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벽등반이나 보울더링할 때의 등반 장비는 매우 단순합니다. 클라이머는 개인 용구(암벽화, 안전벨트 및 초크 및 초크 백)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공암장 등반의 경우, 자일, 확보 장치 및 카라비나가 몇 개 추가됩니다. 그러나, 자연암장에서의 톱 로핑, 전통적 암벽등반 또는 등산하려 할 때는 더 많은 장비가 필요하게 됩니다. 슬링 및 퀵도르는 이러한 장비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합니다.
※ 슬링 및 코드슬링은 어떤 형태의 등반에나 중요한 장비입니다. 슬링은 전형적으로 확보 및 러너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며 코드슬링은 확보줄 및 비상탈출시 하강용으로 많이 사용 됩니다.
※ 슬링은 관상(tubular) 나일론으로 만들어집니다.
※ 코드슬링은 등반 자일과 유사한 케른망틀(kernmantle) 구조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액세서리 코드는 탄력이 없어서 추락의 충격 흡수를 위한 유연성이 없습니다.
※ 슬링 및 코드슬링은 상점에서 구입할 때 자신이 필요한 만큼 구입을 할수 있어서, 필요한 등반 및 등반성격에 맞추어 좋습니다. 또한 절단시에는 뜨거운 칼을 이용하여 가장 잘 절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경우 가정에서도 끝 부분을 쉽게 자르거나 마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슬링 및 코드에 추천할 만한 매듭은 물 매듭 및 이중 피셔맨 매듭입니다.
슬링 및 액세서리 코드의 사용
슬링은 우선적으로 자일을 암벽면이나 산에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슬링의 부분들은 일반적으로 슬링(또는 러너)이라 하는 자일에 묶여 있습니다. 러너는 암벽 또는 빙벽에 박아넣은 앵커와 자일 간의 연결로 사용합니다.
슬링
러너는 미리 재봉한 것을 사용하거나 또는 일정 길이의 슬링을 루프로 묶어서 만들 수 있습니다. 각 형태는 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묶은 러너는 하나로 합칠 수 있고 자연 앵커를 통해 꿰어넣을 수 있습니다. 또는 필요에 따라 하나의 큰 러너로 함께 묶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가지 크기의 묶은 러너가 사용됩니다.
·싱글은 루트가 꽤 곧은 등반루트에서는 자일을 중간확보지점에 부착시키는데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더블도 중간확보 지점이 직선으로 연결되지 않은 루트에서 자일을 끼워넣기 위해 사용합니다. 더 긴 러너를 사용하면 자일을 곧게 유지할 수 있으며 이는 자일을 덜 당기게 되고 리딩이 쉬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블 러너는 또한 빌레이 앵커 및 톱 로프 앵커용으로 종종 사용합니다.
·트리플은 상대적으로 사용이 적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등반 시 랙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험준한 장소에서 앵커를 셋업하는데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슬링에서 매듭을 묶으면 전체 강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재봉 러너가 묶은 러너보다 더 강합니다. 재봉 러너는 묶은 러너보다 부피가 작지만 더 비쌉니다. 예산, 등반 스타일 및 최종 사용을 고려하여 선택을 결정합니다.
액세서리 코드
러너를 만들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슬링을 사용하지만 슬링 및 코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 코드는 다음 추가적 사용을 갖습니다.
·프루지크(Prusik) 슬링 - 프루지크는 액세서리 코드로 만든 작은 직경(6또는 7mm)의 루프를 큰 직경(9에서 11mm) 자일 주위에 감싸서 만든 마찰 매듭입니다. 이 매듭은 하중이 가해질 때는 로프에 제동이 걸리고 하중이 제거되면 자일을 따라 자연스럽게 움직입니다. 프루지크 매듭은 "영웅 루프"(등산가가 부상당한 등산가를 구할 수 있도록 빌레이 대용으로 사용하는 짧은 러너)에 사용합니다. 이는 또한 추락한 등산가가 크레바스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어센더(Ascender)로 사용하는 발 및 상체 프루지크 슬링에 사용합니다.
구성 및 재료
슬링
등반 슬링은 납작한 것처럼 보입니다. 실제로 이것은 원래 엮은 튜브를 평평하게 하여 이중 두께를 형성한 것입니다.
외국(미국)의 경우 등반 슬링에는 두 가지 강도, 즉 군용 과 등반용이 서로 기준이 틀립니다.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슬링이 군용으로 만들어집니다. 군용은 생명 유지 상황에 사용되는 군용 슬링에 대해 정부가 제정한 최소 품질 기준을 참조합니다.
등반용 슬링은 군용 슬링의 품질 기준을 능가하기 위해 1985년 Blue Water 등반 줄에 의해 설계된 것입니다. 이 슬링은 상이한 엮음 기술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부드러운 마감을 갖습니다. 등반용 슬링은 군용슬링 슬링보다 내마모성 및 강도가 우수합니다. 두 종류의 슬링 모두 등반용으로 적당합니다.
슬링은 일반적으로 2.5cm 및 5cm의 폭으로 판매됩니다. 더 좁은 슬링은 경량이며 부피가 작습니다. 폭이 좁은슬리은 중간확보지점의 확보용으로, 묶은 러너 및 퀵드로(Quickdraw)를 만들기 위해 사용합니다. 폭이 더 넓은 슬링은 내구성이 우수하여 고정 앵커 및 톱 로핑 용도로 아주 좋습니다. 2.5cm 슬링은 묶은 러너 및 앵커에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크기입니다. 5cm 폭은 일반적으로 구조 상황을 위한 견고한 앵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합니다.
액세서리 코드
액세서리 코드는 소형의 등반 자일과 같은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동일한 케른망틀 구성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즉, 다양한 색상의 꼬은 외피(망틀)로 둘러싸인 섬유 심(케른)입니다. 액세서리 코드는 경직성(또는 유연성이 없음)인 반면 등반 자일은 동적이어서 추락 시 충격을 흡수하도록 늘어납니다. 가장 큰 직경의 액세서리 코드라도 등반 자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액세서리 코드는 일반적으로 하나 또는 3 가지의 섬유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Perlon - 이 섬유는 나일론과 매우 유사한 섬유이며 액세서리 코드에 가끔 사용합니다. 등산가는 종종 코드 재질에 상관없이 액세서리 코드를 단순히 perlon이라고 부릅니다. 5mm에서 7mm의 perlon은 통상적으로 푸르지크 슬링(프릭션 매듭을 형성하기 위해 등반 자일 주위에 둘러싼 루프)을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Spectra?? - Allied Signal Corp.에서 제조한 Spectra는 많은 곳에 응용되는 극히 강한 섬유입니다. 등반 코드가 그 응용의 한 예입니다. Blue Water Cord는 속심에 고강도의 Spectra 섬유와 외피에 내구성을 위한 100% Caprolan?? 2000 나일론(마찬가지로 Allied Signal에서 제조)을 결합시켰습니다. 강도와 더불어 Spectra 섬유는 반복 굽힘의 손상에 대한 저항성이 있습니다. Spectra 코드의 탁월한 강도는 촉 슬링에 바람직하지만 미끄러운 질감으로 인해 푸르스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Kevlar?? -듀폰이 만든 매우 강하고 절단 저항성이 있는 이 섬유는 방탄 조끼에 사용하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Kevlar 자체는 반복 굽힘에 대한 저항성이 없기 때문에 보통 액세서리 코드에서 Spectra와 함께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이 섬유는 촉 슬링 제조에 가장 적합합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제조되거나 수입되는 슬링 및 코드슬링의 경우는 위와 같은 소재에 대해 표기가 거의 되어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슬링 이나 코드슬링을 구입하실 때에는 가능한 한 공신력 있는 회사의 제품을 구입하거나 안전강도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절단
슬링 또는 코드를 구입할 때 는 구입한 곳에서 이를 원하는 길이로 절단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간단합니다.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경우, 각 길이를 별도로 주문하여 코드 및 슬링의 끝부분을 절단하고 풀림 방지를 위해 뜨거운 손잡이 칼로 마감 처리하십시오.
긴 것을 하나 구입하여 본인이 절단하고 싶은 경우에도 그렇게 하기가 상당히 쉽습니다. 날카로운 가위 나 칼을 라이터 또는 화기에 달군후 절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슬링 -가위로 절단한 다음 불꽃에 끝을 녹이십시오. 손잡이 칼을 사용하여 녹은 끝을 부드럽게 처리하십시오(주의: 칼 손잡이가 뜨거워질 수 있으므로 주의 하여야 합니다.).
액세서리 코드 -필요한 길이보다 3cm 정도 길게 절단하십시오. 외피에서 속심이 1cm정도 나오도록 한 다음 이를 절단하십시오. 외피 뒤쪽을 반듯하게 하고 이를 녹여서 속심 끝 위로 반듯하고 딱딱한 하게 만드십시오.
묶기
슬링
슬링은 일반적으로 물 매듭(링 밴드로도 불림)으로 묶습니다. 슬링은 종종 한면은 다른 색상으로 되어있고 또 한면은 중앙에 점선이 이어져 있는 형태를 취합니다. 이러한 표시는 매듭을 만들 때 슬링을 일치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 매듭을 만들려면 우선 슬링의 한 끝에 오버핸드 매듭을 만든 다음 다른 끝으로 매듭을 반대 방향으로 재추적하여 솔리드 컬러를 솔리드 컬러에, 또는 점선을 점선에 일치시키십시오.
액세서리 코드
액세서리 코드는 보통 피셔맨 매듭으로 러너에 묶습니다. perlon 또는 nylon의 경우 이중 피셔맨 매듭을 사용합니다. 삼중 피셔맨 매듭은 미끄러운 질감 때문에 Kevlar에 추천됩니다. 매듭을 추가적으로 래핑하면 미끄러짐 가능성을 최소화합니다.
참고: 각 끝에 최소 5cm의 여유를 남기고 이따금 매듭을 점검해야 합니다. 오래되면 매듭이 헐거워질 수 있습니다.
마킹
매년 많은 종류의슬링 및 코드가 만들어지며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것이 같은 동료나 다른 사람의 것과 같은 것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등반 후 되가져 올 수 있도록 장비에 표시를 하십시오. 러너에는 이니셜 및 자신만이 알아볼수 있는 표시를 하십시오. 유성매직을 사용하여 표시를 해도되며 색상이 있는 테이프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접촉면보다는 러너 및 중간부분에 표시를 해야 합니다.
폐기
등반 자일과 마찬가지로, 액세서리 코드 및 슬링도 결국 회수해야 합니다. 러너를 구입한 때와 겨울철 동계등반 및 빙벽등반 후, 또는 그리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경우 2년에 한번씩 폐기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등반하기 전에 슬링 및 코드에 손상의 흔적이 없는지 검사하고 의심이 가는 러너는 폐기하십시오. 이때 모든 매듭을 점검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