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야마지방철도 노면전차 T1000형(미나미도야마차량기지 소속)
1. 제원
데뷔 - 2010년 4월 28일
길이/폭/높이 - 16300 / 2400 / 3850
편성 - 3량편성(2대차 3차체 연접차량)
영업최고속도 - 35km/h
설계최고속도 - 4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408-A(85kW) 2기
편성출력 - 85kW * 2 * 1량 = 170kW(3량편성시)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2레벨 전압형 PWM인버터)
대차 - 세브론식 코일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 SS-08
브레이크방식 - HRDA-1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회생/발전)
신호장치 - 보안장치 없음
도야마지방철도 T100형은 시내궤도선용으로 제작한 초저상 노면차량(LRV)이다. 주력차량이었던 7000형이 제작된 지 50년이 지났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체차량 목적으로 아루나차량의 <리틀댄서 타입 U>의 진화형(타입 Ua)를 선정하여 도야마현/도야마시/국가의 보조를 받아 2010년부터 도입을 개시하였다.
애칭은 산트램(SANTRAM)으로 결정되었으며 운행개시는 2010년 4월 28일이다. 애칭의 유래는 3량연접의 "3", 포트램/센트램에 이은 도야마의 3번째의 LRT차량, 태양 등등의 의미를 가진다. 장래에 도야마라이트레일 도야마코선과의 접속개업시 상호직통운전이 가능하도록 도야마라이트레일 차량과 사양을 통일한 초저상차량이다. 3차체 2대차 연접차량으로 기본 스펙은 토요하시철도의 T1000형과 동일하며 차체 디자인과 도어/창배치 등이 동일하다.
증비가 계속되어 2015년에 T103편성, 2017년에 T104편성이 연이어 증비되었다.
2. 운행노선
도야마지방철도 시내궤도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 <다이가쿠마에 미나미도야마> |
| 편성 | | < | |
| T100A | T100C | T100B |
| Mc | T | Mc |
| | VVVF | |
| T101A | T101C | T101B |
| T102A | T102C | T102B |
| T103A | T103C | T103B |
| T104A | T104C | T104B |
도야마지방철도 미나미도야마차고 소속.
3량편성 4편성 1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