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月庚金(7월경금)-2
庚金得丁甲,抑旺金使之就範,必主威權,無甲,丁火必薄,煆庚不能成器,僅爲秀士,有甲無丁,同食神生才格,木值休囚,財星不旺,衣祿平人,無丁用丙,亦可取富貴,惟較遜耳.
[7월의] 경금(庚金)이 정갑(丁甲)을 얻으면 왕금(旺金)을 억제하여 [庚이] 통제에 순종하니 반드시 권위(權威)가 있고, 갑(甲)이 없으면 정화(丁火)는 반드시 힘이 약하여 경(庚)을 단련(鍛鍊)하여도 그릇을 이룰 수 없으니 뛰어난 선비에 불과하고, 갑(甲)은 있으나 정(丁)이 없으면 식신생재격(食神生才格)과 같으며 목(木)이 휴수(休囚) 하기에 재성(財星)이 불왕(不旺) 하니 의록(衣祿)만 있는 평상인이고, 정(丁)이 없어 병(丙)을 용신(用神)으로 하면 역시 부귀(富貴)를 취할 수는 있으나 [정(丁)보다는] 뒤떨어진다.
或支成水局,柱中即有丙丁,不見甲木爲根,必主愚懦,何也?孟秋金旺生水,困丙丁火,豈能出人頭地,見甲出引丁,貢監生員,甲藏不過一方能士,稍有衣祿.
만일 지지(地支)에 수국(水局)을 이루고 사주(四柱)에 병정(丙丁)이 있어도 갑목(甲木)의 뿌리를 만나지 못하면 반드시 어리석고 겁이 많은데 무엇 때문인가? 맹추(孟秋=申月)의 왕금(旺金)이 수(水)를 생(生)하여 병정화(丙丁火)를 피곤하게 하는데 어찌 출세(出世)할 수 있겠으며, 갑(甲)이 투출(透出)을 하여 인정(引丁)하면 공감(貢監)이나 생원(生員)은 하고, 갑(甲)이 암장(暗藏)하면 선비에 불과(不過)하며 약간의 의록(衣祿)만 있다.
支成水局,不見丙丁,天干三庚並透,名井欄叉格,取對沖丙丁虛神爲用,更宜甲乙寅卯運爲引,見丙丁則用實不用虛,水旺火衰,食傷制官煞太過,非用才生不可.
지지(地支)에서 수국(水局)을 이루는데 병정(丙丁)을 만나지 못하고 천간(天干)에 셋의 경(庚)이 나란히 투출(透出)을 하면 정란차격(井欄叉格)으로 병정(丙丁)의 허신(虛神)을 충출(沖出)하여 쓰는데 다시 갑을인묘(甲乙寅卯)의 운(運)을 이끌어와야 하고, 병정(丙丁)을 만나 견실(堅實)하면 용신(用神)으로 하고 허부(虛浮)하면 용신(用神)으로 할 수 없고, 수(水)는 왕성(旺盛)한데 화(火)가 쇠(衰)하면 식상(食傷)이 관살(官煞)을 제(制)함이 태과(太過)하니 재(財)로 생(生)을 하지 않으면 용신(用神)으로는 불가(不可)하다.
次申述其理,七月壬水長生,再成水局,水旺極矣,雖在地支,丙丁之氣自懾,何能煆庚成器,非見甲木洩水生火,焉能顯其用乎?有甲木出干,不失爲貢監生員,甲藏無力,僅爲衣祿能士,難冀顯達也.
다음으로 그 이치를 상세히 설명하면, 7월은 임수(壬水)가 장생(長生)인데, 다시 수국(水局)을 이루면 수(水)가 극왕(極旺) 하니 비록 지지(地支)에 있더라도 병정(丙丁)의 기(氣)가 자연히 두려워하는데 어찌 경(庚)을 단련(鍛鍊)하여 그릇을 이룰 수 있겠으며 갑목(甲木)이 수(水)를 설(洩)하고 화(火)를 생(生) 하지 않으면 어찌 유용(有用)할 수 있겠는가? 갑목(甲木)이 출간(出干)을 하면 공감(貢監)이나 생원(生員) 정도는 하게 된다. 갑(甲)이 암장(暗藏)하여 힘이 없으면 겨우 의록(衣祿)이 있는 선비로 현달(顯達)하기에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