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델란드어의 발음의 규칙은 일관성이 있어 습득하기 쉬운 것입니다.하나의 언어에 있어서 발음은 독특하고 본질적 요소입니다.이하에 나타내는 네델란드어에 특징적인 소리를 완전하게 습득하는 것은, 네델란드어의 능숙에 유익하는 곳(중)이 되겠지요.언어의 다른 어떠한 요소보다, 발음에 대해서는, 연습이야말로 능숙에의 길이다고 하는 원칙이 성립됩니다.이하의 음성은 네델란드어에 대해 일반적이고 하물며도, 영어와는 다른지, 영어에 존재하지 않는 것 뿐입니다.
모음
1. a- (짧은 a-: 'duck'와 'dock'의 중간.)
a- 는 pak(parcel, suit), and plat(flat)와 같은 단어로 보여집니다.
연습 1. 이하의 단어를 읽어 내려 a-소리를 연습해 주세요.
plat, kranten, dag, zakken, pak, vast, wal, klap, ratten, gat.
2. aa- (긴 a-: 이 소리는 영어에는 없습니다.영어의'by'나'why'안의 모음을 발음하는 입의 형태입니다만, 영어보다 더 크게 벌어집니다.)
이 소리는 kaas(cheese)나 gaan(to go)와 같은 단어로 보여집니다.또, 개음절, 즉 maken(to make)나 praten(to talk)와 같이 모음으로 끝나는 음절로 보여집니다.
주 i. plat(flat)와 plaat(picture, record), mak (tame)와 maak(to make), 등, 발음에 의해서 단어의 의미는 완전히 다른 것이 됩니다.이 차이는, a-소리의 장단에 의해서 정해집니다.그러니까, 이러한 소리의 차이를 구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잘못된 발음은, 경우에 따라서는, 치명적인 오해를 낳습니다.이하는, 몇개의 유례입니다.tak 는 영어의'branch'입니다.그러나, taak 는'task'를 의미합니다.man 는 영어의 man와 같은 의미입니다.그러나, maan 는'moon'를 의미합니다.
주 ii. 'tak'(branch)의 복수는'takken'(branches)입니다.이것은 자음을 쌍꺼풀 수술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아니면, 'taken'(tasks)가 되어 버려, 이것은'taak'(tasks)의 복수가 되어 버립니다.단모음의 뒤의 이러한 자음의 중복이라고 하는 규칙은, tak-takken와 같이 써지는 대부분의 단어에 들어맞읍니다.예를 들면, lap-lappen(rag-rags)나 zak-zakken(bag-bags) 등입니다.
주 iii. 'tak-takken,' 등에 볼 수 있는 a-소리는 단모음입니다.왜냐하면, 그것은 중복 있지 않고, 같은 음절에 대해 자음(t, s, k, n, etc.)(이)가 계속 되기 때문입니다.네델란드어에 있어서의 복수형은 상기의 예의 같게, 일반적으로―en를 더하는 것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만약, 단어의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 아니면, 복수형은 자주 영어와 같이―s를 더하는 것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그러니까, 'tafel' (table)의 복수는 tafels 가 됩니다.
raam (window)의 복수는 ramen(windows)가 됩니다.이 단어는, ra- 와 -men의 2 음절로부터 됩니다.제일 음절의 최후는 a-이므로, 둘째의 a는 누락이라고 하나가 됩니다.음절의 마지막 소리가 모음인 경우, 그것은 개음절로 불립니다.그러니까 ra-는 개음절이며, a-가 하나여도 aa- (긴 aa-)와 같이 발음됩니다.바꾸어 말한다면, 장 모음이 형성되려면 두 개의 방법이 있는 것입니다.즉, kaas 에 있어서의 aa-와 같이 모음을 거듭할 수 있는지, ramen의 경우와 같이, 음절의 마지막에 놓여지는 것에 의해서입니다.
네델란드어의 단어의 음절수를 결정하려면 , 천천히 발음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ra-men 같게입니다.반복합니다만, 음절의 마지막 소리가 모음이다면, 그 모음이 거듭해 쓰여져 있는 것 같이 발음합니다.raa-men 같게입니다.이러한 쓰는 방법(즉 a를 두 개 쓰고 하이픈으로 나누는 쓰는 법)는 통상 하지 않습니다만, 여기에서는 단어가 2 음절 이상으로부터 완성되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이용하고 싶습니다.'praten'(to talk), 'betalen'(to pay), 'gapen'(to yawn) 그리고'halen'(to fetch)와 같은 단어도 또, 개음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pra-ten,be-ta-len, ga-pen, ha-len와 같이).
주 iv. a-의 경우와 같이, o- 는 bomen 로 보여지는 개음절의 경우 oo- 와 같이 발음됩니다. 만약, 이 단어가 두 개의 음절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면, bo-men 가 되겠지요.그러니까, 이 단어는 'boo-men'와 같이 발음됩니다.그러나, 이와 같이는 써지지 않습니다.이러한 케이스는'wonen'(to live), dozen(boxes), symbolen(symbols),probleem(problem), and over(over). (do-zen, sym-bo-len, pro-bleem,o-ver)등의 단어로 보여집니다.
6. ee- (긴 ee-: 영어의'say', 'crazy'로 보여지는'ay'의 소리에 유사.그러나, 이의 소리에는 이행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veel(much, many)나 steen(stone,brick)라고 하는 단어로 보여집니다.만약, e- 가'stegen'(ste-gen)와 같이 개음절에 나타나는 경우, 단어는 stee-gen 와 같이 발음됩니다.물론, 이와 같이 써질 것은 없습니다만.이러한 케이스는 'breken,'(to break), 'weten'(to know), 'vergeten'(to forget)나'spelen' (to play)와 같은 단어로 보여집니다.
연습 8. 이하의 단어를 음절로 나누세요.
geven(to give), lekker(nice), eten(to eat), vreten(to eat like an animal), kerken(churches), kennen(to know a person or to know as a result of having studied it) and weten (to know a fact or because you were told).
주 v. e- 와 ee- 의 발음의 차이에 대한 상기의 설명은, 이러한 소리가 엑센트를 가지는 경우에게만 적용됩니다.만약 lopen(to walk), bedanken (tothank)나 de(the)의 경우와 같이 e-소리에 엑센트가 없는 경우, e- 는 영어의 father 나 paper 에 있어서의의와 같이 발음됩니다.
주 vi. u- 가 음절의 마지막에 나타나는 경우, uu-와 같이 발음됩니다.이러한 케이스는 'muren'(walls), 'avonturen'(adventures), 'evalueren'(toevaluate), 'rumoer'(noise)나 'vuren'(fires) 등에 볼 수 있습니다.
주 viii. 이중모음에는 장형과 단형이 없습니다.그러므로, 단어의 어간에 이중모음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해도 모음이나 자음을 거듭하는 일은 없습니다.vuist(fist)의 복수형은 vuisten(fists)이고, kruis(cross)의 복수형은 kruizen(crosses)입니다.
연습 20. 이하의 단어의 복수형을 나타내세요.
struik(shrub), boer(farmer), groep(group), kous(sock), neus (the -s often becomes -z in the middle of a word, as in this case), brief(letter) (the -f often becomes -v in the middle of a word, as in this case), mouw(sleeve), zeil(sail), huis (house), druif(grape), buis(tube), bewijs(proof), gleuf (groove).
주 x. 단어 말미의 b- 는 p- 와 같이 발음됩니다.예를 들면 heb (have)나 lob (lobe).
연습 27. 이하의 단어를 읽어 내리세요.
web, heb, lob, Rob, tob.
연습 28. 이하의 문장을 읽어 내리세요.
De hond loopt in de straat. De man valt in de gracht. Hij zegt: Nee. Zij buigt haar knie. Ik voel me vol. Wie schiet het dier? Hij gooit zijn kauwgum weg. In zijn klas waren veel grapjes. De kleine kleuter breit een kleurvolle trui. Nu zuigt hij zijn vuile duim. Dan loopt zij gauw naar buiten. Hoeveel houten schuren lijken jou leuk? Hun auto loopt misschien honderd mijl per uur. Haar goede, oude oma is echt erg aardig. Zij bouwen een reuzen pijp. Vandaag gaat Jan naar Amsterdam en Haarlem. Sluit de voordeur! Niemand blijft altijd vijftig. Het meisje zweeg maar de oude vrouw sprak veel. Hoe oud zijn die lieve, kleine meisjes? De zuinige huisvrouw gooit niets weg. Hij is voor altijd uit de politiek verdwenen. Zij ver- dwijnen ijlings naar het warme Zuiden. Zo'n actie lijkt leuk maar leidt tot niets. Duizend ijle bomen ruizen luid in de zwoele lucht. Uit 'Het vrome volk' (door Maarten 't Hart): Hij zoekt met zijn handen tussen de struiken. Bruine naaktslakken glijden langzaam over de bladeren. De vochtige aarde kleeft aan zijn broek. Ger neemt de andere zijde van het aardbeibed. Vaardig zoeken haar gekloofde handen de vruchten. Het paard lag nog altijd doodstil op het stro. De grote, bruine ogen staarden angstig omhoog, naar de bruin geteerde zoldering waaraan een petroleumlamp hing. De oom van Peter stond op een aardappelkist en vulde de lamp waarbij druppels petroleum op het paard neerkwamen. De druppels rolden heel los over de natte huid van het dier. Ik staarde naar de trillingen in het machtige lijf van het pa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