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글리쉬로 티업 이라고도 하는데 정확한 용어는 Tee-Off 라고 어디선가 읽은 듯한 기억이 납니다 ^^ Tee-Up 은 다른 의미 였던것 같은데 ,,,
태국 골프 여행 오시면 우선 골프장 정하시고, 티오프 시간은 패키지 여행의 경우 선택의 여지도 없지만, 자유 여행의 경우에는 어느정도 원하시는 티오프 시간으로 일정을 계획하실 수가 있지요.
그런데 더운 태국 날씨에 몇시에 라운딩 하면 가장 좋을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신것 같아 아래와 같이 몇가지 도움 말씀 드립니다.
우선 시작 티오프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호텔 출발 시간 또는 호텔 조식 시간
- 대략 호텔 조식은 6시경에 시작하므로, 호텔 조식 후 출발을 원하실 경우에는 호텔에서 가장 빨리 나오시더라도 6;20분경, 그럼 골프장 까지 이동에 약 40~50분 내외로 소요되므로, 티오프는 7:40분 내외~8시경 티오프가 가능하다는 답이 나옵니다.
(몇몇 호텔은 조식이 6;30분 이므로, 미리 예약하시는 호텔에 확인하세요. 6;30분 호텔 조식이 시작된다면, 최대한 호텔에서 빠른 출발능 7시경이 되겠지요?)
2. 라운딩 홀수 :
- 18홀은 오전, 오후 티오프 선택이 다양합니다만, 27홀은 오전~10:30분까지 티오프, 36홀은 오전 티오프만 하셔야죠.
3. 한낮의 무더위를 어떻게 피할것인가,,,,
- 무더위를 피하는 두가지 방법 : 오전 일찍 라운딩 또는 오후 늦은 라운딩 을 하세요.
이 3가지인데요,,,
다시 각각의 경우에 따라알려 드립니다.
** 아래의 경우는 호텔 조식을 드시고 골프장으로 이동한다는 전제 조건 하의 내용입니다.
1. 36홀 라운딩의 경우
- 이경우는 무조건 선택의 여지가 없이 8시경 전후에 라운딩 하셔야 합니다.
- 비수기 주중은 늦게 9시경 티오프를 하시더라도 36홀 가능할수 있습니다.
- 겨울철 골프장이 미어터진다면 8시경 티오프 해도 저녁 5:30분 까지 끝나지 않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2. 27홀 라운딩의 경우
- 오전 7:30분경 ~ 10:30분 경 까지 선택 가능합니다.
- 주말은 대부분 골프장이 8:30~11시 또는 11:30분 경 사이의 티오프가 없으므로, 27홀을 안정적으로 마치시려면 오전 티오프를 하셔야 합니다.
- 11시~11:30분 티오프도 골프장이 밀리지만 않고 늦장 플레이만 하지 않는다면 해질때까지 27홀 가능합니다.
(운영자는 12시에 시작해서 5:40분까지 27홀 마친적도 있습니다. 단 중간에 휴식은 없어야죠 ^^)
3. 18홀 라운딩의 경우
- 가장 선택권이 많은 일정입니다.
- 오전 관광 후 오후 1시~1시30분경 늦은 티오프를 하셔도 되고
- 오전 일찍 라운딩 후 오후 2시경까지 호텔로 돌아오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일찍 방콕에 돌아오신다면 저녁 교통 체증에 소비도니느 시간을 줄일수 있습니다.
- 가장 비추천 티오프 시간 : 10시~11시경 티오프 입니다. 가장 더울때 시작해서 가장 더울때 끝나는 거지요.
- 추천 : 오전 7~8시경 빠른 티오프로 오전에 조금이라도 덜 더울때 7~9홀을 끝내시는 방법과
오후 13시 이후에 시작후 처음 시작 9홀은 매우 덥지만 오후 3시 이후에 해가 넘어가면서 햇살이 그렇게 많이 따갑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체력이 떨어지더라도 그렇게 크게 힘이 들지 않게 됩니다.
- 태국에 계시는 분들은 주말에는 모두 오후 라운딩만을, 주중에는 오전 빠른 티오프를 한답니다.
4. 그외 특별한 경우
- 최대한 빠른 티오프 후 호텔로 돌아오시고자 할때 : 오전 6~6:30분 경 티오프로, 첫 티오프를 권해 드립니다. 단 호텔에서 5시~5:30분경 출발, 오전 식사도 못하시고, 골프장에 그늘집도 문을 열지 않은 시간입니다 ^^
- 27홀 라운딩은 오전 8시경 ~9시 이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오후 방콕 교통 체증이 시작하기 전에 호텔로 돌아올수 있습니다.
- 수쿰빗 및 랏차다 지역도 오전 7시경 부터 교통체증이 시작되므로, 호텔 출발은 8시경 보다는 7시경이 훨씬 좋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골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