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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대중음악
1. 복음가(Gospel Song) A.복음가의 정의 복음가란 복음(Gospel)이란 말과 노래(Song)가 합쳐진 합성어이다. 복음가는 주로 복음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노래로 찬송가(Hymn)나 부흥가(Revival Song)와는 구별된다. 찬송가는 예배시 부르는 노래로 그 받는 대상(Addressee)이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라면 복음가는 교회 안팎에서 부르는 것으로 그 받는 대상이 신·불신자인 인간이다. 또한 복음가에 사용되는 가사는 하나님을 위한 노래보다도 인간들을 위한 노래로 구성되어져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복음가는 노래로 하는 설교·권면·위로·교육·전도·친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즉 받는 대상이 인간이라는 점에서 그들을 위한 노래이다. 그런데 문제는 찬송가에 나와있는 것은 모두 찬송가이고 그밖에 청소년들이나 찬송가에
수록되지 아니하는 곡들은 모두 복음가나 부흥가로 분류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현행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찬송가 책에 수록된 곡들 중 대부분은
찬송가가 아닌 복음가이다. 달리 말을 한다면 하나님을 노래로 찬양하는 것이 아닌 기도가, 부흥가, 전도가, 사랑과 위로의 노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찬송가 책에도 복음가가 있으며 찬송가 책 밖에서도 진정한 의미에서의 찬송가가 있다. 따라서
찬송가냐 아니냐의 중요한 근거는 받는 대상과 성경적 근거가 있는가, 그리고 공회의 인준을 받았느냐는 것과 더불어 작사·작곡자의 신원에 관한
것이다. 그런데 많은 복음가 중에서 작사와 작곡자의 신원이 불분명하다는 것이다. 그들이 가사를 쓰게 된 동기나 작곡하게 된 동기가 전혀
문헌적으로 밝혀지지 않음으로 작사와 작곡의 신빙성에도 문제가 야기된다. B.복음가의 기원과 변천 복음가(Gospel)의 기원은 남북 전쟁 후 미국의 시골의 남부 지역에서의 원리주의자들이 종교 발전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 가스펠이라고도 하는 복음가는 아프로-아메리칸과 백인 솔로 가수, 그룹과 종교 집회에서 모두 불리워지기는 했지만 가장 짙게 표현된 것은 흑인들의 교회와 공동체에서였다. 그리고 가스펠은 영가(Spirituals)와 크게 교체되었으나 상당 부분 영가에서 가져왔다. 1870년대 무디(D.L. Moody,1837-1899)의 신앙부흥회와 함께 그의 동역자였던 생키(I.D.Sanky, 1840-1908)는 사람들의 가슴속에 가스펠을 심도록 할 것을 의도했다. 이들의 음악은 행진곡풍, 유행가 및 '사랑의 노래'의 스타일(형태)과 멜로디를 취했다.
이러한 노래들이 그 인기가 상당히 있자 이것들 중에서 블리스(P.P. Biliss, 1838-1876)와 D.W.휫틀이 1874년에 편집한 것이
오늘의 Gospel Song의 기원이 되었다. 현대 복음가는 내용에 따라 크게 3가지로 구분한다. 첫째는 새로운 것과 관련되어진 형태로서의 '현대 크리스천 음악'(Contemporary
Christan Music)등이 있으며, 둘째는 민속 찬송과 관련된 20세기 흑인영가라고 할 수 있는 '복음 영가'(Gospel Soul),
그리고 셋째는 '표준 복음성가'(Standard Gospel)와 J.W. Peterson, C.H. Gabriel, George Beverly
Shra등에 의한 고전적 표준 복음성가이다. 이렇게 나타난 복음가는 부분적으로는 상호 영향을 받으면서 다양하게 발전해 왔다.
C.복음가의 특징 복음가는 먼저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을 위하여 베풀어주신 구원에 대한 복된 소식을
노래하는 것이며 그 목적은 이를 통하여 복된 소식을 전하고자 하는데 있다. 또한 복음가는 주제가 경험적이고 주관적이다. 즉 자기의 신앙체험을
중심하고 있다, 그리고 증거, 선포, 신앙강화, 그리고 교육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성경적 바탕과 자기의 주관적 체험 위에 만들어진
복음가는 그 시대의 유행적 형태인 단순한 화성과 멜로디를 사용하므로 일반 대중이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음악적 특징은 선율과
화성이 단순하고 리듬이 가볍고, 반복이 많으며 후렴구를 갖는다. 그리고 분산 화음적인 반주 형태를 특징하고 있다. 또한 붓점(dotted
rhythm) 및 당김음(syncopation)등의 활동적인 리듬을 자주 사용한다. 그 결과 대중에게 쉽게 나눌 수 있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가사와 현대적인 리듬이 친근감을 주는 장점이 있는 반면, 예술성이 없고(음악적 깊이가 없다) 세속적이고, 빠른 템포와 선율로 인해 감상적이고
감각적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리듬과 선율, 그리고 가사가 단순하고 대중 음악화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 ! 涌“?공유할 수 없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경건성이 결여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복음가와 찬송가의 음악형식은 명확하게 구별되지 아니한다. 왜냐하면 찬송가가 위엄과 절제를
갖추면서도 다양한 화성을 갖추었고 복음가는 경쾌한 리듬과 단순한 화성이라고 말을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이다.
2.경배와
찬양운동 A.경배와 찬양운동의 정의 '경배와 찬양운동'은 참된 예배의 회복을 위해 일어나 사역적인 운동으로 그들은 이
시대에 동일한 영적 각성의 물결을 소망하며 참된 예배의 회복을 위해 일어난 사역적 운동이다. 1970년대 중간부터 간증과 헌신의 찬송보다는
하나님의 성품과 인격을 중심으로 찬양하는 운동을 벌여온 '예수전도단'과 80년대 후반부터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사역체로 등장하여 여타 공동체의
출현을 가속시킨 '두란노 경배와 찬양'이 그 대표적인 존재이다. B. 경배와 찬양운동의 특징 경배와 찬양운동을 하는 교회와 단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영국의 올 소올교회(All Soul Church)는 교회 주일 오전 예배는 전통적인 예배의 시간을 갖고 강해 설교를 중심으로 진행하지만 저녁 예배는 다양한 악기와 찬양의 방법들이 자유롭게 표현되는 축제예배(Celebration Worship Service)를 갖는다. 오늘날 한국교회에서도 이러한 형태로 예배드리는 교회가 많아지고 있는 현상이다. 이들의 특징은 공동체로 진행한다는 것과, 각 민족과 열방이 모인다는 면에서 열린
예배로서의 초대 교회의 원시성을 찾으려는 시도가 가능하다는 것이며, 하나님의 지고성과 성품을 묵상과 찬양을 통해 그들의 삶으로 승화시키는 독특한
예배 의식으로 경배와 찬양을 언급하고 있다. (1)운율 90년대 대화체 언어이어야 하며 종교적인 상투어가 없다. 1인칭 단수 혹은 복수를
선호하며 성경구절을 직접적으로 인용하기보다는 리듬에 거의 맞춘 변형체를 사용한다. (2)구조 가사/합창/교량적 구조 혹은 변주곡을 쓴다. 찬송가나 아주 짧은 합창곡을 제외한 워십
송은 뚜렷한 음악적, 구조적인 부분이 필요하다. 주로 리듬과 멜로디는 반복되어서 곡을 쉽게 부를 수 있고 기억할 수 있게 한다.
(3)곡조 거의 순차적인 진행 혹은 적은 간격을 둔다. 흥미를 주기 위해서 이따금씩 좀 더 큰
간격 혹은 옥타브의 간격을 둔다. (4)코드 참신한 음색으로 현대적인 코드법을 쓴다. 과거의 진부한 진행 방식에서 벗어난다. 진행이
정상적인 음계 안에 있기보다는 반음계 혹은 선법에 따라 진행한다. (5)리듬 첫 번째에 따라 부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사람들이 단어 하나하나 혹은 일상 언어를
말하는 것과 대체 일치하도록 한다. 보컬에 있어서 숨을 잘 끊어 나가야 한다. 특히 미국의 빈야드(Vineyard Music Group)운동은 성령에 이끌리는 예배와
찬양의 시간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친밀감'이라는 예배의 중요한 흐름으로 인해 개개인이 내적으로 치유와 깊은 안식에 초점을 둔 곡의
가사를 사용하고 있으며 릭 웨렌(Rick Warren)목사를 중심으로 세워진 새들백 밸리교회(Saddle back Valley
Community)는 '목적이 이끌어 가는 교회'에 대한 비전을 갖고 '예배'중심적이라는 분명한 방향성을 갖고 출발하였다. 이러한 기준을
중심으로 하여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개회송(Inspire Movement): 밝고 경쾌한 음악을 사용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경직되어 있 는 방문자들의 마음과 근육을 풀어주게 한다. (2) 찬양(Praise): 그 다음에는 하나님께 즐거운 찬양으로 옮겨간다. (3) 경배(Adoration): 더 명상적이며 친밀한 찬양을 하나님께 부른다. (4) 헌신(Commitment): 사람들에 헌신을 다짐하거나 새롭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주로 1인칭 단수로 노래하는 곡을 선택한다. (5) 마무리 송(Tie it all together): 마지막으로 하나의 짧고 밝은 노래로 예배를 끝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