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 방제 방법은
에이팜(종합살충제)이나 등록약제(스타랙스, 더스반, 카스케이드, 세빈, 적시타 등 있습니다.
우선 피해가 심한가지는 잘라서
비닐봉지에 싸서 밀폐하고 버리시고 나무에 약제를 살포하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그런데 누가 이 일을 하지요
?
============
미국흰불나방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되어 각종 조경수목을 가해하고 있는 미국흰불나방은 조경수의 잎을 식해하는 해충으로는 가장 많은 피해를 준다.
흰불나방은 벚나무와 버즘나무, 은단풍 이외에도 총 160여종의 활엽수를 가해하며 먹이가 부족할 때에는 초본류는 물론 농작물도 가해한다. 특히 가로수나 정원수에서 자주 발생한다.
미국흰불나방 피해는 1화기 피해보다는 2화기 피해가 더 심하게 나타나고 기후 조건에 따라 대규모로 발생한다.
⊙ 피해상태
미국흰불나방은 난괴(알 덩어리)로 잎 뒷면에 500∼600개를 산란한다. 부화유충은 초기에 거미줄을 치고 그 속에서 무더기로 가해, 피해 초기에는 엽육만 가해하여 표피만 남기고, 성정함에 따라 실을 토하여 잎을 몇 개씩 거미줄로 싸서 그 속에서 가해한다.
4령충이 되면 거미줄을 토하지 않고 수목 전체로 분산하여 엽맥만 일부 남기고 잎 전체를 식해한다. 식해할 먹이가 없으면 유충이 땅에 떨어지거나 줄기를 타고 내려와 다른 수목으로 이동하여 가해하기도 한다.
미국흰불나방은 잡식성으로 침엽수를 제외한 모든 활엽수를 가해하며 1화기(6∼7월) 피해는 심하지 않으나 2화기(7월 말∼8월) 피해는 심하게 나타나므로 1화기 피해 발견시 철저히 구제해야 한다.
만약 1화기 피해가 심하지 않다고 판단해 그대로 방치하면 2화기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다.
1∼3령충까지는 섭식량이 적어 피해가 나타나지 않으나 5∼6령충은 전체 섭식량의 80% 이상을 가해한다.
⊙ 형태
성충 암컷의 체장은 12∼14mm, 수컷의 경우 9∼10mm이며 날개를 편 길이는 암컷은 36∼37mm, 수컷은 28∼30mm이다.
몸과 날개가 백색이기 때문에 흰불나방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1화기 성충은 흰색 바탕에 흑색 반점이 몇 개 있고 2화기 성충은 완전히 흰색이다.
난은 0.5mm 정도의 구형이며 담록색으로 흰색과 비슷하나 부화시기가 되면 회흑색으로 변한다. 잎 뒷면의 난괴는 암컷의 백색 털로 덮여 있고, 유충은 몸의 빛깔에 변이가 많으며 두부와 앞 가슴은 흑갈색이다.
다 자란 유충의 체장은 30mm 정도로 흑색과 백색의 털이 나 있으며 급하고 신경질적인 특징이 있다. 번데기는 17mm 정도로 적갈색이며 배의 마디가 팽팽해 다른 곤충의 번데기와는 구별하기 쉽다. 배 끝에는 갈고리 모양의 털이 나 있고 다소 엉성한 고치 속에 들어 있다.
⊙ 방제법
미국흰불나방의 방제는 5월 하순부터 6월 중순경 1화기 유충 발생 초에 실을 토하고 몇 개의 잎을 가해하는 유충을 제거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피해 시기에는 멀리서 보아도 실을 토하고 군서하는 집단유충이 쉽게 발견되므로 고절가위 또는 장대에 낫을 달고 피해가지를 절단, 군서 유충을 제거해야 한다. 이 시기를 놓치면 수목 전체로 유충이 분산하여 가해하므로 약제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1화기 방제는 약제 구제보다 직접 채취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
불가피하게 약제를 사용해야 한다면 디프수화제(또는 수용제) DDVP유제를 1000배 희석하여 살포하면 효과가 크다. 그러나 핵과류, 특히 벚나무는 약해가 심하므로 더스반화제나 아씨트수화제를 1000배 희석하여 살포해 약해를 방지하는 것이 좋다.
1화기 약제 방제는 가급적 성충의 산란이 끝난 6월 중∼하순경에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2화기에도 1화기 방제법을 사용하면 된다.
다만 도심지역 아파트 등에서 2화기 피해가 대규모로 발생하는 원인을 보면 1화기 구제가 적절치 못한 경우가 많으므로 1화기 피해 구제에 만전을 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