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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사 프로필
(이민정)
1995년 독립영화 <가출> 각본, 조감독
1999년 상업영화 <그림일기> 연출부
1999년 상업영화 <중독> 각색, 조감독
2003년 상업영화 <빅하우스닷컴> 각색
2003년 대경대학교 방송연예제작과 외래교수
2009년 통일부 주관 한민족통일문예대제전 심사위원
2010년 독립영화 <아뉴스데이> 제작,각본,연출
2010년 독립영화 <사과) 각색,연출
2010년 독립영화 <거울> 제작,각본,연출,편집
2011년 現 대경대학교 연극영화과.방송연예제작과 외래교수
* 커리큘럼
기 초 반 (01~06강) 교육내용 실습(과제) 기 초 반 (07~12강) 교육내용 실습(과제) 기 초 반 (13~18강) 교육내용 실습(과제) 기 초 반 (19~24강) 교육내용 실습(과제) 심 화 반 (01~06강) 교육내용 실습(과제) 심 화 반 (07~12강) 교육내용 실습(과제) 심 화 반 (13~18강) 교육내용 실습(과제) 심 화 반 (19~24강) 교육내용 실습(과제)
01강
세계영화사 개괄 1 - 영화의 발명과 무성영화 시대
<사랑은 비를 타고Singin' in the rain>(1952) 감상문 쓰기
영상의 탄생에서 내러티브가 구축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글쓰기의 기반을 다진다. 글쓰기의 시작은 타인의 작품에 대한 감상으로 시작됨에 근거하여,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 넘어가는 시기를 잘 나타내고 내러티브도 탁월한 작품에 대해
자유로운 의사표현하기를 함으로써 쓰기 작업의 실습을 시작해본다.
02강
세계영화사 개괄 2 - 세계대전과 영화의 진화
<사랑은 비를 타고Singin' in the rain>(1952) 캐릭터 분석 & 인물표 작성
세계 정세, 경제와 산업의 발달, 문명과 과학의 발달이
영화를 비롯한 문화예술 전반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동시대를 살아가는 작가의 역할과 숙제를 확인한다. 주인공 진 켈리, 도널드 오코너, 데비 레이놀즈 등의 3인에 대한 캐릭터 분석과
조연, 단역에 이르기까지, 위 영화에 출연한 모든 캐릭터들의 인물 구성도를 작성함으로써
시나리오 작법의 기초 작업인 인물구성에 도움이 되게 한다.
03강
세계영화사 개괄 3 - 할리우드 영화의 계보
<사랑은 비를 타고Singin' in the rain>(1952) 트리트먼트 쓰기 (1)
할리우드 시스템을 전 세계 영화시장의 표준으로 만든
할리우드의 힘을 체계적으로 짚어봄으로써
대중이 원하고 대중에게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이 무엇인지 연구해본다. 감상문을 쓰면서 3자의 입장으로 견지했던 위 작품에 대하여
필사하는 방식으로 트리트먼트를 작성해봄으로써
작품 분석 능력을 다지고, 이야기 구성에 대한 기초 능력을 마련한다.
04강
세계영화사 개괄 4 - 한국영화의 계보
<사랑은 비를 타고Singin' in the rain>(1952) 트리트먼트 쓰기 (2)
세계의 그 어느 나라보다도 경제와 문화 속도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한 한국.
그 한국의 작가가 될 사람들로서, 한국영화의 계보를 되짚어보고
21세기의 한국과 지구촌의 대중과 보편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방향을 생각해본다. (상동)
05강
신화와 영화 1 - 액션 어드벤처 영화의 신화적 구조
아래의 5작품 중 한 작품의 작품분석 과제 - 차시 2인 발표 및 세미나
신화 속에서 그려지는 영웅의 모험과 배경 이야기와
스크린 안의 주인공 즉, 영웅에 동일화를 하게 하는 액션 어드벤처 장르를 비교분석하여
신화가 액션 어드벤처 물의 스토리 텔링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확인한다. <시에라마드레의 보물>(1948, 미국), <7인의 사무라이>(1954, 일본),
<레이더스>(1981, 미국), <다이하드>(1988, 미국), <델마와 루이스>(1991, 미국)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분석한 뒤 차시에 2인이 발표한다.
06강
신화와 영화 2 - 서부 영화의 신화적 구조
(상동) 제시된 작품은 변경될 수 있음.
서부영화는 미국의 신화이자 액션 영화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다.
신화에 의해 영상으로 표상된 서부극을 비교분석하고,
신화가 서부극과 어떤 의미와 연관성을 가지며 스토리 텔링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확인한다. <하이 눈>(1952, 미국), <수색자>(1956, 미국), <내일을 향해 쏴라>(1969, 미국),
<늑대와 춤을>(1990, 미국), <용서 받지 못한 자>(1992, 미국)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분석한 뒤 차시에 2인이 발표한다.
07강
신화와 영화 3 - 공포 영화의 신화적 구조
(상동) 제시된 작품은 변경될 수 있음.
인간의 원초적인 공포와 두려움을 먹고 사는 공포 영화의 신화적 구조를 살펴보고,
다양한 신화들이 스토리 텔링에 어떻게 응용되는지 살펴본다. <신체 강탈자들의 침입>(1956, 미국), <조스>(1975, 미국), <할로윈>(1978, 미국),
<플라이>(1986, 미국), <양들의 침묵>(1991, 미국)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분석한 뒤 차시에 2인이 발표한다.
08강
신화와 영화 4 - 스릴러 영화의 신화적 구조
(상동) 제시된 작품은 변경될 수 있음.
이 세상의 어떠한 곳이든, 눈에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두려움의 대상은 존재한다.
그것은 세상의 어두운 곳의 표상화인 것이고, 영웅 또는 조력자에 의해 벗어날 수 있다.
이러한 스릴러 영화의 스토리 텔링과 신화와의 연계성을 분석해본다. <이중배상>(1944, 미국), <오명>(1946, 미국), <차이나타운>(1974, 미국),
<니키타>(1990, 프랑스, 이탈리아), <도망자>(1993, 미국)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분석한 뒤 차시에 2인이 발표한다.
09강
신화와 영화 5 - 전쟁 영화의 신화적 구조
(상동) 제시된 작품은 변경될 수 있음.
전쟁은 죽음의 능선에서 항상 인간에게 많은 것을 보여주고 표징화 한다.
고대 신화에서부터 현대 재생산되고 있는 수많은 신화에까지 다뤄지고 있는
전쟁의 스토리 텔링을 신화와 함께 비교분석하고 재해석한다. <서부전선 이상 없다>(1930, 미국), <그들은 소모품이었다>(1945, 미국),
<콰이 강의 다리>(1957, 영국), <특전 유보트>(1981, 독일), <플래툰>(1986, 미국)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분석한 뒤 차시에 2인이 발표한다.
10강
신화와 영화 6 - 드라마 영화의 신화적 구조
(상동) 제시된 작품은 변경될 수 있음.
이야기의 트루기가 등장인물의 성격에 의존하는 드라마 장르는
등장인물의 희비가 결국 우리의 모습을 투영한다는 데 있어 매력적인 장르이다.
드라마 영화의 신화적 구조를 분석해보고 스토리 텔링의 힌트를 얻어 본다. <시민 케인>(1941, 미국), <이브의 모든 것>(1950, 미국), <대부>(1972, 미국),
<보통 사람들>(1980, 미국), <보이즈 앤 후드>(1991, 미국)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분석한 뒤 차시에 2인이 발표한다.
11강
신화와 영화 7 - 로맨스 영화의 신화적 구조
(상동) 제시된 작품은 변경될 수 있음.
모든 장르와 시대를 초월하는 범세계적이고 보편적인 사랑 이야기는
각국의 신화에서도 결코 빠지지 않고 중요하게 다뤄지는 소재이며,
사랑은 모든 장르의 소재에 있어 근원이 된다. 로맨스를 신화 안에서 발견하고 재해석한다. <카사블랑카>(1942, 미국), <아프리카의 여왕>(1951, 미국), <길>(1954, 이탈리아),
<미녀와 야수>(1991, 미국), <피아노>(1993, 프랑스)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분석한 뒤 차시에 2인이 발표한다.
12강
신화와 영화 8 -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신화적 구조
(상동) 제시된 작품은 변경될 수 있음.
로맨스 영화가 사랑을 위해 희생하고 비극적인 결말이 중요한 트루기가 된다면
로맨틱 코미디는 재기발랄한 사랑을 위한 각종 아이디어가 넘쳐나는 장르이다.
할리우드적 장르인 로맨틱 코미디와 신화와의 연관성 및 구조를 분석한다. <베이비 길들이기>(1938, 미국), <싱잉 인 더 레인>(1952, 미국), <애니 홀>(1977, 미국),
<도나의 선택>(1978, 브라질),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1993, 미국)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분석한 뒤 차시에 2인이 발표한다.
13강
신화와 영화 9 - 코미디 영화의 신화적 구조
(상동) 제시된 작품은 변경될 수 있음.
웃기는 것만이 코미디가 아니라는 것. 인생의 희극과 비극을 익살스럽게 표현하며,
때로는 심각한 것도 우화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상당히 영리한 장르, 코미디를
신화 안에서 찾아보고, 감각적인 스토리 텔링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본다. <뜨거운 것이 좋아>(1959, 미국), <졸업>(1967, 미국),
<신경쇠약 직전의 여자>(1988, 스페인), <나 홀로 집에>(1990, 미국),
<윌레스와 그로밋; 전자바지 소동>(1993, 영국)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분석한 뒤 차시에 2인이 발표한다.
14강
신화와 영화 10 - SF 판타지 영화의 신화적 구조
(상동) 제시된 작품은 변경될 수 있음.
과학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0.1%의 가능성이라도 있거나 상상할 수 있는 것이라면
우리는 모두 이야기로 만들 수 있다. 그 형태는 시대를 크로스오버하는 형태일 때가 많고,
그것은 우리가 신화로의 회귀를 원함을 시사한다. 신화와 판타지의 상관관계를 연구한다. <이티>(1982, 미국), <터미네이터 2>(1991, 미국),
<스타워즈 3부작; 에피소드 3~5>(1977~1983, 미국)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분석한 뒤 차시에 2인이 발표한다.
15강
기존의 문화예술과 실화가 영화화 된 사례 분석
한국 영화 필사하기 - 제시된 작품은 변경될 수 있음.
베스트 셀러 또는 롱 런 연극, 뮤지컬 등이 베스트 무비 또는 워스트 무비가 된 사례,
실화를 영화화 하여 성공 또는 실패한 사례, OSMU와 MSMU의 사례,
역으로 영화에 의해 두각을 나타낸 문화예술과 실화 등을 비교분석한다. <마누라 죽이기>(1994), <과속 스캔들>(2008) 등의 흥행 영화 중
좋은 시나리오를 골라 장면을 보며 직접 시나리오를 구성해 본다.
16강
시나리오 작법 총론 1
30분 미만 단편영화 또는 단막극 시나리오 - 기획안 작성
장르, 주제 및 소재, 캐릭터 등의 기획안을 구성한 뒤
시퀀스를 배치하고, 장면을 구분하며,
셔레이드 기법, 메타포 등의 영상문법에 대한 총론. 장르, 주제와 소재, 캐릭터 등을 구성하여 기획안을 작성한다.
17강
시나리오 작법 총론 2
30분 미만 단편영화 또는 단막극 시나리오 - 시놉시스 쓰기
장르, 주제 및 소재, 캐릭터 등의 기획안을 구성한 뒤
시퀀스를 배치하고, 장면을 구분하며,
셔레이드 기법, 메타포 등의 영상문법에 대한 총론. 이야기의 트루기를 구성하고, 쓰고자 하는 시나리오를 정리한다.
18강
중간과정 세미나 1
30분 미만 단편영화 또는 단막극 시나리오 - 트리트먼트 쓰기
1인 20분씩, 총 7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놉시스 또는 트리트먼트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에 참여. 시놉시스를 근거로 준 트리트먼트 또는 트리트먼트를 정리한다.
19강
중간과정 세미나 2
30분 미만 단편영화 또는 단막극 시나리오 - 트리트먼트 수정하기
1인 20분씩, 총 7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놉시스 또는 트리트먼트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에 참여.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강사와 수강생들의 코멘터리를 바탕으로 트리트먼트를 수정한다.
20강
중간과정 세미나 3
30분 미만 단편영화 또는 단막극 시나리오 - 초고 쓰기
1인 20분씩, 총 7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놉시스 또는 트리트먼트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에 참여. 트리트먼트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초고 작업을 한다.
21강
세미나 1
30분 미만 단편영화 또는 단막극 시나리오 - 2고 쓰기
1인 30분씩, 총 5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나리오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 참여.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강사와 수강생들의 코멘터리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2고를 작업한다.
22강
세미나 2
30분 미만 단편영화 또는 단막극 시나리오 - 3고 쓰기
1인 30분씩, 총 5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나리오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 참여.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강사와 수강생들의 코멘터리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3고를 작업한다.
23강
세미나 3
30분 미만 단편영화 또는 단막극 시나리오 - 4고 쓰기
1인 30분씩, 총 5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나리오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 참여.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강사와 수강생들의 코멘터리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4고를 작업한다.
24강
세미나 4 및 종강
전체 수강생들의 작품 제본하기
1인 30분씩, 총 5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나리오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 참여. 완성된 시나리오를 묶음집으로 제본하기.
01강
극적인 플롯 구성 1 - 간청, 구출과 탈출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기획안 작성 1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01. 간청/ 02. 구출과 탈출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쓰고자 하는 작품의 장르를 결정한다.
02강
극적인 플롯 구성 2 - 복수를 부르는 범죄, 혈연을 위한 복수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기획안 작성 2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03. 복수를 부르는 범죄/ 04. 혈연을 위한, 다른 혈연에 대한 복수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쓰고자 하는 작품의 소재와 제목을 결정한다.
03강
극적인 플롯 구성 3 - 도망과 추적, 재앙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기획안 작성 3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05. 도망과 추적/ 06. 재앙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쓰고자 하는 작품의 인물 구성 및 인물 관계도를 작성한다.
04강
극적인 플롯 구성 4 - 희생자, 반란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시놉시스 쓰기 1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07. 희생자/ 08. 반란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쓰고자 하는 작품에 따른 자료조사를 한다.
05강
극적인 플롯 구성 5 - 대담한 시도, 납치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시놉시스 쓰기 2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09. 대담한 시도/ 10. 납치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이야기의 트루기를 구성한다.
06강
극적인 플롯 구성 6 - 수수께끼, 획득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시놉시스 쓰기 3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11. 수수께끼/ 12. 획득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이야기의 기승전결을 구성하여 구체적으로 정리한다.
07강
극적인 플롯 구성 7 - 혈연 간의 증오, 혈연 간의 경쟁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시놉시스 쓰기 4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13. 혈연 간의 증오/ 14. 혈연 간의 경쟁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쓰고자 하는 작품의 이야기의 트루기를 완성한다.
08강
극적인 플롯 구성 8 - 살인을 부르는 간통, 광기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트리트먼트 쓰기 1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15. 살인을 부르는 간통/ 16. 광기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시놉시스와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강사와 수강생들의 코멘터리를 바탕으로 트리트먼트를 쓴다.
09강
극적인 플롯 구성 9 - 치명적인 경솔함, 본의 아닌 사랑의 죄악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트리트먼트 쓰기 2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17. 치명적인 경솔함/ 18. 본의 아닌 사랑의 죄악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상동)
10강
극적인 플롯 구성 10 - 타인의 살해, 이상을 위한 자기희생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트리트먼트 쓰기 3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19. 알지 못하는 가족이나 친구의 살해/ 20. 이상을 위한 자기희생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상동)
11강
극적인 플롯 구성 11 - 혈연을 위한 자기희생, 사랑을 위한 모든 것의 희생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트리트먼트 쓰기 4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21. 혈연을 위한 자기희생/ 22. 사랑을 위한 모든 것의 희생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상동)
12강
극적인 플롯 구성 12 - 가족이나 친구의 희생, 우월자와 열등자의 경쟁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초고 쓰기 1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23. 가족이나 친구의 희생/ 24. 우월자와 열등자의 경쟁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트리트먼트와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강사와 수강생들의 코멘터리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초고 작업을 한다.
13강
극적인 플롯 구성 13 - 간통, 사랑의 죄악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초고 쓰기 2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25. 간통/ 26. 사랑의 죄악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상동)
14강
극적인 플롯 구성 14 - 사랑하는 사람의 수치의 발견, 사랑의 장애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초고 쓰기 3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27. 사랑하는 사람의 수치의 발견/ 28. 사랑의 장애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상동)
15강
극적인 플롯 구성 15 - 적에 대한 사랑, 야망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초고 쓰기 4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29. 적에 대한 사랑/ 30. 야망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상동)
16강
극적인 플롯 구성 16 - 신과의 싸움, 빗나간 질투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2고 쓰기 1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31. 신과의 싸움/ 32. 빗나간 질투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강사와 수강생들의 코멘터리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2고를 작업한다.
17강
극적인 플롯 구성 17 - 오판, 후회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2고 쓰기 2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33. 오판/ 34. 후회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상동)
18강
극적인 플롯 구성 18 - 잃어버린 것을 되찾기, 가족이나 친구의 죽음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2고 쓰기 3
극적인 플롯 구성의 기술 중
35. 잃어버린 것을 되찾기/ 36. 가족이나 친구의 죽음
등에 대한 플롯 및 작품분석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에 응용하는 방법을 심화학습한다. (상동)
19강
세미나 1 - 작품 분석 및 발표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2고 쓰기 4
1인 50분씩, 총 3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나리오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 참여. (상동)
20강
세미나 2 - 작품 분석 및 발표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3고 쓰기 1
1인 50분씩, 총 3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나리오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 참여.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강사와 수강생들의 코멘터리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3고를 작업한다.
21강
세미나 3 - 작품 분석 및 발표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3고 쓰기 2
1인 50분씩, 총 3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나리오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 참여. (상동)
22강
세미나 4 - 작품 분석 및 발표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3고 쓰기 3
1인 50분씩, 총 3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나리오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 참여. (상동)
23강
세미나 5 - 작품 분석 및 발표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3고 쓰기 4
1인 50분씩, 총 3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나리오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 참여. (상동)
24강
세미나 6 - 작품 분석과 발표 및 종강
60분 이상의 장편영화 또는 드라마 시나리오 - 제본 및 공모전 출품
1인 50분씩, 총 3명의 수강생이 작업한 시나리오로
강사 및 타 수강생과 함께 세미나 참여.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강사와 수강생들의 코멘터리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완성하여 묶음집으로 제본하고
각종 공모전과 제작지원에 출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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