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전대보탕의 구성 원리
십전대보탕은 사물탕과 사군자탕(팔물탕)에 황기와 육계를 추가한 것입니다.
사물탕에는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 사군자탕에는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가 들어간다. 사물탕에 황기 육계를 추가하면 쌍화탕이 된다.
-백과사전-
여러 가지 만성병이나 큰 병을 앓은 뒤 전신쇠약이 심하고, 기혈(氣血) ·음양 ·표리(表裏) ·내외(內外)가 모두 허해져 있을 때 이를 크게 보(補)하며, 십전(十全:열 가지 모두)의 효험이 있다는 뜻으로 십전대보탕이라 하였다. 또한 병후의 시력감퇴에도 응용된다.
처방은 인삼 ·백출(白朮) ·백복령(白茯岺) ·감초 ·숙지황(熟地黃) ·백작약 ·천궁(川芎) ·당귀(當歸) 각 4.5g, 황기(黃?) ·육계(肉桂) 각 3.75g, 대추 2개, 생강 3쪽을 달여 마신다.
십전대보탕의 효능
십(十)이란 숫자는 완전한 것을 뜻하는데 인체의 기혈과 음양을 두루 온전케 한다는 뜻이다.
옛 서적에는 기혈이 모두 약하고 음양이 모두 쇠한 것을 치료 한다고 되어 있다.
사군자탕은 원기를 돋우고 비 위장 및 소화기의 기능을 튼튼히 하고 사물탕은 음액과 혈액을 보하여 기혈을 잘 돌게 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사군자탕과 사물탕을 합방한 십전대보탕은 광범위하게 두루 사용할 수 있다. 당귀는 피를 만드는 조혈작용이 있으며 천궁은 피의 흐름을 도와주고 백작약은 피를 맑게해 주고 인삼과 백출은 기운을 돋우며 소화 기능을 보강한다.
특히 몸이 허약하고 빈혈 증상이 있으면서 위 무력으로 인한 식욕부진과 면역력의 저하로 인한 만성 염증에 시달리거나 밤에 땀이 나고 체력이 약할 때 쓰인다. 면역력을 강화하고 적혈구를 생성하여 빈혈을 없애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여 허약 체질을 개선 한다.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1. 신체가 허약한 사람
2. 성장 발육이 늦은 어린이 청소년
3. 노쇠로 인한 무력증 허약증의 노인
4. 감기가 자주 걸리고 면역력이 약한 사람
5. 밥맛이 없고 식사량이 적으며 식욕이 부진한 사람
6. 추위를 타고 땀이 많은 사람
7. 산 후의 빈혈과 전신쇠약 또는 허약한 사람
8. 새살이 잘 돋지 않는 피부 트러블이 심한 허약한 사람
9. 큰 병을 앓고 난 후나 수술을 하고 난 후 기력이 쇠약해 졌을 때
십전대보탕은 남녀노소 누구나 체질에 상관 없이 먹을수 있는 한방차 이지만 좀 더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체질에 맞는 재료를 더하여 달여 먹는 것이 좋다. 10가지 재료가 들어가서 십전대보탕 이라고 하는데 황기건중탕과 팔물탕을 합친 것이다. 기와 혈이 모두 혀약하여 생기는 허로증에 좋으며 직장인 남성 여성 어르신 등의 피로회복에 부담없이 마실수 있고 가만히 있어도 땀이 저절로 흐르는 사람에게 좋으며 겨울에 추위를 타거나 손발이 찬 사람에게도 좋다. 또 여름에는 지나치게 뜨거운 햇볕과 더위로 심신이 피로해지기 쉬운데 이런 때 십전대보탕으로 원기를 보총해 주면 여름을 나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십전대보탕 만드는법
<만드는법>
십전대보탕은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 (여기 가지 팔물탕)에 황기, 육계 추가하여 모두 10가지 재료이다.
위의 약재들을 각 1돈(3.75g)을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과 대추 2알을 넣어 하루 두번 씩 마신다.
<배합비율>
인삼(人蔘) 5.0 / 백출(白朮) 5.0 / 복령(茯笭) 5.0 / 당귀(當歸) 5.0 / 천궁(川芎) 5.0 / 숙지황(熟地黃) 5.0 / 생강(生薑) 4.0 / 대추(大棗) 4.0 / 작약(芍藥) 5.0 / 황기(黃耆) 4.0 / 육계(肉桂) 4.0 / 감초(甘草) 3.0
<주의사항>
금기음식은 무우, 닭고기, 개고기, 돼지고기, 밀가루음식, 향기가 강한 채소, 녹두음식, 튀긴음식, 술, 담배, 또 고혈압 환자는 사용을 금한다.
효과를 두배로 증가하는법
<응용법-십전대보탕 두배로>
십전대보탕에 재료를 추가할 때는 증상과 체질에 따라서 구분해서 넣는 것이 좋으며 체질 구분없이 무조건 재료를 추가 하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약초동이에서 십전대보탕을 두배로 주로 먹는데 부작용 없이 맛이 참 좋았다.
1. 본 방에서 인삼, 백복령을 빼고 만삼, 구기자를 가미한 것은 빈혈과 어지럼증에 좋다.
2.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면 보음약 백문동 오미자를 추가한다.
3. 땀이 지나치게 많으면 백작약을 빼고 산수유, 오미자, 방풍, 육종용을 추가한다.
4. 식욕 부진이 심하면 소화제 신곡, 산사, 사인을 추가한다.
5. 기운이 지나치게 없으면 보약 인삼, 녹각, 녹용을 추가한다.
6. 유별나게 추위를 타고 손발이 차고 허리가 아프면 파극, 구기자, 건강, 부자를 추가한다.
7. 가슴이 두근 거리고 잠이 잘 오지 않을 때는 수면제 용안육, 산조인, 원지를 추가한다.
<여름에는 생맥산 두배로>
생맥산의 재료는 인삼, 맥문동, 오미자 이다. 여기에 황기를 추가해서 40~50팩으로 달여서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시원하게 마시면 효과가 두배이다.
생맥산은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이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으며 더위를 타거나 기운이 약할 때 특히 좋다. 장기간 마시면 몸이 가벼워지고 특히 다이어트 할 때는 체력 증진을 위하여 사시사털 두고 마셔도 좋다.
<겨울에는 쌍화탕 두배로>
쌍화탕은 사물탕 재료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에 황기, 육계, 감초를 추가한 것이다. 여기에 인삼을 추가하여 마시면 효과가 두배로 증가한다. 40~50팩으로 달여서 마실 때는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는 것이 좋다.
겨울철 감기 예방에는 쌍화탕 만한 것이 없다. 흔히 감기가 걸리면 손쉽게 양약을 사서 먹는데 양약을 자주 먹으면 몸에 해롭다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이다. 감기 초기나 감기에 걸리기 전에 미리 쌍화탕을 마셔 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 本草의 藥理 作用 ]
인 삼
① Saponin이 신경의 흥분전도를 가속화하고 조건반사능을 강화하여 피로를 경감시키고 작업능률을 높인다.
② Ginsenoside Rg1, Re, Rb2는 부신피질의 Steroid호르몬 분비능을 증진하여 면역기억세포의 생성을 촉진한다.
③ Adenosine, Ginsenoside Rb1과 Re는 혈중의 중성지방(Triglyceride)의 생성을 저하하고 Ginsenoside Rg3와 Rg2는 혈소판응고를 저해하여 혈전생성을 방지한다.
④ 소화액의 분비를 증진시켜 식욕을 강화하고 위장의 연동운동능을 항진하여 소화 흡수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Lactase 분비능을 항진하여 유당(乳糖)의 분해를 증가시켜 유당으로 인한 (우유 등의) 설사를 경감시킨다.
⑤ 항히스타민작용을 하여 Anaphylactic shock를 억제한다.
⑥ Insulin 작용을 증강시켜 지방간(脂肪肝)생성을 억제한다.
⑦ 대뇌피질을 자극하여 Choline reactive system을 강화하므로써 말초혈류를 증진하고 따라서 위벽의 혈액순환량을 증량하여 위내강(胃內腔)의 체온을 상승시킨다.
⑧ Ginsenoside Rh2는 암세포증식을 억제한다.
백 출
① ß-Eudesmol과 Hinesol이 중추신경흥분을 억제하여 진정작용을 한다.
② 소화액분비능을 항진하여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위내강에 정체된 수독의 배출을 증진시킨다.
③ ß-Eudesmol은 H2 Receptor와 길항하고 Hinesol은 과도한 위산분비를 억제한다.
④ Vitamin A, D가 함유되어 있어 자양작용이 있으며 피부, 점막을 윤택하게 한다.
⑤ 피부탄력 세포의 결합력을 강화하고 모공을 수렴하여 지한작용을 한다.
⑥ 세뇨관 재흡수를 억제하여 이뇨작용을 하므로써 저혈압이나 혈관운동 부족에 의한 부종을 경감한다.
⑦ 자궁평활근 경련을 억제하고 탄력을 강화하여 유산을 방지한다.
복 령
① β-Pachymose, Pachymic acid, 단백질, 지방, 칼륨염, Lecithin 등이 함유되어 있어 모든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뇌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정신을 안정시키고 허약체질을 개선한다.
② 세뇨관 재흡수를 억제하여 이뇨를 증진하므로 부종을 경감시킨다.
당 귀
① Vitamin B12, Folic acid, 철분이 있어서 조혈작용을 하여 혈허를 개선하고 혈액의 Hematocrit치를 높인다.
② Vitamin E가 함유되어 있어 Vitamin E 결핍증에 작용하며 자궁발육을 촉진한다.
③ 자궁기능 조절작용이 있어서 자궁이 수축되었을 때는 이완시키고 불규칙한 수축을 할 때는 수축력을 강화하여 유산을 방지한다
④ 정유는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낮추고 뇌혈류를 증진하며,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므로써 말초순환장애를 개선한다.
⑤ Falcarindiol, Falcarinolone 등이 진정, 진통작용을 하여 신경통, 관절통 등의 통증을 완화한다.
⑥ ß-Sitosterol-O-Glucoside는 항염작용이 있어서 관절류머티 등 각종 염증을 억제한다.
천 궁
① Ferulic acid가 진통, 진경작용과 평활근이완작용을 하여 장관의 경련이나 임신자궁의 수축, 경련을 억제한다.
② 정유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대뇌 활동을 억제하여 진정작용을 하며 카페인의 흥분작용에 길항한다.
③ 관상동맥,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하지(下肢)와 심근의 혈류량을 증가한다.
④ 보통 1회용량 3g이하에서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3g이상에서는 혈압을 낮춘다.
지 황
① Fe가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을 하며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② Vitamin A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각화를 예방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각질세포를 연화한다.
③ Catalpol이 고혈당(高血糖)에 대해 현저하게 혈당강하작용을 하고 이뇨작용을 한다. 또 완만한 사하작용이 있어 하리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변비를 경감시키기도 한다.
④ 강심작용이 있고 소량에서는 혈관을 수축시키지만 대량에서는 혈관을 확장하고 신사구체 혈관을 확장하여 이뇨를 증진한다.
⑤ 건지황보다 숙지황이 조혈, 자윤작용이 강하다.
⑥ 혈액의 응고를 촉진하여 지혈작용을 한다.
⑦ 관절의 부종, 동통을 경감시킨다.
작 약
① Paeoniflorin이 중추신경 흥분을 억제하여 진통, 진경, 진정작용을 한다.
② 말초혈관과 관상동맥을 확장하여 말초와 심근세포에 혈류, 영양공급을 증진한다.
③ 골격근 평활근 탄력세포의 결합력을 강화하여 근육의 하수(下垂)증상을 개선하고 근육의 경련을 완화하며, 소화관 연동운동능을 항진하여 소화와 흡수를 증진한다.
④ Eccrine선의 수렴능을 증가시켜 계지와 함께 지한(止汗)작용을 한다.
황 기
① 당류, Folic acid, Choline, Amino acid 등의 풍부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강장작용을 하며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여 간질액의 피부외 배설을 억제하여 도한(盜汗)을 완화한다.
② 혈관을 확장하여 Eccrine선의 자극을 완화하므로 체액의 과도한 체외배출을 억제하고 신장기능을 강화하여 이뇨를 증진한다.
③ Sex Hormone과 같은 작용과 중추신경계 흥분작용이 있어 강장제로 사용된다.
④ Acetylcholine의 생합성을 증진하여 신경계의 기능을 활성화함으로써 에너지대사를 원활히 한다.
⑤ 계지와 함께 신사구체의 혈류량을 강화하여 신장배설을 촉진하여 피부배설을 억제한다.
⑥ 계지와 함께 만성신염에 보체의 과잉활성을 억제하여 염증을 개선한다.
⑦ 면역능이 저하되어 만성염증이 계속될 때 항균작용과 면역능 증강작용으로 만성 염증증상을 개선한다. 이때 만약 급성 열성 염증 증상에 황기를 사용하면 항체가 과잉 증강되어 염증이 심해진다.
⑧ 작약과 함께 내장근육의 장력을 강화하고 근육을 수축시켜 모든 내장의 하수를 치료한다.
육 계
① Cinnamic aldehyde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②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흡수능을 증진시킨다.
③ 말초혈류를 촉진하여 피부말단의 한성(寒性)농양, 궤양에 소산(消散)작용과 수렴작용이 강하다.
감 초
① Glycyrrhizin이 항알러지작용을 한다.
② 궤양수복 촉진작용과 위경련억제작용이 있으며 과도한 위산분비를 억제한다.
생 강
① Zingerol 이 혈관운동중추를 자극하여 말초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한다.
② 신장사구체 혈류량을 증강시켜 이뇨를 증진한다.
③ 위액분비를 자극하여 소화를 증진시킨다.
④ 진경작용을 한다.
대 추
① 당류(糖流), Calcium, Vitamin C, 단백질, 지방 등을 풍부히 함유하여 세포점막에 자윤을 공급하고 세포의 대사를 원활히 한다.
② Ethyl-α-Fructofuranoside는 Cyclic AMP를 증량하여 비만세포막을 강화하므로써 항알러지 작용을 한다.
③ Stress성 궤양을 억제하고 진경작용을 한다.
[ 投 藥 ]
1. 식욕부진
2. 빈혈, 숨이 잘 찬다.
3. 도한
4. 정력부족
5. 체력저하
[ 應 用 ]
1. 허약체질자의 척추카리에스의 기본처방이다.
2. 산후의 빈혈과 쇠약 또는 모든 허약체질자의 보약이다.
3. 옹저가 심하여 농(膿)이 그치지 않고 나오거나 새살이 잘 돋지 않는 모든 궤양증, 피부궤양증을 가진 허약체질자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4. 백혈병, 만성빈혈
5. 탈항(脫肛), 자궁암, 유암 등의 각종 암질환에 체력보강을 위하여 많이 처방된다.
십전대보탕은,
여러 가지 만성병이나 큰 병을 앓은 뒤 전신쇠약이 심하고, 기혈(氣血), 음양표리(陰陽表裏), 내외(內外)가 허해져 있을 때 이를 크게 보(補)하는 처방으로, 모든 병에 효험이 있다는 뜻으로 또는 열가지 약재가 들어간다는 뜻으로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이라 합니다.
그럼 모든 병에 완벽한 방이냐?
그렇지 않고, 출혈, 불어, 통혈 등의 증세에 있어 써볼만하다는 뜻이지요.
동의보감에 보면 특히, 기혈(氣血)이 허손(虛損) 되었거나, 신(腎)이 허하거나, 연세가 든 노인이 홀연히 말을 못하는 증세를 치료하는데,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 )에서, 계(桂)를 빼고, 창포(菖蒲), 원지(遠志)를 가해서 쓴다(입문入門).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