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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측정 검사> |
<투사 검사> |
1. 구조적 검사이다 2. 답이 1개 뿐이다. |
1. 조작적 정의에 따른 검사이다. 2. 답의 수가 여러 개로 어떤 답이냐에 따라서 해석이 달리진다. |
존재하는 모든 상태를 측정할 수 있다. | 인상묘사 기법 |
4. 심리검사의 제작 과정
1) 내용 명시
(1) 표적을 명시
(2) 관찰 가능하고, 조작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내용으로 기술
(3) 조작적 정의로 명시하여 통일시킬 것
2) 대상의 명시
(1) 범위
(2) 표적 집단
3) 문헌 연구
(1) 자료의 수집과 분석
(2) 창조란 변형에서 비롯된다.
(3) 유(있을 유)에서 유(있을 유)를 창조한다. 다만, 미발견된 사실을 찾아내는 것이다.
4) 문항 작성 : 선발된 집단은 정상분포를 이룬다.
5) 자료수집 : 3~7회 정도 반복한다.
6) 문항 분석
(1) 문항의 양호도를 분석하여 문항을 선정한다.
(2) 좋은 문항들이 다양하게 선정되었을 때 좋은 검사 도구가 돈다.
(3) 변별도 : 각 문항의 개인 구별 능력이다.
(4) 내적 합치도 : 문항 마다 동질성의 정도이다.
(5) 예시마다 반응 분포가 일정하도록 제작한다.
(6) Logical keying : 이론적, 논리적 분석
(7) Experial keying : 국회의원의 특성, 우울증 환자의 특성 조사 등
7)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특성 분석 : 상관이 높은 것 끼리 묶는다.
8) 검사의 구성
9) 신뢰도 추정('HOW') : 시간과 장소에 무관하게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10) 타당성 추정('WHAT') : 볼 수 없는 것을 측정하므로 제대로 측정하는 지 확인한다.
11) 규준 작성
(1) 눈금, Scale, 표준척, 공통의 척 등
(2) norm Referance, criterion Referance 있다.
(3) 문항수가 다르더라도 짧은 자로 여러 번 재듯이 검사할 수 있다.
12) 요강 작성
1) 실시 자격, 인력, 소요 시간, 채점, 해석 등
2) 메뉴얼 작성
3) technical report
4) 클리닉 : 병원에서 지료할 때 사용하는 용어
13) 사례 협의회
(1) 심리검사 사례 발표
(2) test case conference
- 내담자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만 제시
- 검사명, 저자, 연도, 적용범위, 검사구성, 점수 표시, 실시, 채점, 신뢰도, 타당도 등 제시
- 문제의식을 가지고 대안을 찾는다.
- 의문 사항을 질문하고 그것에 대한 대답을 요청한다.
- supervision - comment
5. 심리검사 도구의 목차
1) 정의
2) 목적, 기능, 중요성, 필요성
3) 역사
4) 철학
5) 학파
6) 종류
7) 제작과정 - 신뢰도, 규준, 표준화 등
8) 선택
9) 실시
10) 채점 및 해석
11) 활용
12) 윤리
Ⅲ. 심리검사의 도구별 특성
1. 투사 검사 도구
1) 이론적 배경
(1) project techniques
- 대부분 1920~30년 경에 만들어졌으며 정신분석의 영향을 많이 받음
- 대부분이 성향검사로서 정신과 의사들이 제작했으며 정신역동에 바탕을 두고 있다.
- 비구조적 검사로서 답이 1개이상 존재한다.
- 실시자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2) 투사란
ⓐ 수학과 건축
- 투영이라고 함
- 연못의 지름(내담자)을 재기 위해서는 삼각형을 그리고 땅위의 거리(심리해석)을 측정하여 연못의 지름으로 대신한다.
- 교차점은 심리검사이고 투사점이라고 한다.
ⓑ 정신분석학
- 사회적, 도덕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내 것이 아닌 남의 생각이나 감정으로 돌리는 현상이다.
- 흔들리는 자아(ego)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기자신에 대하여 털어놓지 않는 것은 투사가 아니다.
- 고향 친구와 함께 하숙을 하는데 여자 친구가 생겼다. 여자 친구를 만나는 일에 고향 친구가 방해되어 고향 친구를 미워하게 되고, 결국에는 자기가 친구를 미워할 수 없으니 친구가 자기를 미워한다고 투사를 하게 되어 자기가 다른 하숙집으로 옮겨갔다.
2) 검사 도구들
(1) Roschach test(1921)
- 잉크반응검사
- 추상적 그림
(2) TAT(1935)
- Merray & Morgon 제작
- 실제 생활 장면의 그림을 제시하는 성인용 검사도구이다.
(3) CAT(1949)
- 아동용 검사도구로 동물 그림을 제시한다.
- apperception(통각) : 자기 경험에 연관시켜 생각한다.
- perception(지각) : 인지력
(4) BGT(1938)
- bend gestalt test
- 간질환자 판단방법
(5) SCT(1887)
- 문장완성 검사
- 가장 오래됨
(6) DAP(1926)
- Macho-drawing 기법이다.
- 아이가 그린 그림을 보고 판단한다.
3) 투사검사의 역사
(1) 1915년 1차세계 대전 미국의 조개병 → 1917년 W.W. Data sheet
(2) Freud 자유연상 : 문장완성 검사
(3) 1920년 료샤 검사
(4) Bell 의 적응 검사 : 성격 검사와 적응 검사는 공통요소가 많다.
(5) 1933년 personal event : Thurstone 의 성격검사(인자분석 → 학교, 가정, 친구, 상황, 적응 검사)
(6) 1930년대 TAT 검사
(7) 1940년대 멕코이, DAP 성격진단 검사
(8) 1950년대 CAT
(9) Goodenough, DAM(지능검사)
(10) 코피츠, HFT(Humman Figure Test)
(11) 평화시대에는 투사검사, 전쟁시에는 측정, 지필검사가 만들어진다.
(12) Cattell, 16pft(Personal Factor Test)
(13) 1963년 아이젠크의 유형론
- 외향성 / 내향성(신경증)
- 기질 : 성격을 이루는 유전적, 심리적 바탕
(14) MBTI(Mayer-Brandeis Test Intelligence)
- 1943년 제작, 1980년대 흥행
- 측정하려는 것이 아니라 분류하는 것이다.
- 하위검사 : 양극성
* E(외향성) - I (내향성)
* S(감각적) - N(직관적)
* T(사고적) - F(감성적)
* J(판단적) - P(지각적)
- 체질론 ⇒ 유형론[2 의 4제곱] = 16가지
(15) 성격분류의 이론적 바탕
ⓐ 유형론 : 특성적 - 미시적
ⓑ 역동론
- 유기체론 : 인간은 생물이고, 통일적인 일관성 전체를 유지한다.
- 임상심리 : 역동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 실존론
- 후천적, 사회적 자아개념
- Rogers : 실존적 자아, 문제아 분류
- Maslow : 자아의 단계 주장, '긍정적 관점(자아실현)'만 강조
ⓓ 형태론
(16) 심리검사란 전체적인 자기 모습을 알기 위해서 실시된다.
- 미시적 : 감정(가슴)만 본다.
- 거시적 : 손, 발, 머리 등의 상황 관련성을 본다.
- 전체적 : 자기 모습을 알기
- 정신과 의사들의 검사실시 : 선별하고 압축하여 문항적성검사를 실시하고, 내담자에 대하여 판단을 내리는데, 전문 보조원을 채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의사의 임무는 치료이다.
- 관찰검사
- 진단검사
- 수행검사 : 해석하는 동안에 수행에 대하여 평가한다.
2. 측정 검사 도구
1) 이론적 배경
(1) 검사도구는 포장되어 있다.
(2) 검사도구의 족보를 확인해야 한다.
2) 적성 검사
(1) GATB(general aptitude test battery)
ⓐ 적성진단 검사
ⓑ 노동부 제작
ⓒ 1934년 미국에서 제작하고, 1956년에 수정한 것을 번역하여 사용
ⓓ 구조
- 적성(능력의 일부) : [유전+교육+훈련+환경]에 의한 능력이다.
- 지능( " ) : 순수한 유전적 능력이다.
- 학업 적성 : 진학을 위한 적성이다.
- 직업 적성
* 현재 어떤 직업에 근무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규준집단에서 적성검사의 규준을 작성한다.
* 우리나라에서는 직업적성을 위한 규준집단의 적성을 작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이 진학적성을 참고한다.
* 우리나라에서는 개성이 강조되지 않기 때문에 직업군에서 얻은 적성이 정확하지 않다.
* 상위 집단에 속한 사람들은 모든 분야의 능력이 우수하다.
- 정규분포에서 상위 25%, 하위 25%를 절단하여 조사한다.
(2) 직업 선호도(흥미) 검사
- 유래 : Holand의 6각형 직업발달 모형을 근거로 1966년 제작한 것을 우리나라에서 1988년에 번역하여 사용한다.
- 한국가이던스에서 제작했다.
- 자기 보고식 검사이다.
(3) 흥미 검사
- 유래
* Kuder 의 logical key : 사고에 바탕을 두고 제작
* Strong의 empirical key : 어떤 직업종사자의 선호항목을 제작
- 'DOT'(직업명칭사전) : 정부간행물
(4) 지능검사 : 별도 단원 설정
3. 지능검사
- 지능에 대하여 이해해야 한다.
- '실기위주/이론위주'를 결정해야 한다.
- 지능 검사는 실습이다.
- 지능 이론에는 믿음이 없다. 약의 종류가 많으면 뚜렷한 치료약이 없듯이 지능에 대한 이론이 많은 것은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 지능의 요소는 연령에 따라 발달하는 시기가 다르다. 초등학생은 기역력↑, 추리력↓게 발달하지만, 중학생이 되면 상대적으로 기억력↓, 추리력↑게 나타난다.
- 영국 루불 박물관에 1m를 기준하는 길이의 규준자가 있다. 심리검사의 기준은 상대적인 기준에 불과하다.
1) 정의
(1) 감각운동 능력 : S-R 결합수가 많을 수록 높다.
(2) 기억력
(3) 사고능력 : 추상적 사고
(4) 학습능력
(5) 문제해결능력 : 지각, 인지, 판단, 추리...
2) 측정방법 및 대상
3) 지능이론 = 지능검사의 실제 + 지능검사의 이론
(1) Wechsler 지능검사 : VIQ, PIQ, total IQ
(2) GATB = 지필검사 + 도구검사(사용 못하고 있음)
(3) Hebb = 지능 A + 지능 B
(4) Jensen = Level A + Level B
* 지능 = 84%(유전) + 13%(유전+환경) + 4%(환경)
(5) Guiford : 지능 = 기억요소 + 사고 요소
(6) Cattell : 지능 = 결정성 인자 + 유동성 인자
- 유동성 인자 :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다. 즉, 교육을 통한 경험의 결과(언어, 수리, 추리 등)이다.
- 학습 : 유동성 인자가 결정되어 가는 과정이다.
- 1880부터 1920년까지 미국의 학자들은 독일로 유학을 갔다.
- 훈트의 제자인 Cattell은 훈트와 맞지 않음 - 칸트의 이성에 근거하여 '측정 오차'에 불과하다고 단정지었다.
- 영국의 경험주의자인 갈톤과 통하게 되어 진화론에 근거한 '반응 오차'라고 규정하였다.
- Cattell의 mental test
(7) 복합지능 이론
- Gardon(1994) 하버드대 교수가 주장
- zero base : 신체운동, 논리수학지능, 언어지능, 공간지능, 대인관계, 개인 내차 관계(intrapersonal, 음악지능 등
(8) EQ
- EQ =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애 + 대인 관계
- 표적 맞추기 사선에서 앞으로 나가는 사람은 열등감 때문이고, 뒤로 물러나는 사람은 실패에 대한 합리화를 위해서이다.
(9) Ratio : A 대 B
(10) Quation : 분자 / 분모(기준)
(11) 유전/환경
- cycle 유지
- 미국 : 개척 정신 / 환경론, 주전자 물끓이기. 흑백 통합이론
- 영국 : 경험주의 / 유전
4) 지능의 구조와 특성
(1) 특성(trait)에 따라서 평면적이고 조각 상태로 분류한다.
ⓐ Spearman의 2 인자설
- 일반인자(G-factor) : 특수인자 중에서 공통인자를 모아서 G-factor이라고 함
- 특수인자(S-factor) : G-factor이 높으면 S-factor도 높다는 상관을 인정한다.
ⓑ Thurstone 의 PMAT(primary multi factor theory)
- 1947년 지능의 다인자설
- 언어(V), 숫자(N), 기억(M), 지각속도(P), 공간능력(S), 추리력(R), 언어의 유창성(Wp)의 7개
- IQ : 위 7개 요소의 합이다.
- 위 7가지 중에서 선별하면 적성검사가 된다. [V+N+M]=학습능력이 된다.
(2) 구조에 따라서 입체적이고 체계적인 구조로 분류한다.
ⓐ Hebber Verman 의 지능 위계설
- V(언어).ed(교육)
- K(운동).M(기계)
- V N
ⓑ Guilford의 지능 구조론 : 3차원이다.
- 창의적 사고 = 능력 ≠ 창의적 성격
- 기억력[=전달 + 보관] + 추리력 + 창의력 = 지능
- 4×5×6=120 가지
* 내용(4) : 도형, 기호, 의미, 행동
* 조작(5) : 인지, 기억,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평가
* 소산(6) : 단위, 분류, 관계, 시스템, 변환, 함의
(3) 상관에 따라서 공통, 일치, 결합, 동질성을 분류한다.
- Darwin : 진화론
- Golton(개인차 연구소장)
- Pearson(통계학)
- Spearman(통계+지능검사)
- Mendel(완두콩, 쌍생아 연구)
- 상관
* 인과관계는 알 수 없고, 교집합의 의미가 있다.
* 병원에서 발표하는 연구는 현실적으로 상관이다. 인도주의 입장에서 현실이다. 쥐나 동물을 실험한 결과는 인과관계가 있다.
- factor
* 공통성이 있는 덩어리이다.
* 하위척도이고, 방향과 정도가 다르다.
5) 지능검사의 종류
(1) 피검자의 수에 따라 : 개벼 검사, 집담 검사
(2) 측정재료에 따라 : 언어성 검사, 비언어성 검사, 혼합성 검사
(3) 검사시간의 제한 유무에 따라 : 속도 검사, 역량 검사
(4) 측정 수준에 따라 : 개관 검사, 분석적 검사
(5) 검사문제의 구성 : Omnibub 검사, battery 검사
(6) 적용범위에 따라 : 발달단계별 검사(유아, 초등, 중학생 등), 특수대상자 검사(맹인용, 장애인 용 등)
6) 지능의 표시방법
(1) 정신연령(MP)
(2) 퍼센트 순위(P)
(3) 지능 편차치 : 분산(SS), Z-점수, T-점수
(4) 지능지수(IQ)
* IQ ={MA(정신연령)/CA(신체연령)}× 100
* 정신연령 IQ는 선형관계(linear assumption)를 유지함으로서 가소성이 많다.
(5) 편차(Diviation) 지능지수
* 편차 IQ = 16 Z + 100
* Z = (X-M)/SD
* 평균을 '100'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변환표준점수를 사용한다.
* y = f(x), x는 점수인 함수 관계를 유지한다.
* 16 Z = 정규분포에서 1배, 2배, 3배 SD를 계산하며, 50에 가장 가까운 수가 48이다. 그래서 52 < 편차 IQ < 148 이다.
(6) 수능의 변환 점수(100점 만점으로 환산)
* 변환 점수 ={14 or 15 or 16}× Z + 50
7) 지능 검사의 역사
(1) 지능검사의 역사
- 발원지
* 과학발달의 역사와 관련이 깊다.
* 영국의 경험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어 지식의 결집은 S-R 기작의 증가로 본다.
* '다아윈(1863년)-알톤-멘델'로 이어지는 생물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2) 개인지능 검사
- 1895년 프랑스 Binnet
- 1905년 Binnet-Simon 지능검사
- 1908년 제2판
- 1910년 제3판
- 1916년 Termam 지능검사
(3) 집단지능 검사
- 제1차 세계대전 발발
- 1916년 미 국방부의 부탁으로 병과배정을 위한 group test, paper test 방법을 적용한 검사도구를 제작함
* α - test : 문자
* β - test : 그림
- 1926년 Dtaw A Map(DAM) 검사 : 인물지능 검사
- 1927년 Spearmam의 two factors theory(지능의 2인자설)
- general factor 만 재는 일반지능 검사는 IQ이고 specific factor는 너무 종류가 많아서 가치가 떨어진다. G.F.를 재면 S.F.를 추측할 수 있다.
- 경제공항으로 취업에 대한 관심 높아졌다.
- 1939년 미 병원근무 의사에 의해 인텔리젼스 게임 제작
- 제2차 세계대전
(4) 상품화
- 1949년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WAIS)
- 한국동란
- 1955년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 (WISC)
- 1964년 Goodenough 의 PIT(Picture Intelligence Test)
- 1968년 French 의 Humam Figure Drawing (HFD)
- 1983년 Silver의 Silver Drawing Test (SDT)
- 19 년 Wechsler Preschool Primary Scale Intelligence (WPPSI)
- 19 년 아동용 카프만 지능검사
- 1993년 성인용 카프만 지능검사
(5) 우리나라의 지능검사
- 1952년 육군본부에서 미국의 α,β-test (문자에 대한 점수와 숫자에 대한 점수를 구별)를 도입하여 병과 배정에 적용했다.
- 중앙적성연구소 : Korea Intelligence Scale
- 1963년 교육과학사 : KWIC(개인지능 검사)
- 1965년 정범모 : 일반지능검사(중학생 용)
- 1970년 정범모 : 일반지능검사(초등학생 용)
- 1991년 특수교육 KEDI-WISC(개인지능 검사)
- 1992년 한국가이던스 : K-WAIS(개인지능 검사)
- 1994년 한국가이던스 : 유아지능검사를 구별함(KISC는 개인지능 검사)
(6) 지능검사의 비젼
- 기원 : 개인지능검사 → 집단 → 개인 → 집단 → 약10년 마다 새로운 검사 출현
- 진정한 의미의 지능검사는 개인지능검사이다.
- 집단지능검사의 활용
* 상업주의
* 시간이 부족하다.
* 상담자의 무지 : 검사실시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이 꼭 필요함
* 꼭 필요한 사람에게만 개인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적당하다.
- 상담자의 자격 : 개인지능검사와 투사검사 1종류씩 사용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7) 적성검사
- 다요인 지능검사를 실시한 결과에서 두드러지게 관련된 요인 중 절단점수(25%)를 적용하고 요인을 선정하여 적성을 분류한다.
- 행동주의에서 지능
* S-R 기작이 증가하면 지능이 높아진다.
* 개구리 헤엄은 학급이냐? 성숙이냐? : 성숙이라고 증명되었다.
* 보행은 성숙이다.
* 성숙은 지능과 관련된 지표가 된다.
* 언어능력은 확증적 근거가 되며, 다음이 숫자감각(N), 다음은 지각능력(P), 다음은 공간능력(S)이다.
* 역사(기억)를 기초로 지능의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초등학생은 기억력이 결정적이지만, 중학생은 추리력이 결정적인 요소이다.
(8) 영재
- 나사연구소에서 과학자가 수학의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실험하였다.
- 집합, 미지수, 음수에 대하여 초등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그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영재란? 1,000 명 중에서 1~2명에 해당된다.
- 오늘날의 영재는 특별한 도움을 주면 성장할 수 있는 학생들을 모두 영재로 분류하는 경향이 있다.
8) 지능의 발달
(1) 성공은 지능 외에 많은 변수가 관여함으로 우리는 대략적인 지능만 알면 충분하다.
(2) 유전과 환경에 대한 관점
(3) 다음 항목은 수정이 가능하냐?
* 무의식 ⇒ 의식
* ego ⇒ self
9) 향후 방향
(1) 신경생리학적 발달
- 지능에 필요한 신경을 이식하기
- 대뇌의 생리구조는 알고 있지만, 기작과정 및 기능에 대한 process를 모르고 있다.
(2) 생화학적 접근
- 지능과 관련된 호르몬에 관심을 집중한다.
- 지능, 뇌, 수학 등 어떤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에 관심을 보인다.
(3) '지능은 후천적이다.' 전제 때문에 관심을 보인다.
(4) 대중들의 관점(견해)과 전문적 지식 사이에서 마찰이 생기면 지능이론은 문제가 발생한다.
(5) 교육과 심리분야는 대중적인 관점이다.
10) 지능검사 실시
(1) Wechsler 의 지능검사
- WISC
* 언어성 검사 : 지식, 이해, 산수, 공통성 문제, 숫자 문제, 어휘문제로 구성
* 동작성 검사 : 바꿔쓰기, 빠진 곳 찾기, 토막 찾기, 차례 맞추기, 모양 맞추기, 부호, 미로로 구성
- WAIS
* 언어성 검사 : 상식, 이해, 산수, 공통성 문제, 숫자 외우기, 어휘문제로 구성
* 동작성 검사 : 바꿔쓰기, 빠진 곳 찾기, 토막 찾기, 차례 맞추기, 모양 맞추기로 구성
(2) Wechsler - Belleve 척도
- 1단계 : 실시요강 읽기
- 2단계 : 하위검사 분석 : 구체적 사고 및 문항의 유형 찾기
- 3단계 : 박스 검사
- 4단계 : 가상 아이 대상으로 심리검사 실시
- 5단계 : 실제 아이 대상으로 심리검사 실시
(3) Screening test
- 대략적인 선별 검사이다.
- 영화막의 스크린 구조에서 명명되었다.
- DAP, PTA, SDT, DAM
(4) 인터넷 검사
- EQ 검사
- 정서적인 요소 검사
- 감수성이 신속하다.
- 정확한 검사
Ⅳ. 통계학적 바탕
1. 심리검사의 원리
1)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2) 심리검사의 변인이 무엇인지 확인할 것
(1) 진화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2) 변인은 표준편차가 생긴다.
(3) 표준편차에 대한 변이의 정도를 수학적인 수치로 표현할 수 있다.
(4) 정규분포에서는 선택의 고민이 존재한다.
(5) 변이가 '0'인 경우는 선택이 없다.
(6) 인간에게는 선택의 자유가 없으면 죽음과 같다.
3) 심리검사의 정의
(1) 두 조각이 합쳐진 햄버그이다.
(2) 윗빵
- 가정, 변인, 개인차 등
- 심리적 특성
- 개인적 확인
- 조직적 절차
(3) 아래 빵
- 검사의 목적
- 적재 적소
4) 심리검사의 기능
(1) 자기가 자기를 이해하도록 한다. 높은 지능자는 자만하지 않고, 낮은 지능자는 열등감을 생기지 않도록 지도한다.
(2) 전문가가 진단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정신이상, 언어능력부족 등
(3) 분류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낙제나 제외되는 대상자가 없다.
(4) 선발의 기능 : 입사, 승진, 퇴출 등의 경우
(5) placement(정치) : 직장이나 직업을 권장하는 근거가 된다.
(6) 가설 검정 :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한다.
2. 표준점수(standard score)
1) 영국 박물관이 1m 기준 자
2) raw score 와 반대 개념이다.
(1) 소점, 인치, 자, 척, 피트
(2) 문항수가 다르더라도 각종 심리검사에서 얻음 점수가 raw score 이다.
3) 상수는 가감승제를 적용해도 석차가 변화지 않는다.
(1) y = f (x)
(2) linear equation 관계이다. y = ax + b
3. 정상분포 곡선
1) normal distribution
2) bell - shape
3) 좌우 대칭(symetric)
4) 무한계수 '1'로 만든다.
(1) 평균은 '0'이다. 편차 = X - M
(2) 표준편차 = '1'이다. Z-score = (X-M)/SD
(3) 확률이론을 적용한다. 면적 A = '1'이다. X/n
4. 단위 정상분포 곡선(Unit Normal Distribution)
1) Z = (X-M)/SD
2) Y = (X-M)/SD = (1/SD) X - M/SD
(1) X 의 좌표값에 대한 면적은 정규분포표에서 찾는다.
(2) 기울기(a) = 1/SD, Y 절편(b) = M/SD
(3) Z - score 를 나타내는 공식은 일반인들에게 어렵다.
* 일반적인 함수관계식으로 표현해야 의사소통이 쉽다.
* Y = aX + b(X값의 변화 구간은 '-3 ~ +3' 이다.
(4) IQ = 16 Z + 100 [ M=100, SD=16 ]
(5) T = 10 Z + 50 [ 20 < T <80 ]
(6) TOEFL = 100 Z + 400
(7) Percentile score Rank : 낮은 점수에서 시작한다.
(8) sts - nine
- 표준편차 9개(면적 9개)로 분류한다.
- 미 공군사관학교 조종사 검사에 적용한다.
- 특수목적에 알맞는 규준의 분포에 적용한다.
(9) vary :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항상 스스로 변한다.
(10) variation(분산)
(11) Z - 상수의 크기에 따른 변화
- '14'로 작은 경우 : 종모양의 가운데가 뾰족해진다.
- '17'로 큰 경우 : 종모양의 가운데가 굵어진다.
5. 용어의 비교
1) 통계학 ⇒ 오차
2) 심리학 ⇒ 개인차
3) 생물학 ⇒ 변이
4) 수학 ⇒ 편차, 분산
6. 영역전환과 tail out
1) 수능에서 선택과목의 점수를 적용하는 방법이다.
2) tail out 되는 부분은 최고 또는 최저 점수로 취급한다.
3) 심리검사는 거울이다.
(1) 검사도구도 거울이다.
(2) 규준은 정상분포를 이루어야 한다.
(3) 규준집단을 잘 표집하여 그 특성을 간직하고 있는 개체들로 구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정상분포를 이루지 않고 있는 집단을 정상분포의 규준에 맞추어야 한다.
- percentile rank 를 구하여 그 점수(% 값)에 해당하는 정규분포에서 % 값을 찾는다.
- % 값에 해당하는 정규분포표의 원점수를 찾는다.
Ⅴ. EQ 검사
1. 검사의 특징
1) 사회적 지능(SQ)을 검사하는 도구이다.
2) Thorndike 의 지능 이론 = 추상적 지능 + 사회적 지능 + 구체적 지능
3) 사회적 인지를 검사한다.
(1) perceptive(지각적 감각)
(2) sensitive(민감한 감각)
2.감성 지능의 비교
1) Thorndike 의 사회적 지능 = 사람과의 관계 + 물건과의 관계
2) EQ = 정서적 안정 + 정서적 여유
3) EQ의 이론적 배경은 인지심리학이다.
4) 지각적인 사람
- 리더의 자질
- 성공의 조건
- 눈치있는 동작
- 상담에서 감수성(민감성)
5) 사회적 지능
(1) PR : 정당하게 자기자신을 선전
(2) 전통적인 의미에 비추어보면 성향검사이다.
(3) 어릴 때 발달되지만 늙어서 발휘된다.
(4) 접근방법
- 자기 보고식 접근 : 인지적 접근
- 타인 보고식(관찰) 접근 : 행동주의 접근
(5) 학교 교육은 지적 영역이 대부분이고 교과중심이다.
3. 역사적 배경
1) 1913~1960년 행동심리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1) 관찰가능하다.
(2) 접촉가능하다.
(3) 수량화 가능하다.
2) 소련이 인공위성 발사에 성공 : 미국에서 나사 건설
3) 1960년부터 인지심리학의 리바이벌 붐이 일어남
(1) 인지 = 생각 = 거리 = 지능 = 정보처리
(2) 동기, 태도, 감정, 정서가 중요함
4) 나라별 집중력을 위한 장난감의 특성
(1) 종이 물고기 잡기(소련)
(2) 플라스틱 물고기 잡기(중국)
(3) 자석 물고기 잡기(일본)
5) 존두이의 '흥미'가 무시됨
(1) 부루너의 인지이론이 적중함
(2) 나선형, 미,적분, 집합을 초등학교 과정에 도입함
(3) 피아제는 지적 인지 강조
6) 베트남 전쟁
7) 1970년 사회주변 환경에 대한 적응 인지 = 사회적 인지 = 지각 + 민감
Ⅵ. 성격이론과 심리검사
1. 종류별 특징
1) 성향 검사 : 습관적인 영역
2) 성능 검사 : 지능, 적성, 학력, 문제해결력, 정보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습기술능력, 창의력, 신경심리검사 등
- 신경심리검사
* 뇌손상 정도를 측정한다.
* 아이들의 뇌손상이나 어른들의 치매여부를 검사할 수 있다.
* CT나 X-ray에 나타나지 않는 부분을 진단할 수 있다.
-1940년~1960년 동안
* 학교카운슬러 : 정의적 영역을 검사하거나 치료했다.
* 학교심리학자 : 수학, 영어 등 인지적 능력을 검사했다.
- 학습장애 검사(또는 학습부진 검사)
* 기억력
* 이해력
* 문제해결력
* 추리력
- 주의집중 검사
2. 성격의 분류
1) 성격 검사 도구
(1) 사람을 객관적으로 묘사할 수 있어야 한다.
(2)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3) 어떤 점을 어떤 차례로 어디부터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2) 성격의 구분
(1) 전체는 부분의합 이상이다.
(2) 성격
* 유전(본능, 무의식, Freud) ~ 환경(사회, 자아, Maslow, Rogers, James)
* 의식 ~ 무의식(정신분석)
* 분석 ~ 종합(형태주의)
(3) 임상은 전체적으로 종합하여 정신병자를 판단한다.
* 전체적으로 종합하여 판단하는 것은 복잡하고 어렵다.
* 부분적으로 쪼개면 엉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인간은 항상 문제가 발행할 수 있다.
* 성격 = [육체 + 지능 + 인지 + 정서]의 종합이다.
Ⅶ. 신뢰도와 타당도
1. 문항 분석
1) 문항(item) : 집합의 요소(면도기의 날에 비유)
2) 검사(test) : 요소들의 집합(날이 2개 이상인 면도기에 비유)
3) 문항의 신뢰도, 타당도, 변별도를 구별
4) 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변별도를 구별
5) 정상분포를 이루는 문항만 선발하여 검사문항으로 선정한다.
6) 전체 문항에 대한 점수의 분포가 정상분포를 이루어야 한다.
2. 변별도
1) 문항 분석 : 면도날에 대한 분석
(1) good - bad
(2) fitness -
(3) 변별
- 여러개의 면도날 중에서 1개만 잘 깍여도 면도는 잘된다.
- 여러 개의 면도날이 모두 잘 깍여도 면도는 잘된다.
2) 정답율
(1) 25 %(난이도 낮음) ~ 75 %(난이도 높음)
(2) tail out 되고 가운제 값만이 개인차를 구별할 수 있다.
3) 오답의 매력도
- 정답 외의 나머지 문항은 각각 같은 비율로 분포되어야 한다.
- 4지선다형에서는 정답외에 문항이 3개이므로 1/3씩 분포되어야 한다.
- 좋은 문항 : A번(20%), B(정답 40%), C(20%), D(20%)
- 좋은 문항 : A번(15%), B(정답 55%), C(15%), D(15%)
4) 문항의 변별도
(1) 정의 : 유능과 무능의 구별 정도이다.
(2) 면도날의 날카로운 정도를 측정한다.
(3) 한 개의 문항으로 전체 문항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데, 이 날카로움의 정도를 변별도라고 한다.
(4) 변별도
={[높은 집단의 (정답수-오답수)] + [낮은 집단의 (오답수-정답수)]}/ 총원
= 100 %
= 1
(보기1) 총원 200명
/ |
낮은 능력 집단 |
높은 능력 집단 |
오답표기수 |
100 |
0 |
정답표기수 |
0 |
100 |
변별도 = [(100-0) + (100-0)] / 200 = 1
(보기2) 총원 200명
/ |
낮은 능력 집단 |
높은 능력 집단 |
오답표기수 |
0 |
100 |
정답표기수 |
100 |
0 |
변별도 = [(0-100) + (0-100)] / 200 = -1
(보기3) 총원 200명
/ |
낮은 능력 집단 |
높은 능력 집단 |
오답표기수 |
50 |
50 |
정답표기수 |
50 |
50 |
변별도 = [(50-50) + (50-50)] / 200 = 0
3. 상관계수
1) 상관 ⇒ 인자 분석 ⇒ 회귀방정식
2) r = 총점(높은 집단, 낮은 집단) × 문항별(o, x)
3) -1 < r < +1
4) r > 0.03 이상인 경우만 검사 문항으로 선정한다.
5)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사하여 통과되면 표준화 검사를 실시하여 표준점수(규준)를 구한다.
6) 상관에는 방향과 강도가 있다.
- 방향 : '+' 이면 정비례, '-' 이면 반비례
- 강도 : 절대값이 최고 '1', 최저 '0'이다.
- 심리검사에는 역상관이 존재할 수 없다. 그래서 역상관에서는 역으로 계산한다.
4. 심리측정의 전제 조건
1) 신뢰도 : 점수의 불변성을 나타낸다.
2) 타당도는 자료의 불순성을 나타낸다.
- 역사에 관한 시험 문제가 어려운 한자로 출제된 경우
- 물리에 관한 시험 문제는 60%가 수학 문제이다.
- 중학교 3학년 수학 시험 문제에서 덧셈 뺄셈이 출제된 경우
3) 신로도 또는 타당도 = 1(완전한 상태) - 오차
4) 표기
(1) 신뢰도 : rxy
(2) 타당도 : [rxy, 문자]
5. 신뢰도의 종류
1) 검사-재검사 신뢰도
(1) 오차의 원천이 시간이다.
(2) 검사를 실시한 시간이 다름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한다.
2) 동형검사 신뢰도
(1)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2) 친숙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14 + 2 =
* 2 + 14 =
3) 문항 일치도 계수(Cronbach α 계수) = 문항내적 합치도
(1) 우울증 문항이 27개인 경우에 2개씩 짝지은 문항의 상관이 '1'이 되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 때 짝지은 상관의 평균이 Cronbach α 계수이다.
(2) 계산 공식이 다양하다.
6. 타당도의 종류 : [rxy, 문자] = 1 - 불순성 = 순수성
1) 이론적 타당도 : 준거 무관 타당도
(1) 안면 타당도 : 초보자의 인정 정도
(2) 내용 타당도 : 정의에 근거하여 잰 정도
(3) 교과 타당도 : 교육과정과 교육목표에 근거하여 측정한 정도(교과서 범위 내의 수능시험)
2) 경험적 타당도(숫자) : 준거 관련 타당도
(1) 공인 타당도
- 권위차용(준거) 타당도
- 검사의 결과가 같으면 공인이 같다고 할 수 있다.
- A 검사가 적성을 측정했다면, B 검사도 적성을 측정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전문가 제작한 검사 |
|
초보자가 제작한 검사 |
1번 |
|
1번 |
2번 |
|
2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0번 |
|
20번 |
A 형 적성 검사 |
|
B 형 적성 검사 |
(2) 구인(구성인자) 타당도 : 이론적으로 잴 수 있는 것을 재는 정도
- Pavlov 의 눈꺼풀 조건반사 ← 전깃불(조건 자극) + 바람(무조건 자극)
- 눈꺼풀이 깜빡이는 조건이 형성되는데 총을 쏘는 횟수와 시간은 반비례 한다. 여기서 걱정이 많고 불안한 사람은 눈까풀을 쉽게 깜빡거린다는 이론적 전제가 있다.
총쏘는 횟수 |
1 |
2 |
3 |
4 |
. |
. |
19 |
20 |
x |
조건형성 |
|
|
|
|
|
|
|
|
- 불안 검사 : 7회만에 조건이 형성될 수도 있고, 20회만에 조건이 형성될 수도 있다.
- 수학 성적은 지능의 구인이 될 수 있다.
(3) 예언 타당도
- 학문의 목적 : 현재를 설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 검사의 목적 : 미래와 관련한 예측이다.
- 적성검사는 장차 그 사람에게 어룰리는 직업이나 활동분야에 대한 예측이다.
지능검사 점수 X |
10년 후에 예상되는 점수 |
지능검사 점수 Y |
1번 |
|
1번 |
2번 |
|
2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0번 |
|
20번 |
학력 검사 |
⇒ |
수능 성적 |
* 예언 타당도 공식(Y) = a X + b (Y : 수능 성적, X : 내신 성적 )
* [rxy, 예언 타당도]
7. 인자 분석
1) 통계 처리 후 인자 분석
2) 결정 계수
(1) 신뢰도나 타당도는 .80 이상이면 사용가능하다.
(2) 설명량 = (상관계수)의 제곱값 = (0.80)의 제곱 = .64
3) 측정 오차(SEM)
(1) 측정의 표준오차로서 정규분포를 이룬다.
(2) SEM = 표준편차 × (1-신뢰도의 제곱)의 제곱근
X |
Y |
X - Y |
1 |
2 |
-1 |
3 |
2 |
1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n |
n |
n |
(3) SEM은 정규분포를 한다.
(4) 측정치의 오차범위
- 지능검사의 결과가 '111'이라면, 신뢰도는 '111 ± 1.96 SEM' 으로 계산하여 내담자에게 설명할 수 있다.
- 대통령의 인기도가 62%라면, '62% ± 측정오차'가 추정 점수가 된다.
8. 추정 오차(Se)
* 예언시 계산방법
* Se = 추정오차 × (1-타당도 제곱)의 제곱근
* 지능검사의 결과가 74이면, 74 ± 1.96 Se
* 수능예언 점수가 200점이라면 '200 ± 추정오차'가 예언 점수가 된다.
9. 성격과 통계학
1) 전체냐? 부분이냐?
(1) 인간 = 동물 + 사회적 요소 + 문화적 요소 + 역사적 요소 + 심리적 요소
(2) 이런한 관계는 지능, 성격, 발달이론에 모두 적용된다.
(3) 큰 덩어리로 저장하고 이해하는데 장단점이 있다. 법칙, 규칙, 원리 등에 적용한다.
(4) 큰 덩어리로 저장하는 것을 '개념화'라고 하는데 이것은 정보가 축소되는 경향이 있다.
(5) 개인이나 부분으로 나열하면 주변 요소들과 연관성을 볼 수 없다. 동기, 본능, 욕구 등에 적용한다.
2) 성격검사란 정의적 영역을 검사한다는 의미이다. 학습, 지능, 학습장애에 대한 검사는 정의적인 영역이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
3) Freud 의 정신분석
(1) 국부론
- 의식 : 이상 원리, superego
- 전의식 : 현실 원리, ego
- 무의식 : 쾌락 원리, id
(2) 구조론
- superego
- ego
- id
(3) 역동론
- 심적 갈등
- 욕구론
- 본능론
- 방어기재론(생존전략) : ego가 불안신호를 보내면 방억기재를 발동한다.
(4) 발달론 ---------개성(individuality)------ ego : 나누어질 수 없는 영역이다.
* 구순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성기기
* 자아정체감 : 구순기가 엄마와의 관계를 결정짓는데, 발달단계는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4) 자아 심리학
(1) ego 심리학(정신분석학)과 self 심리학(의식)
(2) 주체적 자아 'I'(나는 ----- 다.), 객체적 자아 'me'(너는 잘 한다. 나에게 피드백을 준다.)
(3) 자아개념 검사 : 객체적 자아를 주체적으로 의식한 정도를 검사
5) 성격(가면 역할을 수행한다.)
(1) 철학, 신학, 법학, 사회학, 심리학, 점성술, 관상학, 골상학, 필적 등 50종을 나열하여 설명함
(2) character(독일 : 철학, 신학) → (영어로 번역) → personality(영어 : 사회, 심리분야)
(3) 변창진 : 성격이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신체, 심리적 역동 조직이다.
* Behabior = f (p × e)
* L ife = f (p × e)
10. 심리검사의 윤리
1) 자신없이 실시 금지
2) 동의서 받기
3) 결과는 받드시 알려주어라. 단, 우월감이나 좌절감을 느끼지 않게 해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4) 프라이 버시를 보호하라
5) 비밀보장을 위해서 진실함을 가지고 노력하라.
6) 상담에 적용하라.
- 귀속이론 : 나, 너, 환경에서 문제의 원인을 찾아가는 연구가 필요하다.
- 바꿀 수 없는 대상에게 원인을 돌리면 성장이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