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학년도 교과교육연구회 자율행사 개최를 위한 사전모임 결과보고
1. 일 시 : 2008년 7월 10일(목) 17시 30분
2. 장 소 : 일곡동 자미원
3. 참 가 자: 김인곤 (전대사대부고), 노해두 (월계중), 정영인 (봉산중), 서 선 (광일고) 이상 4명
정기완, 김숙자 선생님은 바쁘신 용무상, 그리고 박선영 선생님은 예쁜 둘째 아가의 출산으로 바쁘신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하셨습니다.
4. 모임 주제 : 7월 17일 교과교육연구회 자율행사를 위한 사전 준비
5. 협의 내용 : 교과교육연구회 ‘마주보는 한국과 일본 연구회’ 자율행사는 “광주학생과 지역일본인이 함께 하는 한·일 전통문화 체험 존(Zone) 행사 개최”를 위한 사전 상세 협의회입니다.
자율행사에서 지역일본인들과 회원들간의 협의로 행사의 구체적 시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자율행사를 즈음해서 사전에 어떤 구체적인 내용들을 협의해야 하고 지금까지 준비된 사항들을 확인하며 좀더 보강,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가. 특별행사(10월 18일) 장소는 매곡동 적십자 수련원으로 섭외하였습니다.
나. 공연 부분에서 현재까지 호남대 연극, 세종고 구연동화 2팀, 사대부고 댄스팀 등의 섭외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메인 공연격인 일본의 봉오도리에 상응하는 우리의 강강수월래를 준비해야겠다는 의견이 나왔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협의를 해 보아야겠습니다.
다. 일본음식 준비부분에서는 사전에 참가인원을 파악하여 재료분량을 준비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중요하고, 다수의 학생 참여로 너무나 붐비고 길게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한 품목당 두 곳으로 나눠 준비하는 것은 어떨지 상의해야겠습니다.
라. 특별 행사 전에 참여할 수 있는 학생들을 어느정도는 파악해야겠는데, 어떤 방법으로 파악할지 상의해야겠습니다.
마. 각 학교에 행사를 홍보하는 포스터를 배부하기 위해 사전에 제작해야 하는데 선생님들과 상의하여 물색하여야겠습니다.
바. 학생들에게 일방적인 일본문화소개가 아닌 쌍방의 한일문화교류인 점을 감안하여 우리의 문화를 소개할 수 있는 다양2008학년도 교과교육연구회 자율행사 개최를 위한 사전모임 결과보고한 루트도 함께 고민해야겠습니다.
사. 자율행사시 우리 회원교사들은 물론이고 주변의 교사들도 함께 참석하여 다양하게 협의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겠습니다.
≫≫ 지금까지 여러 방면으로 이야기를 나누었던 특별행사의 구체적인 모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좋은 의견들로 함께 협의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