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고주파 치료
◈ 고주파 치료란?
고주파 치료는 초음파를 보면서 고주파 바늘을 갑상선 결절 내에 정확히 삽입한 후 바늘에 전류를 흘려 바늘 끝에서 발생되는 섭씨 100도 정도의 마찰열을 이용하여 결절을 제거하는 최신 치료법입니다. 현재, 간암을 비롯한 폐암, 신장암, 두경부암, 전립선암, 유방암 등의 각종 악성종양과 간이나 신장의 물혹, 뼈의 양성 종양 등의 치료 외에도 전립선 비대증, 허리 디스크와 같은 비종양성 질환의 치료에도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 갑상선 고주파 치료의 대상
갑상선 고주파 치료는 양성 갑상선 결절에 대해 시행하며, 재발 또는 전이된 갑상선암에는 제한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결절에 대한 세포병리검사에서 원발성 갑상선암이나 여포성 종양으로 진단된 경우 및 결과가 양성으로 확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현재까지 그 효과나 안정성에 대한 근거가 없으므로 고주파 치료가 추천되지 않습니다.
▷양성 갑상선 결절
양성 갑상선 결절이 있는 환자 중 고주파 치료의 대상인 경우는
- 목의 통증, 삼키기 어려움, 이물감, 기침 등 불편한 증상이 있을 때와
- 미용상의 문제가 있을 때 입니다.
증상이나 미용상의 문제가 없더라도 결절의 크기가 지속적으로 커지는 경우에 결절의 크기가 2cm 이상이면 고주파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 해당되지 않거나 단순 물혹이 있는 환자에게는 통상적으로 고주파 치료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 재발 또는 전이암
재발 또는 전이암은 수술적 치료가 원칙이지만,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고주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갑상선 고주파 치료의 효과
고주파 치료는 갑상선 결절을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것은 아니지만, 결절을 뜨거운 열로 괴사시켜 퇴축을 유발함으로써 증상과 미용상의 문제를 해결하므로 수술에 준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대부분 한 번의 시술로 환자의 증상이나 미용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수술에 준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여러 번의 시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갑상선 고주파 치료의 장점
▷ 갑상선 결절로 인한 증상이나 미용상의 문제를 수술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 국소 마취로 시술하며, 전신 마취가 필요 없습니다.
▷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 시술 당일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전문가가 시술할 경우 부작용이 매우 적습니다.
▷ 수술과 비교하여 고주파 치료는 다음과 같은 점이 좋습니다.
- 수술 후 올 수 있는 목소리 이상이 고주파 치료 후에는 거의 없습니다.
- 수술 후 올 수 있는 손, 발 저림이 고주파 치료 후에는 없습니다.
- 수술은 결절과 함께 정상 갑상선을 같이 제거하므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올 수 있지만, 고주파 치료는 결절만 제거하기때문에 갑상선 기능 이상이 오지 않습니다.
- 수술을 했을 경우 5-7일간 입원해야 하지만, 고주파 치료는 하루 치료로 충분합니다.

*출처: 이대 목동병원
◆갑상선 질환 전문사이트 ▶Click:갑상그릴라◀
첫댓글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잘 읽고 갑니다.
상세히 말씀해주셨서 넘 감사드립니다 ~~~
좋은정보 넘 넘 감사합니다
결절 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군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고주파는 비용이 좀 많이 들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