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서치료 관련 이론: 이론 과목은 독서치료에 필요한 이론적이고 학문적인 기초 지식을 1. 갖추기 위한 것이다. 이 분야는 크게 독서치료 분야와 심리학 분야, 문학 분야로 나누고 1. 다음에 해당하는 분야의 과목을 모두 포함한다. |
|
1) 독서치료 분야 :
|
독서 교육론, 독서치료 이해, 독서치료론, 독서치료 실제, 시치료, |
|
|
이야 기 치료, 글쓰기 치료 |
|
2) 심리학 분야 :
|
이상 심리학, 집단 상담, 상담 기법(심리치료의 방법), 인간발달, 성격이 |
|
|
론, 심리학 이론과 이론가들. |
|
3) 문학 분야 : |
창의적 글쓰기, 문학적 기제, 고전과 현대문학, 여러 장르의 문학작품, |
|
|
다문화적 문학, 저널쓰기, 치료적 동화읽기 및 들려주기. | |
|
2. 독서치료 실습: 독서치료 실습은 개인, 가족, 집단 치료 경험이 모두 포함된다. 이러한 2. 경험은 보고서로 제출하여 승인을 받는다. 독서치료 실습의 장소는 학교, 도서관, 교회, 2. 교도소, 학교 외에 치료기관 등이 모두 포함되나 본 회 자격 관리 위원회의 인준을 거친 2. 장소로 한한다. |
|
3. 실습훈련: 실습훈련은 슈퍼바이저에게 독서치료 실습을 지도 받는 것, 조언을 듣는 것, 3. 피드 백을 받는 것과 함께 같은 수련자들의 집단 토의나 개인간의 토의가 포함된다. 3. 이러한 개인이나 집단 토의에서는 수련자가 하게 되는 자료의 선택이나 목표설정, 활동, 3. 개입, 기록의 유지관리는 물론 치료실습 중 발생할 수 있는 기관의 문제나 기타 문제들을 3. 모두 다루게 된다. |
|
4. 동료 실습훈련: 수련자들이 치료집단을 구성하여 슈퍼바이저가 동참하는 가운데 수련자 4. 들이 교대로 지도자가 되어 집단을 이끌어 가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그 집단에 적절한 4. 자료와 활동의 선택, 치료 기법의 선택에 관해 슈퍼바이저나 집단에게 지도를 받고, 4. 각 회기의 평가, 피드 백도 받게 된다. 이러한 동료 실습훈련은 학회 참석을 통한 경험을 4. 통해서도 가능하다. 이러한 과정은 보고서를 제출함으로서 그 시간을 인정받는다. |
|
5. 기관실습(독서치료 전문가만 해당됨): 독서치료 관련기관 사례협의, 실무자 회의 활동, 5. 다른 학문 분야와의 팀 미팅, 기록보존 외의 다른 임상적인 작업들이 포함 된다. |
|
6. 심화과정(독서치료 전문가만 해당됨): 독서치료 관련연구, 연구논문 및 서적의 저술과 6. 슈퍼바이저에게 승인되는 독립적인 연구 계획, 참여할 워크숍 등이 포함된다. | |
|
|
|
독서치료 관련 이론 |
135시간(관련분야를 1/3이상 수료해야 함) |
독서치료 실습 |
90시간 |
실습훈련 |
45시간 |
동료 실습훈련 |
45시간 |
총 |
315시간 | | |
|
|
|
독서치료 관련 이론
|
180시간(관련분야를 1/3이상 수료해야 함) |
독서치료 실습 |
225시간 |
실습훈련 |
70시간 |
동료 실습훈련 |
45시간 |
기관실습
|
90시간 |
심화과정 |
100시간 |
총 |
720시간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