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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품 명 |
음료수 |
생
수 |
우
유 |
두
유 |
분
유 |
주
류 |
과자류 |
두
부 |
곡
류 |
조미료 |
장
류 |
밀가루 |
식용유 |
육류가공 |
즉석식품 |
세탁기 |
TV |
냉 장 고 |
전체수량 |
297 |
158 |
113 |
93 |
52 |
710 |
259 |
47 |
119 |
122 |
102 |
64 |
114 |
103 |
121 |
35 |
28 |
31 |
탄소성적표지 인증제품개수 |
8 |
3 |
9 |
4 |
6 |
10 |
6 |
4 |
0 |
0 |
1 |
6 |
3 |
0 |
0 |
0 |
0 |
2 |
제 품 명 |
에어컨 |
청소기 |
가스렌지 |
전자렌지 |
컴퓨터 |
모니터 |
프린터 |
정수기 |
공기청정기 |
샴푸린스 |
트리트먼트 |
바디워시 |
세탁세제 |
섬유유연제 |
주방세제 |
도마류 |
기저귀 |
총 합 계 |
전체수량 |
26 |
98 |
22 |
39 |
15 |
28 |
33 |
11 |
22 |
112 |
61 |
61 |
90 |
65 |
95 |
68 |
95 |
3509 |
탄소성적표지 인증제품개수 |
0 |
2 |
0 |
2 |
0 |
0 |
0 |
1 |
2 |
2 |
0 |
2 |
3 |
1 |
9 |
0 |
1 |
87 |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이란?
개인 또는 단체가 직접 간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온실 기체의 총량을 의미한다.
우리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연료, 전기, 용품 등이 모두 포함되는 것이다.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살펴보면서 "어디서 얼마만큼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느냐"를
추적해 궁극적으로 이산화탄소 발생원을 줄이기 위함으로 탄소발자국을 사용하고 있다.
탄소발자국을 활용하는 한 예로, 영국의 한 슈퍼마켓체인에서는 판매하는 상품이 얼마만큼의
이산화탄소를 발생하는지 표기하고 있다.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해당 상품구입과
이용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대해 알게 해줌으로써 환경을 위한 소비생활을 정확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환경을 위한 소비생활을 유도하고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것 |
탄소발자국 |
우리가 사용하는 것 |
탄소발자국 |
과자 한봉지(160g) |
250g |
휴대전화 1대 |
6000g |
두루마리 화장지 1개 |
283g |
컴퓨터 1대 |
275,000g |
A4용지 1권(250매) |
720g |
버 스 |
27.7g |
쇠고기(320g) |
4390g |
자가용 |
210g |
밀가루(1t) |
490,000g |
비행기 |
150g |
오렌지쥬스(250ml) |
360g |
기 차 |
20g |
설 탕(1t) |
730,000g |
지하철 |
1.53g |
곡 물(320g) |
180g |
필요한 만큼만 물을 끓여 탄 차 한잔 |
21g |
달걀 한알 |
300g(바나나4개) |
커피전문점의 카페라떼 |
340g |
비닐봉지 |
10g |
1ha 삼림 벌채 |
500t (자동차 한 대로 지구 28바퀴 도는 것) |
종이 쇼핑백 |
12g |
런던-홍콩 왕복비행 |
3.4t (평생 쇼핑백 10개씩 들고 귀가하는 것) |
수돗물 1L |
0.245g (문자메시지 18건) |
월드컵 한번 치르는 것 |
2,800,000t (6,000번의 우주왕복선비행) |
휘발유(1t) |
570,000g |
페이퍼백 책 한 권 |
1000g(TV 12시간 시청) |
기존형광등1,000시간 사용 |
34,000g |
| |
휴대전화 1년 사용 |
112,000g | ||
컴퓨터 100시간 사용 |
9000g |
지구온난화라는 급속한 기후변화를 초래한 주범으로 많은 온실가스들이 거론된다.
그 중에서도 주범으로 꼽히는 이산화탄소를 다량으로 대기 중에 발생시키는 배후에는 바로 당장의
편리한 삶을 원하는 우리가 있다.
소비자의 선택이 저탄소제품이나 탄소배출인증 제품으로 이어짐으로써 제조업체나 대형마트의
탄소배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져버릴 수 없게 될 것이고, 지구온난화의 속도를 줄일 수 있다.
◈ 지난 100년동안 상승한 지구의 평균기온, 0.74℃
◈ 지구가 뜨거워지는 만큼 지난 30년동안 녹은 북극 얼음, 12%
◈ 녹아서 줄어든 빙하의 양만큼 지난 10년동안 사라진 북극곰, 17%
◈ 더 이상 오갈 데 없는 북극곰의 현재 모습이 우리의 미래가 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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