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계 |
회기 |
주제 및 제목 |
활동내용 |
재료 |
기대효과 |
초기단계 |
1 |
오리엔테이션 및 별칭 만들어 소개하기 |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과일이 그려져 있는 도안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서 별칭으로 정하고 서로 불러주기, 간단한 자기소개 |
과일도안, 크레파스 |
예쁜 별칭을 만들어 자존감과 상호 친밀감을 향상시키고 타인에게 자신의 소개를 함으로서 의사소통, 표현력을 증진시킨다. |
2 |
당신은 누구십니까? |
도화지 위에 지점토로 이름을 만들어 놓고 수채물감으로 색칠하기 |
4절지, 지점토, 크레파스, 채색도구 |
친숙한 재료를 통해 미술활동에 대한 저항을 줄이고 흥미를 유발시킨다. 점토와 같은 매체를 통해 소 근육 운동과 손의 협응력을 돕는다. 또한 미술활동을 통한 자기표현으로 성취감을 느낀다. | |
3 |
모양틀 찍기 |
천사점토의 촉감을 느껴보고 색을 섞어 주무른 후, 모양틀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 본다. |
천사점토, 물감, 모양틀, 물티슈 | ||
4 |
목걸이 만들기 |
다양한 재료를 끈에 끼워 목걸이, 팔찌를 만들어 본다. |
마카로니, 스팡글, 끈, 뻥튀기 |
미술활동의 흥미유발과 집중력을 도모한다. | |
5 |
색을 느껴봐요 |
비와 관련된 옛날 노래를 들려주고 추억을 회상하고, 젖은 종이에 비의 느낌을 그려 본다 (노래-비내리는 영동교, 비내리는 고모령, 비내리는 호남선) |
4절기, 채색도구, 크레파스, 수성싸인펜, CD플레이어 |
각자 추억을 회상하고 기억을 떠올리며 자아성찰의 기회를 마련한다. 자유롭게 색채를 경험하면서 재료에 대한 거부감을 줄인다. | |
6 |
풍선으로 나의 얼굴 만들기 |
윔업활동으로 간단한 복식호흡을 해 본다. 풍선을 원하는 크기만큼 불고 그 위에 얼굴을 꾸며 본다. |
여러 색의 풍선, 유성매직, 색종이, 풀, 가위, 테이프 |
풍선을 불면서 긴장을 완화하고 긍정적으로 자기를 이해하고 인식한다. | |
7 |
한복 꾸미기 (모자이크) |
치마, 저고리가 그려진 도안을 색종이로 모자이크하여 꾸며 본다. |
색종이, 풀, 가위, 4절지에 치마저고리 도안 |
익숙한 주제로 흥미를 유발하고 소 근육 활동을 한다. | |
중기단계 |
8 |
나의 마음은 (꼴라쥬) |
빨간색 하트모양의 종이 위에 관심 있는 것들을 잡지에서 찬아 오려서 붙인다. |
다양한 잡지, 가위, 풀, 빨간색지 |
자아성찰, 함께 작업하고 이야기하면서 자신의 독자성과 가치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
9 |
봄을 느껴봐요 |
스탠실 기법을 이용하여 꽃밭을 완성한다. 노랑, 연두, 분홍과 같은 따뜻한 색을 경험한다. |
꽃 모양틀, 스펀지, 채색도구, 4절지, 크레파스 |
계절의 심상을 이용해 색채기억과 연상과 회상을 돕는다. 연상과 회상을 통해 과거의 행복한 기억을 떠올려 명료화하게 하고 부정적 정서에서 긍정적 정서로의 전환을 돕는다. | |
10 |
고향집 그리기 |
종이 위에 작자의 고향집을 떠올려 그려본다. |
4절지, 연필, 지우개, 크레파스 | ||
11 |
밥상 차리기 |
지점토로 맛있는 밥상을 만들어 본다. |
지점토, 채색도구 | ||
12 |
조각보 만들기 |
정사각형과 삼각형 색종이를 이용하여 색을 조화롭게 배열해보고 붙여 조각보를 완성한다. |
종이학 접기용 색종이, 가위, 풀, 4절지 |
미술표현에 대한 자신감을 형성한다. | |
13 |
둘이 함께 색칠하기 |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도안에 색칠을 해서 그림을 완성한다. |
도안, 색연필 |
작업에 대한 완성도 및 집단원간의 관계를 개선한다. 작업에 대한 집중력과 완성도에 따르는 성취감을 증진시킨다. | |
14 |
면봉으로 그리기 |
과일 또는 꽃이 그려진 도안을 선택하고 면봉에 물감을 묻혀 찍는 기법으로 그림을 완성한다. |
면봉, 도안, 물감 | ||
15 |
물고기 낚시 |
다양한 물고기를 그려 보거나 미리 준비된 도안을 색칠하고 클립을 끼우고 자석이 붙은 낚시대를 이용하여 낚시를 해 본다. |
물고기 도안, 색연필, 클립, 자석, 낚시대 | ||
16 |
어항 채우기 |
도화지에 두 개의 어항을 만들고 잡지에서 좋은것과 싫은 것을 골라 어항에 각각 넣기 |
어항 밑그림 용지, 다양한 잡지, 가위, 풀 |
좋은 것은 갖고, 싫은 것은 버림으로서 억제된 감정을 표현하게 하여 정서적 안정과 대리만족의 기쁨을 느낀다. | |
17 |
보고싶은 얼굴 |
보고싶은 사람의 얼굴을 그려 보고 그 사람에게 편지르 써 본다. |
연필, 4절지, 지우개, 색연필, 크레파스 |
기억력을 활성화 시키고 집중력과 창의력을 높이며 내적 심상과 소망을 표현한다. | |
종결단계 |
18 |
고마운 나의 손에게 |
소중한 내 삶 속에서의 손에 대한 고마움을 느껴 보고 손을 본떠서 그려본 후 그 위에 장식하고 꾸며본다. |
4절지, 크레파스, 싸인펜, 스팡글, 테이프, 색연필 |
지나 온 삶을 회상하며 과거의 자기 자신을 표출하고 지지 받으면서 긍정적인 자아 통합을 이룬다. |
19 |
만다라 |
제시된 만다라 도안 중 하나를 선택하고 표현한다. |
만다라 도안, 크레파스 |
심리적 안정과 자신에 대한 의미를 재인식한다. | |
20 |
칭찬의 왕관 |
왕고나 도안을 색종이, 스팡글 등 다양한 재료로 꾸민 후 친구에게 씌워주기 |
왕관 도안, 스팡글, 색종이, 가위, 풀, 테이프 |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한다. | |
21 |
십장생 그리기 |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십장생그림을 선택하여 채색한 후 모두 모아 공동작품을 완성한다. |
십장생 도안, 색연필, 크레파스, 테이프, 우드락 또는 넓은 파넬 |
건강과 장수를 주제로 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감정을 갖도록 도우며 작품감상을 통하여 성취감과 자신감으로 즐거운 마을을 회복시킨다. | |
22 |
기적의 사과 |
나뭇가지만 있는 나무 한 그루를 그리고 사과 모양의 색지에 희망, 소망을 글로 써서 기적의 열매를 맺게 붙여준다. |
사과도안, 풀, 전지, 연필, 크레파스 |
자아를 통합하고 희망을 고취시키며 자기성취감을 갖도록 도와준다. | |
23 |
도깨비 방망이 만들기 |
자신의 소원을 이루어 줄 수 있는 요술 도깨비 방망이를 만들어 본다. |
쿠킹호일, 모루, 색한지, 본드, 양면테이프, 기타 장식품 |
자신의 희망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 |
24 |
나에게 주는 상장 |
지금까지 미술치료과정에 대한 소감을 말해보고 성실히 참여한 것에 대한 상장을 만들어 본다. * 가능하면 작품전시회와 다과를 즐긴다 |
4절지, 사인펜, 크레파스, 색연필 |
그동안의 작업과정을 돌이켜 보면서 스스로에게 상을 주는 과정에서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