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은 정인과 편인 양자를 말한다
정인과 편인은 육신의 성정상 서로 그성질이 다르나
오행상 동일하게 취급된다 오행상 인성의 성질은 다음과 같다
* 일주가 약할 때 인성이 있어야만 일주를 생조하여 팔자가 길해진다
그러나 반대로 일주가 왕성하여 신강일 때는 인성이 있으면 신강이 더욱
신강하게 되어 사주가 혼탁해져서 팔자가 불길하다
정묘 신해 무자 병진
(경술 기유 무신 정미 병오 을사)
무토가 해월 수왕지절에 출생하고 해묘가 삼합하여 목극을 이루고, 자진이
삼합하여 수극을 이루어 재관이 지나치게 성하여 신약이다 다행히 년과 시간의
인성이 무토를 생하여 길할 팔자가 되었다
* 일주가 약하고 관살이 성할 때는 특히 인성이 있어야만 부귀할 수 있는
사주가 된다 반면 관살이 약할 때에는 인수가 있으면 관살이 더욱 약해져서
팔자가 불길하다 이것은 3항 관살에서 설명하였으므로 용례를 생략한다
* 일주가 약하고 식신 또는 상관이 성할 때 인성이 사주에 있거나 인성이
대운을 만나야 팔자가 길하다
그것은 인성이 왕성한 식상을 억제하거나
또는 약한 일주를 생조하기때문이다
갑자 갑술 정미 갑진
(을해 병자 정축 무인 기묘 경진)
이 사주는 중화민국의 건국 초기의 부총통 여원홍의 사주이다 지지에 식신
및 상관이 왕성한데 반하여 일주 정화는 술과 미 중에 미근이 있을 뿐이다
고로 신약이나 년, 월, 시간의 세 갑목이 있어 정화를 생하고 토를
억제하여 신약을 면했다 인대운에는 용신이 왕성하여 일약 부총통이 되고
정계의 중진이 되었으나 경진 대운 후는
경금이 갑목을 억제하고 식상이 성하여
정계에서 은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