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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원 | 중단원 | 학습 목표 | 작품 | 학습 활동 | ||||||||||||||||||||||||||||||||
Ⅰ 문학의 본질 | 문학의 기능 | ▣ 문학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는 것을 이해한다. ▣ 문학이 삶이 의미를 깨닫게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 문학이 정서적·미적으로 삶을 고양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 [현대시] 사랑(김수영) | [이해] 1. 이 작품의 1연과 2연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써 보자. 2. 1번 활동을 바탕으로 이 작품에서 화자가 ‘너의 얼굴’을 불안하다고 표현한 까닭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 [목표] 3. 다음은 이 작품을 읽고 학생들이 나눈 대화이다. 세 학생들의 대화를 참고하여 ‘지유’가 어떻게 답변을 했을지 짐작해 보자. 4. 다음 글을 참고하여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탕으로 이 작품에 드러난 ‘사랑’의 상징성을 이야기해 보자. [적용] 5. 주변의 소재에 나만의 상징적 의미를 부여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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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 고향(현진건) | [이해] 1. 다음 지도에 ‘그’의 이동 경로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화살표로 표시해 보고, 그곳에서 있었던 일을 이야기해 보자. [목표] 2. ‘그’에 대한 ‘나’의 인식 변화를 탐구해 보자. (1) 다음에 제시된 부분을 보고, ‘그’에 대한 ‘나’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정리해 보자. (2) ‘나’가 ‘그’의 눈물에서 “음산하고 비참한 조선의 얼굴‘을 보았다고 말한 까닭이 무엇인지 말해 보자. 3. 이 작품에 드러난 표현상 특징의 의도 및 효과를 파악해 보자. [적용] 4. 이 작품에서 ‘그’에 대한 ‘나’의 인식이 변화한 것처럼 어떤 대상에 대한 처음의 인상이 바뀐 경험을 이야기해 보자. | |||||||||||||||||||||||||||||||||||
2. 문학은 나의 힘 | ▣ 문학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통해 문학의 자발적 향유의 중요성을 안다. ▣ 한 학기에 한 권의 문학책을 읽어 보고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현대소설] 빼떼기(권정생) | 1단계: 이 작품의 제목과 그림들을 보고 작품의 내용을 짐작해 보자. 2단계: 이 작품의 전문을 읽으며 떠오르는 궁금증을 글 옆의 공간에 적어 보자. 3단계: 이 작품을 읽는 과정에서 생겼던 질문이나 생각을 모둠별로 토의하며 해결해 보자. ⓵ 모둠원과 짝을 지어 질문을 다음 종류에 따라 분류해 보고 함께 답을 찾아 적어 보자.
⓶ ⓵번 활동에서 짝과 해결하지 못한 질문을 따로 쪽지에 적어 모둠에서 토의해 보자.
⓷ ⓶번 활동에서 해결한 질문의 답을 모둠 활동지에 적어 보자. 해결하지 못한 질문이나 토의 과정에서 새롭게 생긴 의문, 논쟁거리 등이 있다면 따로 표시해 보자.
4단계: 학급에서 전체적으로 토의해 보고 싶은 질문을 학급 전체에 공유하고 함께 해결해 보자. ⓵ 학급에서 토의해 보고 싶은 질문을 정리해 공유하고, 질문의 답을 친구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자.
⓶ ⓵번 활동에서 토의한 질문 가운데 가장 인상 깊었던 질문을 선정하여 나의 생각을 100자 내외로 써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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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문학의 수용과 생산 | 문학의 이해 | ▣ 문학은 내용과 형식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이루어짐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한다. ▣ 문학 작품을 사회·문화적 배경, 상호 텍스트성 등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감상한다. ▣ 문학과 인접 분야의 관계를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평가한다. | [현대시] 사과를 먹으며(함민복) | [이해] 1. 이 작품을 소리 내어 읽어 보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이 작품에서 주된 소재로 다루는 경험이 무엇인지 찾아보자. (2) 이 작품에 드러난 언어의 특징을 말해 보자. [목표] 2. 이 작품의 내용과 형식의 관계를 알아보자. (1) 다음은 이 작품의 전개 과정을 정리한 것이다. 빈칸에 들어갈 표현을 채워 보자. (2) 작가가 이 작품의 20~22행을 들여 쓴 까닭을 추측해 보자. (3) (1), (2)번 활동을 바탕으로 이 작품의 형식이 내용을 표현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 보자. 3. 이 작품의 마지막 행에 담긴 의미를 첫 행과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이야기해 보자. [적용] 4. 다음 작품은 이정록의 「선풍기」이다. 작가가 주제 의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선택한 형식상의 방법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 | ||||||||||||||||||||||||||||||||
[극] 봉산탈춤(작자 미상) | [이해] 1. 이 작품의 등장인물들의 말과 행동을 바탕으로 그들의 성격과 역할을 파악해 보자. 2. 이 작품의 전반부와 중반부에는 동일한 구조가 반복된다. │보기│의 항목 가운데 해당하는 것을 빈칸에 넣어 작품의 구조를 확인해 보자. [목표] 3. 다음 대사에 반영된 창작 당시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추측하여 말해 보자. 4. 이 작품의 ‘말뚝이’와 │보기│의 ‘방자’를 상호 텍스트적 맥락에서 비교해 보자. -춘향전(작자 미상) [적용] 5. 다음은 황중환의 만평 「말 감옥」이다. 이를 참고하여 풍자하고 싶은 대상을 찾아 만평을 그려 보자. | |||||||||||||||||||||||||||||||||||
[현대시] 납작납작 –박수근 화법을 위하여(김혜순) | [이해] 1. 이 작품의 제목을 보고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자. 2. 이 작품에서 인물들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말해 보자. 3. “하나님 보시기 어떻습니까?”, “하나님 보시기 마땅합니까?”라는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보자. [목표] 4. │보기│를 참고하여 작가가 「납작납작」을 창작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 추측해 보고, 인접한 분야인 문학과 미술의 관계에 관하여 말해 보자. [적용] 5. 박목월의 「이런 시」를 바탕으로 창작한 노래를 감상해 보고, 문학과 음악의 관련성을 이야기해 보자. -이런 시(박목월 원작, 트루베르 노래) | |||||||||||||||||||||||||||||||||||
2. 문학의 수용과 소통 | ▣ 문학 작품을 공감적·비판적·창의적으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상호 소통한다. ▣ 다양한 매체로 구현된 작품의 창의적 표현 방법과 심미적 가치를 문학적 관점에서 수용하고 소통한다. | [고전소설] 예덕선생전(박지원) | [이해] 1. 다음 두 사람이 ‘엄 행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정리해 보자. 2. ‘선귤자’ 이야기를 바탕으로 작가가 비판하고자 한 당시 사회의 모습을 추측해 보자. [목표] 3. 모둠별로 다음 활동을 하며 이 작품을 다양한 관점으로 수용해 보자. (1) ‘선귤자’의 발언 가운데 공감하는 부분이나 비판하고 싶은 부분을 찾아보고, 모둠원들에게 그 까닭을 말해 보자. (2) 모둠에서 이야기 나눈 주제들 중에서, 공감과 비판이 팽팽한 주제를 골라 토론해 보고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정리해 보자. (3) 같은 작품을 읽고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까닭이 무엇일지 이야기해 보자. [적용] 4. 이 작품과 같이 창의적인 시각으로 인물의 장점을 찾아내어 모둠별로 ‘전’을 써 보자. ▣ 주변에서 숨겨진 장점을 지닌 사람을 찾아보고, 모둠에서 논의하여 한 명을 선정해 보자. 이름: 까닭: ▣ 그 사람의 특성에 맞게 호를 붙여 보자. ( )선생 ▣ 모둠원들과 함께 짧은 ‘전’을 써 보자 ( )에게 벗 한 분이 계시니, ( ) 선생이라고 하는 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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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성석제 원작, 앵무 만화) | [이해] 1. 이 작품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해 보자. 2. 이 작품에서 소년이 장원상을 받은 작품을 그린 사람이 누구인지 밝히지 않은 까닭을 추측해 보자. [목표] 3. 다음은 이 작품의 원작 소설의 일부이다. 이 부분에 해당하는 장면을 찾아보고, 표현상의 차이점을 말해 보자. [적용] 4. 문학 작품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나 영화를 찾아보고, 문학 작품을 다른 매체로 변환하여 감상할 때 좋은 점을 이야기해 보자. | |||||||||||||||||||||||||||||||||||
3. 문학의 재구성과 창작 | ▣ 문학 작품을 읽고 다양한 시각에서 작품을 재구성한다. ▣ 문학 작품을 읽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창작한다. | [만화] 서로에게 길들여진다는 것(싱고, 손택수의 차심을 바탕으로) | [이해] 1. 웹툰 「소로에게 길들여진다는 것」에서 인물들이 처한 상황을 파악해 보자. 2. 시 「차심」에서 ‘차심’의 뜻을 설명한 부분을 찾아보자. [목표] 3. 이 작품은 「차심」을 바탕으로 창작된 것이다. 다음 활동을 하며 어떻게 재구성되었는지 추측해 보자. (1) 이 작품이 「차심」의 내용을 어떻게 재구성하였는지 이야기해 보자. (2) 시를 웹툰으로 재구성하면서 달라진 점을 정리해 보자. 4. 이 작품을 참고하여 모둠별로 한 편의 시를 골라 웹툰으로 재구성해 보자. (1) 모둠별로 재구성할 시를 한 편 골라 적어 보자. | |||||||||||||||||||||||||||||||||
[현대수필] 여백을 위한 잡담(박태원) | [이해] 1. 작가의 외모가 다른 사람들에게 주목받는 까닭을 찾아보자. 2. 작가가 남다른 머리 모양을 갖게 된 까닭을 파악해 보자. 3. 작가의 경험에 관한 나의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목표] 4. 다음 표를 채우며 이 작품의 창작 과정을 추측해 보자.
5. 4번 활동을 참고하여 다음 과정에 따라 수필을 창작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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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 한국 문학의 개념과 특질 | ▣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한다. ▣ 대표적인 문학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을 파악하고 감상한다. | [고전산문] 주몽 신화(작자 미상) | [이해] 1. 이 작품의 내용을 떠올리며 ‘주몽’의 인물 카드를 완성해 보자. 2. 이 작품에 드러나는 환상적이거나 비현실적인 요소에 담긴 의도를 추측해 보자. [목표] 3.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서술한 다음 글을 바탕으로, 이 작품을 한국 문학에 포함하는 까닭을 말해 보자. 4. Ⅰ, Ⅱ단원에서 배운 문학 작품의 제목을 다음 표에 해당하는 칸에 넣어 보자. [적용] 5. 다음 작품을 한국 문학으로 볼 수 있을지 친구들과 토론해 보자. | ||||||||||||||||||||||||||||||||
[현대시] 국수(백석) | [이해] 1. 이 작품의 시간적·공간적 배경을 알아보고, 시적 상황을 파악해 보자. 2. 이 작품에서 반복되는 문장 구조를 찾고, 그 효과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자. [목표] 3. 이 작품에 사용된 방언들이 작품의 정서와 분위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말해 보자. 4. 국수를 가리키는 다음 구절을 보고, 작가가 국수에 담고자 한 의미를 짐작해 보자.
[적용] 5. 다음은 김유정이 쓴 「떡」의 일부이다. 작품을 읽고 한국 문학의 전통적 특질을 파악해 보자. (1) 「떡」에 드러나 있는 한국 문학의 전통적 특질을 찾고, 「국수」에 나타난 것과 비교해 보자. (2) ‘국수’나 ‘떡’과 같은 고유의 음식을 작품의 소재로 삼은 까닭이 무엇일지 짐작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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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문학의 갈래별 전개 | ▣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 문학의 갈래별 전개와 구현 양상을 탐구하고 감상한다. | [고전시가] 시조 세 수(이색, 윤선도, 작자 미상) | [이해] 1. 「백설이 ᄌᆞ자진 골에」의 화자가 갈 곳 몰라 하는 까닭을 말해 보자. 2. 「잔들고 혼자 안자」의 화자가 ‘뫼’를 바라보며 느끼는 감정을 파악해 보자. 3. 「님이 오마 ᄒᆞ거ᄂᆞᆯ」에서 화자가 정서가 어떻게 바뀌는지 정리해 보자. [목표] 4. 다음 글을 참고하여 「백설이 ᄌᆞ자진 골에」에서 함축적 의미를 담은 시어를 찾고, 그 뜻을 말해 보자. 5. 「잔 들고 혼자 안자」와 「님이 오마 ᄒᆞ거ᄂᆞᆯ」의 형식상 특징을 비교해 보자. [적용] 6. 다음은 이영도의 현대 시조 「아지랑이」이다. 시조의 일반적 형식을 어떻게 변형했는지 찾고, 그 효과를 말해 보자. | |||||||||||||||||||||||||||||||||
[현대시] 산유화(김소월) | [이해] 1. 이 작품을 자연스럽게 끊어 낭송해 보자. 2. 이 작품의 반복되는 시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꽃’의 속성을 말해 보자. [목표] 3. 다음 글을 참고하여 “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네”라는 시구에 담긴 함축적 의미를 파악해 보자. 4. 다음은 작자 미상의 고려 가요 「청산별곡」의 일부이다. 작품을 읽고 「산유화」아 비교하여 운율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자. [적용] 5. 다음 작품들을 참고하여 “꽃”을 소재로 한 시를 한 편 써 보자. | |||||||||||||||||||||||||||||||||||
[고전소설] 이생규장전(김시습) | [이해] 1. 다음은 이 작품의 주요 사건을 만남과 이별을 중심으로 정리한 것이다. 빈칸에 알맞은 내용을 채워 보자. 2. 이 작품에 삽입된 시와 노래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말해 보자. [목표] 3. 다음 상황에서 보여 주는 ‘이생’과 ‘최 씨’의 대응 방식을 바탕으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해 보자. 4. │보기│는 이 작품의 작가인 김시습에 관한 내용이다. 이를 참고하여 작가가 ‘최 씨’를 통해 말하고자 한 바를 추측해 보자. [적용] 5. 다음은 드리마 「도깨비」의 시놉시스이다. 글을 읽고 전기적 요소가 현대에까지 문학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의 소재로 이루어지는 까닭을 말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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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 엄마의 말뚝2 | [이해] 1. 이 작품의 내용을 떠올리며 다음 질문에 답해 보자. [목표] 2. 이 작품에서 시간의 흐름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정리하고, 그 효과가 무엇인지 파악해 보자. 3. “어머니는 아직도 투병 중이시다.”라는 마지막 구절의 뜻을 이 작품의 제목과 연관하여 짐작해 보자. 4. 이 작품의 다음 부분을 다시 읽고, ‘나’의 입장에서 어머니에 관해 서술하는 것이 주는 효과를 말해 보자. [적용] 5. 다음 대화의 빈 부분을 채우고, 그 내용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 |||||||||||||||||||||||||||||||||||
[고전산문] 이옥설(이규보) | [이해] 1. ‘나’가 집을 수리하게 된 원인과 그 과정을 정리해 보자. 2. ‘나’가 집을 수리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한 두 가지 상황을 찾아 보자. [목표] 3. 이 작품의 내용 전개 방식을 파악하고, ‘나’가 이 작품을 읽는 이에게 전하려고 한 내용을 말해 보자. 4. 다음은 신영복의 「나는 걷고 싶다」이다. 「이옥설」과 비교하며 교술 갈래의 특성을 파악해 보자. (1) 두 작품의 형식상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해 보자. (2) │보기│에서 ‘아윤’이 질문한 내용과 관련하여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적용] 5. 「이옥설」과 같이 주변의 대상을 자세히 관찰하고 사색한 내용을 짧은 글로 적어 보자. 그리고 그 글을 활용하여 그림엽서를 만들어 보자. | |||||||||||||||||||||||||||||||||||
[극] 북어 대가리(이강백) | [이해] 1. 다음은 이 작품의 공연 포스터를 만든 것이다. 인물 관계도와 작품 줄거리의 내용을 완성해 보자. [목표] 2. 다음 대사를 읽고 ‘창고 밖 세상’을 바라보는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태도를 비교해 보자. 3. 다음 설명을 바탕으로 이 작품에서 무대 공간과 소재가 지니는 의미를 친구들과 함께 파악해 보자. [적용] 4. 창고를 떠난 직후 세 사람이 트럭에서 맞이했을 만한 상황을 상상하여 그중 한 장면을 희곡으로 써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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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문화의 변화와 발전 | ▣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탐구한다. ▣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을 비교해서 읽고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파악한다. ▣ 지역 문학과 한민족 문학, 전통적 문학과 현대적 문학 등 다양한 양태를 중심으로 한국 문학의 발전상을 탐구한다. | [현대소설]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조세희) | [이해] 1. ‘철거 계고장’과 ‘아파트 입주권’을 중심으로 행복동 주민이 처한 상황을 정리해 보자. 2. ‘지섭’이 아버지에게 달나라로 떠나야 한다고 말한 의도를 파악해 보자. [목표] 3. 이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고려하여 작가가 학생들의 다음 질문에 어떻게 대답할지 짐작하여 말해 보자. 4. 다음 글을 참고하여 이 작품이 독자들에게 꾸준히 읽히는 까닭을 추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적용] 5. 이 작품의 내용을 바탕으로 ‘난쟁이 가족’의 상황을 알리고 사회에 변화를 촉구하는 의견 광고를 만들어 보자. | |||||||||||||||||||||||||||||||||
[고전시가] 제망매가/동곡칠가4(월명사, 두부) | [이해] 1. 두 작품에 드러난 화자의 상황을 추측해 보자. 2. 두 작품의 다음 구절의 비유적 의미를 파악해 보자. 3. 다음 구절에 드러나는 두 작품의 시상 전개상 특징을 비교해 보자. [목표] 4. 다음 글을 참고하여 두 작품에 공통으로 드러난 정서를 문학의 보편성 관점에서 찾아 짐작해 보자. 5. 다음 글을 참고하여 「제망매가」에 드러나는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파악해 보자. [적용] 6. 다음 두 작품을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관점에서 비교해 보자. | |||||||||||||||||||||||||||||||||||
[현대소설] 세상에 없는 나의 집(금희) | [이해] 1. 이 작품에 등장하는 다음 세 인물의 정보를 정리해 보자. 2. 이 작품에서 ‘나’가 아들을 먼 거리의 조선족 유치원에 보내는 까닭을 말해 보자. [목표] 3. 다음 구절을 참고하여 이 작품에서 마그리트의 그림이 하는 역할을 말해 보자. 4. 작가가 이 작품의 제목을 ‘세상에 없는 나의 집’이라고 지은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해 보자. 5. 다음 기사를 읽고, 재외 동포의 문학이 한국 문학의 발전에 미칠 영향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적용] 6. 다음을 참고하여 문학을 향유하는 형태가 앞으로 어떻게 변하게 될지 상상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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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문학과 삶 | 문학의 가치 | ▣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 ▣ 문학을 통하여 타자를 이해하며 상호 소통하는 태도를 지닌다. | [현대시] 별 헤는 밤(윤동주) | [이해] 1. 이 작품의 화자가 밤하늘의 별을 헤면서 무엇을 떠올렸는지 말해 보자. 2. 이 작품을 낭송하면서 4,5연의 시행 배열 차이를 느껴 보고, 그 효과를 파악해 보자. [목표] 3. 다음 시구에서 화자의 감정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적어 보자. 4. 영화 「동주」의 한 장면을 참고하여, 이 작품에 드러나는 성찰 내용을 바탕으로 나의 삶을 살펴보자. (1) 이 작품의 작가가 “부끄러운 이름을 슬퍼하는 까닭입니다.”라고 쓴 이유를 짐작해 보자. (2) 이 작품의 작가처럼 스스로에게 부끄러움을 느낀 경험을 떠올려 보고, 그때의 상황을 말해 보자. [적용] 5. 내 삶에서 소중한 사람이나 사건을 떠올려 그림의 별 안에 써 보자. 그리고 그 별들이 나에게 왜 소중한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 | ||||||||||||||||||||||||||||||||
[현대소설] 입동(김애란) | [이해] 1. 이 작품에서 부부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알아보자. 2. 남편이 아내에게 “여보, 우리 이사 갈까?”라고 말한 까닭을 말해 보자. [목표] 3. 다음 장면에서 부부가 등장인물들의 행동을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파악해 보자. 4. 이 작품과 관련한 다음 질문에 어떻게 답할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적용] 5. 다음은 정현종의 「아픈 친구의 지구」이다. 작품을 읽고 진정한 타자 이해의 태도가 어떤 것일지 생각해 보자. (1) “나는 지구의 자전 속도에 제동을 걸었다.”라는 구절에 담긴 의미를 파악해 보자. (2) 「입동」과 「아픈 친구의 지구」를 감상한 내용을 바탕으로, 타자의 슬픔을 어떤 태도로 대해야 할지 말해 보자. | |||||||||||||||||||||||||||||||||||
2. 문학의 생활화 | ▣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인간다운 삶을 가꾸는 태도를 지닌다. ▣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 [낭독극] 비오는 날이면 가리봉동에 가야 한다(양귀자 원작, 김윤주 각색) | [이해] 1. 이 작품의 등장인물들을 설명할 수 있는 말을 다섯 자로 만들고, 그렇게 쓴 까닭을 말해 보자. 2. 남편이 다음과 같이 생각하게 된 까닭을 말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작가가 말하고자 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자. [목표] 3. 임 씨의 다음 말에 얼마나 공감하는지 표시하고, 그렇게 표시한 까닭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4. 다음 글을 참고하여 ‘낭독극’이 문학의 생활화 측면에서 어떤 의의가 있을지 파악해 보자. [적용] 5. 우리 사회에서 상생과 공존의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에 기여한 사람을 떠올려 보고, 그 사람을 소개하는 카드 뉴스를 만들어 보자. |
교과서에 대한 자유로운 생각
전체적인 생각 | 학습 활동이 매우 구체적이고 참신함. 활동 위주의 수업을 하는 교사에게 많은 참고가 될 수 있음. 단, 활동이 많아 수업하는 교사가 취사선택해야 할 부분이 많음. 교과서 전체적인 구성을 이해하고 재구성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을 함. 성취기준에 알맞은 작품을 선정하고, 학습활동에서는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것과 성취기준에 대한 것을 묻는 것이 보다 필요하다는 생각을 함. |
이 책의 구성과 활용법
대단원 표지 | 대단원명과 중단원명, 핵심 역량을 파악한다. 이 단원 핵심 역량: 이 단원에서 추구하는 주된 역량을 확인한다. |
대단원 길잡이 | 대단원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을 간단히 살피고, 어떤 작품을 감상할지 훑어본다. 친해지기: 나의 삶과 학습 내용의 연관성을 파악한다. 대단원 한눈에 보기: 단원의 구성을 한눈에 살핀다. 학습 계획 세우기: 나의 학습 계획을 세운다. |
중단원 도입 | 중단원의 학습 목표를 알고, 중단원에서 알아야 할 학습 내용을 파악하며 소단원 학습을 준비한다. 어떤 작품을 읽을까: 소단원에서 학습할 작품의 내용과 감상의 유의점을 살펴본다. |
소단원 학습 | 작품을 감상하고, 다양한 활동을 하며 학습 목표를 성취한다. |
학습 활동 | 이해 활동, 목표 활동, 적용 활동을 단계적으로 수행하며 학습 내용을 내면화한다. 선생님의 감상 배달: 선생님이 전하는 작품 감상을 읽는다. 나의 한 줄 감상: 작품 감상을 짧게 남긴다. |
작품 더 읽기 | 중단원에서 학습한 내용과 관련하여 더 읽어 볼 가치가 있는 작품을 감상해 본다. 질문 배달: 작품에 관한 질문에 답하며 작품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한다. |
함께하는 문학 활동 | 친구들과 협력하며 창의·융합·인성·지역 관련한 다양한 문학 활동을 해 본다. |
대단원 마무리 | 대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학습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지 점검한다. 배운 내용 확인하기: 다양한 형식의 문제를 해결하며 배운 내용을 확인한다. 스스로 점검하기: 학습 정도를 스스로 점검하고, 앞으로의 학습 계획을 세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