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광주천문화제_기획안.hwp
2010 광주천문화제(안)
“ 물을 이어 생명을 살리다 ”
□ 개요
1. 주제 : ‘흐름을 잇다 / 흐르게 하다 / 흐르게 하라 / 아이들이 노래로 되살아나는 광주천/ 생명을 부르는 아이들의 노래소리 / 물을 이어 생명을 살리다 / 광주천에 울려퍼지는 아이들의 소리 / 광주천에 울려퍼지는 생명의 소리 등등
2. 장소 : 광주천과 서방천이 만나는 두물머리 혹은 ‘ ’초등학교
3. 프로그램 및 일정
1)광주천생태문화학교 : 광주천 본류와 지천 주변 6개 학교 어린이와 함께 하는 광주천생태문화학교 프로그램 진행 4월~9월
° 섭외가능학교 : 상류 - 광주무등중(소태천), 운림중(증심사천),
광주용산초(용산천), 광주남초등(소태천)
중류 - 학강초, 방림초
하류 - 동림초, 빛고을초, 극락초, 빛고을병설유치원, 대자중
2)광주천문화제 : 10월 중순
3. 주최 : 광주환경운동연합
4. 주관 :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천지킴이 모래톱
5. 참여 단체 : 생태문화학교프로그램 진행 과정 및 이후 프로그램에서 사안별로 섭외 (예) 연극교사모임, 미술인모임, 시청자미디어센터 등
□ 배경 및 취지
광주천의 모습은 황량하다.
무등산에서 발원하여 천의 주변과 심지어 멀리 떨어진 크고 작은 산을 타고 흘러내리던 물을 모두 받아 안고 더 큰 물줄기가 되어 영산강으로 흘러들던 광주천은 지금 본류 하나로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다.
광주천은 환자이다. 20여개에 달하던 지천들이 도로와 집들에게 길을 내주고, 천 주변이 콘크리트로 포장된 뒤 자연적인 물의 공급처를 잃게 된 광주천은 전기를 이용해 물을 끌어올려 부족한 물을 보충 받고 있다.
광주천은 인공적이다. 천이 자연의 모습을 잃고 하천의 생태계가 급속도로 파괴됨에 따라 물과 함께 흘러오던 주민들의 희로애락의 삶도 광주천에서 사라졌다. 둔치는 흙과 풀이 사라지고 시멘트로 더 많이 포장되고, 인공 식재된 나무와 꽃들이 늘어가며, 20여개의 다리는 소박한 광주천을 비웃듯 거대한 인공조형물과 불빛들로 요란스럽다. 천과 사람이 분리되더니 이제는 천의 영향이 미치는 것들마저 천과 분리되고 있다.
광주는 사람만을 앞세워 지천을 없애고 광주천을 개발하여 물을 잃고 결국 풍요로운 삶의 공간을 잃었다. 이에 대한 반성으로 10여년 동안 진행되어온 광주천을 살리기 위한 공사는 돈은 많이 들였지만 또 다른 인공성으로 광주천을 덧칠하고 있다. 인공성의 강화는 자연성의 상실과 생명의 죽음을 뜻한다. 이것은 또한 사람들의 삶의 파괴로 이어질 것이다.
다시 광주천이 크고 작은 지천들의 물줄기를 받아 안고, 쓸모없이 버려지는 도심의 물방울들을 모아 상류에서 하류까지 자연적인 물의 흐름이 이어지고, 물에 실려 생명의 소리가 가득 차 울려 퍼지며 자연에서 배우며, 생명들과 어울려 엮어가는 우리의 삶을 꿈꾼다.
□ 프로그램
1. 구성
1) 광주천의 상류와 중류, 하류의 흐름을 잇고, 샛강들을 광주천으로 잇는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광주천 주변과 샛강이 흐르는 주변의 학교 학생들과 광주천생태문화학교를 진행한다.
2)광주천생태문화학교를 진행했던 학교의 학생, 학부모, 교사들, 광주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들과 자치단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광주천생태문화학교의 과정과 결과물을 공유하고 극대화하는 자리로 광주천문화제를 개최한다.
2. 준비 과정
● 광주천문화제팀을 구성 : 1월 2일
● 광주천문화제기획안 완성 : 2월
● 학교 공문 발송 및 섭외 시작: 3월 초
● 광주천생태문화학교 진행 : 4월~9월 / 6개 학교
3. 준비 세부 프로그램
1) 광주천문화제기획단 구성
※ 기획단 : 단장, 총무팀장, 홍보/섭외팀장, 영상팀장, 생태문화학교팀장으로 구성
※ 기획단원 : 모래톱 전체가 기획단원이 되어, 팀별 그리고 사업별로 중복 편재되어 활동하며, 환경연의 모래톱 담당자가 기획단에 함께 한다.
° 단장(기획 겸) : * 모래톱 대표로 하며, 기획을 겸함.
° 총무팀 : *모래톱 총무팀+α로 하며, 생태문화학교 진행을 비롯 문화제 개 최를 위한 예산 마련 및 예산 집행
° 홍보/섭외팀 : *통합하여 진행하고, 사업 진행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화 / 생태문화학교 섭외부터 진행
° 영상/사진팀 : * 프로그램 진행시마다 영상/사진작업
° 생태문화학교진행팀 : * 팀장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문화제기획단에서 논의 후 결정. 프로그램 진행은 모래톱회원들이 분담.
2) 세부 프로그램
(1) 광주천 생태문화학교
° 생태문화학교 진행구간에 따라 특색있게 진행 : 체험활동 후 표현활동으로 체험프로그램 결과물 /협동화 / 노래/ 연극/영상 등 다양하게 진행
° 공통 : 영상으로 기록.
(2) 광주천문화제 : 문화제 일반 + 영상(각 구간별 체험활동 및 광주천, 샛강을 담은 영상) + 생태문화학교 참여 표현프로그램 전시 및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