을 쳤는 데 기러기가 걸렸다는 어망홍리(漁網鴻離), 예의가 지나치면 도리어 사이가 멀어짐을 예승즉이(禮勝則離), 교제하는 데 겉으로만 친한 척할 뿐이고 마음은 딴 데 있음을 모합심리(貌合心離), 만나면 언젠가는 헤어지게 되어 있다는 회자정리(會者定離) 등에 쓰인다.
▶️ 滅(꺼질 멸/멸할 멸)은 ➊형성문자로 灭(멸)은 통자(통자), 灭(멸)은 간자(간자)이다. 뜻을 나타내는 삼수변(氵=水, 氺; 물)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에 없어지다의 뜻을 나타내는 글자 烕(멸)로 이루어졌다. 물이 다하여 없어지다, 멸망하다의 뜻이다. ➋회의문자로 滅자는 '꺼지다'나 '멸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滅자는 水(물 수)자와 烕(멸할 멸)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烕자는 도끼 창과 불을 결합한 것으로 ‘멸하다’라는 뜻이 있다. 전시에는 적을 혼란과 공포에 빠트리기 위해 화공(火攻)을 펼치기도 했었다. 烕자는 창과 불로 적을 섬멸했다는 뜻이다. 이미 烕자에 '멸하다'라는 뜻이 있지만, 여기에 水자를 더한 滅자는 물로 적을 쓸어버린다는 뜻까지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滅(멸)은 ①불이 꺼지다 ②끄다 ③멸하다 ④멸망하다 ⑤없어지다 ⑥다하다 ⑦빠지다 ⑧빠뜨리다 ⑨숨기다 ⑩죽다 ⑪잠기다 ⑫열반(涅槃)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망할 망(亡), 죽을 폐(斃), 꺼질 소(肖), 죽을 사(死), 갈 마(磨), 불 꺼질 식(熄), 사라질 소(消), 소모할 모(耗),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있을 존(存), 밝을 명(明), 있을 유(有)이다. 용례로는 망하여 없어짐을 멸망(滅亡), 세균 등 미생물을 사멸시켜 무균 상태로 하는 일을 멸균(滅菌), 씨가 없어짐을 멸종(滅種), 멸하여 없앰을 멸몰(滅沒), 모두 죽임을 멸살(滅殺), 죄다 없애 버림을 멸각(滅却), 멸망하여 없어짐을 멸실(滅失), 한 집안을 다 죽여 없앰을 멸문(滅門), 사사로운 것을 버림을 멸사(滅私), 멸망하여 아주 없어지거나 멸망시키어 아주 없앰을 멸절(滅絶), 찢기고 흩어져 없어짐을 멸렬(滅裂), 비밀이 드러나지 않게 하려고 그 비밀을 아는 사람을 죽이거나 거두거나 쫓아냄을 멸구(滅口), 멸망하는 때를 멸기(滅期), 등불을 끔을 멸등(滅燈), 점점 없어져 들어감을 멸입(滅入), 인쇄할 때에 닳고 눌려서 뭉개진 활자를 멸자(滅字), 적을 멸함을 멸적(滅敵), 가족이나 겨레가 망하여 없어짐을 멸족(滅族), 멸하여 없어지거나 없앰을 멸진(滅盡), 쳐부수어 물리침을 멸퇴(滅退), 사라져 없어지거나 또는 자취도 남지 않도록 없애 버림을 소멸(消滅), 자취도 없이 죄다 없어짐 또는 없앰을 인멸(湮滅), 해로운 벌레 따위를 죽여서 없애는 것을 박멸(撲滅), 무너지거나 흩어져서 없어지는 것을 궤멸(潰滅), 없어지지 아니하거나 멸망하지 아니함을 불멸(不滅), 파괴하고 멸망함을 파멸(破滅), 파괴되어 멸망함을 괴멸(壞滅), 죽어 멸망함이나 없어짐을 사멸(死滅), 갈리어서 닳아 없어짐을 마멸(磨滅), 불 타서 없어짐 또는 불살라 없애 버림을 소멸(燒滅), 끊어져 멸망함을 단멸(斷滅), 등불을 켰다 껐다 함을 점멸(點滅), 모조리 무찔러 없애는 것을 섬멸(殲滅), 죄다 없어짐 또는 모조리 망하여 버림을 전멸(全滅), 오륜과 오상을 깨뜨려서 없앰을 이르는 말을 멸륜패상(滅倫敗常), 한 집안이 멸망하여 없어지는 큰 재앙을 이르는 말을 멸문지화(滅門之禍) 또는 멸문지환(滅門之患), 사를 버리고 공을 위하여 힘써 일함을 이르는 말을 멸사봉공(滅私奉公), 현재의 죄장을 없애고 후세의 선근을 도움 또는 부처의 힘으로 현세의 죄악을 소멸하고 후세에 선의 근본이 되게 함을 이르는 말을 멸죄생선(滅罪生善), 생명이 있는 것은 반드시 죽게 마련이라는 뜻으로 불교에서 세상만사가 덧없음을 이르는 말을 생자필멸(生者必滅), 길을 빌려 괵나라를 멸하다는 뜻으로 어떤 일을 달성하기 위해 남의 힘을 빌린 후 상대방까지 자기 손아귀에 넣어 버리는 것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가도멸괵(假道滅虢), 생겨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아 항상 변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깨달음의 경지나 해탈의 경지를 이르는 말을 불생불멸(不生不滅), 큰 의리를 위해서는 혈육의 친함도 저버린다는 뜻으로 큰 의리를 위해서는 사사로운 정의를 버림 또는 국가의 대의를 위해서는 부모 형제의 정도 버림을 이르는 말을 대의멸친(大義滅親), 몸과 마음이 함께 아주 없어짐을 이르는 말을 회신멸지(灰身滅智), 이리저리 흩어져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을 지리멸렬(支離滅裂), 생사의 괴로움에 대하여 적정한 열반의 경지를 참된 즐거움으로 삼는 일을 이르는 말을 적멸위락(寂滅爲樂), 생사의 경지를 초월한 상태을 이르는 말을 허무적멸(虛無寂滅), 나라와 그 겨레가 함께 망함을 이르는 말을 망국멸족(亡國滅族), 오랜 세월을 두고 없어지지 않음을 이르는 말을 만고불멸(萬古不滅), 물이 잦아들어 없어지고 불이 재가 된다는 뜻으로 흔적도 없이 사라짐을 이르는 말을 시진회멸(澌盡灰滅), 하나님의 특성의 한 가지로 죽지도 아니하고 없어지지도 아니하는 일을 이르는 말을 불사불멸(不死不滅), 영원히 삶을 누리어 사라지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영생불멸(永生不滅), 영원히 없어지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영원불멸(永遠不滅), 열반에 이르는 도리라는 뜻으로 불교를 일컫는 말을 적멸지도(寂滅之道), 땔감을 동나서 불이 꺼진다는 뜻으로 사람의 죽음을 이르는 말을 신진화멸(新盡火滅), 사람의 생각이 미치지 못하는 경지를 이르는 말을 심행소멸(心行消滅), 사람의 생각이 미치지 못하는 경지를 이르는 말을 심행처멸(心行處滅), 생멸은 항상 변화해서 끝이 없음을 이르는 말을 생멸멸이(生滅滅已), 심두를 멸각하면 불 또한 시원하다라는 뜻으로 잡념을 버리고 무념무상의 경지에 이르면 불 속에서도 오히려 시원함을 느낀다는 말을 심두멸각(心頭滅却) 등에 쓰인다.
▶️ 裂(찢을 렬/열)은 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옷 의(衣=衤; 옷)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列(렬; 베어 가르다)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옷을 베어 자르다의 뜻이다. 列(열)이 째다란 뜻의 본디 글자였으나 나중에 列(열)은 행렬의 뜻으로 쓰였으므로 衣(의)를 더하여 裂(렬)자가 만들어졌다. 그래서 裂(렬/열)은 ①찢다, 찢어지다 ②쪼개다, 분할(分割)하다 ③터지다 ④해지다, 무너지다 ⑤마르다(옷감이나 재목 따위의 재료를 치수에 맞게 자르다), 재단(裁斷)하다 ⑥거열(車裂: 수레에 사지를 묶어 찢던 형벌) ⑦찢어진 틈 ⑧자투리,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찢어진 낱낱의 조각을 열편(裂片), 찢어 벌리거나 찢겨 벌어짐을 열개(裂開), 익으면 껍질이 저절로 벌어져 안의 씨가 흩어지는 열매를 열과(裂果), 찢어서 결딴냄을 열파(裂破), 피부가 찢어진 상처를 열창(裂創), 피부가 찢어진 상처를 열상(裂傷), 갈라지거나 째져서 생긴 틈을 열하(裂罅), 거북의 등에 있는 무늬처럼 갈라져서 터지는 것으로 친한 사이에 틈이 생기는 일을 균열(龜裂), 찢어져 갈라짐으로 단체나 집단이 여러 파로 갈라짐을 분열(分裂), 깨뜨리거나 갈라져 터짐을 파열(破裂), 무너져 갈라짐 또는 찢어짐을 궤열(潰裂), 기와가 부서지는 것처럼 산산이 쪼개짐을 와열(瓦裂), 얼어서 갈라짐을 동렬(凍裂), 폭발하여 파열함을 폭렬(爆裂), 가로 찢어지거나 벌어짐을 횡렬(橫裂), 열에 의하여 광물 따위가 갈라지는 현상을 열렬(熱裂), 찢기고 흩어져 없어짐을 멸렬(滅裂), 네 갈래 다섯 갈래로 나눠지고 찢어진다는 뜻으로 이리저리 갈기갈기 찢어짐으로 질서 없이 몇 갈래로 뿔뿔이 헤어지거나 떨어짐을 이르는 말을 사분오열(四分五裂), 이리저리 흩어져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을 지리멸렬(支離滅裂), 눈초리가 다 찢어진다는 뜻으로 눈을 부릅뜨고 몹시 사납게 흘겨보는 모양을 이르는 말을 목자진열(目眥盡裂), 옷을 찢거나 갓을 부수는 일 또는 점잖음을 버리고 서로 다투는 일을 이르는 말을 의관열파(衣冠裂破)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