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는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시키는 것이지만 단지 밟기만 하면 되는 것은 아니다.
효과있는 브레이크 사용의 비결은 무엇보다도 전방의 상황을 빨리 파악하는 것에 있다.
또한 마음 속으로 1단, 2단으로 나누어 브레이킹하는 것이 좋다.
급정지할 때에도 마찬가지이며 이때 타이어가 로크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급브레이크의 경우 타이어가 로크될 때까지 페달을 밟으면 핸들링 상태가 나빠진다.
특히 비오는 날의 급정지는 될 수 있는 한 피하고, 빠른 주행때에는 노면에 물이 고인 곳은 절대 피해야 한다.긴 내리막길에서 풋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면 페이드 현상을 일으켜 위험하다.
내리막길에서는 과속이 되기 쉽고, 제동거리도 길어지므로 미리 브레이크 페달 밟는 것을 마음에 새겨야 한다.자동차의 하중이 앞바퀴에 미치기 때문에 평탄한 길보다 내리막길에서는 뒷바퀴가 로크되는 현상이 빠르다.
페달을 자주 밟아주는 펌핑 브레이크나 피스턴 브레이크는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당황한 상태에서는 사용하기 힘든 테크닉이다. 이것을 자동적으로 행해지도록 한 것이 앤티록 브레이크시스템(ABS)이다.풋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후속차량에도 연쇄반응으로 전해져 복잡한 거리에서는 교통정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브레이크는 적극적으로 감속하거나 멈출때 쓰이며 엔진 브레이크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안전하다.
엔진 브레이크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드라이빙 테크닉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엔진 브레이크는 풋브레이크보다는 소극적으로 스피드를 줄이는 브레이크로 높은 기어보다는 낮은 기어가 잘 듣는다.
4단보다는 3단, 3단보다는 2단이 더욱 효과도 크다.예를 들어 4단으로 달리다 3단으로 시프트다운하면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는데 RPM은 오르나 속도는 뚝 떨어진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아도 차의 속도를 떨어뜨리는 기능은 충분하다.
앞차와 거리를 적당히 두고 주행하다 앞차가 속도를 줄일 때 그에 맞춰 능숙하게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스무드한 교통의 흐름을 타게 될 것이다. 카레이스에서는 원활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위해 시프트 다운과 동시에 힐 앤드 토(heel and toe)를 구사해서 부드럽고 안전한 급감속 상태를 만든다.
안정성을 높이는 브레이크에 대해 알아보자.
흔히 자동차를 급제동 시키기 위해 "끽~"하는 굉음을 들을 수 있다. 이것은 약간의 지식으로도 넘어설 수 있는 문제다. 차가 미끄러진다는 것은 이미 브레이크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얘기다. 이처럼 미끄러지기 직전, 즉 마찰에 의해 소리가 나기 직전에 잠시 브레이크를 살짝 떼었다가 다시 밟아주면 훨씬 더 안전하다. 이렇게 기초적인 지식외에도 다음과 같은 점을 유념하여 브레이킹을 할 때 안전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흔히 브레이크 트러블에 많은 것은 페이드(Fade - 브레이크면이 마모됨) 현상과 베이퍼락(Vapor lock - 연료공급관이 막힘)현상이다. 페이드 현상은 브레이크 패드 등이 과열되어 제동력이 극단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브레이크 패달을 밟으면 그 반발력은 있지만 조금도 효과가 나오지 않는 현상이다.
베이퍼락 현상은 브레이크의 지나친 사용이 원인이지만 브레이크 패드는 내열온도가 높은 타입으로 교환하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다. 브레이크 패드 교환 후 주행 중 한두번 브레이크를 부드럽게 꾸욱 밟아주어 패드를 달구어 길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패드를 새 것으로 교환하여 갑자기 격하게 사용하면 내열 온도성이 극단적으로 저하됨을 방지하기 위
함이다.
최근 고급차종들에는 ABS시스템이 장착되고 있는데 원리는 타이어가 록(Lock)되지 않고 1초에 수차례 작동되어 제동거리를 줄여준다. 덧붙여, ABS시스템 장착 차량의 브레이킹은 돌발상황시 강하게 밟아야 한다.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경우 5가지
(1)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 - 금속소리가 나거나 브레이크 페달이 깊게 밟힘
(2) 브레이크 파이핑관에 공기진입 - 브레이킹 저항력이 떨어지거나 급제동시 반응이 둔함
(3) 브레이크 오일 부족- 계기판에 경고등이 표시됨 / 저항력이 떨어지고 제동이 잘 안됨
(4) 브레이크 계통의 캘리퍼 고장 - 급제동시 자동차가 삐뚤어지게 핸들링 됨
풋 브레이크와 엔진 브레이크
브레이크는 정지하기 위한것이지 무작정 밟아대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오토매틱 차량은 엔진브레이크의 효과를 그리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는점을 비롯해 그 차이는 있지만 좀더 생각하는 브레이킹이 필요한건 사실이다. 그 종류들이다.
긴급 비상제동 ABC
자동차가 달리는데 있어서 브레이킹이란 생명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브레이크를 조작하는 기술중에는 엔진 브레이크, 펌핑 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