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7년 4월 정기산행 공지-
1) 산행장소 : 청계산 (서초구)
2) 일 시 : 2007년 4월 14일 (토)
3) 집결지 : 양재전철역( 7번 출구) 서초구청보건소앞
4) 출발시간 : 9시 분 출발
5) 준 비 물 : 중식(간식). 식수, 행동식 , , 등
6) 회 비 : 1만원 (가족은 회비 없음)
7) 산행신청 : 4월 12일 목요일 까지
http://cafe.daum.net/siramountain : 서울시건축사등산동호회가입후
★산행 안내/계획★ □ 정기산행 공지 및 신청방에
밑글로 참가신청자 이름(지역)을 기록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많은회원님과가족분 참석할수있도록 운영위원님활동 요망
8) 산행코스
1시간 1시간 30분
양곡도매시장(트럭터미널) ㅡ> 옥녀봉(375m) ㅡ> 매봉(583m) ㅡ> 망경대 (618m)
30분 1시간
-> 이수봉 ㅡ> 옛골종점 (총산행시간 4시간)
* 망경대를지나 이수봉가는길에 핼기장에서 중식겸간식: 30분간
* 뒷풀이장소는 옛골을 지나 경부고속도로 밑 턴널을 지나자마자 좌측 비닐하우스에서
(비닐하우스에서의 뒷풀이 또한 운치가 좋을 뜻하다 . 연락처 : 최 재선 011-202-5874 )
( 산행지도참조 )
9) 산행보험:
- 카페 가입한 회원을 대상으로,
여행자보험가입 신청을 원하시는 분에게는
당일 산행보험을 무료로 가입 해 드리고 있습니다.
10) 개 요 : (해발 583m)
명칭 및 유래
청계산은 이 산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맑아 청계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라고 짐작될 뿐 확실한 기록은 없다. ‘과천읍지’(1899) 산천조에 청룡산이라고 쓰고 있는데 이는 관악산을 백호산이라고 부른데 대하여 청계산이 좌청룡에 해당된다는 풍수설에 따라 청룡산이라고 부르게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 다만 청계산이란 이름은 이 산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맑아 우선“청계”라는 이름이 붙고 그러한 내를 지닌 산이어서 나온 이름이 아닌가 짐작될 뿐이다. 이 산의 주봉은 망경대(望京臺)에서 흐르는 물줄기 하나가 서쪽 막계동 골짜기를 이루는데 이것이 한자식 표기가 莫溪淸溪인 점으로 미루어 내 이름에 따라 붙여진 산 이름일 것으로 보인다.
역사
청계산 북동쪽 기슭은 신사시대 주민들의 생활근거지로 청동기시대의 유적인 고인돌이 산재해 있으며, 고려 멸망 후 이색, 길재, 조윤 등 고려 유신들이 은거했던 곳으로, 청계산의 주봉을 망경대라 부르는데, 이는 고려가 망한 뒤 고려 유신 조윤이 청계산 정상에서 송도를 바라보며 세월의 허망함을 달랬다는 데서 유래하고 조선 말기에는 노년의 추사 김정희가 긴 유배생활에서 돌아와 부친의 여막을 지키면서 살았던 곳이다.
소개
청계산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성남시ㆍ과천시ㆍ의왕시의 경계에 따라 위치해 있으며 과천에서 동남쪽으로 5km, 안양에서 동쪽으로 12km, 서울에서 18km의 거리를 두고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걸쳐 약 3.7㎢, 평수로 환산하면 112만평이고 매봉을 중심으로 서쪽의 경기도 청계산지역과 동쪽의 서울특별시 청계산지역으로 구분된다. 산세는 서남쪽으로 의왕시에 소재한 백운산ㆍ모락산ㆍ오봉산으로 뻗쳐 있고, 서북쪽으로 과천시 옥녀봉 자락과 이어져 대체로 남북 방향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청계산은 국사봉(540m), 망경대(618m), 청계산(583m) 및 옥녀봉(375m)을 이어 남북으로 달리는 능선과 국사봉을 정점으로 하여 동서방향으로 달리는 능선이 만나 T자형 능선을 이루고 있다. 계곡은 이와 같은 T자형 능선을 기점으로 하여 동서방향과 남쪽방향으로 발달해 있습니다.
11) 산행지도
첫댓글 저는 늘 부지런한가?봅니다...첫번째 꼬리를 답니다...아직 먼 이야기지만 그때 집안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서울에 있으면서 어쩌다 보니 한번도 가보지 못했답니다...여유로이 봄을 느껴보고 싶네요...아직은 계획이 없으니 1번으로 꼬리를 달아볼까요? 02:28 답글 I 수정 I 삭제
저도 갑니다 좀 힘들겠지만 열심히 따라가겠습니다.
지는 해필 그날 조카녀석 11시에 장가가요..ㅜ ㅜ ㅜ
오후에 친형님 회갑이 있지만 참석합니다. 등산복 갈아 입을 시간이 있을라나 모르겠네요.ㅎㅎㅎ
개나리, 진달래........꽃피는 봄을>>>>>>> 맘껏느껴볼것같아 기대됩니다(참석)
세부 시간계획 확정: (양곡도매시장 트럭터미널 밤나무단지:9시30분 출발->옥녀봉:10시30분->매봉:11시30분->망경대:12시-> 옛골 종점하산:1시30분->점심식사 겸 뒤풀이: 오후 2시 )
하산후 뒤풀이장소 및 시간 확정 : 오후2시 옛골 버스종점 청계 산장 뒤 비닐하우스 최 재선 011-202-5874
조성각(구로)회원입니다.참가신청합니다.좋은날 되세요 여러부~ㄴ
매번 산행일정에 동참을 못해 죄송합니다, 언젠가는 동참할 날이~```
복분자주 메고 가겠습니다.... 기대하세요~~~!!!! ( 친구 딸 결혼식이 2시라 좀 미안하지만...)
복분자주 메고오시면 마시러 갑니다.또한 만개한 진달래 구경도 할겸.............
복분자 기다려라! 너를 또 맛 보마! 그 날 고대하며 뵙겠습니다~~
구로의 이강억 건축사도 참석합니다.
성북5명 산행 참석합니다.(강문식, 강철준, 김장곤, 공준진,이용석)
사소한 부주의로 참석이 불가하게 됐습니다,. 즐겁고 행복한 산행을 기원 합니다.
현재 서초참가자명단:이승훈,조병섭,강경오,황선욱,남상길+아들 이상6명입니다. 접수되는대로 수정하겠습니다.수고많으십니다.
중랑참가예정인원은 1명입니다 // 한달만에 즐거운 시간입니다.
늦어 죄송합니다. 관악구건축사회는 총 3명입니다. 양성호 건축사 참석, 김진홍(가족 1명) 뒷풀이 참석합니다. 여러번 참석권고를 드렸지만, 애경사 등으로 저조함을 양해 바라며, 다음에는 건축사님들의 많은 참석을 약속받은 것으로 위안을 삼습니다.
성북의 이해진 건축사도 참석합니다.(성북 총 참여 인원6명+2명(가족)=8명 참가합니다.
윤원석(은평)건축사님 과 김유철(강남)건축사님 께서 유선으로 신청하셨읍니다
참석합니다~ 즐겁고 화창한 봄날 산행이 되길 고대하며...
4월 산행 참가 신청-윤원석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