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 서
[3198]서간충비(鼠肝蟲臂)- 쥐의 간과 벌레의 팔이라는 뜻으로, 쓸모없고 하찮은 사람이나 물건을 이르는 말
[7275]서고동저(西高東低)- 우리나라 겨울철의 기압 배치. 시베리아 남쪽(우리나라에서 보면 서쪽)에 고(高)기압이, 태평양 쪽에 저(低)기압이 발달하는 현상.
[5239]서과피지(西瓜皮舐)- 수박 겉핥기. 일이나 물건의 내용도 잘 모르면서 겉만 아는 척하다. 아무 실속이 없다.
[14092]서기사인(庶幾斯人)~ 이 사람과 거의 가까워지느니라 <二十四詩品-司空圖>.
[ 5240] 서기중용(庶幾中庸)- 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우러지게 일하면 안된다.<天字文-0171>
[12022]서기지망(庶幾之望)- 거의 될 듯한 희망.
[5241]서동부언(胥動浮言)- 거짓말을 퍼뜨려 인심을 선동함
[12002]서류동입(西流東入)- 명당수는 서쪽에서 흘러 들어와 동쪽으로 들어가야 좋음.
[5242]서리지탄(黍離之歎)- 나라가 망하여 옛 대궐 터에 기장이 익어 늘어진 것을 보고 탄식함(영고성쇠가 무상함)
[0049]서문수연(西門粹宴)~ 서문경의 생일잔치 (금병매의 서문경)
[8741]서문지교(西門之郊)- 서쪽으로 난 문.
[5243]서방정토(西方淨土)- 아미타불(阿彌陀佛)의 정토를 말하며 극락정토(極樂淨土)라고도 한다.
[8727]서복과지(徐福過之)- ‘서복이 이곳을 지나다’라는 말,
[12401]서부진언(書不盡言)- 책은 말을 다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문장은 입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을 충분히 기록할 수 없다는 의미.
[10909]서북삼흉(西北三兇)- [14387]서불과차(徐市過此)~ 중국 진나라 때 진시황의 사자인 서불(徐市)이 한라산에 불로초를 캐러 왔다가 구하지 못하고 서쪽으로 돌아가면서 새겨놓은 글씨.
[ 0499]서불과처(徐市過處)- 중국의 야제사 서불이 불로초를 구하러 왔다가 쓴글.
[12115]서빈백사(西濱白沙)- 우도의 서쪽 바닷가에 하얀 홍조단괴해빈해수욕장을 말한다. <우도8경>
[8594]서사재료(書寫材料)- 종이나 그밖에 글로 남길만함 재료들을 말함.
[3197]서산낙일(西山落日)~ ① 서산에 지는 해 ② 세력?힘 따위가 기울어져 어쩔 수 없이 멸망하게 된 판국
[ 9806]서수획린(西狩獲麟)- 서쪽에서 사냥하다 기린을 잡음 [ 12059] 서수획린(西狩獲麟)- 서쪽으로 사냥을 나가 기린을 잡았다.
[ 9805]서시봉심(西施捧心)- 서시는 월왕 구천이 오왕 부차에게 바친 미인이다. [ 5244]서시빈목( 西施嚬目)- 남의 흉내를 냄
[ 1619]서심화야( 書心畵也)~ 글씨는 그사람의 정신을 나타내므로 심화라고 함,
[13409]서여기인(書如其人)- 글씨는 그 사람의 인격을 반영한다.
[ 8595]서예용구( 書藝用具)- 서예를 하기위한 용구나 재료들을 일컬음. [ 8137]서자서아(書自書我)-- 글은 글대로 나는 나대로, 곧 글을 읽되 정신은 딴 데 쓴다는 말. [12999]서장거여(逝將去女)- 이제는 너를 떠나
[ 5245]서절구투( 鼠竊狗偸)- 쥐가 물건을 훔치고 개가 남의 눈을 속이는것. 남모르게 숨어서 부당한 물건을 취하는좀도둑, [ 5246]서제막급( 噬臍莫及)- 기회를 잃고 후회해도 아무 소용이 없음 [ 7565]서족이기성명 (書足以記姓名)- 글은 자기 성씨와 이름만 쓸줄 알면 족하다는 의미로, 실천보다는 학식만 앞세우는 태도를 비꼬는 말로 쓰임,
[ 8769] 서졸비적(庶卒丕績)- 천함을 이겨내고 커다란 공적(功積)을 쌓음.
[13707]서지상하(西池常夏)~ 연못의 연꽃 구경하기
[14094]서지세화(書之歲華)~ 이것을 한 해의 풍광으로 지으면 <二十四詩品-司空圖>.
[13925]서천서역(西天西域)~ 옛날에 '인도(印度)'를 일컫던 말.
[ 12003]서출동류(西出東流)- 서쪽에서 나와 동쪽으로 흘러가는 명당수, [ 11879]서호근언(庶乎近焉)- 거의 도리에 가깝다 하겠다. <朱子家訓>
[ 8799]서호낙조( 西湖落照)- 서호 노을에 드리운 여기산 그림자 ( 수원8경) [ 9979]서화동원(書畵同源)- '글씨와 그림의 근원은 같다'라는 의미 [ 0541]석고대죄( 席藁待罪)- 거적을 깔고 엎드려서 임금의 처분이나 명령을 기다리던 일. [ 3192]석과불식( 碩果不食)- 큰 과일은 다 먹지 않고 후손을 위하여 남김. 즉 자신의 복을 버리고 후손의 복을 받들어 줌
[ 3191]석권지세( 席卷之勢)- 돗자리를 마는 기세라는 뜻으로, 세력이 빠르고 거침없이 휩쓸어 나가는 기세를 이르는 말.[ 8876] 석마회귀(石馬回歸)- 돌말이 다시 돌아옴.
[12942]석복종길(釋服從吉)- 상복을 벗고 즐거움을 따름. [不孝]
[5247]석분리속( 釋紛利俗)- 註釋:以上 八人의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에 이롭게 하였다. <天字文-0233>
[1623]석불가난(席不暇暖)~ 자주 드나들어 방이 따뜻할 겨를이 없다는 뜻.
[5248]석불반면(石佛反面)- 돌부처가 얼굴을 돌린다는 뜻으로, 아주 미워하고 싫어함을 비유 하여 이르는 말.
[12998]석서석서(碩鼠碩鼠)- 큰 쥐야, 큰 쥐야
[ 8720]석소영루(昔所營壘)- 옛날어느곳에 영루가 있었다. [ 5249]석전경우( 石田耕牛)- 자갈밭을 가는 소란 뜻으로, 황해도 사람의 근면하고 인내심이 강한 성격을 평한 말.
[ 12011]석정감열(石井甘冽)- 돌로 된 샘물의 물은 달고 맑다.네모지게 조성된 석조 우물이다. [ 7208]석침대해( 石沈大海)- 돌이 바다에 가라앉은 듯 자취를 감추다.
[7566]석파천경(石破天驚)- 돌이 깨지자 하늘이 놀란다. 뜻밖의 일 때문에 사람이 크게 놀랐을 때 쓰는 성어다.
[13276]석학홍유(碩學鴻儒)- 학문(學問)이 높은 경지에 도달한 대학자의 비유(比喩).
[5250]석화광음(石火光陰)~ 돌이 마주 부딪칠 때 불빛이 번쩍하는 것과 같이 세월이 아주 빠름을 비유하는 말
[13926]석화찬연(石火讚蓮)~ 좌우쌍포로 연달아 내칠때는 찬탄을 금치못하는 공격 방법.
[ 6691]선가귀감( 禪家龜鑑)- 조선중기의 서산휴정(西山休靜,1520-1604)스님은 유명한 저서,
[13275]선건전곤(旋乾轉坤)- 나라의 폐풍(弊風)을 크게 고침.
[ 0260]선견지명( 先見之明)- 앞일을 미리 보아서 판단하는 총명. 앞일을 미리 내다보는 밝은 슬기
[ 7567]선경후사(先景後事)- 먼저 자연 경치를 묘사하고 그뒤에 화자의 정서나 심사를 묘사하는 한시의 시상 전개법. [12397]선공무덕(善供無德)- 부처님께 공양을 아무리 잘 드려도 아무 공덕이 없다. 남을 위해 힘써 일해도 그것에 대한 소득이 없음.
[0661]선공후사(先公後私)- 공적인 일을 먼저하고 사적인 일을 뒤로 미룸
[1642]선기영인(善氣迎人)~ 자연그대로 꾸밈이 없는 사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사람을 대함,
[1167]선기옥형(璿璣玉衡)~ 옛적 천체를 관측하던 기계.
[5251]선기현알(璇璣懸斡)- 선기는 천기를 보는 기구이고 그 기구가 높이 걸려 도는 것을 말함.<天字文-0239>
[0321]선남선녀(善男善女)- 보통사람
[3673]선농일여(禪農一如)-- 선과 농사가 둘이 아님.
[9037]선능수학(善能修學)- 능히 닦고 배워서
[3186]선대부인(先大夫人)- 돌아가신 남의 어머니를 높여 이르는 말.
[7557]선덕공이(善德公理)- 착함과 덕은 똑같은 것이다.
[0505]선두주자(先頭走者)- 맨앞 첫번째로 달리는 사람,혹은 계주운동 선수,
[9804]선례후병(先禮後兵)- 먼저 예의를 차리고 나중에 싸움을 한다고 했거늘,
[5252]선례후학(先禮後學)- 먼저 예의를 배우고 나중에 학문을 배우라는 뜻. 예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
[ 7909]선로읍지(蟬露泣枝)-- 아침이슬을 맞고 흐느끼는 매미와 같다. [13274]선린정책(善隣政策)- 이웃 나라와 친선하기 위한 정책을 말한다.
[ 3185]선망후실( 善忘後失)~ 앞에서는 잊고, 후에는 잃는다함이나 자꾸 잊어버리기를 잘한다는 말.
[9803]선문후무(先文後武)- 먼저 권법으로 싸워보고 결판이안 나거든 무기를 쓰기로 함
[9321]선민사상(選民思想)- 종교적인 의미에서 신이 특정한 민족 혹은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선택했다는 사상.
[5253]선발제인(先發制人)- 전쟁에서 기선을 제압해야 승리할 수 있다는 뜻.
[13273]선병자의(先病者醫)- 사물(事物)에 경험 있는 사람을 가리킴.
[ 1630]선사려사( 先事慮事)~ 일이 생기기 전에 그에 대한 준비를 생각한다는 뜻. [ 7568]선사좌우(善事左右)- 임금의 좌우에 있는 사람을 잘 섬겨야 진급한다.
[ 0427]선상난민( 船上難民)- 작은 배로 해상 탈출하는 난민.= 보트피플
[8770]선생수명(先生授命)- 선한테 생명을 바치다.
[8704]선생시사(先生是師)- 내 선생이다.
[8721]선생유언(先生有言)- 선생님의 말씀이 계셨다.
[1648]선선악악(善善惡惡)~ 선행과 악행을 잘 분별 함, 직필로 역사를 씀,
[3180]선성탈인(先聲奪人)- 1. 먼저 소문을 퍼뜨려 남의 기세를 꺾음. 2. 먼저 소리를 질러 남의 기세를 꺾음.
[3179]선시선종(善始善終)- 처음이나 끝이나 한결같이 잘 함.
[5254]선시어외(先始於巍)- 가까이 있는 너부터 또는 말한 사람부터 시작하라는 말
[6956]선시이지(先時而知)- 때가 오기 전에 알고
[3178]선실기도(先失其道)- 어떤 일을 하는 데 있어 먼저 그 방법을 그르침.
[0266]선심공약(善心公約)- 국민에게 실행할것을 베푸는 착한 마음.또는 약속,
[6955]선아무시(先我無始)- 과거의 나는 비롯이 없고
[3174]선악지보(善惡之報)- 선악에 대한 응보(應報).
[8813]선암모종(仙唵暮鍾)- 삼선암의 저녁 종소리 (서산8경)
[10683]선양혁명(禪讓革命)- 남에게 왕위를 물려주는 혁명.
[3172]선여인교(善與人交)- 남을 공경하여 오래 잘 사귐.
[11998]선욕인견(善欲人見)- 착한 일을 남에게 보이고자 하면 <朱子家訓>
[5255]선용이해(善用利害)- 이해관계를 잘 이용하다
[1733]선우후락(先憂後樂)- 근심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거운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함.(어진 사람의 마음씨)
[9802]선원적화(仙猿摘花)- 신선 원숭이 처녀를 범하다
[8877]선원청규(禪苑淸規)- 절간의 수도승은 오훈을 금한다 했는데 바로 오훈이 정욕을 자극하는 오신채이기 때문이다.
[5256]선위사막(宣威沙漠)- 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 까지 퍼졌다.<天字文-0151>
[13029]선유선보(善有善報)- ‘착한 사람에게는 좋은 보답이 있다’는 말이다.
[5257]선유자익(善游者溺)- 헤엄을 잔치는 사람은 물에 빠져 죽기 쉽다. 즉 자기의 재능을 과신하면 화를 입게 된다.
[7569]선의순지(先意順旨)- 그 사람이 생각하기도 전에 눈치 빠르게 의중을 알아채고 뜻을 좇는다는 의미.
[7558]선의행락(善意行樂)- 착한 뜻 행하기를 즐겨하며 살자.
[5258]선의후리(先義後利)- 먼저 의를 따지고 나중에 이익을 추구한다.
[10908]선인부호(仙人)-
[12399]선인선과(善因善果)- 선한 일로 인하여 선한 결과를 얻는다는 뜻으로, 불가(佛家)에서 선업(善業)을 닦으면 그로 말미암아 반드시 좋은 업과(業果)를 받는다는 의미.
[9801]선인지로(仙人指路)- 신선이 손을 들어 길을 가르키는 모양으로 권법이나 검법에 쓰인다.
[12400]선인피해(善人被害)- 착하고 좋은 사람들이 피해를 많이봄.
[7559]선인후기(先人後己)- 남을 먼저 하고 나를 뒤에 하는 겸손한 덕을 가져라.
[3165]선입주견(先入主見)- 사람,사물,주의등에 대하여 실제의 경험보다 앞서,미리 마음속에 부정확하게 알고 있는것으로 해서 형성된 고정적인 관념이나 견해,
[7570]선입지어(先入之語)- 먼저 들어온 말이라는 의미로, 선입견과 같은 뜻이다. 먼저 들은 이야기는 이미 그 사람의 마음을 흔들어 놓기 때문에 공저한 평가를 하는 데 방해가 된다는 말이다.
[10943]선자불변(善者不辯)- 선한 사람은 말이 능숙하지 않고,
[5259]선자옥질(仙姿玉質)- 용모가 아름답고 재질도 뛰어남
[7571]선자위모(善自爲謀)- 자기 속셈을 차리는 데 뛰어나다는 의미.
[9800]선장퇴운(仙掌推雲)- 높은 산위의 구름을 신선이 걷어내는 모습,
[0925]선전포고(宣戰布告)- 상대국과 전쟁상태에 있다는 일방적인 의사표시.
[5260]선종외시(先從?始)- 먼저 외로부터 시작하라. 큰일을 이루려면 먼저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5261]선주운정禪主云亭)- 운과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天字文-0156>
[3168]선주후나(先奏後拿)- 죄를 범한 칙임관을 잡을 때, 임금에게 먼저 아뢰고 잡던 일.
[7207]선주후면(先酒後麵)- 먼저 술을 마시고 난 뒤에 국수를 먹는다는 말.
[1636]선즉제인(先則制人)- 선수를 쓰면 남을 제압할 수 있음
[9307]선지선각(先知先覺)- 먼저 깨닫고 각성함.
[3167]선참후계(先斬後啓)~ 군대의 기율을 어긴 사람을 먼저 처형한 다음에 임금에게 아뢰던 일
[ 6952]선천후천( 先天後天)- 우주일년의 전반기 즉우주일년의 봄여름을 선천이라 하며,후반기 즉가을겨울을 후천이라함. [ 7940] 선침온금(扇枕溫衾)-- “베개를 부채질하고 이불을 따뜻하게 하다” [12801]선패유기(善敗由己)- 성공과 실패는 자기로부터 말미암음.
[ 3602]선풍도골( 仙風道骨)--신선의풍채와 도인의 골격,곧뛰어나게 고아한 풍채
[9799]선풍소엽(旋風掃葉)- 바람이 불어 낙엽을 쓸듯 발로 상대를 쓸어버릴 기세.
[8826]선학노송(仙鶴老松)- 선학산의 천년 노송을 말한다.
[9798]선학량시(仙鶴亮翅)- 선학태극권
[0976]선행기언(先行基言)- 먼저 행하고 다음에 말함.
[5262]선행후교(先行後敎)- 선인의 행위를 들어 후학을 가르침.
[3163]선화후과(先花後果)- 먼저 꽃이 피고 나중에 열매가 맺힌다는 뜻,먼저 딸을 낳고 나중에 아들을 낳음을 이르는 말.
[3162]선후지책(善後之策)- 뒷갈망을 잘하려는 계책.
[5263]설감무정(說感武丁)- 부열이 들에서 역사함매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이 되었다.<天字文-0140>
[5264]설니홍조(雪泥鴻爪)- 눈이 녹은 진땅에 큰 기러기가 걸어가 발자취를 남기나 그것은 곧 사라진다.(인생이 허무함)
[3584]설리춘풍(雪裏春風)--눈 속에 부는 봄바람
[1654]설망어검(舌芒於劍)- 혀는 칼보다 날카로움
[9797]설망우검(舌芒于劍)- 혀는 칼보다 날카로움.
[1075]설병지지(舌甁之智)- 병을 기울여 물을 풀 정도의 지혜로 형편없이 작은 지혜를 의미
[5265]설부화용(雪膚花容)- 흰 살결에 고운 얼굴 (미인의 얼굴)
[0558]설상가상(雪上加霜)- 눈 위에 또 서리가 내린다는 뜻으로, 어려운 일이 겹침.
[5266]설상가상(舌上加上)- 혓바닥 위에 또 혓바닥 있다
[11541]설성성불(說性成佛)-
[0081]설아전락(雪娥轉落)- 雪娥가 금병매에서 탈락 되는 장면,
[0067]설야환오(雪夜歡娛)- 눈내리는 밤에
[0987]설왕설래(說往說來)- 서로 辯論을 주고받으며 옥신각신함
[5267]설우운풍(雪雨雲風)-- 진눈깨비와 눈바람.
[13272]설월풍화(雪月風花)- 자연(自然)의 경치, 사계절의 경관을 말함.
[ 3161]설저유부( 舌底有斧)- 혀 아래에 도끼가 들었다는 뜻으로, 말을 잘못하면 화를 불러 일으키니 말을 늘 삼가라는 말.[12398]설중사우(雪中四友)- 눈 속의 네 벗이라는 뜻으로, 겨울에도 즐길 수 있는 네 가지 꽃. 곧 옥매(玉梅), 다매(茶梅), 납매(臘梅), 수선(水仙)을 이르는 말.
[ 1658]설중송백( 雪中松柏)- 송백은 눈 속에서도 그 색이 변하지 않는다 하여 사람의 節操가 굳은 데 비유하는 말이다.
[13271]설중송탄(雪中送炭)- 눈 속에 갇혀 있는 사람에게 숯을 보내 준다'는 뜻으로 괴로움에 처해 있는 사람을 구해 주는 것.
[ 1089]섬섬옥수( 纖纖玉手)- 가냘프고 고운 여자의 손
[7572]섭공호룡(葉公好龍)- 섭공이 용을 좋아하듯 겉으로는 좋아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1664]섭족부이(攝足附耳)~ 주의 하라고 깨우쳐 주는것,
[3516]섭직종정(攝職從政)- 벼슬에 올라 정사를 쫓으니 국가정사에 종사 한다.<天字文-0078>
[5268]성경시보(誠敬是寶)- 성실 공경 이것이 보배다.
[ 7560] 성경제일(誠敬第一)- 모든 일에 정성을 드리고, 공경을 하면 제대로 이루어진다. [12396]성공무덕(聖供無德)- 성인에 공양해도 덕이 없다는 뜻으로, 부처에게 공양해도 아무런 공덕이 없을 때처럼 남을 위하여 노력만 하고 얻은 것이 없다는 의미.
[ 5269]성공예감( 成功豫感)- 일이 성공하는걸 이전에 미리 느낌.
[ 7573]성공자퇴(成功者退)- 공을 이룬 사람은 때를 알고 물러나야 걱정이 없다는 말.
[5270]성궁기계( 省躬譏誡)- 기롱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라. <天字文-0177>
[14428]성궁유인(省躬惟寅)~ 몸뚱이를 살펴 오직 공경하네
[ 7213]성기능인( 盛?凌人)- 오만한 기세로 남들을 깔거나. 매우 거만스럽다.
[ 3157]성기상통( 聲氣相通)- 1. 소식이 서로 통함. 2. 마음과 뜻이 서로 통함.[ 9796]성기성물(成己成物)- '나를 이루는 것과 만물을 이루는 것이 다르지 않다 [ 0966]성동격서( 聲東擊西)- 병법의 하나로 동쪽을 친다고 소리 질러 놓고 실제로는 서쪽을 친다.
[ 9308]성마전설(聖魔??)- [ 7574]성명낭자(聲名狼藉)- 명성이 사방에 자자하다는 의미.
[ 7274] 성명철학(姓名哲學)- 성명을 음양 오행설로 풀어 길흉을 가리는 점(占)의 한 가지 [ 8220]성불다시(成佛多時)-- 이 몸이 오래 전에 부처가 되었으리. [13270]성불성간(成不成間)- 하여간 어찌 되든지.
[ 8888]성불의지(成佛意志)- 부처가 되소싶은 의지. [ 6668]성불작조( 成佛作祖)- 부처가 되고, 조사가 됨, [ 9795]성선지설(性善之說)-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선한 본성을 지니고 태어난다는 맹자의 인성론
[14430]성성견경(惺惺堅硬)~ 마음 가짐 굳고 단단하네,
[14429]성성적적(惺惺寂寂)~ 성성(惺惺)은 마음 즉 수상행식(受想行識) 중 식(識)만 생생히 깨어 있는 것을 말한다. 번잡한 움직임(行)을 멈춘, 그친(止) 상태이다.적적(寂寂)은 수상이 滅한 것을 말한다.
[9320]성세인연(醒世姻緣)- 세상을 흔든 인연, 포송령의소설책, [ 9047]성소작지(成所作智)- 도를 닦아서 얻는 지혜(智慧)
[ 1144]성수불루( 盛水不漏)- 가득 찬 물이 조금도 새지 않는다는 뜻,사물이 빈틈없이 꽉 짜였거나 매우 정밀함을 이르는 말.
[7561]성실재근(成實在勤)- 성공의 열매는 부지런 함에 있다.
[7562]성실정직(誠實正直)- 정성을 실제로 들이고, 정당한 것도 하나가 되어야 한다.
[0693]성심성의(誠心誠意)- 참되고 성실(誠實)한 마음과 뜻,
[ 7563] 성심화기(誠心和氣)- 성실한 마음과 화평한 기운을 갖고 살아가자. [13756]성아라한(成阿羅漢)~ 아라한을 이루었으며,
[ 9797]성악지설(性惡之說)- 사람의 본성은 본래부터 악하다는 순자의주장. [ 7908]성안미진(星眼微瞋)- 부릅떠진 별과 같은 눈.
[ 7575]성야소하( 成也蕭何)- 일을 성사시키는 이나 그릇되게 만드는 이나 같은 사람이라는 뜻이다.
[ 7564] 성애경신(誠愛敬信)- 성실과 사랑, 공경과 믿음으로 생활하자.[ 0503]성애기예( 性愛技藝)- 남여간의 애정을 나타내는 재주나 예능,
[12395]성유단수(性猶湍水)- 성품은 여울물 같다는 뜻으로, 세차게 흐르는 여울의 물이 동서 어느 쪽으로도 흐를 수 있듯이, 사람의 본성은 차하게도 되고 악하게도 됨을 이르는 말.
[13269]성인군자(聖人君子)- 덕과 지혜(智慧)와 학식(學識)이 뒤어나 남의 존경(尊敬)을 받는 사람.
[ 11830]성인지도(聖人之道)- 하늘의 도는 이롭게 하며 해치지 않고, [ 5271]성인지미( 成人之美)- 남의 뛰어난 점을 도와 더욱 빛나게 하는 일 [ 5272]성인지언( 聖人之言)- 성인(聖人)의 말씀
[5273]성자필쇠(盛者必衰)- 한 번 성한 자는 반드시 쇠할 때가 있다는 말.
[0315]성적무기(性的武器)- 남녀 간의 육체적 관계나 남성, 여성의 육체적 특징과 관련된. 또는 그런 武器.
[0317]성적추파(性的秋波)- 성적으로 비꼬는 말을 하여 모욕하는것.음란한 눈빛으로 뚫어지게 쳐다보거나 추파를 던지는 것
[3534]성정정일(性靜情逸)--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고요함은 천성이요,동작함은 인정이다.<天字文-0097>
[ 9038]성주괴공(成住壞空)- 세계가 성립되는 지극히 긴 기간인 성겁(成劫), 머무르는 기간인 주겁(住劫), [13268]성죽흉중(成竹胸中)- 성공(成功)의 전망을 가리키는 말로 성공(成功)할 전망이 충분히 있다는 의미(意味)로 쓰임.
[ 5274]성중형외( 城中形外)~ 속마음에 들어 있는 참된 것은 숨기려 해도 자연히 밖으로 나타나게 됨.
[14093]성지어강(聲之於羌)~ 호돌기 피리소리가 일어나는구나 <二十四詩品-司空圖>.
[ 3156]성천포락( 成川浦落)- 논이나 밭 따위가 냇물에 스쳐 떨어져 나감.[ 6953]성철시작(聖哲時作)- 거룩한이,밝은이들이 그 폐단을 바로 구하시니, [ 9038] 성취구경(成就究竟)- 구경까지 성취하고
[13753]성취보리(成就菩提)~ 보리심을 성취함이,
[ 9039]성취증장(成就增長)- 성취하고 자라게 하며 [ 11725]성친별서( 省親別墅)- 홍루몽에서 황비로 봉한 가보옥의 누나 가원춘이 친정을 방문할때 사용하던 곳(대관원). [ 9793]성타구진(星打勾陳)- 별이 구진(勾陳;북극성)을 때린다는 것. [ 8771]성피지죄(聲彼之罪)- '적의 죄를 성토하고 우리의 억울함을 밝힌다 [ 3155]성하지맹( 城下之盟)- 적에게 성을 정복당하고서 항복하여 맺은 강화(講和)의 맹약(盟約). 대단히 굴욕적인 강화.
[ 8665]성학십도(聖學十圖)- 朝鮮14대 선조(宣祖) 1년(1568)에 이황이 지은, 성학의 대강을 그림으로 풀이한 책(冊) [ 9048] 성해무풍(性海無風)- 진여(眞如)의 이성이 깊고 넓음을 무풍바다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13267]성현군자(聖賢君子)- 성인과 현인과 군자. 곧 지식과 덕망이 뛰어난 사람을 말한다.
[ 5275]성호사서( 城狐社鼠)- 임금 옆에 있는 간사한 신하
[5276]성화요원(星火燎原)- 별똥처럼 작은 불이 들을 태우듯 사소한 것을 방치하면 나중에 매우 큰 재난을 가져온다.
[9792]성횡두전(星橫斗轉)- 보통 별은 밤하늘을 동에서 서로 가로지는데 비해 북두칠성만은 북극성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모양이다,
[3421]세고취화(勢孤取和)- 자기편의 세력이 약할 때는 화평을 취하라는 뜻
[0121]세교지간(世交之間)- 대대로 교분이 있는 사람,
[1042]세궁역진(勢窮力盡)- 곤궁한 처지에 빠져 꼼짝할 수 없게 됨.
[3151]세균역적(勢均力敵)- 세력이 서로 균등하여 힘이 엇비슷함.
[3150]세답족백(洗踏足白)- 상전의 빨래에 종의 발뒤꿈치가 희어진다는 뜻으로 남의 일을 하여 얻어지는 소득
[0507]세대교체(世代交替)- 신세대(新世代)가 구세대(舊世代)와 교대(交代)하여 어떤 일을 맡아 봄
[5277]세덕장상(世德長祥)- 덕으로 처세하면 길이 상서롭다.
[3146]세록지신(世祿之臣)- 대대로 나라에서 녹봉을 받는 신하.
[5278]세록치부(世祿侈富)- 대대로녹이 사치하고 부하니 제후자손이 세세관록이 무성하리라.<天字文-0129>
[1676]세리지교(勢利之交)- 권세와 이익을 얻기 위한 교제.
[ 6954] 세모방달(世慕放達)- 세상이 방자함을 좋아하여 사사로써 공중(公衆)을 해롭게 하니
[13266]세무십년(勢無十年)- 세도가 십년을 가지 못한다. 사람의 권세와 영화는 오래 가지 못한다는 뜻.
[10907]세박피상(細薄皮相)- 피부가 얇고 곱다
[ 5279]세불십년( 勢不十年)- 세도는 10년을 못 간다는 말.
[13265]세불아여(歲不我與)- 시간은 나를 위해 기다려주지 않는구나.
[13264]세불아연(歲不我延)- 세월(歲月)은 덧없이 지나가 나를 기다리지 아니함. = 歲不我與(세불아여)
[ 3145]세불양립( 勢不兩立)- 서로 엇비슷한 힘을 지닌 두 세력이 함께 존재할 수 없음. 즉 한 세력권 안에서 권력을 나눌 수 없거나 우두머리가 둘일 수 없다는 말이다.
[ 7576]세사부운( 世事浮雲)- 세상일이란 뜬구름과 같은 것이니 물어서 무엇하겠느냐 라는 뜻,
[ 7577]세세불철(世世不輟)- 대대로 제사가 끊이지 않는다는 뜻으로, 후손들이 조상을 잘 받을어 모신 것을 비유한 말이다.
[ 9040]세세생생(世世生生)- 불교(佛敎)에서 몇 번이고 다시 환생(還生)함을 이르는 말
[ 3143]세세연년( 歲歲年年)- 여러 해를 거듭하여 계속 이어짐.
[3140]세소고연(勢所固然)- 사세가 그렇지가 아니할 수가 없음
[5280]세속오계(世俗五戒)- 화랑들에게 지켜야 할 다섯 가지 계율.(事君以忠 事親以孝 交友以信 臨戰無退 殺生有擇)
[13263]세속지인(世俗之人)- 세상 풍속 따라 사는 사람을 말한다.
[12943]세수봉직(洗手奉職)- 손을 씻고 공직에 봉사함.
[ 5281] 세숙공신(稅熟貢新)- 곡식이 익으면 부세하여 국용을 준비하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天字文-0167>
[12046]세시봉사(歲時奉祀)- 일년중 때때로 제사를 받들다.
[0875]세시풍속(歲時風俗)- 일상생활에서 계절에 따라 관습적으로 되풀이되는 민속.
[13262]세심초면(洗心草面)- 몸과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
[5282]세심화친(洗心和親)- 마음을 씻어내고 화목하고 친하게
[5283]세여파죽(勢如破竹)- 기세가 대나무를 쪼개는 것과도 같다는 뜻.(=破竹之勢)
[5284]세요미인(細腰美人)- 허리가 가늘고 낭창하며 늘씬한 동양미인.
[5285]세요설부(細腰雪膚)- 가는 허리와 눈같이 흰 피부를 가진 여자
[3139]세월여류(歲月如流)- 세월이 흐르는 물과 같다는 뜻으로, 세월이 매우 빨리 흘러감을 이르는 말.
[0802]세월유수(歲月流水)- 지나가는 시간이 흐르는 물 과 같음.
[8136]세유백락(世有伯樂)-- 세상에 백락(伯樂)이 있어야 천리마(千里馬)도 있는 것이다.
[7578]세이공청(洗耳恭聽)- 귀를씻고 남의 말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귀담아 듣는 것을 이르는 말.
[3138]세장지지(世葬之地)- 대대로 묘를 쓰고 있는 땅.
[5286]세전지물(世傳之物)-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물건.
[ 1670]세제기미( 世濟其美)~ 후대의 사람이 전대사람의 아름다움을 따라 이룸,
[13755]세존설아(世尊說我)~ 세존이 저를 일러,
[13754]세출세간(世出世間)~ 출세간을 초월하여,
[ 11804]세출현량(世出賢良)- 어질고 착한 사람이 출세 한다. [ 7579]세태염량(世態炎凉)- 뜨겁고 차가운 세태라는 뜻이니 권세가 있을 때에는 아첨하여 쫓고 권세가 떨어지면 푸대접하는 세속의 형편을 말한다.
[ 3137]세풍사우( 細風斜雨)~ 비껴 부는 바람과 가늘게 내리는 비. [ 3648]세한고절( 歲寒孤節)--혹독한 고통을 견디어내는 외로운 절개,추운 계절에도 혼자 푸르른 대나무. 겨울.
[0853]세한삼우(歲寒三友)- 겨울철 관상용인 소나무, 대나무, 매화나무.
[5287]세한송백(歲寒松柏)- 임금 옆에 있는 간사한 신하를 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