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xc000000e 부팅 오류의 원인
간혹 윈도우 비스타 또는 윈도우 7 에서 0xc000000e 부팅 오류를 만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오류 화면을 말이죠.
이것은 Bootmgr 부트 매니저가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를 찾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원인의 대부분은 잘못된 MBR 영역의 초기화 작업으로 인해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을 포함하는 디스크의 서명이 리셋(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BCD 내에 저장된 디스크 정보와 현재의 디스크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디스크 서명이 일치하지 않아) 해당 디스크가 존재하고 있음에도 찾지를 못하고 있는 것이죠.
또는 다른 원인이라도 BCD 에 저장된 윈도우 경로에 해당하는 디스크를 찾지 못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로 윈도우 XP 의 NTLDR - Boot.ini 에서는 윈도우가 설치된 경로를 나타내는 ARC 경로에서는 디스크 서명 정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디스크 서명 정보가 바뀌어도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윈도우 7 의 Bootmgr - BCD 에서는 윈도우가 설치된 경로를 나타내는 볼륨 장치 경로에서 디스크 서명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0xc000000e 오류 문제의 해결법
해결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어차피 이미 바뀌어버린 디스크 서명 정보이니(디스크 서명 정보 따윈 상관 없다면) 그냥 그에 맞춰 윈도우 부팅 항목의 관련된 장치 경로들을 모두 현재의 디스크에 맞게 새롭게 재구성합니다.
2. 난 곧 죽어도 이전의 디스크 서명 정보를 활용해야 한다면(연관된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이전의 디스크 서명 정보를 찾아내 그에 맞춰 현재 바뀌어버린 디스크 서명을 원래대로 되돌려 줍니다.
무슨 방법으로 작업을 하든 상관은 없지만 두 번째 방법은 상당히 복잡합니다. 관련 지식도 필요하구요. 보통 가정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일반분들은 첫 번째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부팅 항목의 재설정
1. 컴퓨터 복구를 통해
이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윈도우 7 의 컴퓨터 복구를 통해 현재 부팅을 복구하는 것이지요. 현재는 윈도우와 함께 설치된 컴퓨터 복구로 진입할 수 없으니 윈도우 7 설치 DVD 의 컴퓨터 복구로 들어가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01. 윈도우 7 설치 DVD 로 부팅합니다.
02.
컴퓨터 복구로 들어갑니다.
03. 컴퓨터 복구가 시작되면 부팅 오류를 파악하고 복구를 시도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복구 및 재시작을 선택합니다.
BCD 설정이 복구되며 윈도우로 부팅이 가능해집니다. 이 때 복구된 부팅 항목은 기존의 디스크와 연결이 끊긴 부팅 항목들을 제거하고 현재 디스크에 맞춰 새롭게 생성한 부팅 항목입니다.
참고로 기존의 BCD 설정은 Boot 폴더에 백업되어 있습니다.
백업된 BCD 정보의 확인 - 열기
복구 전 기존의 BCD 저장소는
시스템\Boot\BCD.Backup.0001 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뒤의 숫자는 백업 순서대로 나갑니다.]
2. BCDEdit 를 통해
이것은 참고로만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작업은 간단하게 BCDEdit 를 통해 서명이 바뀌어 연결이 해제된 모든 장치 경로들을 재설정해주면 됩니다. 즉, Device 와 OSDevice 등의 경로가 unknown 으로 설정된 것들을 모두 다시 현재에 맞춰 재설정해 주면 되는 것이죠. 작업은 윈도우 7 설치 DVD 로 부팅한 후 명령 프롬프트에서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Device 와 OSDevice 항목들이 Unknown 으로 표시되는 모습.
먼저 현재 볼륨 구성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현재 부팅한 윈도우 PE 상에서 부트 매니저가 설치된 파티션 및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를 파악할 수 있겠죠?
diskpart
list volume
exit
드라이브 문자를 파악했으면 일단 주요한 부팅 항목들의 부팅을 복원합니다. [부트 매니저 설치 드라이브 C:,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 D: 일 때]
bcdedit /set {bootmgr} device partition=C:
bcdedit /set {memdiag} device partition=C:
bcdedit /set {default} device partition=D:
bcdedit /set {default} osdevice partition=D:
일단 주요한 부팅 항목의 수정만으로도 부팅은 가능해집니다. 이후 나머지 윈도우 항목과 연결된 컴퓨터 복구 항목 등의 장치 경로들도 모두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근데 굳이 이렇게 복잡하게 작업하실 필요없이 그냥 앞서의 컴퓨터 복구로 작업 하세요. 그게 편합니다.
윈도우 부팅 항목의 재설정을 통한 해결법은 여기까지구요. 다음으로 이전의 디스크 서명 정보를 찾아내 현재 바뀌어버린 디스크 서명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작업을 통한 해결법은 다음 글에서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캐플 블로그에 공개된 대부분의 포스팅들은 펌 허용 정책에 따라
글의 마지막에 이곳이 원본임을 알리는 출처와 원본 링크 박스를 수정 없이 그대로 포함하여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을 가져가신다면 가져가신 곳의 링크를 댓글로 알려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펌 정책은 허용이지만 블로그의 발전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링크로 글을 소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공개된 글에는 언제든지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추후 수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