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농아방송 이은영 앵커입니다.
요즘 공적 마스크를 구입하기가 참 어렵다는 생각해보신 적 있으시죠?
마스크5부제 시행으로 불편함은 많이 해소되었지만 길게 줄서서 기다리는 것은 여전합니다.
근처 약국에 줄을 섰는데 절판이 되어서 사지 못하는 경우, 절판 되었다는 안내문만 보고 되돌아가야 하는 경우, 여러 약국을 돌아다니면서 마스크를 구하러 다니는 경우 등 공적 마스크 구입하기 어렵다는 하소연이 부쩍 늘었습니다.
요즘 온라인(인터넷)덕분에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을 파악하거나 공적 마스크 판매처를 검색할 수 있어 편리하지요.
하지만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른바 '디지털 소외 계층'의 사람들입니다.
현재 스마트폰 앱과 인터넷을 활용할 줄 모르는 일부 사람들에게는 정보를 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들 대부분이 정보검색에 취약한 노인과 장애인입니다.
이들이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 약국이나 우체국 앞에서 마스크 구입 가능 여부도 모른채 여전히 기다리기만 하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디지털 소외 계층에 속하는 청각, 언어 장애인을 위해 마스크 판매처와 재고를 검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이용법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마스크 앱 소개) 알려드리기전에 먼저 구글마켓, 원스토어, 앱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 1 카카오맵 kakao
1. 카카오맵 다운로드 하기.
2. 카카오맵 앱 실행
3. 카카오맵 앱 안에 검색 표시 클릭
4. (공적마스크판매처)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5. 본인의 위치에서 여러 곳곳의 공적마스크 판매처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 2 네이버지도앱 NAVER
1. 네이버지도 다운로드하기.
2. 네이버지도 앱 실행
3. 네이버지도 앱 안에 검색 표시 클릭
4. (공적마스크판매처)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5. 본인의 위치에서 여러 곳곳의 공적마스크 판매처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한, '손말이음센터'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문의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손말이음센터'는 청각, 언어장애인을 위해 중계사가 수어나 문자로 의사소통을 중계하는 기관입니다.
이용자는 '손말이음센터 모바일앱' 또는 107번 영상통화를 누르면 중계사 연결을 통해, 질병관리본부 상담센터 1339번 또는 보건복지부 (수어)상담센터 129번에 수어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또는 손말이음센터에서는 코로나19에 대한 수어상담지원, 공적마스크 재고 여부를 확인하는 약국 문의 중계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잘 알아두었다가, 필요할 때 잘 활용하기 바랍니다.
뉴스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