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대기출문제 종합. 심리학
2000년 전기
1. A라는 사람과 B라는 사람은 심리학의 학문적 성격을 놓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 A는 “심리학은 철학과
마찬가지의 사변적 학문이다.라는 입장을 가지고있고, B는 “심리학은 과학의 영역에 속한다.?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당신은 이 두 사람의 입장 중 어느 입장이 현대 심리학의 성격을 더 잘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해보시오.(25점)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서로 비교 설명해보시오.(25점)
2000년 후기
1. 심리학의 학문적 목적을 기술하시오.(20점)
2. 다음 용어를 간략히 설명하시오.(각 6점)
1) 독립변인(independent variable)
2) 무 의 식(unconsciousness)
3) 개인-상황 상호작용(person-situation interaction)
4) 인과관계(causal relationship)
2001년 전기
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2.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 이론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3. 심리측정에서 신뢰도(reliability)와 타당도(validity)의 개념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4. 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이론의 입장에서 볼 때
과연 인간은 자유(freedom)와 존엄(dignity)을 지닌 존재인지를 논해보시오.
2001년 후기
1. 분리뇌(split-brain)란 무엇이며, 분리뇌 연구를 통해 인간의 대뇌 기능에 대해 새롭게 알게된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 이론에 대해 아는 바를 설명하시오.
3.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일컬어지는 쾌락의 원리와 현실의 원리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4.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을 구분하기 위해 고려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준거들을 열거하고 각각을 설명해보시오
2002년 전기
1. 권위에의 복종에 관한 Milgram(1963)의 연구 내용을 소개하시오.
2. 장기기억 속 저장되었던 정보가 망각되는 가능한 이유들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의 원리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2002년 후기
1. 다음의 용어를 설명하시오. (각 5점)
1) 부분강화효과(partial reinforcement effect)
2) 실험적 신경증(experimental neurosis)
3) 양안단서(binocular cues)
4) 후광효과(halo effect)
2. 도식적 정보처리의 장점과 문제점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3. 죄수의 딜레마 게임(prisoner`s dilemma game)을 기술하고, 이 게임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15점)
2003년 전기
1.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의 차이점에 대해 아는 바를 쓰시오.
2. 망각에 대한 흔적쇠퇴설(소멸'decay' 이론)의 주장을 평가하시오.
3. 좋은 심리검사의 조건을 설명하시오.
4. 'Big Five'에 대해 아는 바를 쓰시오.
2003년 후기
1. Bowlby의 애착의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
2. Maslow의 욕구의 위계이론을 설명하시오.
3. 다른 사람을 돕는 이타행동(helping behavior 혹은 altruism)이 나타나는 이유
에 대해 설명하시오.
2004년 전기
1. 정신분열증의 주요증상들을 양성증상(positive symptoms)과 음성증상(negative
symptoms)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2. 정서에 관한 Schachter의 2요인이론(two-factor theory)을 설명하시오.
3. 동조(conformity), 순종(compliance), 복종(obedience)의 개념을 구분하시오.
2004년 후기
1.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의 특징을 기술하시오.(15점)
2. 이상(abnormal)행동이란 무엇인가? (15점)
3. 다음을 설명하시오. (각 5점)
(1) 부적강화와 처벌의 차이점
(2) 후광효과
(3) 신뢰도
(4) DSM
2005년 전기
1. 실험연구와 상관연구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2. Pavlov와 Skinner의 연구를 비교하시오.
3. 분석심리학에서 말하는 원형(archetypes)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4. Gestalt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자극을 groping하는 기본 원리들을 나열하고 설명하시오.
2005년 후기
1.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의 특징
2. 쌍생아연구는 무엇을 알아보기 위함
3. 동화와 조절
4. 처리수준이론
5. 정서이론 Schachter 와 Singer이론 설명
카대기출문제 종합. 상담심리학
2000년 전기
1. 인간중심의 상담과 정신 분석적 상담의 이론적 특징들을 비교하시오.(25점)
2. 반영, 명료화, 직면, 그리고 해석을 비교 설명하시오.(25점)
2000년 후기
1. 상담에 대한 인지적 접근의 기본 성격을 논하시오.(25점)
2. 다음의 용어들은 설명하시오.(각 5점)
1) 반영 2) 전이 3) 행동조성
4) 논박 5) 역설적 의도
2001년 전기
* 상담심리학
1.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2. 해석이란 무엇이며, 그 일반적 지침들은 무엇인지 쓰시오.
3. 단계적 둔화 혹은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인간중심상담에서 치료자 태도와 상담 기법들에 대하여 쓰시오.
2001년 후기
* 상담심리학
1. 인지치료의 특징들에 관해 아는 바를 기술하시오.
2. 정신분석에서 전이와 저항을 중요시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집단치료의 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4. 행동치료에서 행동조성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002년 전기
* 상담심리학
1. 집단상담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2. 합리적 정서치료(RET)에서 ABCDE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전이와 역전이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4. 상담의 구조화에 포함되는 사항들을 기술하시오.
2002년 후기
* 상담심리학
1. 상담의 첫 면접의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상담자는 무엇을 하여야 하는가?
2. 정신분석, 인간중심치료, 행동수정의 인간관을 비교해 보시오.
3. Rogers가 말한 내담자 변화의 필요충분 조건에 대해 아는 바를 쓰시오.
2003년 전기
* 상담심리학
1. 전이(transference)와 역전이(countertransference)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초기상담의 주요 목표와 과제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 상담에서 구조화(structuring)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설명하시오.
2003년 후기
* 상담심리학-
1. 정신분석에서 전이와 저항을 중요시하는 이유를 쓰고, 이를 어떻게 다루는 것이
치료적인지 기술하시오.
2. 인지치료의 특징과 주요 기법에 대해 아는 바를 쓰시오.
3. 반영, 명료화, 직면, 해석을 구분해서 설명하시오.
2004년 전기
* 상담심리학
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이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지 논하시오.
2. 인지행동수정 접근이 지닌 취약성을 논하시오.
3. 집단상담이 개인상담에 비해 어떤 특징을 가졌으며 어떤 면에서 더 효과적이라
고 하는지 논하시오.
4. 다문화적 상담접근이 필요한 이유를 논하시오
2004년 후기
* 상담심리학
1. 인간중심치료에서 강조하는 세 가지 치료적 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인지행동치료의 특징과 주요기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3. 효과적인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과 윤리에 대해 쓰시오.
2005년 전기시험
1. Erikson의 이론이 Freud의 이론에 비해 어떤 특성을 지녔는지 간략하게 논하시오.
2. 인지적 상담의 공헌 및 한계를 논하시오.
3. 중다문화적 상담의 필요성을 논하시오.
4. 상담에서 비밀유지가 절대적이 될 수 없는 상황들은 어떤 경우들 입니까?
5. 태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상담의 치료요인들은 어떤 것들 입니까?
[서강대(교육) 대학원 기출문제]
1. 상담 심리학
01 전> 형태치료의 주요 개념에 대하여 쓰시오.
01 전> 상담 중에 상담자의 가치관과 내담자의 가치관이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구체적 예를 하나 들고 어떻게 풀어 나갈 것인가를 쓰시오.
01 후> 상담에서 종결의 주요기능과 종결단계의 관리에 대하여 쓰시오.
01 후> 실존치료, 형태치료, 현실치료의 치료목표를 비교하시오.
02 전> 무의식에 대한 프로이드와 융의 견해를 비교 설명하시오.
02 전> 비네형 지능검사와 웩슬러형 지능검사를 비교 설명하시오.
02 후> 말러의 심리적 탄생의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
02 후> 다음 케이스에 대한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치료전략을 설명하시오.
1) 내담자 인적사항:
대학교 3학년 남학생(26세), 삼수 후 (군제대 후) 복학함. 언제나 남을 먼저 배려하는 성격
2) 가족관계: 아버지(55)대졸, 공무원, 자상하고 따뜻하나 우유부단함.
어머니(53) 대 중퇴, 전업주부, 성격이 무뚝뚝하고 강함.
남동생(22) 대학 재학중 군입대, 현역 복무 중, 강하고 고집이 셈
3) 내담자의 주 호소문제: - 계속 불안하고 불면증에 시달림
- 중학교 때 여선생님과 성관계로 인한 죄책감
- 그 이후 여자 친구와 사귀는 것이 힘듦
03 전> 엘리스, 백, 마이켄바움의 인지치료를 비교하시오.
03 전> 심리 상담의 일반적 진행과정을 자세히 서술하시오.
03 후> 첫 면담의 목표와 진행과정에 대해 쓰시오.
03 후> MMPI 성격검사
04 전> 행동수정이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시오.
04 전> 상담받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이 임신을 하였는데 엄마 모르게 임신중절을 하겠다고 한다. 이 엄마가 상담비를 내고 있으며, 가끔 상담자에게 상담내용에 대하여 물어본다.」 상담자의 윤리적 입장에 대하여 논하시오.
04 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약술하시오.
04 후> 엘리스, 아론 백, 마이켄바움의 인지치료를 비교하시오.
05 전> 심리검사가 상담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설명하시오.
05 전> 에릭슨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 청년기의 특징과 발달과제를 설명하시오.
05 후> 상담의 과정 5단계를 설명하시오.
05 후> 매슬로우의 동기 위계설에 대하여 논하시오.
06 전> 단기상담의 주요 전략과 단기 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에 대하여 쓰시오.
06 전> 검사의 타당도에 대해 논하시오.
06 후>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을 비교 논하시오.
06 후> 로저스의 인간 중심적 이론에서 심리적 증상의 형성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07 후> 말러의 대상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07 후> 로저스의 유기체적 평가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07 후> 상담의 진행과정을 기술하시오.
08 전> 행동주의가 현대심리학에 미친 영향과 단점, 주요 연구영역에 대하여 논하시오.
08 전> 여성주의상담의 주요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08 전> 실존주의상담의 치료적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08 전> 내담자의 비밀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08전기 전공기초 (객관식)
1. Which is the following pairs best expresses a distinction between behavior theory and
cognitive theory in learning?
① discrimination versus generalization
② stimulus versus reward
③ biological constraint versus higher-order relationship
④ insight versus problem-solving
⑤ doing versus knowing
2. Binocular disparity is caused by
① a slight difference in the size of the two eyes.
② small imperfection in the lens and/or cornea.
③ the slightly different position of each eye.
④ the favoring of one eye over the other.
3. According to cognitive dissonance theory,
which of the following would be the best way to cause people to change attitude?
① pay them a lot to make them believe they hold the new attitude.
② force them to behave as if they support the new attitude for at least a few weeks.
③ tell them that they will be prejudiced of they continue with their current attitude.
④ show them that their current attitude is inconsistent with their actual behavior.
⑤ urge them to consult with an appropriate social comparison group.
4. Systematic desensitization relies on which of the following principles?
① extinction
② operant conditioning
③ counterconditioning
④ spontaneous recovery
5. 뉴런의 시냅스에서의 정보전달에 대한 설명이다. 부적절한 설명을 고르시오.
① 축색에서의 정보전달이 전기적이라면, 시냅스에서의 정보전달은 화학적이다.
② 방출되는 물질을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이라고 한다.
③ 신호를 받는 뉴런은 항상 활동전위를 발생하게 한다.
④ 방출되는 신경전달물질과 유사한 물질이 투입되면 신호체계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
⑤ 위의 네 가지 모두가 적절한 설명이기 때문에 답을 고를 수 없다면 ⑤를 선택하시오.
6. Edward Tolman이 행한 대표적인 실험의 결과 중에 보상을 주지 않았던 쥐 집단의 수행이 보상이 있을 때 급격히 좋아졌다는 것이 있다. 이 때 보상은 다음 Bandura의 네 가지 과정 중에 어떤 부분과 관련된 역할을 하였나?
① 주의
② 파지
③ 재생
④ 동기
7. 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심리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은 병행하여 성장해 나아간다.
② 모두 8단계를 전 생애를 걸쳐서 진행한다고 하였다.
③ Freud가 잠재기라고 명명한 청소년기를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④ 각 단계마다 발달과업이 있으며, 청소년기에 중요한 것이 친밀감 대 고립감이란 것이다.
⑤ 위의 설명 모두가 옳다.
8. Baddeley가 제시한 작업기억은 단기기억에 비해 아주 능동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그가 제시한 능동적인 측면이 아닌 것은?
① 번호를 되뇔 때 작용하는 음운적 시연 고리
② 시각적 심상들을 일시적으로 유지하고 조작하도록 하는 시공간적 잡기장
③ 추리와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중앙실행통제
④ 모두 맞음
9. 실험참가자들은 거짓말 탐지기에서 쓰이는 것과 같은 종류의 전극을 부착하여, 자신의 내적인 정서반응(심장박동, 피부전기저항반응)을 자신이 관찰할 수 있었다(바이오 피드백 절차임). 실험참가자들에게 미스코리아 참가한 사람들의 사진에 대한 호감 정도를 평가하게 하면서, 실험자가 임의대로 실험참가자들이 볼 수 있는 정서반응(실험참가자들은 이 반응을 실제 자신들의 반응으로 믿고 있음)을 조작하였더니, 자신이 높은 정서반응을 보이는 사람에게 높은 호감도 점수를 주었다. 이 실험이 지지하는 정서이론은?
① James-Lange 이론
② Cannon-Bard 이론
③ 둘다 아니다.
④ 둘다 맞다.
10. 남을 돕게 되는 상황을 가장 잘 기술해 놓은 것은?
① 여러 사람이 주위에 존재하고, 본인 또한 도와줄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
② 주위에 아무도 없고, 본인은 도와줄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
③ 공정성을 중시하는 사람이 술 취해서 쓰러진 사람을 보았을 때
④ 인정을 중시하는 사람이 주위에 아무도 없을 때 술 취해서 쓰러진 사람을 보았을 때
⑤ 죄책감을 느끼는 사람이 아파서 쓰러진 사람을 여러 사람과 함께 보았을 때
11. 어머니 말을 잘 들으면 어머니가 재미있는 게임을 사줄 것이기 때문에, 어머니 말에 복종하는 것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① 원시적 도덕성 단계
② 타율적 도덕성 단계
③ 자율적 도덕성 단계
④ 공리주의적 도덕성 단계
12. 애착 원인에는 영양공급보다는 접촉위안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준 것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Lorenz의 거위 새끼
② Harlow의 우단대리모
③ Bowlby의 시설아 연구
④ Skeels의 정신박약여성의 유아양육
13. Stanley Milgram의 사회적 응종 연구가 시사하는 바가 아닌 것은?
① 인간은 합리적 권위에 쉽게 복종한다.
② 수용소나 고문실에서의 인간의 잔인한 행위는 권위적인 성격에 기인한다.
③ 자신은 도구, 희생자는 대상물이라는 몰인간화는 역할에 대한 정교한 인지적 재해석의 결과이다.
④ 합리적 권위에 대한 복종은 사회화의 결과이다.
14. 다음 중 정신분열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은 무엇인가?
① 노어네피네프린
② 도파민
③ 세로토닌
④ 프로작
15. 암묵적 기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주어진 단어의 처리수준과 상관없이 나타난다.
② 인출실패에 따른 왜곡된 기억체계이다.
③ 정교화 과정이 필수적이다.
④ 의식하지 못하는 기억내용도 포함한다.
16. 정서의 기능으로 틀린 설명은?
① 죄책감은 도움행동을 촉진하지만 행복은 관계없다.
② 행복할 때는 창조성이 높아진다.
③ 죄책감 표현은 폭력을 방지한다.
④ 분노는 자기주장을 위한 행동의 동기를 유발한다.
17. 한 피험자에게 붉은색과 푸른색을 제시하고 반응을 연구하는 실험에서 절반의 피험자에게는 붉은색을 먼저 제시하고 푸른색을 제시하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푸른색을 먼저 제시하고 붉은색을 제시하는식의 통제기법은 ( )이다.
18. 해마가 손상된 HM이라는 환자에게 거울보고 그림 따라 그리기(경영사) 과제를 실시하면 그런 과제를 반복했는지에 대한 기억은 없어도 그 수행은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 )기억과 ( )기억이 별개의 과정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19. Bower에 따르면 특정 기분( ) 상태에서 학습했던 내용은 동일한 정서 상태일 때 회상이 가장 잘 됨을 발견하였는데, 이런 기억 현상을 ( )기억이라 한다.
20. Thomas Cook과 Donald Cambell에 따르면 내적타당도, 외적타당도, 구성타당도, 통계적 타당도가 그것이다. 그 중 내적타당도(Internal Validity)는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인과적 관계의 정도를 언급하는 것으로, 독립변인 이외의 다른 변인이 종속변인에 동시에 영향을 미치는 ( )이 없어야 내적타당도가 있는 것이다.
카페에. 김광숙 선생님이란 분이, 상담심리를 처음 공부하는 분들께. 추천하는 책이라고 올리셨어요.
저희 스터디분들 중, 지금 공부하는 책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이 책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아서 올려요.
" 노안영 교수님의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101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상담심리"는
상담심리를 처음 접하시는 분이 본다면 재미를 갖고 보실수 있는책이라 권합니다.
저에게는 쉽고 상담심리를 재밌게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김광숙선생님-
카페에 올라와있는. 대학원 기출문제 중. 저희가 배웠던 부분을 표시해봤어요.^^
|
첫댓글 매번 이런 우리의 수고를 덜어줘서 짱- 캡숑- 고마워욧 ^^ 이 원수를 멀로 갚쥐~~~!!
오홋! 사랑스런 우리의 보배를 원수라닛! 희수님은 이 순간, 공공의 적이 되었습니닷~! 으흐흣!
12페이지 다 뽑았어요! ㅋㅋㅋ
우와 황현영 선생님 멋져요 ㅠㅠ 우리 90기는 정말 멋진 총무쌤을 둔 것 같아요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ㅠㅠ
ㅠ,.ㅠ; 감동입니다...
고마워요, 마음 깊이......... 선생님의 훌륭함에 박수를 보냅니다..ㅠ
선생님들의 넘치는 반응이. 저로 하여금. 자꾸만 카페에 글을 올리게 만들어요.^^ 칭찬은 현영을 글쓰게 만든다.ㅋㅋㅋ. 저도 감사해요.^^
어라..황자 빼고 하니까 현영이었어요? 새롭네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