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수님대구법이랑 통사구조의 반복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그리고 강호사시가에서 대구법이 쓰이고 있다고 하는데, 어느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감사합니다
첫댓글 대구법이 사용되면 대부분 통사구조의 반복이 함께 나타납니다.예를 들어 '앞밭에는 고추 심고, 뒷밭에는 당추 심고'의 예에서 대구와 함께 앞 문장과 뒷 문장의 통사구조 반복이 나타납니다.하지만 이 경우 통사구조의 반복이라고 하기보다 대구법이라고 설명합니다. 통사구조의 반복은 이런 대구의 예보다 문장 전체의 구조가 비슷하게 여러 번 반복될 때, 통사구조의 반복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시집살이 노래'에서배꽃같던 요내 얼굴 호박꽃이 다 되었네삼단같던 요내 머리 비사리춤이 다 되었네백옥같던 요내 손길 오리발이 다 되었네열새 무명 반물치마 눈물 씻기 다 젖었네두 폭 붙이 행주치마 콧물 받기 다 젖었네이런 부분이 통사구조의 반복이 될수 있습니다. 아러한 통사구조의 반복은 위와 같이 행을 이어 나타나기도 하고, 다른 연에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신동엽 '껍데기는 가라', 김수영 '눈' 등)
2. 강호사시가에 연 별로 볼 때 통사구조의 반복이 잘 나타납니다.대구법이라고 한 것은 위의 통사구조의 반복을 1연, 2연 연결해서 보고 설명한 것으로, 통사구조의 반복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대구법이 사용되면 대부분 통사구조의 반복이 함께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앞밭에는 고추 심고, 뒷밭에는 당추 심고'의 예에서 대구와 함께 앞 문장과 뒷 문장의 통사구조 반복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경우 통사구조의 반복이라고 하기보다 대구법이라고 설명합니다.
통사구조의 반복은 이런 대구의 예보다
문장 전체의 구조가 비슷하게 여러 번 반복될 때, 통사구조의 반복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시집살이 노래'에서
배꽃같던 요내 얼굴 호박꽃이 다 되었네
삼단같던 요내 머리 비사리춤이 다 되었네
백옥같던 요내 손길 오리발이 다 되었네
열새 무명 반물치마 눈물 씻기 다 젖었네
두 폭 붙이 행주치마 콧물 받기 다 젖었네
이런 부분이 통사구조의 반복이 될수 있습니다.
아러한 통사구조의 반복은 위와 같이 행을 이어 나타나기도 하고, 다른 연에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신동엽 '껍데기는 가라', 김수영 '눈' 등)
2. 강호사시가에 연 별로 볼 때 통사구조의 반복이 잘 나타납니다.
대구법이라고 한 것은 위의 통사구조의 반복을 1연, 2연 연결해서 보고 설명한 것으로, 통사구조의 반복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