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전자 정보통신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고 있는"LG전자 채용설명회 취재기"시작합니다.
LG전자는 전자제품, 모바일 통신기기 및 가전제품 분야의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
전세계 113여 사업장에서 약 87,0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매출 58조 1,404억원을 기록했다고 해요. LG전자는 홈 엔터테인먼트, 모바일커뮤니케이션즈, 홈 어플라이언스,
에어컨디셔닝&에너지솔루션, 비이클 컴포넌츠의 다섯 개 사업본부로 구성되고 있고,
TV, 휴대폰, 에어컨, 세탁기 및 냉장고 부문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환경 보호청에서 주관하는 '에너지스타 올해의 파트너상'을 2년 연속 수상하여
친환경 선도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합니다.
LG전자는 고유의 기업문화인LG WAY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경영이념인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와 "인간존중의 경영"을 LG 행동방식인 정도경영으로 실천함으로써
궁극적 지향점, 즉 비전 "일등LG"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LG전자는HE사업본부, MC사업본부, HA사업본부, AE사업본부, VC사업본부, 한국영업본부 등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E사업본부
: Home Entertainment 사업본부는 TV, 홈시어터, 블루레이 재생기 등 홈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감각적 디자인과 스마트 기술을 융합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선두업체로 자리잡았습니다. LCD 및 플라즈마 전문 기술뿐 아니라 차세대 디스플레이 부문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으며, 미래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기대를 현실화 함으로써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세계 1위의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고 합니다.
- OLED TV, Ultra HD TV, Smart TV, 3D TV, Monitor&Digital Signage, PC, Audio, Video, Security
MC사업본부
: Mobile Communications 사업본부의 세련된 디자인과 최고의 기술력으로 무장한 LG전자 휴대폰은 고객의 숨은 욕구까지 파악해 새로운 모델이 나올 때마다 휴대폰 트렌드를 창조하면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켜 왔습니다. 또한 LTE 기술의 선점으로 4세대 이동통신 시장을 리드하며 새로운 영역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 SW, UX, HW, 기구
HA사업본부
: Home Appliance 사업본부는 전 세계 고객의 문화적 특성과 생활습관, 가전에 대한 요구를 철저히 분석해 우수한 기술력과 디자인 감각을 바탕으로 예술 같은 가전 제품을 공급하면서 전 세계 주방 가전 문화를 새롭게 창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HA사업본부는 편리하고 아름다운 프리미엄 가전제품으로 세계시장을 공략중이라고 해요.
- Refrigerator, Washing Machine, Cooking&Cleaning, Water Purifier
AE사업본부
: Air Conditioning & Energy Solution 사업본부는 Technical Leadership을 바탕으로 글로벌 공조시장을 선도해 왔습니다. 현재는 가정용 에어컨과 상업용 에어컨에 이르는 총합공조기술과 건물 에너지의 제어, 관리에 이르는 총체적인 그린 솔루션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높은 가치와 삶의 환경에 쾌적함을 제공하는 에너지 솔루션 회사를 지향한다고 합니다.
- System Airconditioners, Residential Airconditioners, Control System
VC사업본부
: Vehicle Components 사업본부는 LG전자가 전자산업의 혁신을 주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역량을 집결해 다가올 친환경 부품 시장을 선도하려 합니다. 전자와 화학 계열사를 중심으로 Global No.1 자동차 부품회사로 발돋움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 Electric Vehicle Components, Car Infotainment, Vehicle Engineering
한국영업본부
: 한국영업본부는 시장과 고객의 Needs 및 Insight를 발굴하고 Sales & Marketing 활동을 통해 국내시장 No.1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사업 기술 Trend에 따른 여러 신제품들을 고객이 쉬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통망을 구축하고, 다양한 Business Solution을 개발하며, Best Practice Global 전파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Sales & Marketing 조직이라 합니다.
- 유통 채널별 효율적/통합적 상권 관리를 위한 Sales Skill, 고객 Needs 파악을 통한 제품Marketing Skill, New Business 기회 발굴 및 통합 Solution 구축 및 실행
COO
: Chief Operating Officer는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최고의 제품 경쟁력 확보를 위해 LG전자의 국내 및 Global 생산을 Leading하고 있습니다. 제품 생산, 품질, 구매, 공급망 관리(SCM), 고객 서비스 등 Operating 전반의 최적화를 통해 글로벌 NO.1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CFO
: Chief Finance Officer은 Finance 전문가 육성을 위한, 다양한 직무교육 프로그램과 경력개발 목표에 따른 체계적인 직무 로테이션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본사와 사업장간의 순환근무를 통해 관리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확보할 수 있고, 전 세계 100여개의 Global 사업현장에서 관리책임자로서의 해외주재 근무를 통해 Finance 전문가로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CTO
: Chief Technology Officer은 R&D 비전의 실현을 위해 LG전자만의 독창적인 기술 확보와 기업전반에서 응용 가능한 공통 핵심역량 강화와 미래를 위한 성장엔진 조기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사업부분 제품에서 요구되는 응용 기술의 개발을 위한 세부 프로젝트는 별도의 연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 비즈니스 센터
: LG전자 스마트 디바이스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핵심 요소인 컨텐츠 & 서비스 경쟁력 확보 및 이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시적 스마트 비즈니스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LG전자 스마트 TV와 스마트폰의 컨텐츠 &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사용성과 매력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가전을 포함한 LG전자의 스마트 디바이스가 사용자를 잘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더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경영 센터
: LG전자에서 생산되는 전 제품 군의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으며, 전 세계 고객의 생활 문화 연구를 통해 미래 상품의 컨셉을 제시하는 등 꾸준히 사용자 경험 중심의 디자인을 탐구하여, 혁신적인 미래 디자인 경쟁력 확보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LG전자의 이번 공채 직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LG전자의 인재상입니다.
Q. R&D UX 직무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R&D UX 직무는 휴대폰 안의 요소들을 사용자가 편리하게 배치하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기 때문에 심리학, 철학, 사회학 등의 전공자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전공 무관이며, UX 관련 경험과 자신감만 있다면 지원할 수 있는 직무입니다.
Q. 한국영업본부 입사 후 과정이 어떻게 되나요?
A.2개월 동안 파견이 됩니다. 체험과 같은 개념으로, 4~5개의 상권
을 맡아 베스트샵 관리 업무를 하게 됩니다.
Q. AE사업본부의 근무지가 3군데로 나뉘어져 있는데, 그 차이는 무엇인가요?
A.서울 지역은 해외마케팅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며, 전주와 창원은 연구, 개발, 생산과 관련된 업무를 진행합니다.
Q. CTO 부문은 석사 이상만 지원 가능한데, 입사 후 부서 이동으로 들어갈 수 있을까요?
A.네, 가능합니다. 입사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가능합니다. 로테이션 제도가 비교적 잘 되어 있습니다.
Q. 석사를 채용하는 비중이 높다고 들었는데, 학사 수요는 얼마나 되나요?
A.연구분야에서는 그럴 수 있지만, 학부생도 채용합니다.
다양하게 채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것이 채용설명회를 진행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Q. 지원직무에서 원하는 전공이 복수전공입니다. 지원가능한가요?
A.네, 가능합니다. 지원 시 별도의 전공 학점 입력이 가능하며 그 부분을 모두 고려합니다.
Q. VC 사업 본부의 컴퓨터공학 전공자의 수요는 어떻게 되나요? 또 여성지원자를 많이 뽑는지 궁금합니다.
A.VC사업부는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은 사업부라 경쟁력 제고와 성과를 위해 인력모집에 힘쓰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구현과 소프트웨어와 관련하여 컴퓨터공학 전공자를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여성지원자는 지원 수가 적으니, 여성학우분들, 많이 지원해주세요!
Q. CFO와 한국영업본부의 채용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A.CFO 부문에서는 상황에 따라 변동되고 있습니다. 현재 인원에 대해 설명하자면, 창원보다 서울에 인원이 더 많습니다. 한국영업본부는 00명으로 계획하였지만 채용규모에 신경 쓰지 않고 지원하셨으면 합니다. 우수한 인재가 많다면 채용규모는 유동적으로 변할 것입니다. 주로 상반기와 하반기의 비율을 맞추어서 규모를 조절하는데, 13년에는 하반기가 60%로 채용 규모가 더 많았습니다. 현재 서울 지역에 인원이 제일 많으며 베스트샵이 있는 모든 곳에 인력이 투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호기심이 느껴질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 속에 진정성까지 녹아있다면 더 좋겠죠?^^
Q. 자기소개서는 어떤 식으로 작성하면 좋을까요?
A.자기소개서는 꽉 채우기보다는 핵심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본인의 의지와 업무를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를 보여주시면 좋습니다. 지원하는 업무에 대해 알고 입사하는 것이 업무능력에 도움이 되므로, 업무에 대한 인식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합숙면접에서는 무엇을 중요하게 보시나요?
A.합숙면접은 프로젝트 수행능력, 협동능력, 아웃풋 등을 평가합니다.
문제는 주로 현업에서 해결하지 못한 사항이 출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가 늦은 시간까지 진행되는 경우가 있는데,
피로도가 쌓였을 때의 업무 수행력도 평가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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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닥속닥 Q&A가 도움이 되셨나요?
세계 전자 정보통신 산업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LG전자와 함께 할 주인공이 되실 여러분들의 앞날을 응원하면서,2014년 상반기 LG전자 채용설명회 취재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