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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장애아 교육 - 저시력 아동을 위한 환경수정의 몇 가지 예들 - ◎ |
보유 시력을 지닌 아동에게 환경적 배려는 교육적 조치에 있어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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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시력 아동을 위한 조명 활용 지침 |
적합한 실내 조명과 자연 광선을 활용한 반사 광선의 조절이 요구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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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아동에 따라 필요한 조명량이 다르므로 방 전체를 위한 조명
(전체조명 : 천정조명은 평균 400~500)을 배치하고 아동에게 조명(책상위의 전기스탠드 설치)을 따로 제공하여 조절하게 한다. |
② |
조명의 밝기(500~800Lux 적당)를 조정하고 눈부심 정도를 조정하며 대비의 효과도 활용 |
③ |
그림자가 지지 않도록 아동의 양쪽에 조명을 비춘다.사용하는 손의 반대편에서 조명을
제공. |
④ |
쓰기를 할 때는 그림자가 지지 않도록, 사용하는 손의 반대편에서 조명을 제공. |
⑤ |
복도와 계단에 벽, 바닥, 계단 난간의 위치를 확인시켜 줄 수 있게 조명을 배치하며, 모든 방의 조도를 고르게 같은 수준으로 제공하여 장소 이동이나 적응상의 어려움을 줄이도록 한다. |
⑥ |
벽, 천정, 목재품,마루 등의 반사가 조명에 영향을 주므로 반사율을 고려해 실내장식을
한다.(칠판은 담록색 (반사율 15~20%), 책상면은 밝은색(15~30%), 등으로해 눈부심이나 피로 줄임 : Hathaway, 1959) |
⑦ |
창은 직사광선을 막고 양면 채광을 받게 한다. |
⑧ |
햇빛이 들어오는 창문 쪽이나 빛 반사로 들어오는 창문 쪽의 책상에 아동을 배치하지
않는다. |
⑨ |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해 전구에 덮게를 씌우고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줄이기
위해 블라인드나 얇은 커튼을 사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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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장애 원인에 따른 조명 지침 |
조명이 유효한 것이 되기 위해, 학생 개개인의 필요와 과제를 고려해 그 양과 질을 적정히 조절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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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도가 낮은 환경 |
백색증, 수정체 중앙에 백냊ㅇ 있는 학생, 결손증, 안구진탕, 색맹, 무수정체안, 녹내장, 원추각막, 히스토플라마즘에 의한 황반부 감염, 황반색소 변성,
망막박리, 무홍채안 |
조도가 높은 환경 |
고도근시, 반맹, 시신경 위축, 시신경 형성 부전, 수정체 가장자리에 백내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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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시력 아동을 위한 학습지침 |
저시력 아동을 위한 설비와 교구는 색체(특히 명도)에 유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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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자와 책상 |
조절식으로 하고 책상면의 각도에 있어서 수직 · 수평면으로 조절할 수 있게
한다. 책상은 충분히 넓어야 한다(점자 타자기나 기타 학습 도구들을 모도 놓을 수
있어야 함) 책을 보는 학생이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 활자의 크기 |
타자기와 타이프 용구는 알맞은 활자 크기를 사용할 수 있는 필수 기재 아동의 눈 상태에 따라 활자의 크기를 조절해 제공한다.(대체로 18~24 포인트 크기가 요구 : 10~18포인트 문자를 사용할 때 이해와 읽기 속도에서 가장 잘 수행하며 7세 이하는 24포인트를 사용하다가 12세가 되면 점차 10포인트 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확대 교과서 (일반 학교내 저시력 학생들을 위해 제작 공급 중) 개인에 따라 적정 상 · 문자크기 다르므로 매체 평가 후 가장 적합한 매체 및 활자 사용 |
▶ 대비 (종이색) |
하얀종이가 읽기 속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지만 담황색 종이가 편안하다. 그림은 필요 부분만 확대하며, 확대되어 색대비가 모호해지면 대비가 잘되는
색을 칠해준다. |
▶ 교실환경 |
교실 안 보행에 방해가 되는 물건이나 위험한 물건은 정돈한다. 교실안 환경에 익숙해질 때까지 탐색하도록 도와준다. |
▶ 청각활용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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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낭독, 발성 지도에는 녹음기 필요. 토킹북과 레코드, 라디오, 텔레비젼 등을 활용해 학습한다 |
▶ 확대기구 |
증상에 따라 사용하며, 안경, 렌즈, 확대경, 확대독서기(CCTV), OHP, 비디오 등을 활용 지도, 지구본, 도표 등을 교수 · 학습매체로 준비하며 공책, 연필과 분필 등의
굵기와 색체에도 유의함. 거리를 조절해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며, 시각적 과제 수행시간을 충분히 제공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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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시력 아동의 인쇄물 읽기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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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법(Neokowski, 19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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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대적 거리 확대법 |
물체와 눈과의 거리를 가깝게 하는 방법 물체를 눈에 더 가까이 가져가면 망막의 상은 더 커진다. 저시력 학생이 독서거리를 가깝게 하여 읽는 것 |
▶ 상대적 크기 확대법 |
물체의 실제 크기를 확대하는 방법 교재를 큰 문자로 인쇄하거나 확대 복사(이 방법에 의한 독서매체가 효과적이나 독서매체가 무거워지고 부피가 커지며, 편집하여 확대복사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
▶ 각도 확대법 |
여러 종류의 렌즈를 사용해 물체 크기 확대(렌즈사용 광학기구 등) |
▶ 투사 확대법 |
필름, 슬라이드 등을 스크린에 투영하는 확대법(CCTV, 컴퓨터, TV)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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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hem0302 | 작성자 햄덩이 |
[ 참고 : 시각장애아 교육, 임안수, 도서출판 해동 특수교육학, 김영욱 외, 교육과학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