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하나님께 마음을 손길은 이웃에게 원문보기 글쓴이: 박화란
월 |
주 |
월일 |
학습주제 |
지도내용 |
준비물 |
시수 |
비고 |
4 |
1 |
4 3 |
자신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
자신에 대한 개념화, 인지수준 파악 |
연필, 지우개, 크레파스, 스케치북 |
|
|
4 5 |
HTP |
사전검사 |
연필, 지우개, |
|
| ||
2 |
4 10 |
나무그림 |
크레파스로 나무를 그린 후 손바닥으로 물감을 찍어 표현 |
크레파스, 물감,4절 도화지 |
|
| |
4 12 |
동물 가족화 |
가족을 동물로 표현 환경에 대한 탐색 |
크레파스, 스케치북 |
|
| ||
3 |
4 17 |
자유화 |
정서와 관심사를 알아본다. |
크레파스, 스케치북 |
|
| |
4 19 |
얼굴 만들기 |
지점토에 물감을 섞어 모양을 만들고 고무찰흙으로 표정을 만든다 |
지점토, 물감,고무찰흙 |
|
| ||
4 |
4 24 |
만다라 그림 |
만다라 색칠 후 오려서 공동으로 꾸민다. |
색연필 |
|
| |
4 26 |
밀가루 반죽으로 모양 만들기 |
밀가루에 물감을 섞어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든다. |
밀가루, 물감 |
|
| ||
5 |
1 |
5 1 |
돌려 그리기 |
한사람씩 그림을 돌려가며 바꿔 그린다. |
스케치북, 색연필 |
|
|
5 3 |
폐품을 이용한 조형 활동 |
페트병에 아크릴 물감으로 그린다. |
페트병, 아크릴물감 |
|
| ||
2 |
5 8 |
손가락 그림 |
지점토판에 아크릴물감으로 손가락 그림 |
지점토, 아크릴물감 |
|
| |
5 10 |
공판화 |
물감을 스펀지로 묻힌후 모양을 두드려서 나타내 본다. |
물감, 스펀지,스케치북 |
|
| ||
3 |
5 15 |
솜을 이용한 꾸미기 |
솜을 둥글게 말아서 동물을 표현해본다. |
약솜, 물감,스케치북 |
|
| |
5 17 |
LMT 풍경그림 |
지시에 의해 풍경을 완성해 간다. (내면의 세계) |
스케치북, 크레파스 |
|
| ||
4 |
5 22 |
손바닥 석고 뜨기 |
손바닥을 석고로 뜬후 물감으로 색칠한다. |
석고가루, 찰흙, 아크릴물감 |
|
| |
5 |
5 29 |
목걸이 만들기 |
끈에 데코레이션찰흙으로 모양을 만들어 붙인다. |
데코레이션찰흙 |
|
| |
5 31 |
한지에 난화그림 |
한국화 기법으로 난화를 그림 |
화선지3장, 물감 |
|
|
월 |
주 |
월일 |
학습주제 |
지도내용 |
준비물 |
시수 |
비고 |
6 |
1 |
6 5 |
스티로폼 공으로 구성하기, 협동작품 |
우드락판 위에 이쑤시개에 공을 찔러 구성 |
4절 우드락판, 스티로폼공, 이쑤시개 |
|
|
6 7 |
색한지를 구겨 바다풍경 꾸미기 |
색한지를 구겨 바다풍경 꾸미기 |
색한지(푸른색계열) 물풀, 스케치북 |
|
| ||
2 |
6 12 |
비누방울 그림(협동작품) |
물감을 섞은 비누방울을 만들어 빨대로 분다. |
물감, 세제,4절도화지,빨대 |
|
| |
6 14 |
색한지위에 락스그림 |
색한지위에 면봉에 락스를 묻혀 그림 |
색한지, 면봉 |
|
| ||
3 |
6 19 |
꼴라쥬 |
잡지를 오려서 선물 주기 활동 |
잡지(상품이 많이 있는 전단등) |
|
| |
6 21 |
핑거 페인팅(협동작품) |
물감을 도배풀에 섞어 핑거 페인팅함 |
도배용풀, 물감, 전지 |
|
| ||
4 |
6 26 |
손본뜨기(점묘화) |
좋아하는 사람, 싫어 하는 사람 |
스케치북, 싸인펜, 볼펜 |
|
| |
6 28 |
수수깡조각으로 구성하기 |
수수깡조각을 잘라 구성하기 |
수수깡, 가위, 우드락판8절 |
|
| ||
7 |
1 |
7 3 |
패턴 꾸미기 |
색도화지를 잘라 패턴꾸미기 |
색도화지(3~5)풀,스케치북 |
|
|
7 5 |
번지기 그림 |
물감 번지기 활동을 통해 감정이완 |
4절도화지, 물감,붓 |
|
| ||
2 |
7 10 |
신체 본뜨기(협동) |
신체 본뜨기를 해서 꼴라쥬 한다 |
전지,크레파스 ,꼴라쥬할수 있는 물건 |
|
| |
7 12 |
자유화 |
현재 관심사를 알아본다. |
스케치북, 크레파스 |
|
| ||
3 |
7 19 |
곡식 꼴라쥬(협동작품) |
퍼즐 맞추기처럼 꾸민후 완성 |
여러 가지 곡식(콩, 팥, 보리등) |
|
| |
7 24 |
풍선에 네임펜으로 얼굴 그리기 |
풍선에 얼굴표현을 해보고 날려보며 활동 |
풍선5개, 네임펜 |
|
| ||
4 |
7 26 |
HTP |
사후검사 |
연필,지우개 |
|
| |
7 31 |
나무그림 |
사후그림으로 자아상을 봄 |
4절도화지,크레파스, 물감 |
|
|
가족의 긍정적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미술 치료 계획서
단계 |
회기 |
주제 |
활동내용 |
기대효과 |
준비물 |
도입 |
1 |
자기소개 ‘별칭짓기’ |
자기 자신을 소개하고 매체를 이용해 표현해 본다. |
자기 자신에 대한 이미지 파악 |
A4용지, 연필, 지우개 |
2 |
KHTP 심리진단 |
집, 나무, 사람을 그려보고 이야기한다. |
가족의 심리 상태 파악 |
A4용지, 연필, 지우개, 색연필 | |
3 |
물고기 가족화 |
어항 그림에 가족을 물고기화 해서 그린다. |
가족 간의 친밀도와 개인의 감정 파악 |
어항그림, 연필, 지우개, 싸인펜, 색연필 | |
표출 |
4 |
꼴라쥬 ‘내가 좋아하는 것’ |
내가 좋아하는 것을 잡지에서 오려내어 도화지에 붙여 꾸민 후 이야기 한다. |
자신과 가족 구성원의 성향 파악, 친밀한 상호작용 경험 |
도화지, 여러 가지 잡지, 가위, 풀, 즐거운 음악 |
5 |
가족 만다라 |
다양한 만다라 문양가운데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색칠한 후 그림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함께 나눈다. |
가족 내 심리 파악, 타인 감정 수용 및 유대감 증진 |
여러 가지 만다라, 색연필, 즐거운 음악 | |
6 |
신문지 놀이 |
물감이나 펜으로 신문지에 낙서를 하고 숨은 그림을 찾는다. 숨은 그림을 오린 후, 남은 신문지를 마음대로 찢은 후 포장지로 예쁘게 꾸민다. 오려낸 숨은 그림을 포장지에 붙인다. |
개인의 감정 표출, 부정적 감정의 승화, 가족의 정체성 인식 |
신문지, 물감, 펜, 포장지, 리본, 투명테이프, 즐거운 음악 | |
7 |
색점토 놀이 ‘내게 필요한 것’ |
색점토를 이용하여 마음껏 표현해보고 자기에게 필요한 것을 만들어 본다. |
개인의 감정 표현, 가족 간의 필요 파악 |
신문지, 색점토, 즐거운 음악 | |
8 |
가면 놀이 |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나의 가면을 만들고 역할 놀이를 해본다. |
자신의 감정 표현, 가족의 감정 인식, 역할 바꾸어 보기 |
색도화지, 마분지, 색종이, 매직펜, 싸인펜, 색연필, 풀, 가위, 투명테이프, 즐거운 음악 | |
9 |
행복한 기억 그리기 |
행복했던 추억을 서로 이야기 하며 자유롭게 그린다. |
가족의 심리 파악, 개인의 감정 표현 |
도화지, 연필, 지우개, 색연필, 크레파스, 즐거운 음악 | |
10 |
데칼코마니 |
도화지에 물감을 짜서 접었다 편 후 나오는 다양한 무늬에 대해 이야기 한다. |
무의식 속의 감정 표현, 타인 감정 인정하고 수용하기 |
도화지, 물감 | |
11 |
과자로 가족 얼굴 꾸미기 |
동그란 도화지에 그리고 싶은 가족얼굴을 그리고 과자로 꾸민 후 맛있게 먹는다. |
가족에 대한 감정 표현, 가족 간의 부정적 감정 해소 |
동그란 도화지, 연필, 지우개, 뻥과자, 여러 가지 조각 과자, 물엿, 즐거운 음악 | |
12 |
사포 그림 ‘자화상’ |
사포에 자화상을 그린 후, 다리미를 이용하여 도화지에 찍는다. |
자신의 내면 파악, 가족의 생각과 느낌 수용 |
사포종이, 크레파스, 도화지, 신문지, 다리미, 즐거운 음악 | |
13 |
물고기 모빌 만들기 |
OHP 필름에 유성펜으로 여러 가지 물고기를 그린 후 오려 모빌을 만들어 장식한다. |
각자의 생각 표현, 가족 감정 수용, 가족 협력 경험 |
신문지, OHP 필름, 유성펜, 낚시끈, 투명테이프, 즐거운 음악 | |
14 |
내 마음의 보석상자 |
여러 모양의 상자로 각자 자신의 방을 꾸민 후 가족 전체가 모인 큰 집을 만든다. |
자신의 감정 표현, 가족 간의 친밀도 파악, 가족 협동력 향상 |
여러 가지 상자, 도화지, 색종이, 싸인펜, 풀, 가위, 연필, 지우개, 즐거운 음악 | |
15 |
나 잘해! 너 잘해! |
도화지에 자화상을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장점을 기록한 후 타인의 자화상에 대한 장점도 덧붙인다. |
자아존중감 향상, 긍정적 피드백을 통한 가족 간의 유대감 향상 |
도화지, 연필, 지우개, 색연필, 포스트잍 | |
16 |
협동화 ‘가족 벽화’ |
가족을 팀으로 나누어 큰 전지에 정원, 바다, 동물원을 그린 후 경험을 나누고 자유롭게 그린다. 함께 낙서를 하며 숨은 그림 찾기를 하고 찾은 것을 수정 보완하여 완성시켜 벽에 건다. |
가족의 협동력 강화, 친밀한 상호작용 촉진, 자아존중감 향상 |
전지, 가위, 색연필, 크레파스, 사인펜, 연필, 지우개, 즐거운 음악 | |
17 |
타임캡슐 |
미래에 내가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 또는 지금의 소원을 글로 쓰거나 그림을 그려서 봉투에 담아 캡슐에 넣고 이야기 한다. |
가족의 유대감 강화, 자아존중감 향상, 가족의 감정 수용, 미래에 대한 긍정적 감정 공유 |
A4용지, 연필, 지우개, 색연필, 봉투, 캡슐 상자 | |
종결 |
18 |
가족헌법 만들기 |
가족이 생활 속에서 꼭 지켜야 할 것을 서로 이야기 한 후 글로 써서 액자를 만든다. |
가족 상호작용 촉진, 협동력 강화, 가족에 대한 생각이나 감정 조정 |
A4용지, 연필, 지우개, 매직펜, 액자 |
19 |
HTP 그림진단 |
집, 나무, 사람을 그려보고 처음 그림과 비교하며 이야기한다. |
가족의 상호작용 촉진, 가족의 변화된 감정 파악 |
A4용지, 연필, 지우개, 색연필, | |
20 |
케이크 만들기 |
머핀 모양의 빵에 각종 시럽과 초코펜, 조각 과자를 이용하여 꾸민 후 즐겁게 먹는다. |
긍정적 상호작용 경험, 가족 연대감 강화 |
머핀 빵, 각종 시럽, 초코펜, 기타 조각 과자 |
미술치료 프로그램 계획표
⑴ 초기
초기에는 관계 형성 단계이기 때문에 치료사와 아동이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
이 제시되어야 한다. 또 미술에 대한 흥미 유발과 재료에 대한 감각을 키워 주어야 한다.
놀이나 게임을 적용하고 자연스런 신체 접촉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회기 |
주 제 |
회기목표 |
진행과정 |
기대효과 |
준비물 |
1 |
안녕하세요 |
내면적 감정 표출 |
좋아하는 감정 표출 |
● rapport형성 |
도화지,그림도구 |
2 |
테두리기법 |
그림에 대한 거부감 줄이기 및 내적자아강화 |
내담자에게 화지를 제시할 때
용지에 테두리를 그어서 주는
방법이다. 묘화를 자극하고, 공
포나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자아
가 허약한 환자들에게 많이 사
용되고 있다. 자를 그어 선을
그리지 않는다. 또 원을 그려주
고 원안에 그림을 그리거나 채
색하게 하여 과잉행동, 주의산
만 등을 통제할 수 있다. |
●
과잉행동, 주의
산만 등을 통제
할 수 있다. |
A4지, 연필, 지우개 |
3 |
Starter sheet |
그림에 대한 자극과 저항 줄이기 |
그림 그리는 데 저항이 있거나
공포를 줄여서 그림 그리기를
자극하고 촉진하는데 사용한
다. 종이에 치료자가 직접 잡지
에서 얼굴 사진을 오려 붙여 주
거나 부분 사진을 주기도 한다 |
● 그림과 친근해지기 |
도화지. 그림도구 |
4 |
애칭 표현화 |
치료자와 환자의 라포(Rappo)형성 |
자신이 갖고 싶은 이름이나 듣
고 싶은 이름을 정하고 소개하
는 시간을 가진 후에 그 애칭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기법이다. |
● 긍정적 자존감 ● 아동감정치유 |
도화지. 그림도구 |
5 |
난화 이야기법 |
자신감회복 |
무의식과 유희시기, 그리고 상
징 직관적인 형상화 시기인 6
세 이전에 나타나는 난화 이야
기법은 게임을 하며 난화를 그
려나간 후 그것을 가지고 이야
기를 만드는 것인데 친밀감 형
성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눈을
감고 낙서하듯 난화를 그리다
가 형상을 찾아내어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방법도 있다. |
● 대인관계향상 ● 친밀감형성 |
도화지, 그림도구, |
6 |
그림으로 대화하기 |
환자의 내적감정이해 |
치료자와 내담자가 한 가지 색
을 선택하여 말이 없이 그림으
로만 대화를 주고받는 방법이
다. 친밀감 형성과 상대방의 감
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 자발성 촉진 ● 부담감 감소 |
도화지, 그림도구 |
7 |
점토활동 |
자신감회복, 긴장이완 |
긴장이완에 도움이 되고, 음악
을 들으며 점토를 자유롭게 뭉
치고 두드리며 만들기, 눈감고
촉감의 느낌을 살려 만들기, 릴
레이식으로 점토 돌려가며 만
들기, 칵테일파티(둘 이상의
집단에서 각자 만들고 싶은 것
을 만들어 종이 위에 구성한 다
음, 말없이 조형물을 움직여 가
며 자신과 상대방의 감정을 이
해하는 일) 등 여러 가지 방법
으로 활용된다 |
● 집중력 향상 ● 집단치료에 도움 |
점토,조각도구 점토판.신문지 |
8 |
풀그림그리기 |
방어기제(퇴행이완) |
정서의 안정과 이완 등에 효과
가 있다. 거부나 저항이 심한
아동에게나 퇴행이 필요한 성
인에게도 유용하다. 작업의 촉
진과 스트레스 감소에도 쓰인
다. |
● 내적자존감 낮은 환자에 유용 |
도화지, 풀, 각종미술재료 |
9 |
자신의 장점표현하기 |
집중력, 소근육강화 |
자신의 장점을 손 본뜨기나 상
자를 이용하여 표현해 보는 것
인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부
분을 발견하고, 집단 미술치료
에서는 상호간의 이해에도 도
움이 된다.
이외에도 자유화법이나 갈겨
그리기, 그림 완성하기 등 다양
한 프로그램이 있다. |
● 긍정정 자존감형성 |
도화지, 그림도구 |
10 |
꼴라쥬 그림기법 |
내적자아향상 스트레스해소 |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미
술치료 기법이다. 거부의 감소,
분노의 탈출, 희망에 대한 상징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표현이 쉽고 그리는 것보다 정
확한 감정전달이 우수하나 선
택할 수 있는 사진 매체가 많아
야 한다. 자기감정을 나타내기,
가족이나 친구에게 말하고 싶
은 것, 선물주고 받고 싶은 것,
타인에 대한 느낌 표현, 문제의
예방 및 대책방 |
● 스트레스 해소 ● 항문기 고착해소 |
|
11 |
그림완성법 |
무의식속 자아표출 |
기호가 그려져 있는 8개의 정
방형을 제시하고 그 기호를 사
용해서 그림을 완성하게 하는
방법이다. 유아나, 성인, 정상
적인 사람, 정신 질환 등 모두
적용할 수 있으며, 환자의 거부
감이나 저항, 공포를 제거할 수
있다. 그린 순서를 적고, 무엇
을 그렸는가를 해석하게 한다.
이것은 또한 미술치료의 과정
이나 초기에 사용할 수 있고,
환자의 거부감이나 저항, 공포
를 제거할 수 있다 |
● 무의식의 두려움, 정신세계표출, 공포제거 |
만다라 도안지 그림도구, 물감 |
(2) 중기
이 시기는 표출 단계이기 때문에 자아 개념과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시되
는 데, 자신을 인식하고 발산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회기 |
주 제 |
회기목표 |
진행과정 |
기대효과 |
준비물 |
1 |
자화상 |
자신을 객관화 시키기 |
충분한 시간을 주고 그릴 수도 있고, 자신
의 특징적인 모습을 중심으로 재빨리 그릴
수도 있다. |
● 자신을 성찰하고 긍정도 검사 |
A4지, 연필, 지우개 |
2 |
상징 |
무의식속의 자아표출 |
|
● 무의식의 두려움, 정신세계표출, 공포제거 |
만다라 도안지 그림도구, 물감 |
3 |
상징 |
나를 상징할 수 있는 것을 그려보거나 만
들고 그것에 대해 대화해 보는 방법이다.
|
● |
||
4 |
● |
||||
5 |
● |
||||
6 |
● |
||||
7 |
● |
||||
8 |
● |
||||
9 |
● |
||||
10 |
● |
월/일 |
주 제 목 표 |
활 동 내 용 |
기대 효과/준비물 |
8/26 |
미술치료 |
수업 계획. 재료의 분류68 |
관계 형성 |
9/2 |
감정 표현과 나88/ 장점 찾기 (발견) |
나 표현 ,나는 누구인가/내가 좋아하는 것/ 자기 존재와 가치 자아 표현172.173복사 |
자아 발견/집중력 향상/디카 색도화지 5장 풀 가위, 인물 사진 |
9/9 |
자기 발견/ |
9분할 그림 나의 하루/ 감정 몰입
|
자아 정체감 , 나 발견 몰입의 즐거움 |
9/16 |
감정표현/ 만다라 |
내 얼굴 찾기 90/ 점과 이야기 |
표현과받아드림,연결,/ 도화지.음악,향초,색연필 36색 |
9/23 |
욕구 표현/ 분노 표현 |
찰흙 표현96,98 |
성취감, 흥미유발,자연치유/찰흙 3개,비닐판,앞치마,밀대, 마분지2 |
9/30 |
이해와 존중,관게맺기 |
나눔과 의사소통/ 가방, 무엇을 담아드릴까요/ |
자아존중감,진실 받아드림/비닐, 봉투,유성펜,스티커,끈,가위 |
10/7 |
관심, 흥미/공동작업 |
집단화118//언어적표현과 비언어적표현/ 관계속의 나113,흥미유발 |
융화,갈등해소/관계형성 대인관계맺기/물감,켄트지 전지2장 |
10/14 |
|
중간고사 |
|
10/21 |
나의 비밀그림 /내면의 감정 표현 |
침묵과 자유 시간/ 만다라 놀이137 |
집중력, 정화/ 양초, 물감, 도화지3장, 한지,풀 |
10/28 |
시와 표현 126 |
타인에 대한 생각열기,몰입의 즐거움/
|
발상과 조형능력 창의성 개발/도화지,물감,색연필 |
11/4 |
풍경화 구성법 |
자연 사고, 발상의 즐거움/ 풍경 10
|
카타르시스 경험 상상력과 집중력 |
11/11 |
데칼코마니아 |
자연적 우연적 발상/ 생각 읽기 |
발상의 흥미 표현/아크릴물감,OHP5장,유성펜
|
11/18 |
소중한 손, 자아존중 |
손의 표현/ 자유발상 |
자존감회복/풀물감,도화지 |
11/25 |
꼴라주81/미술치료 놀이시간 |
다양한 시각과 표현/ 흥미유발 탐색과 새로운 발견 |
내면의 감정 표현 유연한 사고력/ 잡지책,풀,가위,상자 |
12/2 |
|
기 말 고 사 |
|
|
|
|
|
미술치료 프로그램 계획서
▪ 주목표 : 정서안정과 타인을 향한 표현력 향상
▪ 세부목표
회기 |
내 용 |
초기(1회~4회) |
치료자와 재료에 대한 친밀감 형성단계/신체와 감정이완 |
중기(5회~9회) |
놀이를 통해서 감정 표현 유발 |
종결기(10회~12회) |
자기표현증진 |
▪ 12차 프로그램 계획서
회기 |
주제 |
활동내용 |
기대효과 |
재료 |
1 |
오리엔티이션 사전검사 HTP, SCT, KFD 검사 |
집, 나무, 사람을 자기표현변화를 분석 사전 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성격과 지적 성숙도를 대체적으로 알아보고 내담자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자 한다. |
거부나 저항을 감소시키고 신체적, 심리적 이완 |
HTP·SCT. KFD 검사지 |
2 |
나의 별칭으로 만다라 그리기 |
별칭을 먼저 짓게 한다. 여러 가지 만다라 문양을 보여준 후 선택하게 하고 색칠하게 한다. 별칭도 그려서 색칠하게 한다. |
만다라문양, 크레파스 | |
3 |
데칼코마니로 모양 표현하기 |
종이의 한쪽 면에 물감을 마음대로 짜넣은 뒤 다른 쪽 면을 덮고 눌러준다. |
밀가루, 풀, 물감 | |
4 |
손가락으로 그리는 핑거페인팅 |
물감을 손에 묻혀 종이 위에 찍거나 바르거나, 문지르는 등 자유스럽게 작업을 하게 한다. |
종이(흡수성이 없고 질긴 4절지 이상 크기), 수성풀(밀가루풀), 붓, 스펀지 | |
5 |
국수로 만든 나무 |
넓은 종이위에 나무를 그리고, 국수로 선을 따라서 올려 놓고 분지른다. |
감각적 경험을 통한 감정 표현의 변화 |
종이, 색연필, 국수 |
6 |
포토성장꼴라쥬 |
자신의 사진을 성장 순서대로 꾸미는 과정을 통해서 성장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성장별 사진으로 앨범을 만들고 가장 즐거웠던 시절 이야기해보기 |
성장별 사진, 잡지책, 풀, 가위, 색연필 | |
7 |
색점토로 정원 만들기 |
정원을 프린트물로 보여준다. 찰흙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꾸민다. |
정원 프린트물, 색점토 | |
8 |
색모래로 놀이동산 만들기 |
물풀로 놀이동산을 그리고 색모래를 뿌려서 완성한다. |
물풀, 색모래, 종이 | |
9 |
면도거품으로 아이스크림 케잌을 |
우드락에 면도거품과 물감을 섞어서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케잌을 만든다. |
면도거품, 물감, 우드락 | |
10 |
좋아하는 강아지 만들고 편지쓰기 |
좋아하는 강아지를 만들고 편지를 쓰도록 한다. |
자기표현 증진 |
유토, 접시 |
11 |
자아상과 이성상 만들고 편지쓰기 |
자아상과 이성상 만들고 편지를 쓰도록 한다. |
유토, 접시 | |
12 |
사후검사 (HTP, SCT, KFD) |
사후검사를 통해 미술활동 후의 내담자의 감정 표현에 있어서 변화된 점을 발견한다. |
HTP·SCT.KFD 검사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