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 및 일을추진(2100년세계유기농대회 준비 한국조직위원회사무국 집행위원장직 수행중)하고 계시는 서종혁선배님께서 금번 6월13일(토) 유기농매실 수확을 앞두고 농사형제분들을 초청하오니 관심있는 농사형제들의 참여를 부탁드리며, 매실필요하신 분은 형님께 연락드리면 택배로 전달 가능하다 하오니 참고바랍니다.
ㅁㅁㅁㅁㅁㅁ 초대일시가 근영이 형님 결혼관계로 1주일 순연 6월20일(토)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초청글은 이미 메일로 송부하여 알고 계시리라고 알고 있으나, 보낸 글의 내용을 다시 한번 본 카페에 올리겠습니다
개척농사회 총무 이원민배상
금년의 여름은 유난히 덥겠다는 기상대의 예보대로 벌써 낮 기온은 여름과 다름없읍니다. 건강 관리에 모두 신경을 써야 할것 같씀니다. 6월의 과일 매실을 유기농으로 생산하고 판로를 개척하는 과정에서 이 편지를 띄웁니다. 제가 요즘 국내외로 뛰다 보니 하는일 마다 여러 형제들의 많은 도움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메일 보냄니다. 서 종 혁 드림
안성 유기농 매실의 배경과 판매 지원 요청
농사 형제 여러분들께 !
0 정년 후 고향에 내려가 무엇인가 보람 있는 일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무엇부터 실천할까 고민하던 중 10년 전에 내린 결론은 안성을 친환경/유기농 생태 농업지역으로 바꾸는 사업에 뛰어들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우선 노동력이 덜 들어 손쉽고, 무농약으로 생산이 가능한 매실과 밤을 선택하고 묘목부터 심기 시작하였습니다
.
0 6년 전 전남의 순천대학교 실험 농장에서 생산한 매실 묘목 50주 확보(청매실 5주, 홍매실 45주)하여 500평의 매실 과수원을 조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퇴비만 사용하여 묘목을 성목으로 가꾸었으나, 관리의 어려움으로(특히, 충해와 제초)으로 30주만 성목으로 성장하고 작년에 시험 생산(80 Kg)을 한 바 있으며 금년에는 성적이 양호하여 약 300 kg의 생산이 예상됩니다.
0 지난해부터 앞으로 생산할 유기농 매실의 판매를 고민하던 중 한살림 생협에 부탁한 바 있으나 (양이 적어) 판로 보장을 받지 못하였다. 대안으로 직거래 방식을 선택하기로 하고 우선 가깝고 손쉬운 거래선 부터 개척키로 하였고 판매하고 남는 매실은 허문도형제가 매실주로 가공하기로 하였습니다.
.
0 금년에 생산할 매실은 두 가지 판매방식을 통하여 처분할 계획입니다. 한가지 방법은 매실 수확 후 선별하여 상품(약 50% )과 중품(약 30%) 하품(약 20%)으로 구분하여 판매하되 금년에는 상품만 10상자 판매하고 중하품은 상품 구매자에게 10kg 구매시 3kg씩(매실주용) 보너스로 제공 할 예정입니다. 판매가격은 택배기준 10kg 1상자당 \50,000(택배비는 판매자 부담)으로 결정하고, 6월9-13기간 중에 수확하여 발송할 계획입니다.
0 또 다른 방식은 6월13일(토)에 개척농사회 가족이 참여하는 매실 따기 농장 체험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행사에 참여하는 분들은 자기 스스로 매실을 따고 13kg 한 상자당 \30,000원을 지불하면 됨니다. 다만 매실 따기 체험 행사에 참여하시형제들에게는 토종닭 백숙과 동동주를 겻들인 점심을 제공하며, 아울러 매실 나무 밑에서 키운 유기농 머위 대를 무제한 무료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0 아마추어 농민이 새롭게 도전하는 유기농업 실천의 1차 성과물로 생각하시고 여러 농사 형제들의 많은 성원과 격려 그리고 좋은 충고를 기대합니다. 매실을 구매하시거나 매실따기 행사에 참여하실 형제는 제 메일로 연락주시거나,전화로 연락 주십시오(집 02-3472-5779 )
2009년 5월 31 일
한경대학교 교수 서 종 혁
(* 매실 엑기스와 매실주 담그는 방법이니 참고 하십시요.)
매실 엑기스 와 매실주 만들기
1, 매실 엑기스
가. 설탕과 매실을 동량(무게 기준)으로 준비한다.
나. 잘 씻은 매실을 음건으로 물기를 말린후 준비된 설탕과 매실을 잘 섞어서 준비된 용기( 항아리, 유색 유리병)에 담는다. 이때 설탕은 약간 남겨 두었다가 설탕과 버무려 넣은 매실의 맨 윗층을 덮는다.( 공기 차단으로 부패나 파리 등 벌레의 침입 방지 차원)
다. 100일쯤 경과 후 얇은 체로 엑기스를 거른후 유리병이나 독에 보관하되 가급적 냉동 보관하면서 약 1개월간 후숙시킨 후 음료용이나 약용으로 사용한다( 피로 회복, 소화 불량 위장 장애 , 신경성 소화 불량)
마. 엑기스 복용은 물과 엑기스를 1:3 또는 1:4로 혼합하여 복용하되 소화 불량 시에는 가급적 식사 전 공복에 음용한다.
바. 매실 엑기스를 거른 후 남는 쭈글 쭈글한 매실(씨와 과육 및 껍질 약간)은 고추장에 담가서 매실 짱아찌를 만들면 도시락 반찬으로 최고다.
2, 매실주(침출주) 만들기
가. 시장에서 과일 가공용 소주(35도)를 구입 한다.
나. 적당히 익은 매실을 잘 씻어 건진 후 물기기 빠진 매실을 준비된 소주와 1:1(매실향이 매우 진한 15도 내외 매실주) 또는 1:2(엷은 홍조색의 알콜 농도 20도 내외)로 술 담는 용기(병,또는 옹기 항아리)에 넣는다. 약 4개월이 지난 후 매실을 건져낸 후 술을 저온(그늘 진곳)에 1개월 이상 후숙 시킨다.
라. 완성된 매실주는 알카리성이 강한 과일주로 식사전후에 복용하되 과음은 금물이며 가능한 한 친구들이나 부부가 저녁에 소주컵 1-2잔 복용하면 숙면과 소화촉진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