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색격(稼穡格)
가색(稼穡)이란 농사를 짖는다는 뜻으로,통하는것인데 농사를 지으려면,농토가 필요하게 되므로 사주에 토로써 이루어지는 격을 가색격이라고 말하는것이다.
즉 다시말하여 무기토일생인이, 지지에 진술축미가 구비되거나,사오미가 많으면 구성됨을 말하는것이다. 고로 이격에 목관살이 있으면, 안되는것이고 또 진술축미월중에 未월만은 안되는것이니, 진술축미월생 무기일로써,사오미또는 진술축미자(월에 미만 아니면 타주에 있어도 가함)가 있으면 순수하게 격을 이루는것이다.
그 미를 월에 기피하는 이유는, 미는 정화가 암장되어있고, 또 화월 염천지토(火月炎天之土)로써,화염토조(火炎土燥)가 되어 가색지공(稼穡之功)을 거두기가 어려운 까닭이다.
미토외에 진토는 진중계수로써 습토(濕土)가되어 좋고, 술토는 금기가 상존하는 신금이있어, 그 왕토가 설정(泄精)하므로써 호(好)하여 또 축토월역시 축중신금기가 있어 그축토가 설정하므로써 호(好)한 까닭이다.
그리고 이격이 좋아하는 운은 남방화마을운과 서방금마을운인것인데, 그 이유는 화운은 전원(田園)에 조광생토(照光生土)하고 금은 왕토가 설정하며, 또 그금은 차격의 적이되는 목살(木殺)을 제하는 까닭인데 이화금을 만나면, 부귀함을 많이보고 목운이 가색을 극파하면, 필사(必死)한다고 하였는데, 그 신묘함을 누차 경험하여 보았다고 장남(張楠)선생(신봉통고의 저자)은 말하였다. 그리고 격해(格解)라는 글에서 말하기를 차격은 일간 무기가 지지에 진술축미가 있고, 극제하는 목이없으면 차격이 이루어지고, 운에서도 서남을 기뻐하고 동북을 기피한다라고 하였다.
이격을 다시 종합하여 간추려보면, 무기일생인이 미월을 제외한 진술축월에 출생하고, 다시 진술축미를 구비하거나, 사오미자를 많이보거나, 불견동북(不見東北)에 희견서남(喜見西南)이면 순수격이이루어진다는것이고, 또 이격도 다른격과 같이 변형되어 나가는 점이있다는것이 사실이니 잘 연원(淵源)을 살펴보아야하는것이다.
그런데 이연원을 살펴보아야 한다는뜻은 가령 이격이 미월생은 용하지않는다고하나, 미울에 출생하였어도, 지지국에 사유축금국이 있으면 이는 가색격은 아니나, 토왕호설정금(土旺泄精金)으로써 가상관격으로 위용(爲用)하게되어 대길한 사주가 되는 따위의 그 근본상황을 보아야된다는것이다.
그러므로 글에 말하기를 무기일에 미월생이 견금결국자(見金結局者)는 가상관격(假傷官格)으로 불귀칙부(不貴則富)라 하였고, 또 미월뿐아니라 진술축미월생 무기일 왕자도 호설금국(好泄金局)하므로 서왈(書曰) 토봉계위(土逢季位)에 견금자다(見金字多)는 종위귀(終爲貴)라고 하였다. 물론 이말은 무기일생이 진술축미월에 출생하고, 지지에 화국을 놓고도 타방(他方)을 금국을 보는 사주에도 해당되지만, 무기일생인이 진술축미월에 출생하여 가색격을 이루고 금국을 보는 사주를 주로하는 말이니, 이는 곹가색격이 가상관격을 변상(變象)하는것을 말하는바, 우리는 격을 다룰때에 우선 격체(格體)를 파악해서, 용신을 정하여야 되는것이니, 그 격에만 고집하여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해야하는것이다.
*시결해석
무기일생인이 진술축미월에 출생하고, 진술축미을 만나면 이 가색격이 성립된다.
이격이 재는 기뻐하나 관살은 혐오하는것이니, 운이 동방에 행함에 결코 흉함이있게된다.
무기가 거듭 진술축미월에 출생하고, 다시 지지에 토거전(土居全)한것을 이격으로 논하게되는것이다.
재성을 만나면 매우 행복이 높은데 만약 관살이 임하여있으면, 그 화(禍)에 얽매에 살게되는것이다.
참고, 일설에서는 동방관운과 같이 북방재운도 기피하는고로 혐지동북경기형충(嫌之東北更忌沖刑)이라고 한글도있다.
무 기 기 무
진 미 미 오
가색변재관격(稼穡變財官格)
이사주는 기일에 출생하여, 지지에 전부 토국을 놓고,또 천간에 전부무리토로써 가색격이 잘이루어져있는것같이 보이나, 미월에 영합오화(迎合午火)하여, 토조화염(土燥火炎)으로 되어있어, 이격으로 쓰기가어렵고 미월 미일 진시(대목지토)의 각각 장간에 3을목을 인출위용하게된다. 고로 북방수운마을에 크게 성공한 사주다.(진중수목이 유력함)
갑 기 무 병 곤
술 축 술 인
이사주는 기일생인이 인술로 유취화국(類聚火局)하여 토를 생하고, 술축술로 월일시에 전부토을 놓아 가색격을 이루었다. 그러나 시간의 갑목살이 나타나서, 파격으로 직면하여있는데, 다행히 기토일주를 만나 갑기합토(甲己合土)하였고,또 년월의 병무로써 화토(化土)가 되어 순수화격으로 가색이 되어 유신운 미오사진운마을로 면면이 호운이니 여의학박사로써 행복하게 부귀로 잘살고있는데 , 앞으로 평생토록잘살다가 묘목운마을에 만사는 끝나리라고본다.
*참고- 추명가에서 무기일생 월혹월시 도규지업(刀圭之業)하게된다에 해당되어서,의사가 된것인데, 시혹월건이란 시간이나, 혹은 월에 술이나 해가있음을 말함이요, 도규지업이란 의업을 말한다.
정 무 무 정
사 술 신 미
이사주는 무일생인이 간두에 화토가 전부있고, 지지에 미술,사중무토로써 가색격을 이루고있다.
연인데 이 격은 신금월을 만나서 변격(變格)되어 신궁의 경금,술중신금 사궁의 경금으로 잘 설기(泄氣)하고있다. 그런데 더욱 묘한것은 천간지지가 연이어 모두 두루두루 통관이 잘이루어진 점인것이니, 년시상 정화가 무토를 생하고, 그 무토는 신금을 생하고, 또 년상정화가 미토를 생하고, 그 미토는 다시 신금을 생하였으며, 또 시상정화가 무술토를 생하고 그 술토가 신금을 새아여 그야말로 천지무간(天地無間)에 관통자재(關通自在)로 잘이루어져있으며,또 운에서도 정미병오을사갑진운마을에 물론이고 동방계묘목운 마을에서도,목이 정사화를 생하고, 정사화가 술토를 생하고,술토가 신금을 생하여, 통관이 잘되어 평생부자로 잘살았으며, 또 토성은 심후하고,또 가색격은 배양지공(培養之功)이 있으므로,만인의 신망이 있었고, 또 인품이 중후하였으며, 또 통관이 잘되어 홍도익중(弘道益衆)한 귀인의 사주다.
이사주는 가색격에서 변가상관격이 된 사주인데 가상관이 이해가 잘안되고 무일신월에 진상관이 된것으로 알기쉽다. 그러나 아래와같이 부분적으로 해석하면 이해가 될것이다.
1,무일신금월은 진상관격이다(엄격으로 말하면 식신으로 본다.
2,연이나 사주에 화토가 전부로써, 신이 심히 왕하여 진상관은 가상관이다.
3,그 신금은 술과 합하여 신술로 유취금국(類聚金局)을 이루었고, 또다시 사중경금을 얻어, 사중금국의 세력분포가 매우크게 확장되고있다. 그러나 징미,무,무술,정사는 그 신금을 제하여 신으로 보(補)하여 가상관이 더욱분명해진다.
일변 대운인목마을에 행하자 "가상관(假傷官)에 행인수운(行印綏運)이면 필사(必死)"라는 글에 해당하여 그 운명은 종막이 내려졌을것이라고 나는 생각하고있다.
참고,무일생에 목운은 인수운이 아니라 관향운임
신 기 신 기
미 미 미 사
이사주는 기일생인이 지지에 전부토를 놓아,(사도지지에 장간무토)가색격이된다. 그러나 미월이 사화를 회합하여 토조화염(土燥火炎)이다. 다행히 사중경금에 신금이 뿌리를 얻게되고, 또 미중기토가 나타나서, 기토가 금을 생하니 가상관격이되어있다.
조토(燥土)가 진운마을을 만나, 습토가 되어, 금을 생하니 대과급제하여 판사직에 올라성공하였고, 목화운마을에서도 목이 사화를 생하고, 사화는 기토를 생하고, 기토는 신금을 생하여 잘 순환통관(循環通關)하여 안정된 생활을 하고있는 사주다. 만약 이격이 신유금운을 만났더라면 대부귀가 될사주인데 그만 운이 없어 유감된사주다,
갑 기 무 갑 곤
술 사 진 술
이사주는 기일생인이 지지에 전부토를 만나(사중무토)을 놓아, 가색격이 되는데, 년시상 갑목이 격중의 기물(忌物)이된다. (양갑으로 불화)그러나 년시상의 갑목이 진중을목 목의 여기에 뿌리를 두어,원신 갑목으로 위용(爲用)하게되니, 토가 많은것이 병이된다.
일찍 인묘을운마을의 초년에 행복하였고, 축운에 잠시 사축으로 금국해서 용신 갑목을 제하여 건체(蹇滯)되었으나, 앞으로 갑자 계해운마을에 토를 제하고, 목용신을 생하여 60평생내내 행복하게 생활할수있는 사주다.
*참고-의박부인이 된것은 추명가 무기일생 시혹월건은 도규지업(刀圭之業)으로 만약 자신이 아니면 부자지간이 기업이라는 구절에 해당된다.
무 기 경 을 곤
진 축 진 축
이사주는 기축일생인이 지지에 축진축진으로 토국전(土局全)으로 가색격이 분명하다. 그러나 이격에 기피하는 을목이 나타나서 무정한데 다행히 을목은 투출된 경금상관에 합거(合去)하고 또지지의 축중신금에 자좌살지(自坐殺地)하여, 축진으로 토가 을경으로 화합(化合)해서 합이우화거(合而又化去)되어, 완전 가색격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격은 관살이 합거상(合去傷)하여, 성격(成格)되었기때문에 남편을 상하였고, 재산은 크게 부흥하였으며, 인품은 매우 후중하여 만인의 칭송을 받으며, 살아가는 여명의 사주다. 차라리 관살이 없었더라면 부부궁이 좋았을것이다.
갑 기 을 무
술 사 축 진
이사주는 기일생인이 지지에 토를 전부놓아 가색격이 분명하다.
그러나 간두에 갑을목이 이격의 기물인데 을목은 축중신금에 자좌살지(自坐殺地)하였고,또 갑목은 일주의 기토에 갑기화토(甲己合土)하여 매우아름답다,
그런중 축토는 이미 2양지토로써 3양으로 향하여 진기(進氣)하고 또 일지사화가 있어, 그 축토는 동토(凍土)라 하나, 온난지토(溫暖之土)가 되어 화토가 강왕하게되므로 이격이 성립된다.
무진운마을부터 발전하기시작하여 기사운마을에 성공하였는데, 앞으로 경오신미운마을도 계속 좋아 60여생이 대부귀할사주인데, 임신운마을에 들면서 위액운(危厄運)이라고본다.
그것은 가색격이나 그 실은 축중신금 사중경금 술중신금으로써, 설기가 심한데 임신운이 들어오면서 상관이 다시 상관운으로 행하므로 위기에 처하리라고본다.
계 무 기 무
축 진 미 술
이사주는 무일생인이 진출축미를 만나 가색격을 이루었는데 미월로써 토염화조(土炎火燥)되어 가색격으로 불용(不用)하게된다. 그러나 기이한것은 시간의 계수가 축중계수에 뿌리를 두어, 유정하여 가색용재격이 된다. 북동서마을운에 모두 길한데, 수축병사어인묘(水縮病死於寅卯)로 그운에 끝나고 말게될것이다.
사주첩경의 격국론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