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깅이 된장찌게

깅이 볶음

깅이젓갈


깅이콩볶음


깅이튀김

깅이 매운고추볶음

깅이 마늘쫑복음


깅이 고추장볶음

깅이 간장조림

깅이칼국수
제주에서 깅이(게)를 빻아 내린 물에육수을 넣고 끓이다가 칼국수 면을 넣어 마지막 소금간 으로 위에 고명하고 먹으면 별미
깅이죽
<만드는 법>
1) 깅이(게)는 살아있는 것을 골라 물에 여러 번 헹군 다음 소금을 조금 넣은 물에 담가 해감(소금-찌꺼기제거, 식초-살균제거, 정종-비린내제거)시킨다.(30분정도)
2) 게를 절구에 넣어 방망이로 짓이겨 잘게 부순 다음 물을 넣고 체에 걸러 내어 즙만 받는다.
3) 불린 쌀을 으깨어 둔다.
4)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으깬 살을 넣어 볶다가 분량의 물을 천천히 끊인다.(이때 거품을 걷어내지 않는다. 육류는 거품을 걷는 것이 좋음)
5) 거의 죽이 다 끊여지면 소금으로 간을 보고 송송 썬 쪽파를 얹어낸다.


깅이 해물탕
깅이에 대한 사투리로 설명
깅인 작지덜 이신디 강 둘이 마주 안장 둥글게 작질 일르멍 포위해영 심으민 꺼번에 하영 심어진다. 이 깅이 심는 건 다른 바릇을 잡당 지일 냉중에 허는 건디 주전지로 나만 심어지민 장물에 찌룽게 볶앙 놔둠서 닷쉐쯤은 레거리로 넉넉허다.
우리 거로을의선 바당에 가젱 민 벨도 고늘이옌 는 바당엘 가는디 바당에 바릇잡으레 가멍 구덕만 정 가는 사름덜은 보말이나 톨 튼 거 앙 오젱 는 사름이곡 구덕 소곱이 주전질 놩 가는 사름덜은 깅일 심엉 오젠 는 사름덜이곡 이추룩 들렁 가는 거 보민 미싱거 잡젱 해염싱고 는 걸 알아진다.
지역에 따라 성산포,동부지역에서는 "갱이죽" 제주시권에서는 "깅이죽"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운다.
"갱이"또는 깅이는 표준어로 "게"를 지칭하는 말이라 한다.
제주도에서는 바닷물이 빠지고 난뒤 돌틈이나 바위를 뒤집어 보면 작은 크기의 게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렇게 잡은 게를 곱게 갈아 체에 걸러낸 뒤 그 물과 볶은 쌀을넣어 걸쭉하게 끓여 만드는것이 바로 갱이죽이다.
첫댓글 조그만 게이름이 깅이라는 이름이 있는지 몰랐네요^*^ 깅이로 된장찌개와 해물탕을 할 수 있는지 처음 알았네요~~
네 아주 시원하고 맛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