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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창조 - ②타락 - ③홍수 - ④바벨탑 - ⑤족장시대 - ⑥출애굽/광야 - ⑦가나안 정복 - ⑧사사시대 - ⑨통일왕국시대 - ⑩분열왕국시대 - ⑪포로 /포로귀환 - ⑫침묵기 - ⑬복음시대 - ⑭교회시대 |
1. 창조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1:1)
배 경 |
완 성 | ||
첫째 날 |
우주, 빛(1:1~5) |
넷째 날 |
해, 달, 별(1:14~19) |
둘째 날 |
궁창(1:6~8) |
다섯째 날 |
새, 물고기(1:20~23) |
셋째 날 |
바다, 땅, 식물(1:9~13) |
여섯째 날 |
짐승, 사람(1:24~31) |
일곱째 날 |
안식하심(2:1~3) |
(참고) ‘창세기’(Genesis) 저자: 모세 / 기록연대: B.C.1446~1406. 이스라엘 민족이 출(出)애굽한 B.C.1446 이후, 모세가 느보 산상에서 죽은 B.C.1406년 이전의 어느 시기 / 기록장소: 시내 광야 |
*에덴동산
‘에덴’을 뜻하는 헬라어는 ‘파라데이소스’(낙원)로 ‘기쁨’ ‘환희’ ‘아름다움’을 뜻하는 히브리어 ‘에덴’에서 유래했다고 전해진다. 동산 중앙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가 있었고 동산 주변에는 네 강이 흐르고 있었다. 에덴동산을 적신 네 강은 다음과 같다.
이름 |
뜻 |
특징 |
추정위치 |
비손 |
풍성하게 흐름 |
금, 은, 보석의 다산지 |
아라비아 -인도지역(창10:7,29;25:18) |
기혼 |
차고 넘치도록 흐름 |
나일강(?) |
아라비아지역 (페르시아만과 홍해 사이) |
힛데겔 |
화살처럼 빠르게 흐름 |
티그리스 강의 옛 이름 |
앗수르 동편 지역 |
유브라데 |
물맛이 달고 상쾌함 |
큰 강, 바다, 하수 등으로도 불림. |
고대 바벨로니아지역 (메소포타미아) |
2. 타락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창3:6)
개요 |
인류 최초의 범죄 및 그 치명적인 결과(창세기 3장) |
범죄 |
하나님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2:17)고 하셨으나, 아담과 하와는 뱀(사탄)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한 채 선악과를 따먹는 불순종을 저질렀다. |
결과 |
사람은 죽음과 삶의 고통과 고난이란 형벌을 죄의 대가로 받음. 곧 여자는 임신과 해산의 고통, 남편을 사모하고 그 권위 밑에 놓이는 형벌, 남자는 생계를 위해 노동을 해야 했음. |
약속 |
하나님은 장차 예수님을 보내셔서 인류를 구원하실 것을 약속하였다(창3:15). 이는 장차 오실 예수 그리스도(여자의 후손)께서 십자가 죽음(발꿈치 상함)으로 인한 사단에 대한 그리스도의 최후 승리(머리를 치심)를 뜻함. |
3. 홍수
초기 인류사는 창세기 1:28의 말씀대로 사람들이 장수하고 많은 자녀를 출산하였으므로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으나 동시에 빠른 속도로 부패하게 됨으로써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자초하고 말았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육감적인 외모만으로)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창6:2) | ||
하나님의 아들들 |
셋 계통의 경건한 자녀들 |
그러나 하나님을 아는 자든 모르는 자든 모두가 타락하고 말았다. |
사람들의 딸들 |
가인 계통의 경건치 못한 자들 |
하나님은 홍수 심판을 예고하시고, 노아로 하여금 방주를 짓도록 하셨다.
방주(히, 테바)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홍수 심판에 대비하여 만든 배로, 노나 키 등의 방향 조절 기능이 없고 단지 물에 뜨도록 제작되었다. 즉 항해용 배가 아닌 단지 물 위에 떠 있을 있는 상자 모양이었던 것임. | |
재료(6:14) |
고페르나무(잣나무), 역청(송진으로 만든 일종의 아스팔트, 방수재 역할) |
크기(6:15) |
높이 30규빗, 길이 300규빗, 너비 50규빗 바닥 면적이 10,359㎡로 1만5천 톤급 선박에 해당. |
방법(6:14,16) |
고페르나무로 방주를 짓되 그 안에 칸들을 막고 역청으로 그 안팎을 칠하며, 상중하 삼층으로 하되 위에서부터 한 규빗에 창을 냄 |
<홍수 심판>
대홍수는 노아 600세 되던 해 2월 17일 시작해 40일 동안 비가 내리고 150일간 물이 땅에 넘침.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문이 열렸으며(7:11 폭우와 함께 급격한 지각변동으로 인한 해일, 지하수의 범람), 홍수로 인해 지상에 모든 동물과 인간이 죽었음. 270여 가지에 달하는 각국의 홍수 설화의 산재 및 그 내용상 주요 부분의 일치는 분명 노아의 홍수 사건이 보편적이며 전 지구적인 사건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 |
하늘의 창문 |
‘궁창 위의 물’(창1:7)을 의미함. 이는 온실 내부처럼 응집된 수증기의 따뜻함과 습기의 촉촉함을 지닌 원시의 대기권 상태를 가리키는데, 홍수 이전까지 자외선 등 온갖 해로운 태양광선으로부터 지상 위의 생물들을 보호해왔지만, 노아의 홍수 때 전부 유실되었다(이로 말미암아 인간의 수명은 급격히 단축되어 갔던 것이다). |
큰 깊음의 샘 |
홍수 때 전 지구적인 지각변동과 함께 지하수의 범람, 해일 등이 일시적으로 발생했다. 이 같은 해일과 지하수의 범람이 함께 동반되지 않았다면 하늘에서 아무리 폭우가 쏟아진들 온 세상을 물로 뒤덮는다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
석탄과 석유 역시 당시의 생물들과 직접적인 연관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석탄은 식물로부터 생성되었고 석유는 동물/미생물의 죽음과 연관되는데 이와 같은 퇴적지층 속에 존재하는 거대한 양의 석탄과 석유는 노아홍수 이전의 환경과 노아홍수 중의 격변이 아니고는 그 기원을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 |
홍수 이전 인간과 동물들의 먹을거리는 ‘채소와 열매, 모든 푸른 풀’뿐이었으나, 홍수 이후 공식적으로 육식이 허용되었다(창9:3). |
홍수 이후 하나님은 노아와 무지개 언약을 세우시면서 다시는 홍수로 땅을 멸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셨다(창9:11,13).
(노아의 방주 모형도)
4. 바벨탑 건축과 민족분산(11장)
아라랏 산 (창8:14) |
노아의 방주는 아라랏 산에 머물렀는데 이는 유프라테스와 티그리스 계곡 상단에 위치한 아르메니아(Armenia)의 고지대로 노아의 후손들은 이곳에서부터 세계 각국으로 퍼져나갔던 것이다(창8:4). |
인구증가(창10장) |
홍수 이후 인류는 노아의 아들 셈과 함, 야벳을 좇아 온 땅으로 퍼져나갔다 |
시날 평지 (창11:2) |
대홍수 이후 사람들은 아라랏 산지를 떠나 생활에 편리한 장소를 찾아 유랑하다가 넓게 펼쳐진 비옥한 평야지대이자 고대의 종려나무 생산지로 유명한 시날 평지에 모이게 되었다. 이때 니므롯 왕조로 추측되는 당시 대제국의 군주는 자신의 이름을 내고 흩어짐을 면하기 위해, 즉 자신의 명예를 떨칠 엄청난 기념비를 세우고자 바벨탑 건설이라는 방대한 건축공사를 실시했는데 이때는 홍수가 일어난 지 그렇게 많은 시간이 경과하지 않았던 벨렉 시대였다. |
민족분산 (창11:7-9) |
하나님은 민족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심으로써, 그들을 온 지면에 흩으셨다. |
(바벨탑 모형도: 지구라트)
<홍수 이후 민족의 분산>
5. 족장시대 언약백성의 형성사(12~50장)
노아 홍수 이후에도 하나님에 대한 불신앙을 계속 되었다. 하나님은 바벨탑을 쌓는 사람을 흩으시면서 셈의 후손을 구별하였다. 셈의 후손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시기 위함이었다.
12장 이후는 이스라엘 민족 형성사와 관련된 족장시대에 해당한다. | |
아브라함 (12~25장) |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갈대아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에 이름. 하나님은 그의 자손에게 가나안 땅을 주실 것이며, 땅의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복을 얻게 될 것을 약속하셨다. |
이삭 (26~28장) |
그는 대망 가운데 태어난 인물로써, ‘언약의 첫 열매’로서 ‘부활의 첫 열매인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 하는 삶을 살았음(모리아 산 사건). |
야곱 (29~28장) |
이스라엘 민족의 12지파의 근간을 이루는 자녀들을 낳았음. 또한 얍복 강의 사건을 통해 ‘이스라엘’이라는 민족의 이름 역시 물려줌. |
요셉 (37~50장) |
묵묵히 고난의 삶을 인내함으로써, 장차 닥쳐올 대기근으로부터 이스라엘 민족을 보호, 큰 민족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발판을 놓았음. |
한편, 욥 역시 족장시대의 인물로써, 뜻밖의 연이은 고난 가운데서도 인내했으며 주께서 주신 그 결말을 통해 후진들에게 많은 교훈을 주었음. |
(아브라함의 이주)
<아브라함의 생애>
사건 |
관련구절 |
아브라함의 출생 |
창 11:26 |
아브라함의 소명 |
창12:1~3; 히11:8 |
가나안 땅으로 이주 |
창12:4~9 |
이집트로의 이주 |
창12:10~20 |
롯이 아브라함과 헤어짐 |
창13:1~18 |
아브라함이 롯을 구함 |
창14:1~17 |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바침 |
창14:18~24, 히7:1~10 |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심 |
창15:1~21, 갈3:6~25, 히6:13~20, 롬4:1~25 |
이스마엘의 출생 |
창16:1~16 |
사라를 통해 아들을 얻을 것이라고 약속하심 |
창17:1~27, 히11:11,12 |
아브라함이 소돔을 위해 중보 기도함. |
창18:16~33 |
롯이 생명을 구하고 소돔 성이 멸망함 |
창19:1~38 |
이삭의 출생 |
창21:1~7 |
하갈과 이스마엘을 집에서 내보냄 |
창21:8~21 |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며 아브라함을 시험하심 |
창22:1~19, 히11:17~19, 약2:20~24 |
사라의 죽음 |
창23:1~20 |
아브라함의 죽음 |
창25:1~11 |
(가나안에서의 아브라함)
(야곱의 여정)
(요셉의 여정)
6. 출애굽 / 광야시대 (출애굽기~신명기)
배경 |
이스라엘 백성은 430년의 포로 생활로 절망의 순간을 맞이하고 있었다. |
모세의 등장 |
하나님은 이와 같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해 80년 동안 모세를 준비시키셨다(애굽의 궁궐 40년, 미디안 광야에서 40년). 때가 되매 그를 그 형 아론과 함께 애굽 왕 바로에게 보내셨다. |
10가지 재앙 |
바로가 그 마음을 강퍅하게 하자, 하나님은 피, 개구리, 이, 파리, 악질(돌림병), 독종(악성 종기), 우박, 메뚜기, 흑암, 장자의 죽음 10가지 재앙으로 그와 애굽을 치셨다. 이때 유월절(Pass-Over)이 처음으로 제정됨. |
출(出)애굽 |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을 나와 약속의 땅을 향해 나아갔음. 홍해를 마른 땅같이 건넜으며, 추격해오던 바로와 그 군대는 수장되었음. |
시내산 도착 |
출애굽 이후 만 2개월 후인 3월 15일 마침내 시내산 앞에 도착, 11개월 5일 동안 이곳에서(민10:11) 머물면서 하나님과의 언약체결, 십계명을 비롯해 각종 율법 전수 받았으며, 또한 ‘성막’을 건립을 했음. |
(출애굽 경로)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2절) 왜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야 하는지 그 법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음. | |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3절) |
제1계명, 하나님의 유일성을 선포.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참 신으로 인정하고 섬기라 |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라... (4~6절) |
제2계명, 형상 숭배 금지. 타락 후 인간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눈에 보이는 가시적 형상들로 만들어, 이를 구복의 대상으로 삼고자 해왔는데 이를 엄격히 금지하신 것임. |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7절) |
제3계명, 여호와의 성호를 경외하라. 하나님의 이름은 곧 그분의 존재와 영광 등을 직접 상징하는 것임으로, 우리는 그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않는 것은 물론, 그 이름에 합당한 영광과 찬양을 돌려야 한다. |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아무 일도 하지 말라(8~11절) |
제4계명, 안식일 준수. 이는 하나님의 창조사역 완수와 구속사역 완수 이중 근거로(신약시대의 ‘주일’로 승화), 한 날을 특별히 성별하여 바침으로 모든 날의 삶이 하나님께 속하였음을 인정하고 고백하는 행위이다. |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12절) |
제5계명, 부모 공경. 대인 계명 중 가장 으뜸이 되는 ‘약속 있는 첫 계명’(엡6:2)으로, 단순한 혈연관계로 맺은 부모뿐만 아니라, 영적 생명을 증진시키도록 도와주는 스승과 어른들까지도 확대됨. |
살인하지 말라(13절) |
제6계명, 생명의 존엄성 보호.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았으므로 살인 행위 또는 살인의 결과를 낳을 수 있는 모든 원인까지도 금해야 함. |
간음하지 말라(14절) |
제7계명, 남녀 간의 깨끗한 성윤리 준수. 단순히 간음 하지 않고 음욕을 품지 않는 차원을 넘어서, 내 가족처럼, 내 형제자매처럼 지켜주고 보호해주어야 함. |
도둑질하지 말라(20절) |
제8계명, 이웃의 재산권 보호. 단순히 남의 재산을 은밀히 훔쳐가는 것만이 아닌, ‘피땀 어린 노력의 결과 없이’ ‘부당한 방법으로’ 부를 축적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해야 함. |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라(16절) |
제9계명. 위증 금지. 하나님은 진리이시며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분이므로, 그분의 피조물인 인간 역시 불법과 거짓을 미워하되 적극적으로 진리를 변호해 나가기 힘써야 함. |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17절) |
제10계명, 탐내지 말 것. 탐심은 ‘죄의 근원’(약1:15)이며 심지어 우상숭배(골3:5)와도 동일시되므로, 삼가 탐심이나 욕심을 물리쳐야 함. |
십계명 이후 주어진 일련의 율법들(출20:22이하)은 ‘십계명의 주석’ 즉, 십계명이 오늘날 헌법에 해당된다고 하면 이 부분의 율법은 민법, 형법, 소송법 등에 해당하는 보다 구체적인 각종 법규라 할 수 있다. |
<십계명: 출20:1~17 / 신5:7~21>
십계명은 모든 율법의 핵심이자 본질로서 ‘너는 ....하라’ 혹은 ‘너는 ....하지 말라’ 식의 필연법적 문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5대 해석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
1. 동기적 원리 |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은 음욕과 같이 간음의 동기가 되는 것까지도 포함하고 있음(마5:27,28). |
2. 대귀의 원리 |
‘~말라’는 계명은 단순한 금지만을 명한 것이 아니라 소극적인 금지 차원을 넘어 그것과 반대되는 것들은 적극적으로 ‘하라’는 명령을 포함하고 있음(마12:10~12). |
3. 포괄 대표의 원리 |
각 계명은 비슷한 범주에 속한 모든 것들까지 포괄하고 있음. 예컨대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은 비단 자신의 부모뿐만 아니라 남의 부모 및 여타 모든 스승이나 어른들까지 공경하라는 뜻으로 이해될 수 있음(딤전5:1,2,17). |
4. 연계성의 원리 |
전체 계명은 모든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유기적인 하나의 끈으로 엮어져 있음(약2:10,11). |
5. 선후의 원리 |
제1계명은 나머지 모든 계명의 열쇠이며, 대신(對神) 계명(제1~4계명)은 대인(對人) 계명(제5~10계명)의 원인이 됨(마22:37~40). |
<십계명의 5대 해석원리>
성막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으로서(출25:8,22) 궁극적으로 하늘에 거하시는 참 성전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자 예표(요2:21;계21:22) | |
언약궤(법궤) |
십계명 두 돌판, 만나항아리, 아론의 싹 난 지팡이를 담고 있음. |
진설병상 |
여호와께 바치는 거룩한 떡을 진열해 놓는 곳 |
등잔대(금촛대, 등대) |
등잔의 불을 켜 성소 안을 저녁부터 아침까지 밝히는 기구 |
번제단(놋단) |
제물을 태워 드리는 단 |
분향단(향단, 금단) |
하나님 앞에 향을 피워 올리는 곳 |
물두멍 |
놋으로 만든 일종의 커다란 세수 대야로, 제사장들이 성소에 들어가기 전이나 혹은 제사를 드리기 전 먼저 손발을 씻기 위한 기구 |
<성막>
성막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으로서(출25:8,22) 궁극적으로 하늘에 거하시는 참 성전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자 예표(요2:21;계21:22) | |
언약궤(법궤) |
십계명 두 돌판, 만나항아리, 아론의 싹 난 지팡이를 담고 있음. |
진설병상 |
여호와께 바치는 거룩한 떡을 진열해 놓는 곳 |
등잔대(금촛대, 등대) |
등잔의 불을 켜 성소 안을 저녁부터 아침까지 밝히는 기구 |
번제단(놋단) |
제물을 태워 드리는 단 |
분향단(향단, 금단) |
하나님 앞에 향을 피워 올리는 곳 |
물두멍 |
놋으로 만든 일종의 커다란 세수 대야로, 제사장들이 성소에 들어가기 전이나 혹은 제사를 드리기 전 먼저 손발을 씻기 위한 기구 |
(성막내부도)
(성막 내부의 물건들)
<5대 제사>
번제 |
가죽을 제외한 제물 전체를 불로 태워 그 향기를 올려드리는 제사 5대 제사 중 가장 기본적이며 중심적인 제사 제물 전체를 태워 드리기에, 하나님께 온전히 헌신하는 것을 의미. |
소제 |
피 없는 곡식으로 드리는 제사로, 단독으로 드려질 수 없었고, 보통 번제와 화목제에 덧붙여 드려짐. 순수한 봉사 및 충성을 상징함. |
화목제 |
감사제, 서원제, 자원제 등의 명목으로 드려지는 제사 하나님과 드리는 자 사이의 친교와 화목을 그 목적으로 함. |
속죄제 |
인간의 죄를 속죄하기 위한 제사 |
속건제 |
속죄제에 보상의 의미가 첨가된 듯한 제사 하나님의 성물을 범하거나 이웃에게 손해를 입혔을 경우 드리는 제사 |
<4대 제사방법>
화제 |
불로 태워 드리는 제사 방법 |
요제 |
하나님 앞에서 제물을 흔들어 바치는 제사 방법 |
거제 |
하나님 앞에서 제물을 들어 올렸다 내리는 제사 방법 |
전제 |
잔에 담은 포도주나 독주를 제물에 붓는 제사 방법 |
<광야여정 중 발생한 주요사건>
민수기는 출애굽 제2년(B.C. 1446) 2월 1일 즉 시내 산을 떠난 날부터 모압 광야에 도달(B.C. 1406)하기까지 약 38년 동안의 광야생활이 기록되어 있다.
범죄내용 |
결 과 |
장 소 |
관련구절 |
갈증으로 인한 원망. |
호렙산 반석을 통해 물을 주심. |
르비딤 |
출17:2~7 |
금송아지 우상 숭배 |
삼천 명 사망. |
호렙산 어귀 |
출32:5~35 |
만나에 대한 불평 |
메추라기를 내리심. |
디베랴 |
민11:1~35 |
모세에 대한 도전 |
미리암의 나병, 아론의 회개 |
하세롯 |
민12:1~15 |
가나안 땅 악평. |
하나님이 맹세하신 땅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며, 그들과 그들의 자손들은 죄악의 짐을 지고 사십년 동안 광야에서 유리. |
가데스 |
민14:23,33,34 |
고라 일당의 반역 |
고라 일당의 심판 및 14,700 사망 |
|
민16:1~50 |
갈증으로 인한 원망 |
물을 주심(가나안 입국 거부당한 모세). |
가데스 |
민20:2~13 |
오랜 여정과 거친 음식에 대한 원망. |
불뱀에 의한 징계, 놋뱀에 의한 치유 |
홍해도상 |
민21:4~9 |
음행과 우상 상배 |
바알브올 일당 및 시므리 처단. |
싯딤 |
민25:1~18 |
지파명 |
1차 조사 |
2차 조사 |
증 감 |
비 고 |
조사시기 |
출애굽 제2년 2월 1일 |
출애굽 제40년 | ||
조사장소 |
시내 산 |
모압 광야 | ||
르우벤 시므온 유 다 잇사갈 스불론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 단 아 셀 갓 납달리 |
46,500 59,300 74,600 54,400 57,400 40,500 32,200 35,400 62,700 41,500 45,650 53,400 |
43,730 22,200 76,500 64,300 60,500 32,500 52,700 45,600 64,400 53,400 40,500 45,400 |
-2,770 -37,100 +1,900 +9,900 +3,100 -8,000 +20,500 +10,200 +1,700 +11,900 -5,150 -8,000 |
*대상: 20세 이상으로 전투 능력이 있는 자
*목적: 1차-행군 질서 및 군대의 편성 2차-군대의 재조직 및 점검, 가나안 땅의 기업 분배. |
계 |
603,550 |
601,730 |
-1,820 |
|
(가데스바네아에서부터 모압 평지까지)
7. 정복시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사 및 정착사)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세 번의 정벌을 통해 30여 개 이상의 도시 국가에 거주하는 적들을 정복함으로써, 하나님께서 명하신 정복 사업을 완수했다. | |
가나안정탐 |
여호수아는 신실한 두 사람을 여리고로 보내 그 땅을 정탐하게 했다. 이때 여리고 기생 라합이 믿음으로 그들을 도와 자신의 가족과 함께 구원받았다. |
요단강 도하 |
온 이스라엘이 언덕에까지 넘치는 요단강을 마른 땅 같이 건넜다. |
여리고 점령 |
믿음으로 7일 동안 여리고 성을 돎으로써 무너뜨림. |
아이성 전투 |
아간의 범죄로 첫 번째 전투에서 패배했으나, 두 번째에서는 함락시킴. |
기브온과의 화친 |
기브온은 이스라엘과 화친하고, 대대로 느디님의 삶을 살기로 선택함. |
정복, 분배 |
가나안 중부, 남부, 북부를 차례로 정복하고, 9지파 반에게 그 기업를 분배함(두 지파 반은 이미 요단 동편에서 분배받았음) 한편, 여호수아는 딤낫 세라를, 갈렙은 헤브론을 분배받았음. |
(여호수아의 가나안 중부, 남부 정복전쟁)
(여호수아의 가나안 북부 전쟁)
(6개의 도피성)
|
지명 |
위치 |
원어의뜻 |
영적의미 |
참고구절 | |
요단서쪽 |
게데스 |
갈릴리 산지 |
성소 |
성전이신 예수님 (요2:19) |
수12:22; 19:32,37 | |
세겜 |
에브라임 산지 |
목, 어깨, 등 |
어깨에 정사를 메신 그리스도(사9:6) |
수20:7; 21:11 | ||
헤브론 (기럇아르바) |
유다 산지 |
친교, 동맹, 교통 |
중보자 그리스도 (고후5:18,19) |
수20:7; 21:11 | ||
요단동쪽 |
베셀 |
르우벤 평지 |
요새 |
피난처 되시는 그리스도(시91:2) |
수4:43; 20:8; 21:36 | |
라못 |
길르앗 지역 |
높은 곳, 고지 |
성도들을 높이는 그리스도(엡2:6) |
수4:43; 20:8; 21:38 | ||
골란 |
바산 지역 |
추방, 기쁨 둥글다 |
성도들에게 기쁨을 주시는 그리스도(롬5:4) |
수4:43; 20:8 21:27 | ||
규정 |
도피성에 들어갈 수 없는 경우(민35:16~21) |
도피성에 피할 수 있는 경우(민35:22~25) | ||||
* 사람을 죽일만한 철 연장, 돌연장이나 나무연장을 들고 사람을 쳐 죽인 자 * 미워하는 자를 기회를 엿보아 밀쳐서 죽인 자 |
* 원한 없이 사람을 죽인 자 * 우연히 무엇을 던져서 사람을 죽인 자 * 우연히 무엇을 던져서 사람을 죽인 자
| |||||
그들은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그 도피성에 머물러야 하며,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는 자기 소유의 땅으로 돌아갈 수 있었는데(민35:25,28), 이는 장차 우리의 대제사장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심으로써, 우리에게 자유화 해방이 선포될 것임을 상징하는 것임. |
(6개의 도피성 위치)
(이스라엘 12지파의 영역)
8. 사사시대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가나안에 정착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 사후(삿1:1) 약 350년 동안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거룩한 삶을 살기는커녕 오히려 급속히 이방 문화와 죄악에 물들어 갔다. 이때 사사들이 등장하게 되는데 이들은 모두 하나님으로부터 필요 적절한 때에 지명 받아 활동했던 것이다.
<주요 사사들의 활약>
\ |
|
소 속 |
비 고 |
1 |
옷니엘 |
유다 |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 악사와 결혼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리사다임을 물리침(삿3:9~11) |
2 |
에훗 |
베냐민 |
왼손잡이, 모압 왕 에글론을 물리침(삿3:12~30) |
3 |
삼갈 |
납달리(?) |
아낫의 아들. 소 모는 막대기로 블레셋 600인을 물리침(삿3:31) |
4 |
드보라 |
에브라임 |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 바락과 함께 가나안 왕 야빈과 그 장관 시스라를 물리침(삿4:4~5:31). |
5 |
바락 |
납달리 |
아비노암의 아들, 납달리와 스블론 자손을 이끌고 가나안 왕 야빈을 물리침(삿4:4~5:31). |
6 |
기드온 |
므낫세 |
아비에셀 사람 요아스의 아들, ‘여룹바알’로 불림 300용사와 함께 미디안을 물리침. 말년에 많은 처첩을 둠(삿6:11~8:35). |
7 |
돌라 |
잇사갈 |
도도의 손자 부아의 아들, 23년간 사사직 수행(삿10:1~2). |
8 |
야일 |
므낫세 |
길르앗 사람, 길르앗 땅에 30성읍을 소유(하봇야일) 22년 동안 사사직을 수행함(삿10:3~5). |
9 |
입다 |
갓(?) |
길르앗 사람, 큰 용사, 기생의 아들(서자) 돕 땅에 거주하다가 부름을 받고 암몬을 물리침. 무모한 서원을 함. 에브라임 사람들을 응징. 6년간 치리함(삿11:1~12:7). |
10 |
입산 |
스불론 (?) |
베들레헴 사람으로 아들 30과 딸 30을 둠. 7년간 치리함(삿12:8~10). |
11 |
엘론 |
스불론 |
10년간 치리하다가 야알론에 장사됨(삿12:11~12). |
12 |
압돈 |
에브라임 |
비라돈 사람 힐렐의 아들, 아들 40과 손자 30명을 둠 8년간 치리함(삿12:13~15). |
13 |
삼손 |
단 |
태어나면서부터 하나님께 바쳐진 나실인, 마노아의 아들, 홀로 블레셋과 싸움. 들릴라의 유혹에 빠져 포로가 되었으나 그들의 신전에서 블레셋 3천명과 함께 최후를 맞음. 20년간 사사직 수행(삿13:1~16:31) |
14 |
엘리 |
레위 |
대제사장 겸 사사로 활동, 하나님의 궤를 빼앗김, 40년간 사사직 수행(삼상1:1~4:18) |
15 |
사무엘 |
레위 |
제사장, 선지자 겸 사사로 활동. 전국 주요 성읍을 돌면서 재판, 치리, 시무를 주관(삼상1:1~25:1). 하나님의 명을 받아 사울과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왕으로 세웠음. |
(이스라엘의 사사들)
9. 통일왕국시대
(제1대) 사울 - 최초의 왕 - |
(제2대) 다윗 -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 - |
(제3대) 솔로몬 - 성전 건축 - |
베냐민 지파 기스의 아들 40세에 이스라엘의 초대 왕으로 즉위, 40년간 통치 망령된 제사와 불완전한 순종으로 하나님께 폐위 당함. 시기와 질투로 다윗을 계속해서 죽이려 함. 길보아 전투에서 블레셋에 패배, 더 이상 추격을 피할 수 없자 끝내 스스로 자살함.
|
유다 지파 이새의 아들 블레셋의 장수 골리앗을 물맷돌로 쳐 죽인 후 군대장관이 됨. 사울 왕의 위협을 피해 도망 또는 망명하는 신세가 됨. 30세에 즉위, 헤브론에서 7년 반 유다 지파, 예루살렘에서 33년간 통일왕국 통치.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려 했으나 허락되지 않음. 밧세바의 일 외에는 일평생 하나님 앞에서 정직했음. |
다윗의 아들 20세에 즉위, 40년간 치리. 숙원사업이었던 성전과 왕궁을 건축함. 최고의 부귀영화를 누림. 활발한 문화적 업적을 남김. 노년에 이르러 무리한 결혼정책으로 인한 각종 우상숭배 및 폭정을 자행, 결국 왕국분열의 위기를 초래함.
|
(다윗의 도피 생활)
(다윗의 정복전쟁)
(다윗과 솔로몬 시대의 이스라엘 왕국)
(솔로몬 시대와 그의 건축)
(솔로몬이 지은 예루살렘성전)
(모리아 산과 성전)
10. 분열왕국시대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 때 왕궁이 분열됨. 곧 남쪽에는 유다와 베냐민지파, 북쪽에는 나머지 10지파가 독자적인 왕국을 세워 소위 ‘분열왕국시대’를 이어갔음.
<남 유다의 역대 왕들>
(* 표시는 당시 활동했던 선지자/ * 표시는 성경까지 기록했던 선지자)
남(南) 유다 |
북(北) 이스라엘 | ||
다윗왕조 |
① 르호보암 * 스마야, 잇도 왕국이 남북으로 분열됨 |
① 여로보암 1세 * 아히야 금송아지 우상숭배 |
여로보암 왕조 |
② 아비얌 (아비야) | |||
③ 아사 * 아사랴 첫 종교개혁을 단행함 * 하나니 | |||
② 나답 | |||
③ 바아사 * 예후 |
바아사 | ||
④ 엘라 | |||
⑤시므리 |
| ||
⑥ 오므리 |
오므리왕조 | ||
⑦ 아합 * 엘리야 이전의 모든 왕들보다 악했음 이세벨과 결혼, 바알숭배 장려 * 미가야 | |||
④ 여호사밧 유다 3대 현군 * 예후, 야하시엘 * 엘리에셀 | |||
⑧ 아하시야 | |||
⑤ 여호람 아달랴와의 결혼 | |||
⑨ 여호람(요람) * 엘리사 | |||
⑥ 아하시야 (여호아하스) | |||
⑦ 아달랴 왕위를 찬탈함 |
⑩ 예후 하나님의 명으로 아합 숭배자들을 척결 여호나답과 함께 종교개혁 단행 |
예후왕조 | |
⑧ 요아스 * 스가랴 성전 수리 * 요엘 | |||
⑪ 여호아하스 | |||
⑫ 요아스 | |||
⑨ 아마샤 | |||
⑬ 여로보암 2세 오므리와 아합 다음으로 가장 강력한 국력을 과시했음. * 호세야, 요나, 아모스 | |||
⑩웃시야(아사랴) | |||
⑭ 스가랴 | |||
⑮ 샬룸 |
| ||
⑯ 므나헴 |
므나헴 | ||
⑰ 브가히야 | |||
⑱ 베가 * 오뎃 앗수르의 침입, 많은 사람을 잡아감 |
| ||
⑪ 요담 | |||
⑲ 호세야 북이스라엘의 마지막 왕 |
| ||
⑫ 아하스 드물게 악했던 왕 | |||
BC 722년 앗수르에게 멸망함 | |||
⑬ 히스기야 유다 3대 현군 * 이사야, 미가 |
| ||
⑭ 므낫세 | |||
⑮ 아몬 | |||
⑯ 요시야 * 훌다 마지막 종교개혁자 * 나훔 유다 3대 현군 * 하박국, 스바냐 | |||
⑰ 여호아하스 (살룸) | |||
⑱ 여호야김 (엘리야김) | |||
⑲여호야긴(여고냐, 고니) | |||
⑳시드기야 (맛다니야) 유다의 마지막 왕 * 예레미야, 오바댜 | |||
BC 586년 바벨론에게 멸망함 |
<이스라엘의 선지자들>
(남북으로 분열된 이스라엘)
(엘리야, 엘리사 두 선지자의 활약)
(앗수르의 사마리아의 함락과 강제 이주)
(바벨론 제국의 유다 함락과 강제 이주)
11. 바벨론 포로 / 귀환시대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다니엘, 에스겔, 학개, 스가랴, 말라기 등은 하나님께서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해서 말씀하신 포로귀환에 관한 약속이 어떻게 성취되는가를 보여준다.
<세 번의 바벨론 포로>
제1차 바벨론 포로 |
B.C. 605년 유다 왕 여호아김 때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여호야김과 그 백성들을 바벨론으로 잡아갔다. 이때 여호와의 전 기구 일부와 다니엘과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 등 상류층 인사들도 끌려감. |
제2차 바벨론 포로 |
B.C. 597년 유다 왕 여호야긴 때 바벨론 느부갓네살의 신복들이 남유다를 두 번째로 침공. 이 때 유다의 대부분의 관리들과 함께 총 1만여 명이 바벨론 포로로 끌려감. 이 중에는 여호야긴 왕, 에스겔 선지자, 모르드개의 부친 등도 포함됨. |
제3차 바벨론 포로 |
시드기야 때에 느부갓네살 왕이 직접 남유다를 세 번째로 침공, 포위 끝에 B.C. 586년 성전과 예루살렘 성을 철저히 파괴함. 성전의 기구들은 모두 바벨론으로 옮겨감. |
바벨론 포로 시대 |
선지자 다니엘과 에스겔, 모르드개와 에스더 등이 활동함. |
(유대인들의 포로귀환)
<세 번의 포로귀환>
제1차 포로 귀환 |
B.C. 538년 바사왕 고레스 원년,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예수아 주도 하에 1차 포로귀환이 이루어짐(총 귀환자 수 49,897명). (B.C. 605년 유대인들이 1차로 바벨론에 잡혀갔고, B.C. 536년 1차 귀환이 이루어졌으므로 포로생활 기간은 70년이 됨). |
|
선지자 학개, 스가랴가 성전 건축을 독려하여 스룹바벨 성전이 완공됨 |
제2차 포로 귀환 |
B.C. 457년 학사 에스라의 주도 하에 2차 포로귀환이 이루어짐(귀환자 약 2천여 명) |
제3차 포로 귀환 |
B.C. 444년 느헤미야가 유다 총독으로 부임하면서 3차 포로귀환이 이루어짐. 그는 사마리아인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52일 만에 예루살렘 성벽이 재건함. |
|
이후 마지막 선지자 말라기가 활동함. |
침 묵 기 |
세례요한의 출생까지 약 400년 동안 침묵기 |
12. 복음시대
<예수님의 생애>
사역시기 |
내 용 |
공생애 이전 |
B.C. 4년 베들레헴 마구간에서 탄생하심. 헤롯의 유아학살과 애굽으로의 피난. 나사렛에서 성장하심. A.D. 8년 예루살렘을 방문하심(눅2:41~52) |
공생애 초기사역 |
A.D. 27년 공생애 시작 가나에서의 첫 기적(물로 포도주를 만듦), 세 제자를 부르심. 예루살렘 중심사역(요2:13~3:36), 사마리아 사역(요4:1~42) |
1차 갈릴리 사역 |
신하의 아들을 고침, 첫 번째 고기 잡는 이적, 베드로의 장모를 고침, 각종 병자들을 고침(마4:12~9:17) |
예루살렘 사역 |
A.D. 28년 38년 된 병자를 고침(요5:1~9) |
2차 갈릴리 사역 |
12제자를 세우심(마3:13-19), 산상설교(마5:1~7:28) 백부장의 종을 고침, 과부의 아들을 살림, 바다를 잔잔케 함 거라사 광인과 혈루증 여인을 고침, 야이로의 딸을 살림. |
3차 갈릴리 사역 |
A.D. 29년 오병이어 기적, 물위를 걸어가심. 수로보니게 여인의 딸을 고침, 칠병이어 기적, 베데스다의 소경을 고침 (마14:13~19:2) |
후기 유대 및 베레아사역 |
예루살렘 중심 사역(요7:10~10:39), 베뢰아 전도(요11:1~54) 나면서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심, 나사로를 살리심 소경 바디매오를 고치심, 무화과나무 사건 |
마지막 전도여행 |
A.D. 30년 1,2월 (눅17:12; 19:28) |
마지막 한 주간 |
A.D. 30년 4월 (마26:6~27:66) 예루살렘 입성, 성전 청결, 성전에서 가르치심, 성만찬 제정, 십자가 대속을 이루시고 무덤에 누이심. |
부활 후 승천 시까지 |
3일 만에 부활하심. 마리아와 여인들에게 나타나심. 엠마오 도상의 두 제자에게 나타나심,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40일 동안 계시면서 하나님나라의 일을 가르치심, 승천하심. |
(예수님의 출생과 유년기)
(헤롯 성전의 상상도)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예수님의 갈릴리 밖에서의 사역)
(예수님의 갈릴리에서 유대까지의 여정)
(예수님의 마지막 한 주간)
13. 초대교회 시대
<사도들의 활동>
|
1~7장 |
8~12장 |
13~28장 |
중 심 지 |
예루살렘 |
유대, 사마리아 |
안디옥, 땅 끝까지 |
중심지도자 |
베드로 |
베드로 / 바울 |
바울 |
기타 인물 |
12사도(특히, 요한), 스데반 |
빌립 집사, 고넬료 |
바나바, 실라, 디모데, 아볼로 |
선교 대상 |
유대인 |
이방인에게 옮겨짐 |
온 세상 만민 |
연 대 |
A.D. 30~36 |
A.D. 37~46 |
A.D. 47~66 |
(초대교회의 확산)
(바울의 회심과 초기 사역)
<바울의 제1차 선교여행: 행13:4~26>
개 요 |
구브로를 경유해서 소아시아 지역을 순회하면서 복음을 전했다. |
동역자 |
바나바, 마가 요한 |
행선지 |
수리아 안디옥 - 구브로 - 밤빌리아 버가 - 비시디아 안디옥 - 이고니온 - 루스드라 - 더베 - 루스드라 - 이고니온 -비시디아 안디옥 - 밤빌리아 버가 - 앗달리아 - 수리아 안디옥 |
비 고 |
중도에 마가 요한이 돌아가 버렸는데 이는 후일 불화의 원인이 되었다. |
<바울의 제2차 선교여행: 행15:40~18:22>
개 요 |
본래 소아시아지역을 재차 방문하고자 했으나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셔서 소아시아를 그대로 관통, 드로아에 이르렀으며, 여기서 마게도냐인의 환상을 보고 건너가 마게도냐와 아가야 지역(유럽)에 복음을 전하고 돌아왔다. |
동역자 |
실라(실루아노), 누가 의사, 디모데 등 |
행선지 |
수리아 안디옥 -길리기아 - 더베, 루스드라 - 브루기아 - 갈라디아 - 무시아 앞 - 비두니아 -드로아 - 빌립보 - 데살로니가 - 베뢰아 - 아덴 - 고린도 - 겐그레아 - 에베소 - 가이사랴 - 수리아 안디옥 |
비 고 |
마가 요한의 일로 바나바와 잠시 갈라섬. 바울은 실라를 데리고 2차 전도여행을 떠났으며, 바나바는 마가 요한을 데리고 구브로로 들어감. |
<바울의 제3차 전도여행: 행18:23~21:16>
개 요 |
소아시아의 중심지 에베소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머물면서(주후 53~56년경) 제자들을 세우고 교회를 굳건하게 세웠음. |
동역자 |
의사 누가, 디모데, 아볼로 등 |
행선지 |
수리아 안디옥 - 갈라디아 - 브루기아 - 에베소 - 마게도냐 - 헬라 - 빌립보 - 드로아 - 앗소 - 미둘레네 - 기오 앞 - 사모 - 밀레도 - 고스 - 로도 - 바다라 - 두로 - 돌레마이 -가이사랴 - 예루살렘 |
비 고 |
두란노 서원을 중심으로 제자 세우는 일에 전력했음. |
<바울이 로마에로의 여행: 행27:1~28:31>
개 요 |
바울은 로마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 하기 위해 로마행을 택했다. |
동역자 |
누가, 아리스다고 |
행선지 |
예루살렘 -가이사랴에서의 2년여 동안 수감생활- 다른 죄수들과 함께 로마행 시작 - 시돈 - 무라 - 니도 맞은 편 - 그레데의 미항 - ‘유라굴로’라는 광풍을 만나 표류 - 아드리아 바다 - 멜리데 - 수라구사 - 레기온 - 보디올 - 압비오 광장과 트레이스 타베르네(삼관) - 로마에서 2년 동안 자택연금생활 |
비 고 |
바울이 황제 가이사 앞에 상소, 죄수의 신분으로 로마로 이송되었다. |
<열두 사도의 행적>
예수께서 택하신 12 제자 | ||
이름 |
성 또는 별명 |
비고 |
시몬 |
베드로, 게바(반석) |
부친(요나 또는 요한), 고향(뱃새다, 가버나움), 직업(어부), 저서(베드로전후서), 유대인들에게 복음전파, 바벨론(로마)에까지 가서 복음을 전함. 로마에서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서 순교함. |
야고보 |
보아너게 (우뢰의 아들들) |
부모(세배대와 살로매), 요한의 형제 고향 또는 집(뱃새다, 가버나움, 예루살렘) 직업(어부), 예루살렘와 유대에서 전도, 헤롯왕에게 참수형을 당함. |
요한 |
야고보의 형제, 예수님의 사랑 받는 제자 직업(어부), 저서(요한복음, 요한1,2,3서, 요한계시록) 소아시아의 여러 교회에서 전파(특히 에베소) 밧모섬으로 유배되나 후에 석방되어 AD100년경 사망. | |
안드레 |
|
고향(뱃새다, 가버나움), 직업(어부), 베드로의 형제 원래는 세례요한의 제자였음. 스구디아, 헬라, 소아시아에서 전도, 십자가에 순교를 당함. |
빌립 |
|
고향(뱃새다), 브루기아에서 전도, 헤에라볼리에서 순교함. |
바돌로매 |
나다나엘 |
고향(갈릴리 가나), 아르메니아에서 전도하다가 순교 |
도마 |
디두모 |
고향(갈릴리), 바대, 바사, 인도에서 전도하다가 성 도마 산에서 순교했음. |
마태 |
레위 |
부모(알패오), 고향(가버나움), 직업(세리) 저서(마태복음), 에디오피아에서 순교했다고 함. |
소(小) 야고보 |
|
부모(알패와 마리아), 블레셋에서 애굽에서 전도했음. 애굽에서 순교를 함. |
유다 |
다대오, 르바오 |
부친(야고보), 고향(갈릴리), 앗수르와 바사에서 전도했음. 바사에서 순교했다고 전해짐. |
시몬 |
가나나인, 셀롯 |
고향(갈릴리), 십자가에 못박혀 순교했다고 전해짐. |
유다 |
가룟 |
부친(시몬), 고향(유대지방 가롯), 배반자 은 30에 예수님을 팔고 후에 스스로 목숨을 끊음. |
그리스도의 승천 이후에 사도가 된 인물들 | ||
맛디아 |
|
가룟 유다 대신 사도로 보선된 인물. 에디오피아에서 전도하고 순교했다고 전해짐. |
사울 |
바울로 개명 |
고향(길리기아 다소), 직업(장막 제조업) 이방인의 사도로 부름 받음. 소아시아를 비롯해 마게도냐와 아가야, 로마, (서바나까지) 다니면서 전도. 저서(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리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로마에서 네로에게 참수를 당함. |
바나바 |
요셉 |
고향(구브로), 지파(레위), 사도들로부터 ‘위로의 아들’이라는 ‘바나바’라는 별명을 부여받음. 사울(바울)의 초기 동역자, 함께 전도여행을 다녔음. |
<그 밖의 주요 인물>
스데반 |
초대교회의 초대 집사 7인 중 한 사람, 이방 출신의 헬라파 유대인, 성령과 지혜가 충만함.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증거 하다가 돌에 맞아서 순교. 기독교 최초의 순교자 |
빌립 |
초대교회의 초대집사 7인 중 한 사람. 별명(전도자) 이방출신의 헬라파 유대인, 사마리아 복음운동 주도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복음 전도, 아소도 여러 성을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가이사랴에 머묾. 처녀로 예언하는 딸 넷이 있었음. |
누가 |
수리아 안디옥 출신의 이방인, 직업(의사), 저서(누가복음, 사도행전) 바울의 사랑받은 의사로서, 바울이 로마감옥에 투옥되어 순교할 때까지 그와 동행함. 에베소나 비두니아에서 84세의 일기로 죽었다고 전해짐. |
마가 |
본명(요한), 고향(구브로), 집(예루살렘), 지파(레위인) 바나바의 생질이자 마리아의 아들. 바울과 바나바 등과 동역함. 바울이 죽은 후에는 베드로의 통역자로 활동, AD 64년경 알렉산드리아에서 순교했다고 전해짐. 저서(최초의 복음서인 마가복음) |
야고보 |
요셉과 마리아 사이에서 난 예수님의 친 동생. 초대교회의 최고의 지도자 공생애 기간 동안 줄곧 예수님이 메시야임을 의심했으나, 부활하신 예수님을 목격하고 성령을 체험한 뒤 사도들과 더불어 복음 전파 사역에 힘씀. 저서(야고보서), 유대 전쟁 발발 직전에 공회에서 돌에 맞아 순교함. 전승에 의하면 무릎이 낙타의 발처럼 되었다는 전승이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 철저하게 주의 권능에 의지하는 기도의 용사였던 것 같음(낙타무릎). |
유다 |
주의 형제 야고보의 동생.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 저서(유다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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