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명량>의 주인공,
이순신 장군 제대로 알기!
750){this.style.cursor="hand"; this.title="원본보기"};'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click="if(this.width>750){window.open(this.src)};" name=zb_target_resize alt="" src="http://image.aladin.co.kr/product/3573/78/cover/8961703668_2.jpg" width=215 height=314>
김한민 감독, 최민식 주연의 영화 <명량>이 곧 1,500만 관객 동원의 고지를 넘어설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오네요~ 정말 어마무시한 인기죠? 그와 더불어 성웅 이순신과 그의 일생을 더욱 깊이 알아보고자하는 독자들도 늘고 있습니다. 하루만에 이순신 장군의 빛나는 일생을 만나보기 가장 좋은 책! 바로 보물창고의 <역사를 바꾼 인물들> 시리즈의 『이순신, 거북선으로 나라를 구하다』를 소개하지 않을 수 없네요. 간결하고 빠른 호흡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인간' 이순신을 만날 수 있는 인물전이죠^^
영화 <명량>의 감동을 쭉 간직하고 싶은 관객들, 또는 독자들이 계시다면 『이순신, 거북선으로 나라를 구하다』을 꼭 읽어 보세요!
『이순신, 거북선으로 나라를 구하다』는 박지숙 작가의 스토리텔링뿐만 아니라 알찬 역사 지식도 가득 담고 있는데요, 푸르니와 함께 잠깐 들여다볼까요? ^^
750){this.style.cursor="hand"; this.title="원본보기"};'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click="if(this.width>750){window.open(this.src)};" name=zb_target_resize alt="" src="http://static.se2.naver.com/static/full/20130612/emoticon/3_12.gif">이순신은 어떤 시대에 살았을까?
십만양병설을 무시하다 : 16세기 말, 조선은 때 아닌 태평성대를 누리고 있었습니다. 1583년, 조선을 대표하는 유학자이자 정치가인 율곡 이이는 나라를 지킬 군사 십만 명을 길러 왜군의 침략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그로부터 얼마 뒤, 일본을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대륙을 정벌할 야욕을 품고 조선에 중국으로 갈 길을 내어 달라 청했습니다. 조선이 수차례 이를 거부하자 일본은 1592년에 이십만 명이 넘는 군사를 이끌고 조선을 침략했습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다 : 임진왜란은 1592년 4월, 왜군이 부산 앞바다에 침략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왜군은 부산진성과 동래성을 순식간에 무너뜨렸습니다. 전쟁에 대비하지 못한 조선 군대는 거듭 패했고 왜군은 한 달도 안 돼 도성 한양을 점령했습니다. 이순신은 1593년 삼도 수군통제사로 임명되어 조선의 바다를 지켰습니다. 한양을 버리고 의주까지 피난을 간 선조는 결국 명나라에 지원을 요청했고 이후 전세가 역전되어 1598년 기나긴 임진왜란이 끝났습니다.
전쟁이 지나간 자리 : 7년에 걸친 긴 전쟁으로 조선 땅은 폐허가 되었습니다. 경복궁, 불국사 등이 불에 타고 귀중한 문화재들을 도난당했습니다. 또한 많은 백성들이 희생되고 더러는 일본으로 끌려갔습니다. 살아남은 백성들은 지독한 기근에 시달려야 했으며 사라진 노비문서와 조선 정부의 관직 매매로 신분제도에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일본 역시 국력을 소진하고 패전의 고통에 시달렸으나, 조선인 포로들이 가져온 도자 기술과 성리학 등을 받아들여 문화를 크게 발전시켰습니다.
750){this.style.cursor="hand"; this.title="원본보기"};'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click="if(this.width>750){window.open(this.src)};" name=zb_target_resize alt="" src="http://static.se2.naver.com/static/full/20130612/emoticon/3_12.gif">쏙쏙! 키워드 지식 사전
거북선 : 임진왜란 당시 나대용과 이순신이 만든 전투함입니다. 두 개의 층으로 되어 있어 1층 에서는 노를 젓고 2층에서는 함포를 발사했습니다. 거북의 등딱지처럼 단단한 천장 위에는 철심이 박혀 있어서 적군이 쉽게 배 위로 뛰어오르지 못했고 뱃머리에는 용과 도깨비의 얼굴을 새겨 기선을 제압했습니다.
난중일기 : 이순신이 임진왜란이 일어난 직후인 1592년 5월부터 1598년 10월까지 기록한 일기로, 국보 제7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1792년에 정조가 펴낸 『이충무공전서』를 통해 세상의 빛을 보게 된 『난중일기』는 이순신 장군의 일상과 임진왜란의 세세한 정황이 담겨 있어 역사 연구의 중요한 자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2013년에 『난중일기』를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했습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 일본의 무장이자 정치가로 1590년에 일본을 통일하였습니다. 그의 야욕은 조선과 중국에까지 미쳐 1592년 부산 침략을 시작으로 임진왜란을 일으켰습니다. 대륙 정벌을 통해 국민들의 존경을 이끌어 내고 지방 호족들의 불만을 해외로 돌릴 생각이었으나 패전을 거듭하며 몰락했습니다. 그가 죽은 뒤에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일본의 새로운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학익진 : 학이 날개를 펼친 듯한 형태로 적을 포위하는 진법으로, 좌우에서 적군을 둘러싼 뒤 집중 공격을 하기에 유리한 전술입니다. 이순신 장군은 한산 대첩에서 학익진을 이용하여 적선 59척을 침몰시켰고, 왜군을 전멸해 큰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 보물창고에서 만나는 이순신 장군 이야기
난중일기
- 작가
- 이순신
- 출판
- 보물창고
- 발매
- 2013.09.10
- 평점
-
리뷰보기
난중일기
- 작가
- 이순신
- 출판
- 네버엔딩스토리
- 발매
- 2013.11.05
- 평점
-
리뷰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