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경남 남설화 ]
1. 계획세우기
가장 중요한 절대적인 원칙은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공부하는 것입니다. 저는 본격적인 공부에 들어가기 전 하루정도는 시간을 들여서 꼼꼼히 1년의 계획을 세우기를 추천합니다.
제가 세웠던 방법은 대목표에 따른 세부목표를 하나씩 세워가는 것입니다.
저의 목표는 전공은 각론서 10회이상 완독하기, 11월 중순까지 책 내용의 80%이상 암기완료하기, 나의 요약지만들기 정도 였습니다. 교육학은 6월까지는 각론서이해+암기, 7월부터는 매주 1과목씩 논술쓰기, 9월부터는 매일 1개씩 논술쓰기 였습니다.
이 목표에 따라서 매달, 매주 시작할 때 그 달, 그 주의 목표를 세웁시다.
1) 1~6월까지는 내용 master 하기
저는 인터넷강의를 통해 강의를 1회 듣고, 대학교재를 찾아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단권화된 책 및 요약노트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요약노트는 처음에는 만드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9월이후 공부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7~8월까지는 문제풀이와 구멍 메꾸기
기출문제, 예상문제 등등 문제를 풀면서 각론서보면서 놓친 부분들, 이해가 잘 되지 않아서 틀린 부분들을 요약지에 추가해 나갑니다.
9월~시험일까지는 리뷰하기
만들어 둔 책 + 요약노트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리뷰합니다.
2) 전습법과 분습법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분습법을 추천합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앞부분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은 저에게는 전습법은 맞지 않았습니다. 앞에 공부한 부분을 잊지 않기 위해서 주1 회정도는 예습보다는 복습위주로 공부하도록 시간을 비워 두었습니다.
3) 시각적 피드백 주기
카운터시계사용하기
오늘의 목표 → 소화기 형식의 목표보다는
1시 30분까지(해부생리), 2시까지(간경화) 형식으로 목표를 잡되 융통성있게 잡읍시다. 집중이 잘 되지 않을 때 사용하면 집중이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4) 자신없는 과목부터 공부하기
가장 자신이 없는 과목부터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이 되면 몸도 늘어지고 지치고 힘들어지는 때가 있습니다. 이때 가장 자신없는 부분을 공부하면 몸도 마음도 너무 힘들어 집니다. 지금 에너지도 있고 의욕도 충만할 때 자신없는 과목을 미리 한번 봐둡시다.
2. 요약노트 만들기
자신의 방법대로! 남이 아무리 잘 요약해 놓아도 내가 만든 요약지보다는 눈에 안들어 옵니다. 100점짜리 남의 요약지보다 50점짜리 내 요약지가 내가 공부하기에 더 좋아요. 남의 것은 참고만 하고 내 것을 만듭시다.
그림그리기, 두음문자법, 노래만들기, 단순하고 생산성 높게 정리하기
저는 저만의 암기법을 요약지 가운데 칸에 적어놓고 기억했습니다.
3. 마인트컨트롤
1) 가끔은 논리적으로 따지지 말고 뜻대로 밀고 나가기
가끔은 남의 말을 듣기보다는 나의 의지대로 밀고 나가는 것이 좋을 때도 있습니다. 시험을 준비한다고 할 때 이러저러한 이유를 들어서 힘들다고 하지말라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왕 내가 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흔들리지 말고 자신의 뜻을 이어 나갑시다.
2) ventilation
쉬고나서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는 분이시라면 한달에 1번 정도는 쉬는 날을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한달에 한번씩 반나절이나 온종일 쉬는 날을 정하고, 무리가 되는 정도의 빡빡한 양의 공부를 한 뒤, 당일에는 공부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놀고 일찍 잤습니다. 오히려 다음날부터는 에너지가 가득 찬 느낌이라 공부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4. 건강관리
1) 평소에 운동하기
걸어서 다니기, 식후 30분씩 운동하기
도서관에 도시락을 싸서 다녔습니다. 저는 점심, 저녁을 먹은 뒤에는 식곤증이 심한 편이었기에 뒷산에 올라가서 눈 운동도 하고 간단히 맨손체조하는 정도로 운동했습니다.
2) 예방접종하기
감기가 한번 걸리면 심하게 가는 편이라 올해는 독감예방주사를 10월 경 미리 맞았습니다. 다행히 시험기간동안 아프지 않았습니다. 평소에 감기가 잘 걸리고 오래가는 분이라면 접종맞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시험당일
1) 밥 꼭 챙겨먹기
시험당일 아침은 꼭 챙겨먹고 나옵시다. 배가 고프면 의욕도 자신감도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저는 3교시 치르는 동안 중간중간 도시락을 먹었습니다.(총2개 ^^;) 소화가 잘되는 죽, 연두부 같은 걸 보온도시락에 싸가서 먹었는데요. 제가 추위를 심하게 타는데 따뜻한 것 먹으니 덜 춥고 배도 든든해서 좋았습니다.
기획의 기본 구성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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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상태이해, 목적(미래의원하는방향), 목적으로가기위한 방법과 전략
무엇을해야하는가, 필요한 행동을 어떻게지원할 것인가 |
가족 건강사정 도구 |
5, 작성법,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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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도: 3대이상에걸친 가족구성원의 정보와관계를 도표로 기록한 도구
작성: 도식화(부부-자녀-양가부모), 정보기록(나이,질병력,죽음)
특징: ①가족구조와구성을한눈에 ②3세대이상의가족구성원과가족유형을한눈에
③질병력과 상호관계파악 ④연령.성별.질병등 흩어진정보를집약 ⑤치료에합류
⑥추후필요로되는정보파악 ⑦과거영향요인파악 ⑧간과할수있는자료파악 |
사회지지도: 가족내 취약한 가구원을 중심으로 지지체계 및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는도구
작성: 5개의 원 (취약가구원-동거가족-직계가족.친척-이웃,친구,직장동료-지역사회관련기관)
대상자와 원의 지지정도 직선표시
특징: ①취약가구원을중심으로 가족내외의 상호작용파악 ②가족전체의지지체계파악
③누구를중심으로할지, 지지체계활용할지 파악 ④즉, 취약가구원의지지체계이해 |
가족밀착도: 가족간의 애착정도를 도표로 나타낸 것
작성: 가족구성원을 둥글게□○으로표시, 지위와나이기록, 2명을한조로관계선그림
바람직한 가족밀착도는 모든가족구성원간 간계가 친밀한관계(=)가 되는 것
특성: ①가족구성원간 밀착,상호관계파악 ②가족전체의 불균형을 판단가능
③전체적인 상호관계가보여 주된문제바로확인 ④방향표시가능 ⑤깊이있는사정가능 |
외부체계도: 가족을둘러싼외부체계와 가족구성원과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한눈에볼수있도록고안된도구
작성: 중심원안에 가족구조를 그림, 외부체계를 원으로 배치, 특성기술, 외부체계와상호작용그림
특징: ①가족관계와외부체계의관계를그림 ②상호작용을분석 ③에너지의유출.유입관찰가능
④스트레스원찾는데 용이 ⑤스트레스원,갈등,강점 등을 분석가능
⑥장: 가족구성원의 상호작용+외부체계와가족의유기적관계를 한눈에
⑦단:복합적관계, 구두표현어려운관계시 사용힘듦 |
가족연대기: 가족의 역사 중 개인에게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되는 중요한 사건을 순서대로 열거한것
특성: ①개인질환과 사건의 관련성추구시 유용 ②필요건강행위.건강에 집중관심을 쏟지못할때유용
③개인의연대표는 특정가족구성원의 증상, 역할 등을 가족이라는 맥락안에서 추적하기 유용
④과거의 성공적대처를 확인가능하여 긍정적 강화 |
실명예방을 위한 위험한 눈의 증상
(7대증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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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계속적인눈의충혈
②안구,눈주위 계속적불편감, 동통
③원근조절장애로인한 시력장애, 빛주위 무지개, 갑작스런 부유물, 시야결손, 지속적복시
④소아사시
⑤눈이나 안점에신생물, 각막수정체혼탁
⑥지속적으로 눈물이나 눈곱등 분비물
⑦좌우동공크기상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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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레라 |
장티푸스 |
이질 |
장출혈성 대장균 감염증 |
A형간염 |
원인균 |
Vibrio Cholerae |
salmonella typhosa |
shigella |
O157:H7 |
hepatitis A virus |
전파경로 |
oral-fecal (오염된 물, 음식물) |
oral-fecal (오염된 물, 음식물) |
oral-fecal (오염된 물, 음식물) |
오염된음식물(육류,우유,교차오염된야채)
접촉(환자,보균자,가축),수인성전파(수영장) |
oral-fecal (오염된 물, 음식물) |
잠복기 |
2~3days |
1~3Wks |
1~3days |
3~4day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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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리 |
발병후 7일 |
anti종료48시간후 24hr term 3회(-) |
anti종료48시간후 24hr term 2회(-) |
anti종료48시간후 24hr term 2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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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수양성설사(쌀뜨물), 무증상감염 多 |
발열, 상대적 서맥, 장미진
설사<변비, 장천공
병후 영구면역 |
수양변→점액변→혈변
장괴저, 뇌경색 |
내산성(pH2~4), 70℃2min 사멸
경련성 복통, 수양성→혈변(백혈구없는변)
빈혈, 발열X |
B형과 유사 |
치료예방 |
예방적 항생제사용
erythromycin, 4대수칙, 음용수소독 |
콜레라와 유사, gas발생억제, 유행시백신 |
콜레라와 유사 |
대증요법, anti사용신중
육류는 익혀서 섭취 |
개인위생, 식수공급, 수동면역 |
합병증 |
저혈당, 신부전, 쇼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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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경색 |
용혈성 요독증후군,혈전성 혈소판 감소증
(shigella의 장독소 생성균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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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군 법정 감염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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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역 |
풍진 |
유행성이하선염 |
일본뇌염 |
파상풍 |
B형간염 |
수두 |
원인 |
measle virus |
rubella virus |
mumps virus |
arbovirus |
clostridium tetani |
hepatitis B virus |
varicella zoster |
전파 |
비말, 분비물 |
비말, 분비물 |
비말, 분비물 |
매개체(모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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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액,체액 |
비말, 분비물,수포액 |
격리 |
발진 ±5(+7) |
발진±7
(사라질때까지) |
종창-1 +9
(가라앉을때까지) |
X |
X |
X |
발진-2 +7
(가피형성까지) |
주요
증상 |
①전구기(전염강)
발열,결막발적,수명
Koplick반점
②발진기
홍반성구진(비수포)
귀→목→가슴→팔→배→다리
③회복기
카타르증상↓
나타난순서대로소멸 |
발진기
2~3hr
머리→팔→등
셋째날사라짐 |
양측 혹은 일측의
이하선 종창
고열 2~3days
발열사라지면 종창도 사라짐
불현성감염 多 |
①초기
고열,언어장애
②극기
고열, 경련, 근강직, 의식장애, 뇌막자극
③회복기
일반증상회복 |
hypertonic(과긴장)
trismus(아관긴급)
muscle spasm(근경련)
risus(안면미소)
후궁반장
호흡근마비 |
GI trouble
jaundice(T.bil)
소양감
edema
ascites |
통증(발진5일전부터)
발열, 발진
가슴→배→사지→얼굴
지각신경분포따라
반점→구진→수포→농포→가피(암갈)
여러단계발진관찰가능 |
합병증 |
중이염, 경부림프염
범발성경화성뇌염 |
선천성풍진증후군 |
불임(고환,부고환염)
췌장염, 청각장애 |
경부강직, 뇌막증상
언어장애, 신경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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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0%만성간염
中 10% LC, HCC |
선천성수두
대상포진 |
간호 |
대증요법
피부간호, 눈간호 |
대증요법 |
신음식금지 |
보강요법 |
자극최소화,근이완제
항파상풍혈청, anti |
안정 휴식, 식이요법
피부간호, I&O |
대증요법, 피부간호
aspirin 금지(Reye) |
기타 |
독감과유사근육통X, 수동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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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반감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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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접종(3회)
+추가접총(6, 12Ys) |
보강 추가접종 |
P. 13
P. 52 |
12~15개월 접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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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군 법정 감염병
교수님
그림있는 페이지에서 요약했던 것들 보냅니다.
설명없이 이해안되는 이상한 그림들은 뺐어요 ^^;;;
가와사키그림은 나중에 그려서 붙여서 요약지에는 없네요 ^^;
교수님덕분에 한해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경남_-남설화.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