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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典 여걸’ 열전] 버림받았던 딸이 아버지 목숨 살렸구나 바리공주 정여울 문학평론가
살다 보면 ‘아, 정말 이것만은 하기 싫다’라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운명 거부권이 있다면 딱 한 번만이라도 그 거부권을 행사하고 싶은 순간, 도저히 도망칠 수 없는 커다란 걸림돌을 만난 순간 우리는 운명으로부터 도망치고 싶다는 유혹을 느낀다. 그런데 아름다운 이야기 속 주인공은 우리처럼 ‘도피 유혹’을 느끼면서도 “네, 하겠습니다”라고 대답한다. 온갖 위험을 무릅써야 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조용히 자기 운명을 받아들이는 것. 이것이 바로 영웅의 여정이 시작되는 ‘부름’의 시간이다.
바리공주는 오구대왕의 일곱 번째 딸로 태어났다. 또 딸이라니. 왕자 탄생을 기대했던 오구대왕의 노여움은 상상을 초월했다.
“나는 전생에 죄가 많아 상제께서 일곱 딸을 점지했으니 천지신명도 야속하고 강산풍백도 무정하다. 종묘사직은 뉘게 맡기고, 만조백관 누구를 의지하며, 삼천리강산 뉘게다 전자하랴. 그 애기 갖다 버려라.”
그리하여 바리공주는 바리공덕 할멈 내외의 양녀로 자라지만 언제나 친부모를 그리워한다. 결국 열다섯 살이 된 바리공주는 친부모를 찾아 떠나기로 결심한다. 때마침 오구대왕은 불치병에 걸렸고, 자신이 내다버린 바리공주만이 생명수를 구해올 수 있다는 예언에 따라 뻔뻔하게도 그녀를 다시 찾는다.
그저 ‘아들 생산’만 비느라 바리공주의 걸음마도, 옹알이도, 글자 깨치는 모습도 보지 않았던 오구대왕은 바리공주를 보자마자 눈물을 흘린다.
“역정김에 너를 버렸구나. 홧김에 너를 버렸구나.” “무얼 먹고 이만큼 장성하고 무엇 입고 이만큼 자랐느냐?”
자신이 죽게 되자 그제야 딸을 찾는 아비의 비정함 앞에서 딸은 뭐라고 대답했을까.
“사람은 추워도 어렵삽고 더워도 어렵삽고 배고픈 설움도 어렵삽고 헐벗은 설움도 어렵삽지만 저는 부모님 그리는 정이 제일 섧더이다.”
춥고, 덥고, 배고프고, 헐벗은 고통보다 ‘부모님이 나를 버렸다’는 사실이 더 슬펐다는 바리공주.
남성 중심 통치관에 균열 일으켜
바리공주는 태어나 처음 보는 아버지 앞에서 자기 마음을 고백한다.
“금지옥엽같이 길러낸 여섯 성님들 못 가는 길을 어디라고 가오리까마는, 기른 은공은 없어도 열 달 들었던 공을 생각하고 배 아파 낳아주신 은공을 생각해서라도 죽는 한이 있더라도 가오리다.”
아버지 약을 구하려면 서천 서역국으로 떠나야 하는 머나먼 길. 귀하게 자란 여섯 언니가 못 가는 길을 자신이 가겠다는 것이다. ‘아버지의 기른 은공’은 없지만 ‘어머니의 낳아준 은공’을 기억하겠다는 것이다. 바리공주의 이런 결심은 호의호식하며 살아온 여섯 언니는 물론, 자신을 버린 부모에게도 ‘놀라움’을 안겼다.
오구대왕의 병은 국가 위기상황이기도, 가부장제 질서의 위기상황이기도 하다. 바리공주는 ‘아들만 있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고 믿었던 남성 중심의 가족관과 통치관에 균열을 일으킨 존재였던 것이다. 여전히 아들이 없던 오구대왕을 바리공주가 살려낸다면, 그 왕국의 절반은 바리공주 것이 될 수도 있다. 바리공주는 아버지 병을 고치려고 길을 떠나지만, 그 길은 점점 더 바리공주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는 큰 길로 확장된다.
바리공주는 마치 남편 에로스가 떠나버리자 시어머니인 아프로디테를 찾아가 그녀가 내린 갖가지 시험을 통과하려고 험난한 여행길을 떠나는 프시케처럼, 인간 한계를 뛰어넘는 수많은 미션을 통과한다. 그는 남성적 지략이나 완력, 정치적 권모술수를 쓰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아버지 생명을 구하겠다는 진심만으로 어려운 임무를 수행해낸다. 홍두깨를 갈아 바늘을 만들라는 과제를 받았을 때 바리공주가 병든 아버지의 아픔을 생각하며 통곡하니, 그녀의 눈물방울이 홍두깨를 점점 가늘게 만들어 바늘이 되는 식이다.
신화에는 으레 최선을 다해 임무를 완수하려는 영웅에게 조력자가 나타나는데, 바리공주에게도 드디어 은인이 모습을 드러낸다. “가다가 죽더라도 가겠다”는 바리공주의 진심에 감동한 마고할미는 “네 효성 지극하니 갈 길을 인도해주마”고 말하며 낭화(신비한 힘을 발휘하는 꽃) 세 송이를 준다. 바리공주는 이 낭화를 던져 인간 힘으로는 건널 수 없는 황천강을 건넌다.
이승과 저승 갈림길인 황천강에 이르렀을 때 바리공주는 원래 미션보다 훨씬 큰 운명의 힘을 만난다. 바로 가엾게 죽은 영혼들이다. 자식 없이 죽은 영혼, 출산하다 죽은 영혼, 황천 가는 길에서조차 외롭고 슬픈 영혼…. 바리공주는 낭화를 흔들어 불을 밝히고 떠도는 영혼들에게 친절히 길을 안내한다.
“불쌍허구 가련허다. 인생이 세상에 태어났다 무슨 죄가 많아 저다지 고통을 받으시나?”
바리공주는 자신 앞에 놓인 기막힌 운명의 덫마저도 잊어버린다. ‘제 살길’만 찾는 게 아니라 가엾고 불쌍한 영혼, 죄 많은 영혼이 가야 하는 외롭고 힘겨운 저승길을 인도하는 구실까지 자임한 것이다.
‘국가 중심’ 마다하고 저승신 자처
마침내 바리공주가 황천강을 건너 서천 서역국에 도착하자 문지기인 무장승(동수자)은 바리공주에게 자신과 결혼해 “아들 3형제를 낳아줄 것”을 요구한다. 무장승은 전생에 죄를 지어 하늘에서 추방당한 후 저승 문을 지키는 홀아비 신세가 됐다. 바리공주는 그런 무장승의 외로운 처지를 딱하게 여겨 그의 소원을 모두 들어준 뒤 결국 원하는 생명수를 찾게 됐다.
바리공주는 생명수를 들고 불라국으로 돌아왔다. 그녀는 오구대왕을 살린 후 솔깃한 제안을 받았다. 아버지는 바리공주에게 뭔가 큰 상을 내려주려고 했던 것이다. 하지만 바리공주는 궁으로 들어오라는 제안마저 거절한 채 자신의 꿈을 이야기한다. 돈도 싫고, 명예도 싫었던 바리공주는 “임무를 다했으니 당신 딸로, 이 나라 공주로 인정해달라”는 상투적인 제안이 아닌, 저승신이자 무조신이 되고 싶다는 기상천외한 제안을 내놓았던 것이다.
이렇듯 바리공주는 ‘국가 중심’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마다한 채 국가 바깥의 길, 이승 바깥의 험난한 길에 서기를 자처했다. 아버지에게 인정받고 마침내 아버지 자리에 오르는 전형적인 남성 영웅의 길이 아닌, 아버지가 미처 돌보지 못한 곳, 국가가 쓰레기처럼 버린 죽은 영혼들의 저승길을 지키는 저승신이 되길 자처했던 것이다. 그녀는 자신에게 주어진 미션보다 훨씬 큰 운명의 길을 찾았고, 마침내 아버지 길도 어머니 길도 아닌, 자신만의 길을 찾아냈다.
신화학자 조셉 캠벨은 걸림돌 앞에 선 영웅의 운명을 이렇게 묘사했다.
“우리 안의 더 깊은 힘을 찾아내는 기회는 삶이 가장 힘겹게 느껴질 때 비로소 찾아온다.”
바리공주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 듯하던 고난 앞에서 오히려 자신에게 숨겨진 더 큰 힘을 찾아내는 기회를 잡았던 것이다.
/ 주간동아
전국적으로 전승되는 무속신화. 〈바리데기〉·〈칠공주〉·〈오구풀이〉라고도 한다. 죽은 사람의 혼령을 저승으로 보내기 위해 베풀어지는 사령제(死靈祭) 무의(巫儀)에서 구연된다. 무가의 내용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서울지역 전승본이 바리공주의 영웅적 행위와 신성(神性) 획득 과정의 인과적 전개를 통해 신화적 모습을 잘 지키고 있는 반면, 함경도지역 전승본은 인과의 논리가 허물어지고 골계적 성격이 강화되면서 민담으로의 변모를 보인다.
서울지역 전승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옛날 이씨 주상금마마가 7공주를 본다는 해에 왕비를 맞아들인 후 계속해서 6공주를 낳는다. 왕과 왕비는 왕자를 낳기 위해 온갖 치성을 드린 후 일곱째 아이를 잉태했으나 낳고 보니 또 공주였다. 크게 노한 대왕은 일곱째 공주를 옥함에 넣어 강물에 띄워버린다. 아기는 석가세존의 지시로 바리공덕 할아비와 할미에게 구출되어 양육된다. 바리공주가 15세 되었을 때 대왕마마가 병이 들었는데 꿈에 청의동자가 나타나서 하늘이 아는 아기를 버린 죄로 죽게 되었다며 살기 위해서는 버린 아기가 구해다준 무장신선의 약려수를 먹어야 한다고 했다. 바리공주를 찾으라는 왕명이 내려지고 한 대신의 충성으로 바리공주를 찾는다. 바리공주는 모든 신하들과 언니들이 거절한 구약(救藥)의 길을 남장(男裝)을 하고 혼자 떠난다. 저승세계를 지나 신선세계에 이른 바리공주는 무장신선을 만나 약물값으로 나무하기 3년, 물긷기 3년, 불때기 3년 등 9년 동안 일을 해주고 무장신선과 혼인해 아들 일곱을 낳은 뒤 약수를 가지고 함께 돌아온다. 이때 양전마마는 이미 승하해 장사를 지내려는 중이었는데 바리공주가 상여를 멈추게 하고 약수와 꽃으로 양전마마를 살린다. 살아난 대왕마마는 바리공주의 소원을 들어 그녀를 만신(萬神)의 왕이 되게 하고, 무장신선은 죽은 사람이 가는 길에서 노제(路祭)를 받아 먹게 하고, 일곱 아들은 저승의 십대왕(十大王)이 되게 한다.
바리공주는 부모의 잘못을 대신해서 자신의 삶을 희생한 효녀이다. 바리공주의 아버지는 2번 잘못을 저질렀다. 한 번은 7공주를 본다는 해에 혼인을 한 것이고 다음은 자신의 화를 풀기 위해 죄없는 혈육을 버린 것이다. 이것은 사회에서 용인되지 않은 금제를 위반한 행위였고 그결과 죽음의 징벌이 내려지게 된 것이다. 그러나 바리공주의 헌신적인 고행으로 부왕부부는 징벌에서 구출되어 삶을 되찾는다. 여기에는 '금제의 선언-금제의 위반-위반에 대한 징벌-징벌로부터 구출'이라는 일반적인 유형구조가 들어 있다. 이러한 유형의 신화는 대개 사회에 선언된 금기로부터 해방되려는 집단의 잠재의식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즉 〈바리공주〉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억압된 여성의식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바리공주의 신화적 성격은 바리공주의 신성성 획득과 관련해 파악할 수 있다.
서울지역 전승본에서는 바리공주가 무조신(巫祖神)이 된다. 영남지역 전승본에서는 바리공주가 저승차지신이 된다. 죽은 사람을 살려냈다는 점에서 바리공주는 무당의 기능 중 특히 치병(治病)면에서 위대한 공적을 남긴 인물이다. 한편 바리공주는 저승세계를 여행하면서 저승의 수많은 원귀(寃鬼)들을 인도해준다. 그래서 바리공주는 저승세계를 관장하는 무속의 신이 된 것이다. 이러한 바리공주의 이중적 성격은 바로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기를 바라는 마음과, 죽음과 동시에 이승과는 단절해야 한다는 인간의 이중적 심리가 함께 반영된 것이다.
/ 브리태니커.
바리데기(바리공주)
<해설> * 바리공주는 한국의 대표적인 무속신화이며, 전국에서 전승된다. 지역마다 조금씩의 차이가 있다. (아래의 본문은 김태곤, 최운식, 김진영 공저의 한국의 신화를 기본으로 해서 서대석교수님의 한국의 신화와 황패강 교수님의 한국의 신화를 참고해 주석을 넣었습니다. (서:서대석, 황 :황패강)
* 이 신화는 사자를 저승으로 천도시켜주는 굿인 지노귀새남의 말미에 부르는 무가입니다. * 어비대왕 : 어비(魚鼻)는 무섭다는 말의 방언. - 민음사 출판의 조선의 귀신에서는 처용을 어비대왕이라 했다고 합니다. 바리공주도 용왕의 딸이고 처용의 처로 나옵니다.) * 바리공주는 버린 공주라는 뜻.
* 분량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4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본문> 1. 바리공주의 탄생과 부모와의 이별 옛날에 삼나라(황:천별산)를 다스리는 어비대왕(황:오구대왕)이란 임금이 있었다. 나라를 잘 다스렸는데, 정전(正殿)이 비어 있는 것이 흠이었다. 여러 종실과 시신백관이 간택할 것을 아뢰었다. 대왕은 간택할 것을 허락하는 전교를 내렸다. 나라에 영을 내려 간택을 하는데, 이간택, 삼간택을 하여 길대부인(황 : 병온)을 국모로 모시게 되었다. "국가에 길흉을 알고 싶은데 어디 용한 복자(卜者)가 있더냐?" 대왕마마가 시녀 상궁에게 물었다. "천하궁의 갈이박사(서: 다지(多智)박사(='박수' : 남자무당)), 제석궁의 소수락시(서 : 모란(牡丹)박사), (서 : 지하궁의 소실악씨('소실애기씨' : 여자무당)), 명두궁의 주역박사(서 : 명도(冥塗, 명계)궁의 강림(=강림도령,강림 : 저승사자)박사)가 용하다고 하더이다." "천하궁에 가서 문복(問卜)하여라" 대왕의 전교를 받은 상궁은 생진주 석 되 서홉, 금돈 닷 돈 자금 닷 돈을 간추려 싸가지고 천하궁의 갈이박사를 찾아갔다. 천하궁의 갈이박사는 백옥반에 백미를 흩어놓고 점을 치기 시작했다. "초산은 흐튼산이요, 이산은 상하문(上下門)이요, 세 번째는 이로성이외다." 상궁에게 점괘를 일러 주었는데, "아뢰옵기 황송하나, 금년에 길례를 하면 칠공주를 보실 것이오, 내년이 길례를 하면 세자대군(서 : 삼동궁(세사람의 왕자))를 보시리이다." 상궁은 돌아와 그대로 아뢰었다. 상궁의 말을 들은 대왕은 웃으면서 말했다. "문목이 용하다고 한들 제 어찌 알소냐, 일각이 여삼추요, 하루가 열흘 같은데 어떻게 기다리겠느냐" 어비대왕은 예조(서 : 관상감)에게 택일을 명했다. 삼월 삼일을 초간택을 봉하시고 오월 오일 단오는 이간택을 봉하시고, 칠월 칠일 견우직녀가 상봉하는 날을 길례로 정하고 길례도감을 설치한후 준비하시 시작했다. 세월은 유수와 같아 몇 달이 석달이 지나가니 길대부인의 몸에 이상이 생겼다. 수라에서는 생쌀내가 나고, 어수(중전마마가 드시는 물)에서는 해감(물속에 생기는 썩은 냄새나는 찌꺼기)내가 나고, 금광초(담배의 일종)에 풋내가 나고 탕수(국)에서는 날장내(생장냄새)가 나 모든 음식을 먹을 수 없었다. 대왕마마에게 와뢰자 대왕마마가 묻는다. "몽사가 어떠하더이까?" "예. 품안에 달이 돋아 뵈고 오른 손에 청도화(靑桃花) 한 짝을 꺽어 들고 있더이다." 대왕마마는 상궁에게 문복 가라 명했다. 천하궁의 다지막사는 점을 쳐 상궁에게 일러준다. "길대 중전마마의 태기가 분명하구나. 자식을 보시는데 여공주를 볼것이요" 그대로 상달하자. "문복이 용하다고 한들 제 어찌 알소냐" 고 웃어 넘긴다. 열달이 되어 낳으니 공주였다. 공주의 탄생을 대왕마마께 아뢰자 "공주를 낳았으니 세자인들 아니 날소냐, 귀하게 길러라." 하신다. 공주 애기가 태어난지 석 달이 되자 청대공주(서 : 청도공주, 황 : 청난)라 하고 별호로 다리당씨(서 : 달이장 아씨)라 하였다. 세월이 흘러 길대부인은 또 잉태했는데, 몽사를 말하기를 " 품안에 칠성별이 떨어져 보이고 오른손에 홍도화 한가지를 물고 있더이다." 또 딸을 낳아 이름을 홍대공주(서 : 홍도공주, 황 : 홍난)라 하고 별호로 별이당씨(서 : 별이장 아씨)라고 하였다. 그리고는 아들이 태어나기를 기다렸는데, 계속 딸이 태어나 딸만 육형제를 두게 되었다. (황 : 백난, 사녀, 오녀, 육녀) 육형제를 낳은 후 길대부인은 다시 잉태하였다. "이번 몽사는 어떠하더이까" "이번 몽사는 연약한 몸이 부지하기 어려울까 하나이다. 대명전 대들보이 청룡 황룡이 엉켜져 보이고 오른손에 보라매, 왼손에 백마르 받아보이고 왼 무릎에 흑거북이 앉아 뵈고 양 어깨에는 일월이 돋아 뵈더이다." 길대부인의 말을 들은 대왕은 크게 기뻐했다. "그대가 이번에는 세자 대군을 낳겠구려." 그리고는 상궁에게 문복갈 것을 명했다. 문복을 다녀온 상궁이 아뢰었다. "이번에도 공주를 본다고 합니다." "점복이 용하다 한들 점복마다 맞출소냐. 이번 몽사는 세자 대군을 얻을 몽사로다." 하며 사대문에 방을 붙어 옥문을 열어 중죄인을 용서하게 하였다. 드디어 열달이 되어 해산을 하였는데 또 딸이었다. 길대 중전마마는 그만 울음을 터뜨렸다. 대왕은 길게 탄식하며 말하였다. "내 전생의 죄가 남아 옥황상제가 일곱 딸을 점지하였구나. 서해 용왕에게 진상이나 보내리다." 옥장이 불러서 옥함을 짜게 하여 함 뚜껑에 '국왕공주'라 새기게 했다. 중전마마가 탄식하며 말했다. "대왕마마는 모질기도 모지시다. 혈?을 버리려 하옵시니, 신하 중 자식 없는 신하에게 양녀로 주시지" 대왕마마는 중전마마의 말을 듣지 않았다. "버리는 자손 이름이나 지읍시다." "버려도 버릴 것이요 던져도 전질 것이니 '바리공주'라 지어라." (서 : 발이다(버리다) 발이덕이(바리데기), 더지다(던지다) 더지덕이) 양 마마의 생월 일시와 아기의 생월 생시를 옷고름에 맨 후에 옥병에 젖을 넣어 아기 입에 물린 후 함에 넣었다. 금거북 금자물쇠, 흑거북 흑자물쇠를 채운 후에 신하를 시켜 바다에 버릴 것을 명했다. 앞에는 황천강 뒤에는 유사강이 흐르는 여울에 한번 던지니 용솟음하여 뭍으로 다시 나오고 두 번째 던져도 뭍으로 다시 나온다. 세 번째 던지니 물속으로 들어가는데 하늘이 안던 자손이라 깊이 가라앉지 않고 금거북이 나타나 지고 간다.
이때, 석가세존이 삼천세자를 거느리고 사해도 구경하고 인간도 제도할겸 해서 세상으로 나오다가 타향산 서촌을 굽어보니 밤이면 서기가 하늘에 가득하고 낮에는 안개가 자욱한 것이 이상했다.
"목련존자 들어라. 저곳에 하늘이 하는 천인이 있을 것이니, 네가 가서 살펴보아라"
주위를 살펴보니 비리공덕 할아비와 비리공덕 할미가 바랑을 둘러메고 노감투 숙여 쓰고 황천경을 손에 들고 자지곡(서 : 지옥노래)을 노래삼아 외우면서 온다. 석가 세존이 묻는다.
할아비와 할미가 아뢴다.
눈물을 흘리다가 언뜻 잠이 들었는데 뜰 가운데에 난데없는 청의동자가 나타나 절을한다.
대왕마마는 신하들을 불러 물어보았다.
바리공주는 자기가 살던 곳을 정리한 후 대궐을 향해 떠났다. 일행은 몇날을 걷고 또 걸어서야 대궐에 당도했다. "아흔 아홉 빗장 속에서 청사 흑사 이불에 진주 안석으로 귀하게 기른 여섯 형님네는 어찌 못 가나이까?"
금바위 밑을 보니 반송이 구부러졌는데 석가여래와 지장보살이 바둑을 두고 있다. (황 : 석가세존님과 지장보살님에게 오기전까지의 모험이 그려져 있다. - 검은빨래가 눈처럼 희어질때까지 빨래를 해 주고, 무쇠 다리 아흔 아홉칸을 놓아주고, 탑을 쌓아주고, 검은 수건을 하얗게 빨아주는 일) 바리공주는 나가 재배하였다. 그러자 석가세존님은 눈을 감으시고 지장보살이 말씀하신다. "귀신인가 사람인가.? 날짐승 길짐승도 못 들어오는데 천궁을 범하였구나"
한 곳에 당도하니 칼산지옥, 불산지옥, 독사지옥, 한빙지옥, 구렁지옥, 배암지옥, 문지옥이 펼쳐져 있었다(황 : 팔만 사천지옥). 철성(鐵城)이 하늘에 닿았는데 구름도 쉬어 넘고 바람도 쉬어 넘는 곳이었다. 귀를 기울이니 죄인 다스리는 소리가 나는데 육칠월 악마구리 우는 소리 같았다. 낭화를 흔드니 칠성이 무너지고 죄인들이 쏟아져 나왔다. 눈없는 죄인, 팔없는 죄인, 다리없는 죄인, 목 없는 죄인, 귀졸들이 나와 바리공주에게 매달리며 구제해 달라고 애원한다. 바리공주는 그들을 위해 염불을 외어 극락 가기를 빌어 주었다.
바리공주가 이곳을 지나니 또 커다란 바다가 펼쳐 있다. 이곳은 날짐승의 깃도 가라앉는 곳으로 배도 없는 곳이다. 망설이던 바리공주는 부처님의 말씀을 생각하고 금주령을 하늘로 던졌다. 그러자 무지개가 서서 건너갈 수가 있었다. 건너가니 키는 하늘에 닿고, 눈은 등잔 같고 얼굴은 쟁반 같은 무장승이 서 있다.
"사람인가 귀신인가? 열 두 지옥을 어찌 넘어오며 바람도 쉬어 넘고 구름도 쉬어 넘고 산진이 수진이 해동청 보라매도 쉬어넘는 철성을 어떻게 넘어 왔는가.? 또 모든 것이 가라앉는 삼천리 바다(弱水약수)(서 : 신선이 살았다는 중국 서쪽의 전설적인 강. 부력이 약하여 큰 기러기의 털도 가라앉는 다고 한다.)는 어찌 넘어 왔는가?" "그대 길 값을 가져왔는가" "그리 하오이다." "삼값으로 불 삼 년 때 주오" "물 값으론 물 삼 년 길어 주오" 세월은 흘러 어느덧 석삼 년 아홉 해가 되니 하루는 무장승이,
바리공주는 이제 그만 돌아가겠다고 했다. "그리하면 그대가 길어다 쓰는 물이 약수이니 가져가고, 베던 풀은 개안초이니 가져가오. 뒷동산 후원의 꽃은 숨 살이, 뼈 살이, 살 살이 꽃이니 가져가오. 숨 살이, 뼈 살이, 살 살이의 삼색 꽃은 눈에 넣고 개안초는 몸에 품고 약수는 입에 넣으시오"
갈때는 한 몸이더니 돌아올 때에는 아홉 몸이었다
바리공주가 그 중의 한 사람에게 물었다. 그 뒤에 배 한 척이 또 따르고 있어 바리공주가 물어보았다. "또 그 뒤에 오는 활 든 사람, 창 든 사람이 둘러있고 머리 풀어 산발하고 의복도 벗기고 결박하여 울음소리 가득하고 모진 악기가 충만하니 그것은 또 어떤 배인고?"
또 한 배가 보이는데 그 배는 불도 없고 달도 없고 임자도 없고 조용히 흘러가고 있었다. 바리공주는 크게 슬퍼하며 염불하여 그들이 극락왕생하도록 해주었다.
그제서야 명정을 보니 임금 왕자가 뚜렷했다. 바리공주는 머리풀어 산발하고 무장승과 일곱 아들을 감춘 후 상여 앞으로 나가 소여꾼과 대여꾼을 물리게 하고 관을 뜯어서 양전 마마를 묶은 안매 일곱매밖매 일곱매, 소대렴을 풀고 좌수와 우수를 편안하게 한 후에, 바리공주는 조정 백관과 시녀 상궁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양전마마의 입에 서천서역에서 가져온 약수를 넣고 또 개안수를 양전 마마의 품에 넣고 또 뼈 살이 꽃, 살 살이 꽃, 피 살이 꽃을 눈에 넣으니, 양전마마가 후-하고 긴 숨을 내쉬며 기지개를 키고 일어나 앉으면서 "이게 잠결이냐 꿈결이냐? 시녀 상궁들이 무슨일로 다 모였느냐? 앞바다 구경하고 왔느냐? 뒷동산 꽃구경 갔다 왔느냐?"
조정 백관들이 아뢰었다. 나오실 적에는 곡성을 하며 인산이었는데 돌아가실 제는 거동 시위가 분명했다. 상궁 시녀가 뒤따르고 별감이 시위하여 환궁하는데 녹의 홍상이 꽃밭을 이루어 나라 안은 기쁨으로 가득 찼다. 환궁하여 정좌한 후에 대왕마마는 바리공주에게 물었다. "이 나라 반을 베어 너를 주랴?" "그러면 사대문에 들어오는 재산 반을 나누어 너를 주랴?" "무슨 죄를 지어 왔는가?" "그 죄가 네 죄가 아니라 우리 죄라" "광화문에 사모뿔이 걸려 못 들어오나이다." 무장승이 입시하니 대왕마마는 깜짝 놀라 대왕마마는 모두에게 골고루 은덕을 베풀어 제도해 주었다. 무장승은 산신제 평토제를 받아 먹고 살게 점지하였으며, 비리공덕 할미는 지노귀새남굿을 할 때 영혼이 저승으로 들어가기 위해 거쳐가는 가시문과 쇠문,시왕문에 지켜 섰다가 별비(別費)를 받아 먹고 살게 점지하고, 바리공주의 일곱 아이들은 저승의 십대왕이 되어 먹고 살게 점지하였다. 그리고 바리공주는 인도국 보살이 되어 절에 가면 만반 공양을 받고, 들로 내려오면 큰머리 단장에 은아몽두리 입고 언얼도와 삼지창, 방울과 부채를 손에 든 무당이 되어 죽은 영혼을 저승으로 인도하도록 마련하였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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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마음의 정원 원문보기 글쓴이: 마음의 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