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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의 질병론
설 "오행화자일세무재".
선현유백온주설 오행화자
부특전이부결 생이부극
지시전자의전 결자의결 생자의생
극자의극 칙화의 주일세무재.
"적천수"에 따르면 오행이 중화한
사람은 일생 질병이 없다.
오행이 조화되어 있다는 것은,
특별히 온전한 것도 아니고 결한
것도 아니며 생하고 극하지 아니하며,
다만 온전할 것은 온전해야 마땅하고
부족할 것은 부족해야 마땅하며 생할
것은 생해야 마땅하고 극할 것은
극해야 마땅히 조화가 되나니 이런
자는 일생에 질병이 없으리라.
선현임철초설 오행재천위오기
청적황백흑야 재지위오행
목화토금수야
재인위오장간심비폐신야 인위만물지령
득오행지전 표간두면상천지오기
이간장부 상지지오행고위일소천야.
선현 임철초는 오행이 천에서는
오기가 되니 청, 적, 황, 백,
흑이고, 지에 있으면 오행이 되니 목,
화, 토, 금, 수이다. 이것이 사람에
있어서는 오장이 되니 간, 심, 비,
폐, 신이다.
사람은 만물의 영장으로서 오행을
전부 갖추고 있으며 겉의 두면은 천의
오기를 상징하며, 속의 오장 육부는
지의 오행을 상징한다. 그러한
까닭에 하나의 소우주라 하는 것이다.
시이장부각배오행지음양이속언
범일장배일부 부개속양
고위갑병무경임
장개속음고위을정기신계 혹부화 의.
이로써 장부에 각각 오행의 음양이
배합되어 속해 있으니 하나의 장과
하나의 부가 배합되어 있는데 부는
모두 양에 속하므로 갑, 병, 무, 경,
임이 되고, 장은 모두 음에 속하므로
을, 정, 기, 신, 계가 된다. 그런데
조화롭지 못하고 혹은 태과하거나
불급하여 병이 있으니 풍, 열, 습,
조, 한의 증세가 있을 것이다.
필득오미조화 역유가해자
오미자산고감신함야 산자속목
다식상근고자속화 다식상골
감자속토 다식상육 신자속금
다식상기 함자속수 다식상혈
차오미지상극야.
반드시 오미의 조화를 얻으면 또한
바르게 풀릴 수 있는데, 오미는
시고 쓰고 달고 맵고 짠 것이다.
신것은 목에 속하며 많이 먹으면
힘줄이 상하고, 쓴것은 화에 속하며
많이 먹으면 뼈가 상하고, 단것은 토에
속하며 많이 먹으면 피부와 살이
상하고, 매운것은 금에 속하며 많이
먹으면 기운이 상하고, 짠것은 수에
속하며 많이 먹으면 혈이 상하니 이것은
오미가 서로 극하는 것이다.
고왈오행화자일세무재 부특팔자
오행의화 즉장부오행 역의화야.
팔자오행지화 이세운화지
장부오행지화 이오미화지 화자해지의야.
약오행화 오미조이재병무의.
이런 연고로 오행이 조화되면 일생
질병이 없다. 특별한 팔자가 아니고
바로 오행이 고른 것이다. 즉 장부
오행이 또한 조화를 이룬 것이다.
팔자 오행의 조화는 세운에서의
조화됨이고 장부 오행의 조화는
오미의 조화됨이다. 조화가 되면
풀린다는 뜻이다.
만약 오행이 중화되고 오미가
조화로우면 질병이 없는 것이다.
고오행지화 비생이부극
전이부결위화야.
기요귀재설기왕신 사기유여
유여지왕신사 부족지약신수익의
차지위화야.
그러므로 오행의 조화는 생도 아니고
극도 아니다. 완전하고 부족한 것이
없어야 조화가 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왕신을 설기하는 것에
있으니 설기한다는 것은 남음이 있다는
것이다. 남는 왕신은 설기하고 부족한
약신은 생조해주는 것을 일러
조화라고 하는 것이다.
약강제왕신 과부적중 촉노기성
왕신부능손 약신반수상의.
시이왕신태과자의설 부태과의극
약신유근자의부 무근자 반의상지.
범팔자수득일신유력 제화합의
주일세무재 비진이전이부결위미
생이부극위화야.
만약 왕신을 강제로 제하면 약한
것이 중적을 감당하지 못하고 그
왕신의 노여움을 사게 된다. 따라서
왕신을 덜어내지 못하고 약신만
오히려 상함을 받게 된다.
이로써 왕신이 태과하면 마땅히
설기해야 되고, 태과하지 않으면
극하는 것이 마땅하고, 약신이 뿌리가
있으면 생조하는 것이 마땅하고
뿌리가 없으면 오히려 극제하게 하는
것이 좋다.
팔자는 모름지기 유력한 용신을
얻고 제하고 화하고 마땅히 합한다면
그 사람은 일생 질병이 없을 것이다.
온전한 것이 다함이 없어야 되고 결한
것도 아님이 좋은 것이요, 생하고
극함이 없어야 조화가 되는 것이다.
"혈기난자 생평다짎"
혈기난자 부특화승수
수극화지류 오기반역 상하부통
왕래부순 위지난 주인다병.
혈기가 어지러운 자는 평생 병이
많다.
혈기가 어지러운 것은 화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수가 이기기 때문인데
수가 화를 극하는 종류이다.
오기가 반역하고 상하가 통하지 않으며
왕래가 순조롭지 못
한 것을 일러 어지럽다 하니 주로
그런 사람이 병이 많다.
임씨왈
혈기난자오행배이부순지위야
오행논수위혈 인신논맥즉혈야.
심포주혈 고통수족궐음경
심속정화 심포주혈 방광속임수
정임상합 고심능하교어현
칙정임화목이신기자족 득기제상생
혈맥유통이무질병의.
선현 임철초가 가로되 혈기가
어지러운 것은 오행이 순조롭지 못한
것을 말한다. 오행에서 수를 논할 때
혈이 되며, 인체에서는 맥을 논할 때
혈이라 한다.
심장의 포는 주로 피이므로 그
음의 경락이 손과 발에 통한다. 심은
정화에 속하고 심장은 주로 피이다.
방광은 임수에 속한다. 정임이 서로
합하므로 심장은 능히 아래의 신장과
교류한다. 그러므로 정과 임이 목으로 화하여
신기가 자족한다. 수화의 기제가
상생됨을 얻으면 혈맥이 유통하여
질병이 없다.
고팔자귀호극처봉생
역중득순이위미야. 약좌우상전
상하상극 희역봉순 희순봉역
화왕수학 화능분목 수왕토탕
수능심금 토왕목절 토능회화
금왕화허 금능상토 목왕금결
목능삼수 차오행전도상극지리
범차자필다재병.
고로 팔자가 귀한 것은 극하는
곳에서 생을 만나고 거스르는 가운데
순한 것을 얻어 아름답게 되는 것이다.
만약에 좌우가 서로 형충하고 상하가
서로 극하며, 일간을 극제함이
희신이 되어 좋은데 생을 만나거나,
생함이 희신이 되어 좋은데 설기함을
만나면, 화가 왕하면 수가 마르고 능히
나무를 불사르며, 수가 왕하면 토가
흐려지며 능히 금을 잠기게 하고,
토가 왕하면 목을 부러뜨리고 능히
화를 어둡게 하고, 금이 왕하면 화가
허하고 능히 토를 상하게 하고, 목이
왕하면 금이 결하고 능히 물을
배어들게 한다. 이것이 오행의
전도상극 이치이다. 이것을 범하는 자는
반드시 질병이 많다.
"기신입오장이병흉ㅍ"
주중소기지신 부제부화
부충부산 은복심고
상극오장칙기병흉.
기목이입토칙비병,
기화이입금칙폐병,
기토이입수칙신병,
기금이입목칙간병,
기수이입화칙심병.
우간허실 여목입토
토왕자칙비자유여지병 발어사계월
토쇠자칙비유부족지병 발어간동월
여개차추.
기신이 오장에 들어오면 흉한 병이
될 것이다.
사주 중에 기신이 극제도 아니되고
합화도 아니되며 충도 아니되고
산도 아니되며 지장간에 깊게
암장되어 오장을 상극하면 병이
흉하리라.
기신인 목이 토에 들어오면 비장에 병이
오고, 기신인 화가 금에 들어오면 폐에
병이 생기고, 기신인 토가 수에
들어오면 신장에 병이 될 것이다.
기신인
금이 목에 들어오면 간에 병이 생기고,
기신인 수가 화에 들어오면 심장에 병이
생긴다.
또 허와 실을 보는데, 예를 들면
목에 토가 들어와 토가 왕하면 비가 남음이
있어 병이 되니 진술축미의 계절에
발병할 것이요, 토가 쇠하면 비가
부족하여 병이 되니 춘동월에
발병하며, 나머지도 다 비슷할 것이다.
임철초왈 기신입오장자 음탁지기
매장간지지야 음탁심복 난제난화
위병최흉 여기위희 일세무재
여기위기 생평다질.
임철초가 이르기를 기신이 오장으로
들어온 자는 음탁의 기가 지지 중에
암장된 것이다.
음탁이 지장간에 깊이 암장해
있으면 제하기도 어렵고 화하기도
어려워가장 흉한 병이 된다. 만일 그
오행이 희신이 되면 일생 질병이
없고, 기신이 되면 평생 질병이
많을 것이다.
토위비위 비희완 위희화
기목이입토 칙부화완이병의.
금위대장폐 폐의수 대장의창
기화이입금 칙폐기상역
대장부창이병의.
토는 비위가 되는데, 비는
느슨하게 하는 것이 좋고 위는 화하게
하는 것이 좋다. 기신인 목이 토에
들어오면 화하고 완만하지 못해서 병이
되는 것이다.
금은 대장과 폐가 되는데, 폐는
거두는 것이 좋고 대장은 통하게 하는
것이 좋다. 기신인 화가 금 속에
들어오면 폐의 기가 거슬러올라가고
대장이 통하지 못하여 병이 되는
것이다.
수위방광신 방광의윤 신의견
기토이입수칙 신고 방광조이병의.
목위간담 간의조달 담의평
기금이입목 칙간급이생화
담한이병의.
화위소장심 심의관 소장의수
기수이입화칙심부관 소장완이병의.
수는 방광과 신장이 되는데
방광은 윤택해야 좋고 신장은
견고해야 마땅하니, 기신인 토가 수를
극하면 신수가 마르고 방광이 조열하여
병이 되는 것이다.
목은 간담이 되는데, 간은 조리가
정연해야 마땅하고 담은 평평한 것이
마땅하니, 기신인 금이 목을 극하면
간은 급하게 화를 생하며 담은
차가워서 병이 되는 것이다.
화는 소장과 심장이 되는데,
심장은 관대해야 좋고 소장은
거두는 것이 마땅하니, 기신인 수가
화를 극하면 마음이 관대하지 않고
소장이 느슨하여 병이 되는 것이다.
우요간유여불족 여토태왕 목부능입토
칙비자유여지병 비본기습 위본기한
약토습이유여 기병발우춘동
반기화이조지 토조이유여 기병발우하추.
또 중요한 것은 과다와 부족을
보는 것이다. 만일 토가 크게 왕하면
목이 토를 극하지 못하여 비가
스스로 지나쳐 병이 되는 것이다. 비는
본래 습한 것을 꺼리고 위는 본래
찬 것을 꺼린다.
만약 토가 습하고 과다하면 그 병은
겨울과 봄에 생기게 될 것이고,
반대로 화의 조열함을 꺼리니 토가
조열하고 과다하면 그 병은 여름과 가을에
생기게 될 것이다.
반기수이윤지 여토허 약목족이소토
약토습이불족 기병발우하추
토조이불족 기병발우동춘
개허습지토 우하추지조 허습지토
봉춘동지습 사목탁근이유무.
오히려 수로써 윤택하게 하는 것을
꺼리니 만일 토가 허하다면 약한
목으로 소토하는 것이 족한데, 만일
토가 습하고 부족하면 그 병은 여름과
가을에 생길 것이요, 토가 조열하고
부족하면 그 병은 가을과 봄에 생길
것이다.
대개 허하고 습한 토가 여름과
가을의 조열함을 만나거나 허습지토가
겨울과 봄의 습한 것을 만날 때
나무가 뿌리에 의지하여 점점더
무성해진다.
토수기극이유허 약허습지토
재봉허습지시 허습지토
재봉허조지시 목필허부 목능반근
토반부외극야 여차추지.
토가 극을 받아 점점더
허해지는데 만일 허습지토가 다시
허하고 습한 때를 만나고,
허습지토가 다시 허하고 건조한
때를 만나면 나무는 반드시 죽고
말 것이니 나무의 뿌리가 서로 얽혀
있다고 하여도 토는 오히려 극을 받
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나머지도 이와 비슷하다.
"객신유육경이재솦"
객신비기신위경 부능매몰
유행육도 칙필유재
여목유어토지지이위재.
화유어금지지이대장재
토행수지방광재 금행목지담재
수행화지소장재.
객신이 육경-태양경, 태음경,
소양경, 소음경, 양명경, 궐음경)
에서 놀면 재앙이 적다. 객신은
기신에 비교해서 가볍게 작용하는데
매몰되지 않고 육도에서 노닐면
반드시 질병이 있다.
예를 들어 목이 토에서 놀면 위에
병이 생기고, 화가 금에서 놀면
대장에 병이 생기고, 토가 수로
행하면 방광에 병이 생기고, 금이
목으로 행하면 간담에 병이 생기고,
수가 화로 행하면 소장에 병이
생긴다.
임철초설 객신유육경자 양허지기
부우천간야. 양이허로
역제이화위재필소 유병지재표
외감이우발산 부지대환 고재소야.
구기병원 잉종오행음양 이분장부
이오장논법 역물이천간위객신논허
지지위기신논실
필수구기허중유실 실허반허지리
기재상료 연유험의.
임철초에 따르면, 객신이 육경에서
논다 하는 것은 양간의 허한 기가 천간에
떠 있는 것이다. 양이 허하게
노출되면 제하기도 쉽고 화하기도
쉽다. 병이 와도 이것은 작은 병이다.
오히려 겉에 나타나서 피부로 느끼고
쉽게 발산되어 큰병에 이르지
않으므로 병이 작은 것이다.
그 병의 근원을 연구할 때 음양
오행을 따라서 오장 육부로 나누고,
오장을 논하는 법 또한 천간으로써
객신이 허하다고 논하거나 지지에도
기신을 실하다고 논하지 말고, 반드시
허한 가운데 실함이 있는 것을 연구해야
한다. 실한 곳이 오히려 허한
이치이니 그 병의 조짐에 따라 논하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
"목부수수자혈병ㅍ"
수동류이목봉충 혹허탈개부수수야
필주혈병 개간속목
납혈부납칙병.
나무가 물을 빨아들이지 못하면 피에
병이 생긴다.
수가 동쪽으로 흐르면 나무가 충을
만나거나 혹은 허탈해진다. 이것은 다 물을
빨아들이지 못해서이니 반드시
혈병에 걸릴 것이다. 대개 간은 목에
속하니 피를 받아들이지 못하면 병에
걸리게 된다.
임철초설 춘목부수수자
희화지발영야 동목부수수자
희화지해동야, 하목지유근이 수수자
거화지열 윤지지조야 추목득지
이수수자 설금지예 화살지완야.
임철초에 따르면 춘목이 물을
받아들이지 않음은 화를 기뻐하여
발영하기 때문이고, 동목이 물을
받아들이지 않음은 화를 좋아하여
해동시키고자 하기 때문이고, 하목이
뿌리가 있어 물을 빨아들임은 화의 더운
기운을 보내고 지의 조열함을 윤택하게
하기 위한 것이고, 추목이 지를 얻어
물을 빨아들임은 금의 예리함을
설기하며 살의 완고함을 화하기
위함이다.
춘동생왕지목 요기쇠이수수
하추휴수지목 요기왕이수수
반차칙부수 부수칙혈부유행
고치혈병의.
토부수화자기상 토봉충이허탈
칙부수화 필주기병
개비속토이용화 부용칙병의.
춘동의 생왕한 목은 목이 쇠할 때
물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고, 하추의
휴수지목은 목이 왕할 때 물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위반하면 빨아들이지 못하고
빨아들이지 못하면 피가 흐르지
못하므로 혈병이 오는 것이다.
토가 화의 기를 받아들이지 못하면
기가 상할 것이다. 토가 충을 만나면
허탈해지는데 화의 기운을 받지
못하면 반드시 기가 병이 들 것이다
대개 비는 토에 속하여 화의
생조를 받아야 되며 받아들이지
못하면병이 된다.
임철초설 조실지토 부수화자
희수지윤야 허습지토 부수화자
기수지극야. 동토유근이수화자
해천지동 거지지습야 추토득지
이수화자 제금지유여 보토지설기야,
과조칙지부윤 과습칙천부화
시이화부수목부용 과조필기휴
과습필비허 부수칙병의.
임철초에 따르면 건조하고 실한
토가 화의 기를 받지 못하면 수로써
윤택하게 하는 것을 기뻐하고, 허하고
습한 토가 화의 기를 받지 못하면
수의 극함을 꺼린다.
겨울 토가 뿌리가 있고 화의 기를
받으면 하늘의 한기를 해동시키고
땅의 습한 것을 제거시킨다.
가을 토가 득지하고 화의 기를 받으면
강한 금을 극제하고 토의 설기를
보충한다.
지나치게 조열하면 땅이 윤택하지
않고 지나치게 습하면 하늘이
불화하니 이 때문에 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목을 용납하지 않는 것이다.
조열이 지나치면 반드시 기가
이지러지고 한습이 지나치면 반드시
비가 허하여 받아들이지 않으면 병이된다.
금수상관 한칙냉수 열칙담화
화토인수 열칙풍담 조칙피양
논담다목화 생독울화금
금수고상이신경허
수목상승이비위설.
금수 상관은 금한수랭이므로
한랭하면 기침을 하고 조열하면
기관지 천식이 된다. 화토 인수는
조열하면 중풍을 일으키는 담병에
걸리고 건조하면 피부가 가렵다.
목화가 많으면 담을 논하게 되고, 화와
금이 울하면 독이 생기고, 금수가
마르고 상했으면 신경이 허하며, 수와
목이 서로 강하면 위와 비가 설기된다.
범차개오행부화지병 이지기병
지기인칙가이단기길흉 여목지병하여
우간목지일주지하신
약목시재이능발토병
칙단기재지쇠왕 처지미악
부지흥쇠 역부필현험
연유가응이지친흥사체
우부상부자태이병이면기구자야.
무릇 오행이 불화해서 오는 병은
그 병을 다 알 수 있다. 그 사람이 가히
길하고 흉하다는 것을 판단할 줄 아는
것이다.
예를 들면 목의 병은 어떠한 것과
같고, 또 목의 일주는 어떤 신으로
보는지와 같은 것이다. 만약 목이
재성이면 토의 병이 발하므로 그 재의
왕과 쇠를 판단할 수 있으며, 처가
내조를 잘하고 못하고를 알 수
있으며, 부친의 흥쇠를 알 수 있다.
이것은 반드시 경험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육친의 일과 더불어 가히
부합되지 않는 경우는 병을 보고
흉화를 면하게 했기 때문이다.
임철초설 금수상관 과어한자
기기신량 진기유휴 필주냉수
과어열자 수부승화 화필극금
수부승화자 심신부교야
화능극금자 폐가수상야
동령허화상염 고주담화.
임철초에 따르면 금수 상관이
지나치게 차가우면 그 기운이 맵고
서늘하여 진기가 손상되니 주로
기침병에 걸리고, 지나치게 더우면
수가 화를 극하지 못하고 화가 금을
극한다.
수가 화를 극하지 못하게 되면
심장과 신장이 교류하지 못한다.
화가 능히 금을 극하는 자는 폐가
상함을 받게 된다. 겨울철에 차고
허한 화가 위로 치솟으므로 주로
담화가 생긴다.
화토인수 과어열자 목종화왕야
화왕분목 목속풍 고주풍담
과어조자 화염토초야 토윤칙혈맥유혈
이영위조화 피속토 토희난 난즉윤야
소이과조칙 피양과습칙생창
하토의습 동토의조 재인칙무병
재물칙발생 총지화다주담
수다주수.
화토 인수가 지나치게 더우면 목이
화의 왕한 것을 좇으므로 화가 왕하면
목이 타버리니 목은 풍에 속하므로
주로 중풍과 담병에 걸릴 것이다.
지나치게 건조하면 화염으로 인하여 토가
타게 되니, 토가 윤택하면 혈맥의
유통이 잘되고 영위가 조화된다.
피부는 토에 속하여 토는 따스함을
기뻐하고 따스하게 되면
윤택해진다. 그래서 지나치게 건조하면
피부가 가렵고 지나치게 습하면
부스럼이 많다.
여름 토는 습해야 마땅하고, 겨울
토는 건조해야 마땅하니 이렇게 되면
사람은 병이 없고 사물은 생을 받게
된다.
총체적으로 화가 많으면 담병이요,
수가 많으면 수병, 즉 기침이 난다.
목화다담자 화왕봉목 목종화세
칙금부능극목 수부능승화
화필극금이상폐 부능하생신수
목우설수기 신수필조 음허화염
담칙생의.
목화가 담병이 많다고 하는 것은,
왕한 화가 목을 만나면 목은 화의 왕한
세력을 좇으므로 화극금이 되어
금이 목을 극하지 못하며 수극화하나
수도 화의 기세를 이기지 못하니 화가
반드시 금을 녹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폐가 상하게 되며, 폐가
손상되면 아랫부분의 콩팥에 수를
생하지 못하게 되
고 목이 또한 수기를 설기하므로
신수가 마를 것이며 화염으로 음기가
허하여 담병이 생기는 것이다.
생독울화금자 화열수학 화필분목
목피화분 토필초조
조토능취금금울어내 취금봉화
폐기상역 폐기역칙 간신양휴
간신양휴칙 혈맥부행
가이칠정우울이생독의.
속이 답답하여 독이 생겨 금을
녹이게 되는 자는 화의 세력이 강하여
수가 마르게 되고, 화는 나무를
불살라 나무가 다 타고 토도 타서
건조해질 것이다.
조토는 금을 부서지게 하니 금이
속에서 답답하며, 부스러진 금이
화를 만난다면 폐의 기가
거슬러올라가고 폐의 기가
거슬러올라가면 간과 신 두 곳이 다
이지러지게 된다.
간과 신이 다 이지러지면 혈맥이
유행하지 않아 가히 칠정-보통 희,
노, 애, 락, 애, 오, 욕을 가리키며
한의학에서는 희, 노, 우, 사, 비, 공,
로를 뜻한다-과 우울이 독을 생하게
한다.
토조부능생금 화열자능탄수
신경필허 토허부능제수
목왕자능극토비위필상
범차오행부화지병 세구지필험야
연여인사가상통야 부가전집이논 여병부상부
가구기육친지길흉 사체지부태
필유응험자.
토가 건조하면 금을 생하지
못하고, 화의 기세가 강하면 스스로
수가 마르니 신경이 허해지는 것이고,
토가 허약하면 수를 제하지 못하고
목이 왕하여 토를 극하게 되므로
비위가 손상된다. 무릇 오행의
불화에서 병이 되었다면 자세히
연구해보면 반드시 증명되는 게
나타날 것이다.
그런데 이것은 더불어 사람의 일과 서로
통하는 것이니 한 가지 논리만
내세우는 것은 옳지 않다. 예를 들면
병이 서로 부합되지 않으면 그육친의
길흉을 연구하는 게 옳다. 일의
불운과 행운이 응당 검증될 것이다.
여일주시금 목시재성 국중화왕
일주부능임기재 필생화이조살
반위일주지기신 즉혹유수
수잉생목 금기유허 금위대장폐
폐상이대장부창 부능하생신수
목설수이생화 필주신폐양상지병.
예를 들면 금 일주는 목이 재성이
되는데 사주에 화가 왕하면 일간이
신약하여 그 재성을 감당할 수가
없으므로 반드시 목이 화를 생하여
살을 도우니 오히려 재성이 일간의
기신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혹 수가 있어
목을 생하면 일간 금이 더욱
허해진다.
금은 대장과 폐에 속하는데 폐와
대장이 상해 통하지 않으면 하부의
콩팥에 신수가 생기지 않는다.
목은 수를 설기하여 화를 생하니
반드시 신장과 폐가 손상되는 병에
걸릴 것이다.
연역유무차병자 필재다파모 의식부부
시기구야 연역유무이재원왕자
기처필루악 자필부초야
단단필유일험
기중역유처현자초이무병차재원왕자
세운일로 토금지묘야.
그런데 또 병이 있고 없고 재성이
많으면 파모할 것이고 의식이 넉넉하지
않다. 그런데 또 병이 있고 없고
재성이 왕하면 재다신약이 되어 그 처의
용모가 반드시 추할 것이며 자식도
반드시 불초할 것이다. 절대로 하나는
경험으로 증명될 것이다.
그 중 처가 어질고 자식이
효자이면서 병이 없고 재물이
풍부한 자가 있는데 이는 세운과
대운에서 토금운을 만나서 묘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연역유국중금수 여목화정균
이득폐신지병자 혹재다파모
혹처루자열자
역인세운일로목화 이금수수상지고야
의존세추상 부가집일이논야.
그런데 또 사주에 금수가 있고 목화가
더불어 균형을 이루면 폐와 신장에 병이
생기거나 재가 많아 파모되거나 처가
추하고 자식이 어리석다. 이것은 또
세운과 대운에 목화운을 만나 금수가
상해를 입은 연고이다.
자세하고 상세하게 추리하는 것이
마땅하고 하나의 논리로 고집 부리는
것은 옳지 않다.
근현금자초설 "범오행중화
생화부패 일생고무질병ㅍ"
여왕자의억이봉억 희부이우부
사주기신유제화 희신무손해 운도우순
역주일생 무병액.
근현 금자초에 따르면 무릇
오행이 중화되고 생하고 화하며
어지럽지 않으면 일생 질병이
없다.
예를 들어 왕한 것은 극제해야
마땅한데 극제해주는 운을 만나고,
생조를 해야 기쁜데 생조해주는
운을 만나고, 사주에 기신이 극제하고
화해주고 희신이 손상됨이 없고,
대운 또한 순탄하면 일생 병이 없을
것이다.
반지 오행편역 사주충격
상하부통 전도착난 세운상패자
생평필다질병 목화토금수지오행
즉속간심비폐신지오장
오행지모일행수손즉소속지모일장
유병.
반대로 오행이 치우쳐 있거나 사주가
충극되어 상하가 통하지 않거나
어지러이 자빠지고 대운에서도 어지러운
것을 보게 되면 평생 질병이 많을
것이다.
목, 화, 토, 금, 수의 오행은 곧
간, 심, 비, 폐, 신의 오장에 속하고
오행의 어느 것이 손상을 받으면 그것이
소속된 어떤 장기에
병이 생기게 된다.
우설 사주기신중첩 혹충혹합
합래개기신 충거자개희신
기신결당세운부우견기신
국내병무제화 칙흉화작의
유이살인봉 충이무구자주사어흉.
또 말하기를 사주에 기신이 거듭
있어 혹은 충하고 혹은 합하면 합하여
모두 기신이 되고, 희신을 모두
충하여 합거한다. 기신이 국을 이루며
대운에서 다시 기신을 만난다면
원국에서 제화가 없으므로 흉화가
생기게 된다.
양인이 살이 있는데 다시 충을 만나고
이를 구하는 신이 없으면 흉하게
죽게 된다.
도화좌어살인이봉충무구자 사어간비
역마봉충무구자 부사어로중즉사어이역
요개세운충기신 혹기신당다
희용구상국내무제화고야.
일지에 도화가 양인 칠살에 충을
만나 구조가 없으면 간음으로 죽게
되고, 역마가 충을 만나 구함이 없으면
노상에서 죽지 않으면 이역에서
죽게 된다.
중요한 것은 세운과 기신이 충하는
것이니 혹 기신이 많으면 희신과
용신이 함께 손상되는데, 이것은
사주에서 기신을 제화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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