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HC와 SOHC는 무엇이며 어떻게 다를까요 ?
엔진에는 외부의 공기를 흡입하는 흡기밸브와 연소 후 발생된 배기가스를 배출하 는 배기밸브가 있다. 이 밸브들의 작동방법에 따라 엔진을 분류한 것이 DOHC 와 SOHC이다.
1960년도 후반에는 이 밸브들이 실린더헤드 윗 부분에 설치되어 있으면서 밸브를 작동시키는 캠샤프트가 엔진 밑 부분에 있어 푸시로드라는 중간연결대를 이용하여 작동시키는 OHV(Overhead Valve)방식을 사용하였으며, 1970년도 초기에 연소실의 효율을 증대시키는 차원에서 캠샤프트가 직접 이 밸브들을 작동시킬 수 있도록 엔 진의 윗 부분, 즉 실린더헤드 부위로 올라오게 되었는데 이것을 OHC(Overhead Camshaft) 엔진이라 불렀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1979년 피아트132 차량에 DOHC(Double Overhead Camshaft) 엔진을 탑재하여 새롭게 출시되면서 이 두 가지를 구분하기 위하여 SOHC (Single Overhead Camshaft)와 DOHC로 분류하게 되었다. DOHC는 캠샤프트가 2개 있어 트윈캠(Twincam)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DOHC엔진은 흡,배기밸브 이 두개를 캠샤프트가 따로따로 움직이게 하는 방식으로 고회전에서도 밸브타이밍이 정확한 것이 장점이며, 밸브의 배치와 수를 자유롭게 변화시켜 연소실의 효율을 높일 수 있어 출력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자동차의 뒤에 12V또는 16V라고 쓰여 있는 문구들이 바로 이 밸브의 수를 말하는 것이다.
[카렌시앙맴버스에서 퍼옴] |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