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필기원서접수 (인터넷) |
필기시험 |
필기합격 (예정자) 발표 |
실기원서접수 | 실기시험 |
최종합격 발표일 |
정기기사 1회 | 2/1~2/7 | 3/10 | 3/22 | 3/25~3/28 | 4/20~5/3 | 5/31 |
정기기사 2회 | 4/26~5/2 | 6/2 | 6/14 | 6/17~6/20 | 7/13~7/26 | 8/16 |
정기기사 3회 | 7/26~8/1 | 8/18 | 8/30 | 9/2~9/5 | 10/5~10/18 | 11/15 |
2급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으며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구분 | 시험과목 | 비고 |
필기시험 |
조사방법론Ⅰ(30문항) 조사방법론 Ⅱ(30문항) 사회통계 (40문항) |
객관식 4지 택일형 100문항 (150분) 100점 만점 기준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시험 |
사회조사실무 (설문작성, 단순통계처리 및 분석) |
복합형 (작업형 2시간 정도+필답형 2시간)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
시장조사, 여론조사 등 사회조사 계획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며
그 수행결과를 통계처리하여 분석결과를 작성할 수 있는 업무능력을 평가합니다
지난 5년간의 응시률로 합격률을 보자면
필기합격률 50`60% / 실기합격률 40~50%
낮은 편에 속한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꼼꼼한 준비가 필요하겠죠??
지식조사를 완벽하게 끝내기 위해서는 '사회조사방법론'은 당연하고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지식', 통계분석을 위한 '통계패키지프로그램' 이용범 등을 알아야 합니다
사회조사의 많은 부분들이 기업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관리론이나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등의 주변관련분야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보다 정밀한 조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관련분야를 보다 폭넓게 경함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진출분야는 국회, 행정부, 통계청 지방자치단체, 정당, 기업체, 용역회사, 각종연구소,
연구기관, 사회단체 등에서 조사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국가기술 자격증이므로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의 채용시 유리하며
보수, 승진,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광고홍보학과는 각종 광고 및 이벤트 등 첨단 광고 관련산업을 전략적으로 분석하고 수집을 통하여
실무교육을 바탕으로 21세기 기업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핵심인재인 광고기획자와 마케터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로써
소비자의 마음을 흔들 수 있는 광고제작, 핵심고객을 정확하게 분석해내는 마케팅을 학습함으로써
광고기획, 스토리텔링, 브랜드전략 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최고의 '파워마케터'를 양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실력있고 경쟁력있는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 학생들은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는 건데요
어려운 시험이긴 하지만 모두들 꼭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