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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교회란 교회가 지역사회를 향해 열려져 있는 지역사회를 위한 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말인 동시에민족과 세계의 역사를 하나님 앞에서 책임지는 교회이어야 한다는 말이다
교회란 성도들의 공동체이다
교회는 믿음을 가진 사람(성도)들의 모임(루터)
교회는 눈에 보이는 건물이나 제도 혹은 조직체와 직접적으로 일치시켜서는 안된다
교회는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성도들의 공동체이고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들고 있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참교회란 예수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보이지 않는 영적인 모임인데 지상의 인간으로서는 확실히 알수 없는 하나님만이 아시는 지상과 천상에 존재하는 모든 선택된 무리
교회의 본질은 제도나 건물이 아니다
" 말씀의 사건이다 (칼 바르트) ;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 인간은 그 말씀을 듣는 곳 에 참교회가 존재한다
교회는 수직적으로는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의 인격적 만남이요 수평적으로는 그리스도를 통한 형제간의 인격적 만남 곧 형제간의 사랑의 사귐(에밀 브룬너의 '교회에 대한 오해'에서))
교회의 생명력은 교회가 갖고 있는 제도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말씀의 사건과 사랑의 사건이 일어나나는 것 속에 있는 것이다 >> 성령의 서건
>>> 무교회주의(제도적 교회는 필요없다는 사상) 정당성 얻는 계기
뮐러에 의한 피해야 할 극단적 교회관
1. 중앙집권적 교회관; 가시적인 제도속에 교회의 모든것을 가두어 버리는 교회관 >> 카톨릭 교회
2. 개인주의적 교회관 ; 교회의 제도성을 완전히 부정하고 무교회주의로 나감 >> 개신 교회
>>> 교회의 직제와 제도는 필요하다 그러나 교회의 직제와 제도는 언제나 성령의 활동에 봉사하 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목사는 말씀에 봉사하는 자이다
교회의 제도성은 교회를 양육하고 인도하기 위한 성령의 필요에 따라 변천되어야 한다
>> 교회는 성령의 사건인 동시에 제도적이다
교회는 영혼의 구원(수직적 관계-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수평적관계) 을 동시에 구현해 나가야 할 책이이 있다 교회는 가난한 이웃을 사랑하고 그들과 연대해야 한다
영적으로 성숙한 교회란 새상의 평화를 위한 역사적 책임을 감당하는 교회이다
평화는 하나님 통치의 핵심기능이다 하나님의 아들은 평화를 위해 일해야 하고 교회는 평화를 위해 일하는 공동체이다 그리스도교회의 윤리는 율법이 아니고 철두철미 복음이어야 하고 사랑이어야 한다 율법적인 윤리는 결코 땅의 평화를 보장하는 진정한 길이 아니다
사랑의 윤리의 3가지 중요 정신 1. 정의 ; 중심에는 정의 개념 존재2, 이웃 사랑 ; 이웃사랑의 윤리 3. 원수 사랑 ; 원수사랑의 윤리 요구 - 증오심과 복수심을 녹이는 원수사랑의 정신으로 무장
정당한 힘의 사용은 원수사랑을 포함한 사랑의 정신에 의해 검증받아야 한다 평화의 세계는 사랑의 힘으로 건설된다
교회는 지배자의 불의를 고치는 동시에 가난한 자의 죄악도 고쳐 양자 모두의 공동선을 이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회는 그리스도를 통해 한 형제가 된 사랑의 공동체이다 재산에 대한 성서의 정신은 청지기 정신이다 사랑과 나눔이 없는 공동체는 그리스도의 교회가 아니고 사랑과 나눔이 없는 그리스도인은 참된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교회는 하나님 나라 건설의 전위대이다(하비 콕스)
1. 교회는 세상속에 존재하는 사탄을 몰아내고 하나님의 통치를 이 땅위에 수립하는
싸움의 제일선에 서 있는 하나님나라의 도구이다
2. 교회가 하나님 나라 자체와는 구별된다 >> 교회를 통하여 마귀가 역사하기도 한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 스스로 건설하신다
익명의 그리스도인 ; 교회밖의 선한 사람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뜻을 이루신다
창조신학 ; 자연을 비신격화. 비악마화 함
자연을 인간의 다스림의 대상으로 봄(창1;28)>> 관리 의미의 다스림
자연을 하나의 과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음 >> 과학의 발달로 오늘날의 기술사회 옴
교회는 하나이다
1. 교회가 하나됨을 상실한것은 교회의 죄악때문이고 교회의 수치이다 (칼 바르트)
; 교회가 지역적으로 구분되고 다른 특성을 가지는 것은 분열이 아니라
교회안에 있는 다양성이다
; 교회의 분열은 교회가 한 분 주님의 음성을 듣지 않고 딴 음성을 듣기 때문이다
>> 교회의 일치는 하나님 말씀 앞에서 겸손히 회개하고 순종하는데 있는 것이지
인간적인 의견을 내세우는데 있지 않다
>>> 교회의 지식의 유한성에 따른 교회간의 불가피한 신조상의 차이가 있을 가능성 제외 교회 상호간의 관용이 결핍된 위험성이 있고 서로 상대방을 정죄할 가능성이 높다
인간의 죄악으로 분열됨
2. 교회가 다수로 존재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아비르함 카이퍼)
; 그 어떤 교회도 아직 완전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다 모든 교회의 지식은 아직 흐리고 상대 적이다 >> 서로 상대방을 관용하고 이해하면서 협력해야 한다
>>> 신앙이 상대주의로 떨어질 큰 위험을 안고있다
정통과 이단을 분별할 구별할수 있는 표준이 없어 짐
3. 교회의 하나됨을 위한 신학적 해결
; 바울의 사상에 기초를 두고 야고보를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만이 올바른 해석이다(한스 큉) >> 야보고는 이미 바울의 사상을 전제로 하고 있었고 바울 사상을 기초로 했을 때 생길수 있 는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의도에서 쓰여졌기 때문이다
>>> 교회의 일치라는 대명분 때문에 예수그리스도라는 복음의 핵심이 흔들려서는 안된다 교회 분열의 절대 다수는 인간의 죄악때문이고 진리 파수라는 것은 겉치레 명분에 지나 지 않는다
>>> 분열을 통해서 자기 정파의 이익이 되는 분열은 거의 예외없이 죄악된 분열이라는 것을 명 심해야 한다
>>> 복음의 핵심에 대한 신앙이 동일한 한 한두가지 신조상의 차이 때문에 서로 정죄하고 이단 시 해서는 안된다
100% 완전한 신조상의 합일은 역사적 노정위에 있는 교회로서는 불가능하다
- 부분적 차이는 관용위에 하나됨을 노력한다
-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근본적인 신앙의 동일성은 존재해야 한다
- 분열의 많은 원인은 교회의 죄악에 있다
교회는 거룩하다(구별되었다)
1. 교회의 현실적인 도덕성에 기초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선택의 관점에 기초하고 있다
2.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거룩해진 무리이다 (고전1;2)- 속죄와 칭의중심
3. 교회는 성령에 의해 성화되고 있다
4. 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교회는 만민이 기도하는 만민의 교회이다
1. 구원의 보편성에 근거
2. 만민을 향한 선교의 요청
3. 세상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 된 형제공동체
역사적 예수 그리스도를 대신하는 분은 어떤 인간이 아니라 성령이시다
교회는 사도적 교회이어야 한다 ; 사도들의 정신이 통치하는 교회 >> 사도들이 전한 복음 교훈 말씀에 순종하는 교회 >> 성서에 순종하는 교회 >> 참교회 >> 복음 전함에 고난과 박해 감당하는 교회
교회 정치 형태
1. 교황제도 ; 교황에게 사도적계승권이 주어지며 교황이 절대권을 행사
교황의 통일성유지 장점 한 인간이 신의 대리인 자리에 앉아 절대권행사 비민주적이며 평신도 위치는 득소화됨 성직자 전제주의적 제도
2. 감독제도 ; 교황제도의 변형된 형태, 감독에 의해 다스려지는 교회 제도, 영국교회(성공회) 각 교회에 감독에 의해 목사 파송 성직자중심제도
3. 회중 제도 ; 평신도 중심의 민주적제도 , 교회의 모든 권한이 회중에게 있음
목사(회중이 결정한것 집행하는 것 이상의 독자적 권한 없음) 집사도 회중이 세 움, 개교회의 자주권을 기본으로 삼고있음, 평신도의 권한을 확대하고 민주적 교 회의 틀은 가지고 있으나 상회나 성직자의 지도력을 부인함으로 말미암아 교회의 통일성을 상실하고 자주 분열되는 단점이 있음, 미국 일본에 존재 , 그리스도교회 와 형제단교회도 이 제도에 속함. 장로직이 없음
4. 장로제도 ; 장로교회와 게혁교회가 채택, 장로회라는 대의적 기구가 교회통치의 중추적 기능 을함 목사는 교인의 대표가 아닌 하나님의 말씀선포와 가르침과 성례전 집행 교회통치의 중요기능인 장로회는 성직자와 장로로 구성되어 교회 운영 성직자의 지도력과 평신도들의 민주적 참여가 조화를 이룬 좋은 제도
개혁교회의 예수사역 3가지
1. 제사장 ; 속죄의 양,그리스도의속죄의 죽음을 알림
2. 예언자 ; 하나님 말씀과 사회정의 선포
3. 왕 ; 하나님의 통치를 세상과 국가속에 실현
교회와 국가
교회는 국가를 위해 어떤 일을 행해야 하는가
1.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선포를 통해 국가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 교회는 국가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선포해야 한다
2.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통치를 국가속에서 실현하기 위해 참여해야 한다
>>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통치를 실현해야할 역사적 책임이 있다
3. 교회는 국가가 잘못하고 있을 때 이를 개혁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 1) 비판과 감화를 통해 국가를 갱신 시키고 변화시키는 것이다
2) 교회가 국가에 저항해야 한다
4. 교회는 국가를 위해 기도하고 공직자를 존경해야 한다
교회의 종국적 목표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되기까지만 잠정적으로 존재한다
교회의 모든 구조와 제도는 인간을 구원하고 세상을 구원하기 위한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교회는 정의와 자유를 위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옹호해야 한다
교회는 그 자체로는 아직 하나님의 나라가 아니다 하나님 나라건설의 주역은 하나님이시다
교회의 가치는 교회가 하나님 나라 건설의 가장 중요한 도구라는데 있다
교회는 영적 지식의 보고이다
교회만이 국가를 향해 하나님의 뜻을 전할수 있고 교회만이 모든 인간에게 하나님 앞에선 인간의 본질과 목표를 가르칠수 있다 교회만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공동체이다
기도를 통해서 하늘과 땅이 뒤바뀌는 하나님의 혁명'이 사작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역사를 개혁해서 하나님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역사의 참된 개혁은 하나님과 더불어 시작된다
예수님에게 있어서의 진정한 경건은 사랑이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정신이고(마22;34~40) 하나님 앞에서의 참된 경건이었다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고(롬13;10) 사랑하는 자는 율법의 모든 요구를 다 이루고 있는 (롬13;8)
진정한 경건한 사람이다
구약의 율법의 정신은 가난한 자에게 권리를 주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궁휼과 자비가 그 핵심이고 구약의 예언자는 가난한 자의 대변인이었다 -서인석 -
고아의 아버지시요 과부의 보호자이신 하나님 >> 대표적인 불쌍한 사람들
생존과 관계되는 것은 결코 억압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생존권의 보호자이시기 때문이다 생존권이 침해 당하는 그곳에는 하나님의 분노와 아픔이 존재한다
기독교 사회 봉사 신학이 지향하는 것은 하나님의 공동체 곧 평화와 사랑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다
1. 청지기 정신
; 재산에 대한 청지기 정신, - 모든 것은 하나님의 것이라는 정신이고 모든 인간은 하나님 앞에 서 책임을 져야 하나는 정신이다
땅은 하나님의 것이다(레25;23)
2. 나눔의 신학
; 가난한 자를 없애는 신학
나눔은 곤경에 빠진 이웃을 살리는 행위인 동시에 살아 있는 믿음의 자연스러운 행위이다
3. 형제 자매 공동체 정신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 지역이나 계급이나 인종의 차별이 있을 수 없다
>>> 기독교 사회봉사 신학은 사랑을 실천학 위한 신학이다
그리고 이 사랑을 실천하는 삶이 진정한 경건이요 영생의 길이라는 것을 가르치는 신학이 기독교 사회봉사 신학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에 봉사하기 위해 존재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이다 (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교회는 제도라기 보단 우선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이루기 위한 공동체이다
교회의 영적 기능
1) 하나님의 말씀의 기관으로서의 교회 기능
2) 선교의 기관으로서의 교회 기능
3) 영적 일꾼 양성 기관으로서의 교회기능
4) 예배하는 곳으로서의 교회기능
5) 성도의 사귐의 공동체로서의 교회기능
6) 기도하는 곳으로서의 교회기능
교회는 개인의 구원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있다
예수께서 전한 복음은 개인의 영혼 구원만을 위한 복음이 아니었고 하나님 나라에 관한 소식이었기 때문이다(마4;23)
교회는 영적 과제만으로 자신의 과제를 모두 수행한 것은 아니다 세상 도처에 흩어져 있는 하나님의 백성은 자신에게 주어져 있는 세상적 과제들을 수행해야 한다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한 교회의 세상적 책임
1. 가난한 이웃에 대한 교회적 책임 ;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을 사랑하고 이들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이웃 사랑은 성서의 정신이자 교회가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세상적 책임의 핵심이다
2. 정의의 수랍 ; 하나님은 정의의 신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정의가 지배하는 나라이다
정의가 국가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시금석이 되는 이유는 불의는 하나님의 통 치를 거역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 교회는 세상속에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흐르도록(암6;24)해야 할 책임이 있다
3. 평화의 수립 ; 하나님의 통치의 결정적 상징 하나님은 세상속에 평화를 수립하기 원하신다
사랑은 평화를 만드는 정신이다 사랑이 있는 곳에는 증오와 분열과 살인의 역 사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랑의 실천은 역사속에 활동하는 사탄을 몰아낸다
원수사랑의 정신은 땅의 평화를 수립하는 결정적인 정심이다
4. 창조세계에 대한 책임 : 오늘날의 교회는 인간 중심적인 활동을 넘어서 하나님의 우주적 활동 의 동참해야 한다
5.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한 선한 이웃과의 협력 ; 교회는 하나님 나라가 아닐 뿐만 아니라 교회 를 통해서만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하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 나라가 교회를 통해서 만 확장되어 나간다고 생각하는 것은 교회에 대한 지나친 과대 평가이다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키고 건설하시는 분은 하나님 자신이지 결코 교회는 아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활동에 봉사하는 도구일 뿐이다
교회밖에 존재하는 많은 선한 사람들과 협력해서 하나님의 왕국건설을 위해 일해 야 한다 교회밖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은 마귀라는 이원론적인 단견은 한시바삐 청 산해야 한다
6. 교회의 정치적 책임과 공동의 선의 창출
; 교회는 공동의 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교회는 부자나 가난한 자와 함께 형제로서 사는 평화의 공동체를 지향해야 한다
사탄의 활동은 매우 정치적이다
영적으로 성숙한 교회는 정치적 영역에 뛰놀고 있는 사탄의 활동을 잘 관찰할수 있는 교회이다
사탄의 활동은 매우 이념적이다
영적으로 성숙한 교회는 세속적이고 무신적이고 인간성을 파괴할 위험이 있는 이념에 대항할수 있는 성서적이고 복음적인 인간을 자유하게 하는 이념을 제사할수 있어야 한다
교회는 본질적으로 세계평화를 위해 존재한다
온 민족 온 인류가 한 형제라는 것 그리고 한 형제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 그것이 그리스도로 부터 받음 바 사명이며 이 사명을 염두에 두고 있는 교회가 영적으로 성숙한 교회이다
독일의 고백교회 ; 올바른 신학적 결단을 호소 바르멘 신학선언 발표
바르멘 신학선언 ; 정치적 혼란기에 그리스도인과 교회가 따라야 할 참된 하나님의 뜻을 지시하 는 정치적 선언 발표와 더불어 수난과 박해의 역사가 뒤따름
슈트트가르트 참회선언 ; 히틀러 치하에서 독일의 공식교회가 자신의 책임을 감당하지 못한 것을 깊이 뉘우치는 선언 공포
히틀러치하에서 '더 용기있게'고백하는 고백교회가 되지 못했음을 스스 로 자책하고 세계교회앞에 독일교회가 이제는 새로이 사작함을 깊이 뉘 우치며 선언함
>>> 썩어가고 부패해 가는 세상을 참으로 정화하여 불의가 아닌 참된 하나님의 의와 평화가 지배 하도록 만드는 것이 세상의 소금인 교회의 영적 기능이다 이 일을 위해 교회는 부름 받았고
바로 이것이 영적으로 성숙한 교회의 사회적 정치적 책임이다
베드로 수위권 ; 예수님의 대리자로 그의 권한을 위임받음을 의미
로마 교황 수위권 ; 베드로는 그의 권한을 교황에게 양도했음을 의미
사도적 교회; 교황에 의해 합법적으로 임명받은 각 지역의 주교들이 다스리는 교회
>>> 로마 카톨릭 교회의 이 유명한 사도권 계승 이론이 카톨릭을 지탱하는 가장 큰 기둥이다
미리아론 5개 핵심정신
- 마리아는 평생 동정녀였다 >> 아니다 아들과 딸들이 있었다마13;55-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
- 마리아는 원죄가 없었고 죄 없는 삶을 살았다 >> 성서에 의하면 죄없는 분은 우리주 예수 그리 스도 한분 뿐이시다
- 마리아는 육체를 갖고 승천하셨다 >> 성서적 근거 없음
-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이고 교회의 어머니이다>> 예수님의 육신의 어머니
- 구원사역에 있어서의 마리아의 중재성 >> 중재자는 오직 예수님 한분 뿐이시다
성사제도
- 개신교 ; 2가지 성례(세례, 성찬)
- 카톨릭7가지 성사(세례 성찬 신품 고백 견진 혼인 종부)
사죄권 ; 우리들의 죄는 사제들에 의해 사죄된다 (마16;19, 요20;21~23)
; 원죄 - 세례통해 사죄
자범죄 - 고백성사를 통해 사죄
개신교회; 말씀중심 교회, 성서의 권위가 교회의 권위를 지배하는 권위
카톨릭교회; 성사중심의 교회 말씀을 해석하고 선포하는 권한은 철저히 교회가 가지고 있는 교권 에 속함>> 자유로운 성서 번역과 해석이 허용되지 않음 , 교회의 권위가 성서의 권 위를 보호하는 틀로 작용
개혁교회
; 과거만의 신학이 아니고 세계도처에서 그 지역의 문화와 역사의 도전을 받으면서 성장한 450 년 동안의 전 세계에 흩어진 개혁교회가 형성한 신학을 의미한다
; 개혁교회의 신앙은 폭넓은 신학이고 끊임없이 발전되어 온 신학이며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 는 신학이다
; 개혁교회의 대표적 신학 거장 - 칼빈과 칼 바르트
; 개혁교회 대표 서적- 칼빈의 '기독교 강요'와 칼 바르트이 '교회교의학'
; 고전적 개혁주의 신학 - 칼빈과 루터에 의해 주도된 신학
; 한국 개혁교회의 3부류
- 박형룡(예잘 합동측);프리스톤의 신학자들과 메이첸과 뺄콥으로 연결되는 신학선상에 있는 신학으로 근본주의 성향이 아주 강한 극단적으로 보수적인 개혁 신학임>> 프리스턴신학교
성서에 대한 학문적 영구의 결어와 정치 사회 역사적 현실에 대한 책임성이 상당히 결어됨
>> 근본주의적
WCC반대(자유주의 혹은 혼합주의 신학, 세계 단일교회목표, 공산주의 용인하는 용공 주의다) >>> 1958년 제43차 총회때 통합 합동 분리 이유
- 이종성(예장 통합측); 칼빈의 신학과 바르트이 신학 양쪽에 뿌리를 두고 있는 개혁교회 중 심부에 가까이 존재하는 신학, 근본주의 성향과 자유주의 성향의 개혁신학을 반대함
성서와 복음에 충실하려 했던 종교개혁자들의 정신을 이어받고 있고 어떤 특정 신학을 절 대화 하지 않고 성서를 통해 비판하고 검증하는 신학으로의 장점 가짐
>> 신정통주의적
- 김재준(기장신학측)대변 ; 바르트에 신학적 영향을 많이 받은 신학, 역사 책임적인 신학
신 정통주의 신학에 친밀한 신학자
개혁 교회의 신학적 특징 7가지
1.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
역사와 자연의 주이신 하나님은 이 세상 속에서 자신의 뜻을 실현해 나가신다
교회의 개혁뿐만 아니라 세상의 개혁에도 가장 민감했고 또한 앞서서 행동했던 신학
2. 하나님의 영광과 찬양 및 우상숭배의 금지
하나님의 영광과 위엄을 강조. 이 세계속에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고 하나님꼐 찬양과 감사 가 울려퍼지는 세계를 만들려고 했던 신학
3. 삶의 훈련
역사와 세상 전체에 대한 시각에서 이루어지는 훈련.
세계와 역사 앞에서 하나님의 목적을 위한 훈련과 그리스도를 참으로 따르는 길을 가르치는 신학
4. 성서 중심의 신학
성서를 사랑하는 신학 , 성서를 통해 교회와 세계를 개혁해옴
5. 예정론
예정론은 복음의 총화이다 (바르트). 신앙속에서 경험하는 은총과 감격을 표현하는 교리
>> 소중히 여겨야 함
6. 인간의 죄악성에 대한 성찰
인간의 무능을 깊이 인식 하나님의 은총속에서만 참된 구원과 희망이 있음을 가르침
문화와 역사는 하나님의 중심이 될때 참된 희망과 긍정성이 있음을 가르침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 스스로 건설하신다'(바르트)
7. 문화 번혁과 역사 책임적 신학
처음 출발때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가장 역사 책임적이고 문화 변혁적인 신학전통이라고 규 정할수 있음
>>> 하나님의 주권과 하나님의 영광을 강조하는 신학 . 세계역사 빌전에 가장 큰 공헌을 남긴 신 학이고 교회의 발전 뿐만 아니라 세상속에서의 하나님의 뜻의 성취와 하나님 나라의 발전 에 깊은 관심을 가진 신학이었다 세계교회의 신학을 이끌어 가는 지도적인 신학이 됨
>>> 하나님 중심의 신학으로 성서를 중요시 하면서 말씀선포와 역사적 책임이라는 두개의 중요 한 목표를 갖고 있는 신학이다 이 책임에 충실한 교회는 개혁교회의 전통을 진정으로 따르 는 교회라고 볼수 있다
복음주의 신학;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선교와 교회 성장에 중점
>>> 사회적 역사적 책임을 향해 신학정신을 확대시켜애 한다
에큐메니칼 신학 ; 교회의 사회적 역사적 책임 강조 정의 평화 창조의 보존의 문제 지향
>>> 복음주의적 특징을 강하게 띠는 신학으로 발전
>>>> 힌국의 교회 일치와 잘로교회의 일치는 에큐메니칼 신학이 진정으로 에큐메니칼 신학이 되 고 복음주의 신학이 진정으로 복음주의 신학이 될때 가능하게 될 것이다
>>>> 개혁신학이란 시대와 역사의 변천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에 입각해서 끊임없이 신학을 개혁 하는 신학으로 21세기에눈 또 다른 개혁 신학을 개혁교회는 형성해야 할 것이다
정통주의 신학 ; 16세기 종교개혁자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형성돤 신학
인간 이성의 무능력과 죄악성 강조
자유주의 신학 ; 19세기에 들어 안간 이성의 위대성과 성경무오성 붕괴(수많은 오류와 모순 발견)
특징 ;1. 성서관에 있어서 근본적 차이가 있다
정통주의 - 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진리 비진리 판단의 근거는 성경
자유주의 - 성서는 인간의 거룩한 종교적 체험을 기록한 문서 >>오류가 있을수 있다 절대적일수 없다
타종교에도 종교적 체험이 있을수 있다 >>>> 종교신학
>>> 기독교만이 구원있음을 철저히 배격
2. 이성의 신학이다
계몽주의 정신을 이어받아 이성을 존중, 진리 비진리의 판단 근거는 이성 초자연적인 성격의 교의 부정
3. 속죄론이 결어 되어 있는 신학
삼위일체중 제 2위인 성자 부정 (예수는 인간으로만 생각)
4. 신학의 본질은 속죄론에 있지 않고 예수의 고상한 인격을 닮는데 있다 예수를 우리의 도덕적 모범으로 삼고 따르는 도덕주의 신학이다
>>>> 20세기 초 칼 바르트에 의해 자유주의 신학 무너짐
정통주의 신학 칼 바르트에 의해 재건됨 >>> 신정통주의 신학 ; 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리스도의 신성 강조, 속죄설 강조 >>> 한국에선 자유주의 신학으로 신신학*진정통주의 신학)이 잘못 인식됨
한국교회내의 자유신학 두갈래
- 감리교에 뿌리내린 자유주의 신학 ; 정경옥의 자유주의 신학에서 시작(1930년대)> 윤성범의 성의 신학 > 유동시의 풍류신학 > 변성환의 종교신학 그리스도는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타종교에서도 발견된다 -민중신학 : 역사 참여적인 특징의 신학. 70년대 유신치하에서 독재에 저항하는 신학으로 태동 민중신학의 산실이라 할수 있는 기독교 장로회는 김재준의 예언자적 역사 참여적 신학의 유산을 갖고 있음. 신정통주의 신학자이나 자유주의 신학자는 아님 신정통주의 정신은 이어 받지 않고 자유주의 정신을 이어받음
예수를 민중으로 받아들임
>>> 자유주의 신학은 예수를 한 인간으로 생각하는 근본적인 전통과 종교신학이라는 현저한 특 징을 가지고 있다 감리교의 종교신학과 기독교 장로회의 민중신학속에 가장 분명하게 나타 나고 있다
성령론
- 장로교회 ; 성령의 활동을 주로 성령의 중생사역과 성화사역에 집중시키고 있음
- 오순절운동 ; 성령세례론을 강조하면서 방언 예언 신유등에 성령의 활동을 집중시킴
특징 ; 1906년 로스엔젤레스에서 시므어에 의해 주도돤 성령운동
오순절 같은 성령의 체험(방언, 예언, 방언통역, 뜨거운 불 임함)을 함
>> 미국 전역에서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간 운동
>> 제 3의 교회(뉴 비긴),제 3의 새력(반 듀젠)이라 불림
개신교; 믿음으로 복음을 듣는것에 기초한 교회
카톨릭; 역사적으로 계속되고 있는 교회에 예전적으로 참여하는 교회
>> 바울 신학, 요한신학 기초
오순절교회; 성령을 받아들이고 성령안에 거하는 제 3교회 >> 성령 세례론
성령세례를 강조하고 확산하는 운동 >. 사도행전 기초
중생: 예수를 구주로 영접해서 거듭나게 되는 단계
성령세례; 방언하는 단계
갑자기 우리에게 초자연적으로 임하는 초월적인 채험
오순절 운동은 개인적 구원과개인적 체험이 주로 강조되기 때문에 사회적 역사적 책임성은 거의 간과되고 있다
예수님의 말씀에 의하면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이 진정한 영생의 길이고(눈10;25~ 28)
바울의 가르침에 의하면 산을 옮길만한 능력과 믿음이 있어도 사랑이 없으면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고전 13;2)
오순절 운동은 20세기 전 세계교회에 성령을 세롭게 인식시키고 성령의 활동에 주목하게 만드는 중요한 공적을 남겼다 그러나 오순절 운동은 너무나 열광주의 신비주의적 경향으로 흐름으로 말미암아 성령운동에 있어서 새로운 문제점을 전 세계교회에 남기게 되었다
한국교회의 성령운동
1. 오순절교회식(순복음교회)성령운동
; 방언 예언 신유등을 강조하고 있는 성령운동
떠들썩하고 열정적인 상령운동
중생- 신자가 예수를 구주로 영접하고 죄 용서함을 받는 단계
성령세례; 중생 다음에 오는 분명하고도 놀라운 새로운 성령체험
열렬히 사모 >> 철저한 회개 >>완전한 순종과 믿음 필요 ㄴ
; 끼친 영향 -1). 한국교회안에 성령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킴
2). 기독교 신앙의 초자연적인 영역을 한국교회에 일깨워 줌
3). 한국교회를 뜨겁게 하고 새로운 결신자를 얻는데 크게 공헌함
4). 육체성과 세상성에 대해 기독교가 말해야 하는 일면을 일깨워 줌
; 문제점 - 1)신비주의 내지는 열광주의로 흐르게 됨 >> 산기도 부흥회 금식기도 활동 치중
2) 성령에 대한 매우 편협한 생각을 확산시킴
3) 성령의 활동을 개인적인 축복의 영역에 집중시킴으로 말미암아 기복적인 신앙 을 한국교회 속에 확산시켰다
2. 전통적인 장로교회 성령운동
; 성령의 활동을 주로 중생과 성화와 관련시켜 인도하는 성령운동
성령에대한 건전한 이해와 바른 신앙이라는 표어아래 진행되고 있는 비교적 조용한 성령운동
성령을 회개시키고(요16;8) 중생시키며(고전12;3) 성화시키는(롬15;6)영이라는데 초점을 둠
; 끼친 영향 - 정상적인 방법으로 교회를 양육하면서 성령을 통해 뜨거운 전도의 열정을 품게 하고 많은 결신자를 얻음
;문제점 - 성령의 활동을 개인적인 차원의 회개운동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는 데 결정적인 약점이 있음
새로이확산되어야 할 성령운동
1. 정의의 영인 성령
; 성령이 역사하는 곳에서는 하나님의 정의가 수립된다
2. 평화의 영인 성령
; 성령이 있는 곳에 평화가 수립된다
3. 사랑의 영인 성령
; 성령은 사랑의 영이다
성령이 충만한 교회는 사랑의 실천으로 그 열매가 나타나는 교회이다
4. 창조세계를 보전하고 새롭게 하는 성령
; 성령은 모든 창조세계를 유지시키는 능력이다
>>> 상령은 개인의 영혼을 중생시키고 성화시킨다 그러나 동시에 성령은 신음하는 인간의 역사 와 전체 피조세계를 구원해서 하나님의 평화의 세계를 만들고자 한다
방언의 은사 >> 가르치는 은사 >> 사랑의 은사 (바울)
21세기 교회와 미래
1. 샤마니즘적 기독교의 퇴조와 교회 성장의 위기
; 복 - 1).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복 받는 길
2).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복 받는 길
2. 다원주의 정신의 보편적 확대와 복음적 기독교의 중요성
; 포스트모더니즘 - 절대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음
상대주의적 토양으로 자라고 있는 정신
>>> 21세기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으면서 다원주의적 가치관이 확대됨
>>>> 예수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참된 희망과 구원이라는 기독교 복음의 핵심을 많은 사람들에게 설득할수 있는 신학 정신을 발전시켜야 하고 교화를 이 정신으로 무장시켜야 한다
3. 문화와 가치관의 급격한 변화와 변화에 능동적인 교회
;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변화에 능동적인 교회가 되려면 교회의 모든 구조와 형태와 조직과 교 육시설과 찬송가와 가르치는 정신들을 철저히 쇄신하고 샤롭게 해야 한다
; 교회는 21세기의 첨단의 경쟁시대에 승리할수 있는 첨단의 문화와 정신과 가치관을 형성하고
이를 확산시키기 위해 혼신의 힘을 기울여야 한다
4. 국민의 교육수준의 상승과 교회의 사회적 책임
; 이웃과 세상을 위한 교회로 거듭나야 한다
; 믿음만 있는 교회에서 착한 행시로 그 빛을 세상속에 드러내는 교회로 변화되어야 한다
5. 개인의 개성화의 확대와 다양한 목회와 목회의 전문화
; 21세기는 개성화와 다양화와 전문화의 시대이고 이 시대적 흐름에 앞서갈 수 있는 교회가 21세기에 성장하는 교회가 될 것이다
; 목회를 다양화 시키고 전문화 시켜야 하며 성장방법을 변경시켜야 하고 사회와 역사속에 빛 으로 드러나는 이웃과 세상을 위한 교회로 거듭나고 복음의 능력위에 굳건히 서 있는 교회 로 존재해야 한다 교회는 문화와 가치관의 변화에 매우 능동적이어야 히고 새로운 노래와 가치관과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창조의 요람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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