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총<薛聰>
설 총은 자가 총지이고, 조부는 담날 나마이며 부친은 원효이다. 원효는 처음에 중이 되어 불서에 통달하였으나 얼마 후에 속인으로 되돌아와 스스로 소성 거사라고 불렀다. 총은 성질이 총명하고 예리하며, 나면서부터 도술을 알았다. 그는 우리말로 9경을 해독하여 후생을 훈도하였으므로, 지금까지 학자들이 그를 종주로 삼고 있다. 그는 또한 글을 잘 지었으나 세상에 전해 온 것이 없고, 다만 지금 남쪽 지방에 총이 지은 비명이 간혹 있으나 글자가 망가져서 읽을 수 없으므로 끝내 그것이 어떠한 내용인지 알 수 없다. 신문대왕이 중하월에 높고 밝은 방에 거처하면서 총을 돌아 보면서 말하기를 "오늘은 오래 내리던 비가 처음으로 개고, 훈풍이 시원하니 비록 맛있는 음식과 애절한 음악이 있다할지라도, 그것은 고상한 담론과 재미있는 이야기로 울적한 마음을 푸는 것만 못하구나. 그대는 필시 색다른 이야기도 알고 있을 터인데 어찌 나를 위하여 이야기해 주지 않는가?"라고 하였다.
총이 말했다. "그렇습니다. 신이 들으니 예전에 화왕이 처음 들어 왔을 때, 향기로운 꽃동산에 심고 푸른 장막으로 보호하였는데, 봄이 되어 곱게 피어나 온갖 꽃들을 능가하여 홀로 뛰어났습니다. 이에 가까운 곳으로부터 먼 곳에 이르기까지 곱고 어여쁜 꽃들이 빠짐없이 달려와서 혹시 시간이 늦지나 않을까 그것만 걱정하며 배알하려고 하였습니다. 홀연히 한 가인이 붉은 얼굴, 옥 같은 이에 곱게 화장하고, 멋진 옷을 차려 입고 간들간들 걸어 와서 얌전하게 앞으로 나와서 말했습니다. '첩은 눈 같이 흰 모래밭을 밟고, 거울 같이 맑은 바다를 마주 보며, 봄비로 목욕하여 때를 씻고, 맑은 바람을 상쾌하게 쐬면서 유유자적하는데, 이름은 장미라고 합니다. 왕의 훌륭하신 덕망을 듣고 향기로운 휘장 속에서 잠자리를 모시고자 하는데 왕께서는 저를 받아주시겠습니까?' 또한 한 장부가 베옷에 가죽 띠를 매고 허연 머리에 지팡이를 짚고, 힘없는 걸음으로 구부정하게 걸어와서 말했습니다. '저는 경성 밖의 한길 가에 살고 있습니다. 아래로는 푸르고 넓은 들판의 경치를 내려다 보고, 위로는 우뚝 솟은 산색에 의지하고 있는데, 이름은 할미꽃이라고 합니다. 가만히 생각컨대, 비록 좌우의 공급이 풍족하여 기름진 음식으로 배를 채우고, 차와 술로 정신을 맑게 할지라도, 상자 속의 준비물에는 반드시 양약이 있어서 기운을 돋우고, 극약이 있어서 병독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옛 말에 생사와 삼베 같은 좋은 물건이 있다해도, 왕골과 띠풀 같은 천한 물건을 버리지 않아서, 모든 군자들은 결핍에 대비하지 않는 일이 없다 하오니, 왕께서도 혹시 이런 생각을 갖고 계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이가 말했습니다. '두 명이 왔는데 어느 쪽을 취하고 어느 쪽을 버리시겠습니까?' 화왕이 '장부의 말도 일리가 있지만 어여쁜 여자는 얻기가 어려운 것이니 이 일을 어떻게 할까?'라고 말했습니다. 장부가 다가서서 말하기를 '저는 대왕이 총명하여 사리를 잘 알 줄 알고 왔더니, 지금 보니 그렇지 않군요. 무릇 임금된 사람치고 간사한 자를 가까이 하지 않고 정직한 자를 멀리하지 않는 이가 적습니다. 이 때문에 맹가는 불우하게 일생을 마쳤으며, 풍 당은 낭서에 잠기어 흰 머리가 되었습니다. 옛 날부터 도리가 이러하였거늘 저인들 어찌 하겠습니까?'라고 말하니, 화왕이 '내가 잘못했노라, 내가 잘못했노라'라고 대답했습니다."
이에 왕이 안색을 바로 하며 말하기를 "그대의 우화는 진실로 깊은 뜻이 담겨 있도다. 기록해두어 왕자의 경계로 삼게하기 바란다" 하고 마침내 총을 높은 관직에 발탁하였다.
세상에 전하는 말에 의하면, 일본국의 진인이 신라 사신 설 판관에게 준 시의 서문에 이르기를 "일찌기 원효거사가 지은 [금강삼매론]을 본 적이 있으나, 그 사람을 보지 못했음을 심히 한스럽게 여겼는데, 듣자하니 신라국 사신 설이 바로 거사의 손자라고 하니, 비록 그의 조부는 보지 못하였으나 그의 손자를 만난 것을 기뻐하여 이에 시를 지어 그에게 준다"라고 하였다. 그 시는 지금도 남아 있으나 그 자손의 이름은 모른다. 우리 현종이 왕위에 있은 지 13년인 건흥 원년 임술에 설 총에게 홍유후를 추증하였다. 혹자는 말하기를 설 총이 일찌기 당에 들어가서 유학하였다고 하나 사실 여부는 알 수 없다.
최 승우는 당 소종 용기 2년에 당에 가서 경복 2년에 시랑 양 섭의 문하에 있다가 과거에 급제하였다. 사륙집 5권이 있는데 자신이 쓴 서문에서 [호본집]이라 하였다. 그 뒤에 견 훤을 위하여 격문을 지어 우리 태조에게 보냈다.
최 언위는 나이 18세에 당에 유학하다가 예부 시랑 설정규의 문하에 있다가 과거에 급제하였다. 42세에 귀국하여 집사시랑 서서원학사가 되었고, 태조가 개국하자 조정에 들어와서 벼슬이 한림원태학사 평장사에 이르렀다. 죽은 뒤에 시호를 문영이라 하였다.
김 대문은 원래 신라 귀족의 자제로서 성덕왕 3년에 한산주 도독이 되었으며, 전기 몇 권을 지었는데 그 중에서 [고승전], [화랑 세기], [악본], [한산기]는 아직도 남아 있다.
박 인범, 원 걸, 거인, 김 운경, 김 수훈 등은 글이 전하는 것은 조금 있으나 역사기록에 그들의 행적이 없으므로 열전을 만들 수 없다.
첫댓글 재 이름이 薛 宇 眞 인데,, 재 조상님이 원효대사, 설총조상이라고하시는데 설총조상님이 이렇게 대단하실줄은 몰랐습니다. 이글을 통해 좋은정보 얻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