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에서는 과일, 야채, 신선한 고기와 유제품 등 건강하고 신선한 식품들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으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마켓에서 급성장 하는 품목을 진열하는 중앙 진열대에는 유기농 감자스낵, 자연산 과일 스낵, 그리고 파스타 대체식품 등 유기농 및 자연식품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수치로써도 확인되는데 작년 미국의 자연 및 유기농 식품산업은 2008년보다 4.8% 증가한 76조 달러 이상의 수익을 냈다. 올해는 경기부진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소비감소 경향을 보이고 있기에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글루텐 무첨가 식품의 소비는 작년에 비해 12% 증가했고, 건강식품은 2008년 보다 16% 가까이 증가했다.
이에 대해 미국식품동향 전문가 Harry Balzer는 “유기농 식품의 소비가 늘어난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지난 몇년간 유기농 식품의 소비는 두 배 이상 늘어났다”고 말했다.
■ 미국 선호 식품 분야
자연, 유기농, 특수 식품의 미국 최대 공급업체 UNFI에 따르면, 최근 미국 식료품점의 중앙진열대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성장 식품 품목은 글루텐 무첨가식품, 아동식품, 편이음식, 저혈당 제품 그리고 로우 스낵바 등이다.
(1) 글루텐 무첨가(Gluten-free)식품
UNFI 관계자에 따르면 글루텐 무첨가 제품이 중앙진열대를 차지하는 가장 인기있는 품목이라며, UNFI가 60,000개 이상의 글루텐 무첨가 제품을 수퍼마켓 체인점, 자연식품점, 자립형 소매업체, 식품 서비스업체 등 17,000군데 이상의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글루텐 무첨가 식품이 현재 식품산업에서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상당하고 이미 대부분 마켓에 진출해 있는 항목이라고 말했다.
또한, 다수의 글루텐 무첨가 식품은 Annie's Mac' n Cheese상품에 섬유소 성분 첨가되어 있는 것과 같이 부수적으로 몸에 좋은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일부 글루텐 무첨가 파스타 제품은 글루텐 과민증이나 셀리악병(소아 지방변증)을 가진 사람들도 즐길 수 있다.
(2) 아동식품
성장 소비자군으로는 아동 소비자층이 단연 돋보인다. UNFI 관계자는 “‘건강한 아이들‘을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염두에 두고 있다. 이들 식품은 일반식품을 모방한 자연식품을 제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부모들을 중앙진열대로 이끄는 주상품은 아이들을 위한 점심상품과 건강 스낵류다. 혁신적인 아동식품의 예로는 통밀 크래커와 유사한 모양을 가지고 있는 샌드위치인 Sammy Jammy를 들 수 있다. 이 제품은 땅콩 버터와 젤리를 재료로 한 샌드위치로, 개별 랩포장이 되어있고 상온보관이 가능해 아이들의 간식으로 이용된다. 또한 소비자들은 아동식품을 고를 때 설탕의 소량함유 여부를 중요시 여기고 있다.
(3) 편이 음식
소비자들은 자연음식에 있어서도 조리가 용이한 음식을 찾는다. 미주리와 캔자스 시티에 위치한 Greenacres Market의 관계자에 따르면 “처음 그래놀라가 나왔을 때 소비자들은 자신이 선호하지 않는 곡물을 골라내야 했지만, 요즘은 업체들이 다양한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춰 수많은 종류의 그래놀라를 생산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각각의 기호에 맞는 상품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Seeds of Change상품은 Indian Rice Blend에서 Quinoa & Whole Grain Brown Rice까지 다양한 종류의 곡물을 재료로 하며, 미리 조리 및 포장이 되어 있어 소비자들은 이들 제품을 데워 섭취함으로서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한다.
완벽하게 상온보관이 가능한 상품 역시 Greenacres의 인기품목 중 하나다. 관계자는 “St. Dalfour‘s gourmet meal는 매우 인기높은 상품이다”라고 말하는데, St. Dalfour Ready to Eat Gourmet on the Go meals는 2년간 상온보관이 가능하고 데울 필요 없이 즉시 섭취가능하며, Whole Grains & Beans, Pasta and Vegetables, Wild Alaskan Salmon and Tuna& Pasta 등의 여러 가지 맛으로 출시되어있는 상품이다. 그는 “소비자들이 여행시 이 제품을 가지고 다니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4) 저혈당 제품
많은 소비자들이 저혈당 음식에 관심을 가지면서 Stevia, Truvia와 같은 자연산 감미료 제품에 무설탕 표시가 추가되었다. UNFI 관계자는 “Truvia는 FDA의 입증 후 ‘무설탕’이라고 표시할 수 있게 되었다. 그전에는 설탕에 관해 FDA승인이 없었기 때문에 생산자들이 저혈당이라는 표시를 넣을 수 없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Truvia는 Stevia잎에서 만들어진 자연산 감미료라는 점으로 경이적인 성장을 보였다. 곧 Truvia를 이용한 쿠키류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Blue Sky's Zevia와 같은 음료수에는 Truvia가 사용되고 있다. 맛은 다이어트 콜라나 Steve's Zero와 유사하다”라고 말했다.
(5) 로우 스낵바(Raw Snack Bar)
개별 포장된 스낵바가 몇 년 전부터 파워바와 운동바의 형식으로 나오면서부터 로우스낵바 상품이 폭발적으로 출시되기 시작했다. UNFI 관계자에 따르면, 이런 로우 스낵바들은 유기농 로우 혁명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았으며 가장 최신의 트렌드 중 하나이다. 예로 Raw Revolution의 로우 스낵바 라인은 열대 망고, 캐슈, 그리고 용설란 과즙, 초콜릿 칩 쿠키 맛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소화가 잘되는 건강한 음식을 원하며, 따라서 많은 회사들이 이들 로우 스낵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대부분의 로우 식품은 글루텐을 함유하지 않는다. 그는 한 예로 ‘Kind and Kind Plus bars’를 예로 들면서 이 제품은 항산화물이 풍부한 견과류와 종자류로 만들어져 있다고 말했다.
■ 상품 판매 전략
최상의 판매 공간 확보 및 제품 홍보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알리고 판매수익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준다.
(1) 샘플 및 시식회
시식공간을 마련할 경우 매출에 도움이 된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이는 특히 자연/유기농 식품이 일반식품에 비해 맛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그러하다.
Woodstock 생산자시장(Woodstock Farmer's market)은 매주말 시식행사뿐 아니라, 매년 매장 앞 텐트행사장에서 Meet the Producers라는 시식회를 개최하여 15~30개 지역 생산자들의 제품 시식행사를 진행한다. 시장 관계자는 “시식행사 후 ‘이벤트에서 먹어본 상품을 구매하고 싶다’며 소비자들이 다시 찾아온다.”라고 말했다.
시식행사는 즉각적인 판매보다 행사 이후의 판매에 대한 영향을 크게 미친다. 그는 50%의 판매가 행사장에서의 충동적인 구매에서 의해 일어나며, 나머지 50%는 행사 후의 판매에 의해 일어난다고 말했다.
생산자들과 구매자가 직접 만난다는 사실 역시 판매 제고에 영향을 미친다. “행사장에 판매회사가 나타나면 확실히 판매가 가속화 되는 것을 느낀다. 사람들은 생산자와 이야기를 나누기를 좋아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2) 상품위치 최적화
약 9,000평방피트의 Greenacres Markets는 글루텐 무첨가 식품의 판매를 위해 두 가지 방법을 사용했다. 즉, 글루텐 무첨가 제품만을 판매하는 코너와 일반 상품과 같이 전시하는 코너를 동시에 두고 있어 두 타입의 소비자를 동시에 공략할 수 있게 한 것. 관계자에 따르면 “글루텐 무첨가 제품만을 섭취하는 소비자는 글루텐 무첨가 코너에서 그들이 원하는 제품을 찾는다. 또한 단순히 글루텐 무첨가 제품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는 일반 코너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글루텐 무첨가 제품을 찾는다.”라고 설명했다.
또 Crowl은 5,000평방피트의 매장에 특별 카테고리 상품과 보통 상품을 섞어놓았다. 그는 “작은 매장에서는 유기농 파스타와 일반 파스타를 같이 놓는 것이 더 용이하다. 글루텐 무첨가 제품과 같은 특수 품목은 진열대 끝부분에 특별 진열하여 상품에 대한 표시를 해 놓는다.”라고 설명했다.
■ 소비자와의 대화
어떤 제품이든, 소비자들은 그 제품을 누가 만들었으며 어디서 어떻게 첨가물이 함유되었는지를 되도록 많이 알기 원한다. Crowl은 “우리 매장의 소비자들은 유기농음식보다 어디에서 제품이 생산되었는지, 지역생산 제품인지, 유명한 상품인지, 수제품인지, 완전자연식품인지에 대해 더 관심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온/오프라인 매장에 다양한 수제 특별상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생산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소비자들에게 그들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소비자들에게 귀를 기울이고 그들이 원하는 이야기와 정보를 들려주는 것이 모든 상품의 판매를 위한 핵심이다.
[뉴욕aT센터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