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자문회의 스리랑카지회 군경찰 고위급들을 위한 평화, 안보 강연회 개최
- 군,경찰 고위급대상 스리랑카지회 명예자문위원 위촉식도 열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서남아협의회 스리랑카지회(회장 이기수)는 12월 19일 오후 6시 콜롬보 갈라다리 호텔 Rooftop 에서 스리랑카 군,경찰들을 위한 평화, 안보 와 공공외교 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회는 서남아협의회 유튜브 라이브로도 방영되었다. 서남아협의회 소속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네팔, 몰디브등 지역 민주평통 자문위원들도 유튜브로 참여했다.
강연회는 오지철 자문위원의 사회로 ▲국민의례 ▲민주평통 홍보영상 상영▲개회사(이기수 스리랑카지회장)▲축사(이미연 주스리랑카대사, 이광일 서남아협의회장, 키라위타 경찰부청장) ▲감사패 전달 ▲군, 경찰 스리랑카지회 명예자문위원 위촉식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기수 지회장은 “주재국 군,경찰들과의 우호협력 강화 및 평화통일공공외교에 기여하고, 국제사회에서 한반도 평화통일 지지기반 확보와 주재국 군·경찰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통일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개최하게 되었다. ” 고 이번 강연회를 개최한 이유를 밝혔다.
이미연 대사는 축사에서 윤석열 정부의 통일정책을 설명하고 “정부는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한 억제와 핵 개발의 만류 그리고 비핵화를 위한 대화를 통해 북한 스스로 비핵화 협상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하며, 한국정부는 한미일 3국간 협력을 우선적으로 추진하지만, 스리랑카도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우리의 우선적인 파트너라고 말하며, 이번 강연회가 한반도의 현황을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이번 강연회는 스리랑카 국방대학원 전략학과 학과장인 사낫데 실버 교수가 “복잡한 환경속에서 평화와 안보, 한국과 스리랑카” 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고, 찬다나 스리랑카 육군소장이 “스리랑카와 대한민국의 연계 인도 태평양에서” 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마지막으로는 카말페레란도 경찰 경무관이 “한국-스리랑카 관계와 공공외교”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이기수 지회장은 강연자들에게 감사패를 전달한 후, 스리랑카지회 명예자문위원 위촉식을 개최하였다. 테나콘 스리랑카 경찰청장 대행, 키라위타 경찰부청장, 세네라타나 경찰대학장, 자야순다라 경찰특공대 사령관과 육군본부 찬다나 육군소장, 육군사관학교 교장 듀사라 육군소장등 군경찰 고위급 20 여명이 스리랑카지회 명예 자문위원으로 위촉되었다.
이미연 스리랑카대사, 이기수 지회장과 스리랑카지회 군,경찰 명예자문위원들이 함께
키리위타 경찰 부청장은 스리랑카지회 명예자문위원으로 위촉된 후 “소중한 행사에 초대해 주어 감사하다며, 명예자문위원으로서 민주평통 스리랑카지회와 한국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지하겠다.” 고 밝혔다.
이광일 서남아협의회장도 축사 영상을 통해 스리랑카지회의 강연회를 축하했으며, 엄경호 민주평통발전위원과, 변성철 한인회장, 곽홍규 재스리랑카경제인협의회장 및 김명진 코이카소장, 손주홍 코트라 관장, 최성우 새마을 소장등 유관기관 단체장들, 스리랑카 자문위원들과 대사관 정해성 영사 그리고 스리랑카 군,경찰 고위급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이기수 지회장은 이번 강연회를 준비를 위해 함께 애써주고 지원해 준 강지은 지회간사, 배경호 자문위원, 오지철 자문위원, 엄경호 민주평통발전위원, 정연국 서남아협의회 감사 등 스리랑카 자문위원들 및 대사관 이수정 평통담당 서기관과 민주평통 사무처에도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날 유튜브 라이브로 방영된 강연회는 서남아협의회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live/T8JK7kBGYJI?si=LpSXniTMPW1dpDKw) 을 통해 다시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