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4 편 예수의 어린 시절 후기 (유투브)
124:0.1 비록 예수가 갈릴리보다 알렉산드리아에서 더 나은 교육 기회를 누렸을지 모르지만, 최소한의 교육적 지도로 자신의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훌륭한 환경을 누리는 동시에 문명 세계 각지에서 온 수많은 남녀 계층과 끊임없이 접촉할 수 있는 큰 이점을 누릴 수는 없었을 것이다. 알렉산드리아에 계속 머물렀다면 그의 교육은 유대인들에 의해, 그리고 오로지 유대인의 노선을 따라 이루어졌을 것이다. 나사렛에서 그는 이방인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받았고, 동방 또는 바벨론과 서방 또는 헬라 신학의 상대적 장점에 대해 보다 균형 잡힌 생각을 가질 수 있는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히브리 신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1. 예수가 아홉 살 되던 해 (서기 3년)
124:1.1 예수가 중병에 걸렸다고 할 수는 없지만, 어린 시절에 형제, 여동생과 함께 경미한 질병을 앓은 적이 있다.
124:1.2 학교는 계속되었고, 그는 매달 한 주씩 자유 시간을 가지며 아버지와 함께 이웃 도시를 여행하거나 나사렛 남쪽 삼촌의 농장에 머무르거나 막달라에서 낚시 여행을 하는 등 시간을 거의 균등하게 나누어 썼다.
124:1.3 학교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것은 늦겨울에 예수가 모든 형상, 그림, 그림은 본질적으로 우상 숭배라는 가르침에 대해 하잔에게 감히 이견을 내밀 때였다. 예수는 풍경을 그리는 것을 좋아했고, 토기로 다양한 사물을 모형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했다. 그런 종류의 모든 것은 유대 율법에 의해 엄격히 금지되어 있었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예수는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이러한 활동을 계속할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았다.
124:1.4 그러나 뒤떨어진 학생 중 한 명이 교실 바닥에 선생님의 목탄 그림을 그리는 예수를 발견하면서 학교는 다시 문제가 불거졌다. 많은 장로들이 이 그림을 본 후, 위원회가 요셉에게 장남의 불법을 제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청하기 전에 이미 많은 장로들이 이 그림을 보았다. 요셉과 마리아에게 다재다능하고 적극적인 아이의 행동에 대한 불평이 처음은 아니었지만, 지금까지 요셉에게 제기된 고발 중 가장 심각한 것이었다. 예수는 뒷문 바로 밖에 있는 큰 돌 위에 앉아 한참 동안 자신의 예술적 노력에 대한 비난을 들었다. 예수는 자신의 잘못을 아버지의 탓으로 돌리는 그들의 태도에 분개했다; 그리고는 씩씩하게 걸어가서 두려움 없이 비난하는 자들과 맞섰다. 장로들은 혼란에 빠졌다. 어떤 이들은 이 사건을 유머러스하게 보려는 경향을 보였고, 한두 명은 불경스럽지는 않더라도 소년이 신성 모독을 했다고 생각하는 듯했다. 요셉은 불쾌해 했고 마리아는 분개했지만 예수는 말할 기회를 달라고 했다. 그는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용감하게 자신의 견해를 옹호했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는 다른 모든 문제와 마찬가지로 이 문제에서도 아버지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절제된 자제력으로 선언했다. 그리고 장로 위원회는 조용히 떠났다.
124:1.5 마리아는 요셉이 학교에서 이런 의심스러운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조건으로 예수가 집에서 점토로 모델을 만드는 것을 허용하도록 요셉에게 영향을 주려고 노력했지만, 요셉은 두 번째 계명에 대한 랍비들의 해석이 우선해야 한다고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예수는 그 날 이후로 아버지의 집에서 살고 있는 동안 어떤 것의 형태를 그리거나 조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한 일의 잘못에 대해 확신하지 못했고, 그러한 좋아하던 취미를 포기하는 것은 그의 젊은 시절에 있어 큰 시련 중 하나였다.
124:1.6 6월 하순, 예수는 아버지와 함께 처음으로 타볼 산 정상에 올랐다. 맑은 날이어서 경치가 정말 좋았다. 아홉 살 소년은 인도, 아프리카, 로마를 제외한 전 세계를 바라보는 것 같았다.
124:1.7 예수의 둘째 여동생 마르다가 9월 13일 목요일 밤에 태어났다. 마르다가 태어난 지 3주 후, 잠시 집에 있던 요셉은 집에 작업실을 겸한 침실을 증축하기 시작했다. 예수를 위한 작은 작업대가 만들어졌고, 처음으로 자신만의 도구를 갖게 되었다. 그는 수년 동안 이 작업대에서 일하면서 멍에를 만드는 데 매우 능숙해졌다.
124:1.8 이해 겨울과 다음 겨울은 나사렛에서 수십 년 만에 가장 추운 겨울이었다. 예수는 산에서 눈이 내리는 것을 보았고, 나사렛에도 여러 번 눈이 내렸지만 땅에 잠시 남아 있었을뿐, 이번 겨울이 되어서도 얼음을 보지 못했다. 물이 고체, 액체, 증기로 존재할 수 있다는 사실과 끓는 냄비에서 빠져나가는 증기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했던 소년은 물리적 세계와 그 구성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성장하는 청년에게 나타난 성격(personality)은 한 방대한 우주에 걸쳐 이 모든 것을 실제로 창조하고 조직한 분이었다.
124:1.9 나사렛의 기후는 혹독하지 않았다. 1월은 가장 추운 달로 평균 기온이 10도 정도였고, 가장 더운 7~8월에는 24도에서 32.2도까지 기온이 오르내렸다. 팔레스타인의 기후는 산악지대에서 요르단과 사해 계곡에 이르기까지 혹한에서 혹서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었다. 따라서 유대인들은 전 세계의 모든 다양한 기후에서 살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었다.
124:1.10 심지어 가장 더운 여름철에도 보통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서쪽에서 시원한 바닷바람이 불었지만, 때때로 동쪽 사막에서 불어오는 엄청난 더운 바람이 팔레스타인 전역에 불어오곤 했다. 이 뜨거운 바람은 보통 우기가 끝날 무렵인 2월과 3월에 찾아왔다. 그 당시에는 11월부터 4월까지 상쾌한 소나기가 내렸지만 꾸준히 비가 내리지는 않았다. 팔레스타인에는 여름과 겨울, 건기와 우기라는 두 계절만 있었다. 1월에 꽃이 피기 시작했고 4월 말에는 온 땅이 하나의 광활한 꽃밭이 되었다.
124:1.11 그해 5월, 삼촌의 농장에서 예수는 처음으로 곡식 수확을 도왔다. 열세 살이 되기 전에는 나사렛 주변에서 대장장이 일을 제외한 남녀가 하는 거의 모든 일에 대해 알아냈고,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에는 대장간에서 몇 달간 일하기도 했다.
124:1.12 일과 카라반 여행이 한가했던 시절, 예수는 아버지와 함께 인근의 가나, 엔돌, 나인을 여행하거나 사업차 여러 번 여행했다. 어린 시절에도 나사렛에서 북서쪽으로 4.8km 조금 넘게 떨어진 세포리스를 자주 방문했고, 기원전 4년부터 서기 25년경까지는 갈릴리의 수도이자 헤롯 안티파스의 거주지 중 하나였던 갈릴리도 자주 방문했다.
124:1.13 예수는 육체적으로, 지적으로, 사회적으로, 영적으로 계속 성장했다. 집을 떠난 여행은 자신의 가족을 더 잘 이해하고 관대하게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이 무렵에는 부모님도 예수를 가르칠 뿐만 아니라 그에게서 배우기 시작했다. 예수는 젊은 시절에도 독창적인 사상가이자 유능한 교사였다. 그는 소위 '구전 율법'과 끊임없이 충돌했지만, 항상 가족의 관행에 자신을 맞추려고 노력했다. 그는 또래 아이들과는 꽤 잘 지냈지만, 머리가 더디게 돌아가는 아이들 때문에 종종 실망하기도 했다. 그는 열 살이 되기 전에 일곱 명 소년 그룹의 리더가 되었는데, 이들은 보다 많은 것을 습득한 훌륭한 어른―신체적ㆍ지적ㆍ종교적으로―이 될 인품을 장려하는 모임이었다. 이 소년들 사이에서 예수는 많은 새로운 게임과 다양한 개선된 신체적 오락 방법을 소개하는 데 성공했다.
첫댓글 주제 : 9살 예수의 시련을 통해 본 내 삶의 창조.
9살의 예수에게 혹독한 시련이 있었다면, 그것은 학교에서 그의 예술적 노력에 대한 비판이었다. 안타까운 것은 아버지 요셉마저도 엄격한 유대교의 이념 아래, 예수의 예술적 행동을 제한한 것이다. 역사적으로도 기독교에서 미술 장르는 풍성하지 않다. 몇몇 뛰어난 작가들 외에는 보편적 발달로 이어지지 않은 것 같다. 반면 음악은 상당히 다양하게 발전해 왔다. 현대에 음악계와 미술계의 발전 상황을 보더라도, 확실히 미술계는 음악계 보다 대중 예술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넓지는 않은 듯하다. 유란시아서에서 소개되는 44편 하늘 예술가 편을 보면, 천상의 예술은, 음악, 미술, 건축 등 다양하게 골고루 퍼져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요즘 핫한 강의 중의 하나는 아무래도 김창옥 강의를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다. 최근 그분의 강의중에 가장 인상 깊은 장면 중의 하나를 소개해 볼까 한다. 아이들이 놀다고 실수를 했을 때, 가령 물건이 깨졌다거나, 액체로 된 물질을 엎질렀다거나, 또는 넘어져서 다쳤다거나, 등등, 아이들 주변에는 걱정될 만한 여러가지 사건들이 벌어진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부모들의 태도를 김창옥씨가 지적한 것인데, 한국 부모들은 보통 그러한 현장에 있는 아이들을 위로 보다는 꾸짖는 경향으로 흐른다는 것이다. “왜 조심하지 않고 그리했느냐?”이다. 그런데 서양의 부모는 “Are you OK”(너 괜찬니?), “No Problem”(아무 문제 없어), “I love you”(내가 너를 사랑한다) 이다. 아버지 요셉이 예수에게 이렇게 했다면, 오늘날 미술계는 대중화에 꽃을 피웠을텐데, 아쉽다.
대중의 정신을 개혁하는 이러한 인물이 있다는 것은 우리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보여준다. 무엇이 좋고, 아름답고, 진리인 것을 사람들은 알고 있다. 아버지의 나라가 바로 그러하다. 행성의 시대로 볼 때, 이러한 시대는 아담과 이브가 행성에서 실패하지 않고 종족 개량을 했을 때, 꽃피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유란시아 행성은 아주 복잡하다. 50만년 전에 왔던 칼리가스티아 영주가 루시퍼 반란에 동조하는 바람에 정치, 사회, 종교, 문화가 어지러워졌다.
아담의 임무가 실패하여, 인간은 영적인 개체로서의 발전이 들쑥날쑥하다. 그런데 어지러운 세상 속에 예수님의 출현은 이 모든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문을 열어놓았다. 예수의 메시지는 인간은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다. 또한 예수는 ‘내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라’ 하지 않았고,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가 그렇게 하라!’고 사도들에게 말씀했다. 그러면 사람들은 사도들을 보고 ‘예수와 함께 했던 사람들’로 칭하며, ‘예수가 만든 하늘나라로 들어올 것이다’ 라는 것이다.
종교, 이념은 확실히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좌우한다. 내가 알고 있는 종교, 이념의 테두리 안에서 사람들은 생활 문화를 창조하고, 발전해 가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유라시아서를 정의한다면, 유란시아서는 분명 종교의 통합으로 볼 수 있다. 신과 인간의 관계적 측면에서 공정(justice)을 강조한다. 주체적 신으로는 Supreme Being (최상 존재)이다. 오순절 이후 우주의 신은 하나님 아버지, 인간은 믿음의 아들이라는 개념으로서, 신과 인간의 관계를 정리했다면, 이제는 한 발자국 더 나아가 Supreme Being의 존재는 신과 인간은 파트너 관계를 확립한다.
Supreme Being은 삼위일체 하나님이 탄생시킨 존재이다. 온 우주가 이분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아버지의 사랑과 영원한 아들의 자비, 무한한 영의 사역(봉사)가 하나로 통합되어 이분에게 집중되고 있다. 이분의 캐치플레이는 공정(justice), 파워(power), 주권(sovereignty)이다. 이를 해석하는 방법에서 여러가지 의견이 나올 수 있다. 삼위일체는 개인적 행위가 아니라, 집단적 행위이다. 예수님의 공생애 시기를 보면, 대중에게는 가르침을 많이 하셨고, 개인적으로는 위로와 치료를 겸했다. 치료 중에 기적의 사건들이 발생하기도 했다.
우리 시대에는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다. 오순절 이후 2000년의 유란시아 역사속에서 예수님이 행하셨던 대중의 가르침이 성경을 통해 전해져 내려왔고, 이제 유란시아서를 통해 예수님의 가르침이 더 세밀하게 드러난다. 정치, 사회, 문화, 종교는 이제 나의 선택에 달려있다. 그 모델은 예수의 삶과 가르침이고, 이를 우리 생활에 어떻게 잘 적용하느냐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