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어린이집은
유아들이 존중되고 놀이가 중심이 되는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합니다.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첫 번째 키워드는 바로 자유입니다.
유아들이 자신의 일상을 자발성을 가지고 탐색하고 놀잇감들을 발견하면서 놀이 과정을 즐기는 놀이입니다.
이러한 자유로운 선택은 유아들에게 긍정적 정서를 심어주는 자율성을 키워주게 됩니다.
두 번째 키워드는 탐색입니다. 즉, 발견하고 생각하는 힘입니다.
이러한 탐색을 통해 유아들은 예기치 못한 발견을 하거나
새로운 감각 또는 아이디어를 갖게 되고 발상의 전환이 되는 계기가 되는 관찰력을 키우게 됩니다.
세 번째는 생각을 표현하는 아이들입니다.
유아들은 놀이 상황에서 관찰과 탐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그러한 정보나 상상한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을 하게 됩니다.
그러한 표현하는 과정 안에서 아이들은 창의성을 키우게 됩니다.
그 과정 안에서 자신들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되고 그런 표현력은 당연스럽게 창의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네 번째는 창의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들입니다.
유아들은 놀이 안에서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만들기를 함으로써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만들어진 결과물과 관련된 융합적 사고를 하게 됩니다.
다섯 번째는 소통하고 협력하는 아이들입니다.
놀이 중심 교육과정 그리고 앞에서 아이들이 필요한 능력 중에 하나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 놀이 안에서는 이러한 능력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놀이에서는 꼭 달성해야 할 목표나 보여줘야 할 결과는 없습니다.
시도하고 조작하고 함께하는 과정 그 자체를 아이들은 즐기면서
그 안에서 여러 가지 갈등도 겪고 또 갈등을 어느 정도 되면 해결도 합니다.
그러면서 나를 이해하고 남을 알아가고 그런 가운데 공동체를 이루게 되죠.
그런 것들이 하나의 놀이의 특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정 안에서
또 서로의 놀이 작품을 공감하고 창의적으로 다양하게 표현한 친구들의 놀이를 수용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확장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유아 존중 놀이 중심 교육 과정에는 특별함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유아교육전문가인 우리 충주어린이집 선생님들 이십니다.
충주어린이집의 교사들은
유아들과의 관계 안에서 신뢰감과 긍정적 정서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
다양한 배움을 비롯한 놀잇감을 직접 유아들처럼 가지고 놀아보고 연구함으로써
유아들에게 창의적인 발문이라든가
그 다음에 창의적인 여러 가지 놀잇감 지원들
그리고 환경적인 지원들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적절한 놀이 지원을 합니다.
충주어린이집의 교사들은
아이들의 마음을 존중하는 데부터 놀이가 시작되어진다고 생각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늘 지원합니다.
교사들은 권리존중 상호작용을 통한 질문놀이를 하며
유아의 생각을 존중하며 귀담아 들어주십니다.
그럼으로써 놀이가 더 확장되게 발현이 되고
그것들이 놀이의 꽃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십니다.
또한 교사는 유아를 긍정적인 눈으로 바라본다는 바라보는 것이 중요한 자세라고 생각을 하시면서 지켜보고
그것들이 아이들이 어떠한 것들에 관심을 가지는지 그리고 긍정적인 눈으로 관찰하며 늘 아이들을 바라보고 계십니다.
유아들이 놀이는
놀이보고서와 영유아 관찰보고서로 부모님과 소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