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여수꽃사모
 
 
 
 

회원 알림

 

회원 알림

다음
 
  • 방문
  • 가입
    1. 제죽능
    2. 행복한 사람
    3. 넌나에게목욕값을..
    4. 승철
    5. 정영미
    1. 푸우경호관
    2. 꽃용준
    3. 루나
    4. 터보조
    5. 분꽃
 
카페 게시글
♣ 일반상식 스크랩 양배추의 효능
해 적(정채호) 추천 0 조회 45 11.09.25 00:49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양배추도 양파처럼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

서양에서는 요구르트 올리브와 함께 3대 장수식품으로 꼽고 있습니다.
양배추의 3대 효능은 위궤양, 항암, 뇌졸중 예방입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암 (대장암 위암)예방 중요 식품가운데
마늘 다음으로 2위를 차지하는 야채이기도 합니다.
연구진들은 양배추를 먹으면 위장 점막의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되어
위에 염증이 있는 경우 쉽게 낫게되며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은
위가 헐기 쉽기 때문에 양배추가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를 하루에 한 접시를 먹으면 뇌졸중을 예방을 하고
면역력을 활성화 하고 콜레스테롤을 내린다고 합니다.
단, 양배추를 먹었을 때의 면역활성은 그 지속 시간이 짧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는 매일 계속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배추를 잘게 채썰어 식초물에 절인 후 냉장고에 보관하며 수시로 먹는다.
-대개 1주일분량을 한꺼번에 만들어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양배추를 절인 식초물도 같이 먹도록 한다.
장점
-양배추에 들어있는 당뇨병 예방 성분으로 다이어트와 동시에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부피는 크고 칼로리는 낮아 포만감을 줄 수 있어 식사량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C 및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변비 등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 여러 방면으로 도움을 주는 음식이기도 하다.
고대 로마에서는 양배추를 만능약으로 보았다. 고대 희랍의 유명한 수학자인 피타고라스는 양배추를 원기와 안정된 기분을 갖게 하는 채소라고 하였으며 고대 러시아의 의료서에는 양배추즙을 술과 함께 마시면 황달, 간에 도움을 주고 뿌리를 태워서 마시면 결석에 효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16세기의 어떤 역사가에 의하면 고대 로마인은 의사를 인정할 수 없으나 그들의 공화국에서 추방해 버리고 몇년 동안 모든 병에 양배추를 써서 건강을 유지해 왔다고 한다.
현재는 옛날에 생각했던 만큼의 약효를 그대로 인정할 수는 없으나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은 건강을 위해 아주 좋다고 할 수 있다. 
양배추 생즙은 빈혈, 위궤양, 위장장애, 당뇨병에 효과가 있어 계속 마시면 좋다. 또한 피를 맑게 해 주고 몸의 저항력을 높이며 여성의 미용에 한 몫을 한다.
현대에는 궤양의 치료에 쓰고 있다. 양배추는 푸른잎(떡잎)을 이용하는 것이 더욱 약효가 큰데, 모든 녹색채소 중 항암물질로 알려져 있는 카로티노이드를 비교적 많이 함유하고 있고 또한 엽록소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항암효과, 특히 대장암의 위험을 저하시킨다. 
혈액 속의 백혈구는 외부로부터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이 물질인 항원을 공격해 파멸한다. 또 항원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외부공격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백혈구는 또 암세포를 퇴치하기도 한다. 백혈구가 분비하는 TNF(사이토카인의 일종으로 종양괴사인자)에 암세포를 박멸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백혈구가 TNF를 많이 분비할수록 암을 박멸시키는 작용도 그만큼 증가된다 
이러한 백혈구의 역할과 관련, 최근 양배추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왜냐하면 양배추 등의 담색채소 즙에 백혈구의 작용을 활성화시켜 TNF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밝혀졌기 파문이다, 양배추가 암세포퇴치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양배추에는 항산화작용이 있는 β카로틴과 비타민 C, 대장암을 예방하는 식이 섬유, 유전자의 손상을 방지하는 클로로필 외에 스테롤 등과 같은 암 예방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1959년에 미국에서 두 명의 연구자가 실험을 하였는데, 실험 동물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양배추를 먹이고 다른 한 그룹에는 양배추를 먹이지 않았다. 그런 다음 치사량에 해당되는 X 400Lux를 쬐었다. 예상대로 양배추를 주지 않은 실험 동물들은 15일 안에 모두 죽었지만, 양배추를 준 실험 동물들은 절반이 살아났다. 그 결과도 연구자는 방사선에 양배추가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하였다. 항암 효과 실험에서도 양배추는 탁월한 효과를 나타냈다. 사람들의 식습관을 조사해 분류한 삭슨 그라함 박사는 결장 및 직장암을 예방하는 채소로 양배추가 가장 좋다는 결론을 내렸다. 1회 양배추를 먹는 남성이 결장암에 걸릴 위험도는 먹지 않은 사람의 1/3정도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 예로 방사선의 치사량을 조사하던 독일의과학자 라트는 치사량의 방사선을 쬐기 전에 우연히 양배추를 먹었다그 덕분에 과학자 라트는 많은 양의 방사선을 쬐었지만 생명을 건질 수 있었다 
자연치유력 향상, 세균 바이러스 소멸 등 동물의 세포면역체계를 자극,
그 면역기능을 향상시킨다.
 또 한 점막의 강화와 재생을 돕는 비타민 U K를 함유하고 있어 자연 치유력을 향상시키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양배추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소멸시키기도 한다. 루마니아 과학자들은 면역체계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이 있다는 것을 앙배추에서 찾아냈으며, 그들은 1986년에 양배추가 동물의 세포 면역기능을 높인다고 발표하였다 
항궤양효과 풍부,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에 효과적 
양배추는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 격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양배추에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을 보호하여 재생을 돕는 비타민 U K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비타민 U는 점막의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고, 비타민 K에는 궤양으로 인한 출혈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각 종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위장장애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양배추에 있는 디아스타제의 함량은 무보다 많고 펩신, 트립신, 페록시다아제도 풍부하다

 

 

위장 장애를 자주 일으키는 사람은 양배추를 상식하면 좋다. 1940년 미국의 스탄호트 대학 의학부 가네트 체니 박사는 실험 결과 신선한 양배추는 자연적인 항궤양 식품이라고 보고하였다. 가네트 체니 박사에 따르면 궤양을 유발한 실험 동물에게 한 방울 정도의 양배추 즙을 투여하였더니, 한 마리에서도 위궤양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 동물 실험의 결과에 근거하여 가네트 체니 박사는 일반적인 궤양환자들의 경우 하루950ml 정도의 양배추 즙을 마시게 하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1960년 헝가리의 과학자들은 양배추의 성분을 농축 정제하여 임상 실험한 결과 소화성 궤양이 치료되었다고 발표하였다. 독일과 인도의 과학자들도 양배추로 위궤양을 치료하였다고 보고하고 있다. 
양배추는 날 것으로 먹을 때 더욱 효과적
양배추를 삶으면 무기질· 단백질· 탄수화물 등이 많이 소실된다. 오래 삶을 경우무기질과 단백질은 1/2, 탄수화물은 2/3정도가 없어진다. 또 양배추를 끓일 경우에는 성분 중의 유황이 휘발유성으로 변해 맛이 나빠진다. 그러므로 양배추는 익혀 먹는 것보다는 날로 막는 것이 영양상 좋다. 양배추의 생식은 비타민 이용 면에서도 상당히 효율적이다.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클로로필과 비타민류는 열에 약하므로 이들 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가능한 한 생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 바깥쪽의 짙은 녹색 잎과 심은 영양가가 가장 많은 부분이므로 버리지 말고 이용하도록 하자 
양배추 즙을 만들 때는 신선한 양배추의 녹색 잎사귀를 주로 사용한다봄이나 여름철에 생산되는 양배추가 더욱 효과적이다. 녹즙 기나 강판을 이용하여 즙을 만든다. 보통 하루에 950ml 정도의 즙을 공복 시에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감자·토마토·파인애플·포도·오렌지·셀러리 등 항궤양인자가 포함되어 있는 다른 식품과 함께 사용하면 맛과 영양을 더욱 좋게 할 수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좋고 변비에도 좋대요~~양배추를 소스없이 그냥 먹어도 달달한 맛이 나더라구요.
전 그래서 다이어트할때 배고플때마다 토끼처럼 양배추를 뜯은적도 있었어요.ㅎㅎ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나 봐요
식물성 섬유질이 많아 변비를 없애주고 현대인의 산성체질을 바꾸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양배추가 발암물질 해독작용, 위궤양에 좋다고 하네요.
양배추즙은 위 안좋은 사람에게 좋아요
아침 공복에 양배추 즙을 3개월만 꾸준히 먹음 위가 튼튼해 집니다
양배양배추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추효능 발암물질 해독작용, 위궤양에 좋다네여^^
위계양 치료제..
비타민U가 위벽 점막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해소나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으며
비타민K도 들어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양배추가 암예방에 정말 좋다고 하더군요...
그냥 양배추를 샐러드처럼 해서 오이,당근,햄 등을 넣고
버무려 주면 더 맛있게 먹지 않을까요??? 식이섬유가 많아서 배변활동을 원할하게 해줘요!
카페돌아다니다가 양배추 주스가 피부에 그렇게 좋다는 말을 보게 되었어요! ㅎ 피부에 좋다는데 당장 만들어먹어보았습니다. 그런데 맛은..........
 
하지만 양배추는 피부에만 좋은게 아니라 여성의 몸에 정말 좋다고 하네요. 섬유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도움이 되구요. 유방암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고 해요.. 전문가들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항암성분인 ‘인돌-3-카비놀’ ‘설포라판’ 성분 등을 연구했다고 합니다. 샤론스톤, 케이트 윈슬렛 등 할리우드 스타들이 열광한 식품도 양배추였다고하니 말안해도 아시겠죠?ㅎ

 

                 

 양배추에 함유된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를 해소하고, 콜레스테롤을 배출합니다. 저칼로리에 포만감을 느끼기 쉬워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이용되는데 케이트 윈슬렛은 양배추를 먹고 2주 만에 4.5㎏을 뺐다고하니 대단하네요! 그 밖에도 양배추는 유방암 발병 억제, 골다공증 예방, 피부노화방지 효과도 있구요. 양배추는 수분함량이 많지만 단백질, 당질, 무기질, 비타민 A, B1, B2, C 등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고 필수아미노산의 일종인 라이신이 있어 영양가치가 높아 뇌세표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지능지수를 높여 어린이의 기억력을 향상시켜줍니다. 또 항궤양성 비타민 U를 함유하고 있어 생즙을 먹으면 위궤양에 효과가 있으며, 빈혈, 위장장애,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그리고 피를 맑게 해주고 몸의 저향력을 높여 여성의 피부미용에도 좋구요.

 
 
[양배추 식품분석표]
-농촌진흥청 생활연구소 발표 -
 
가식부
100g 당
에너지(kcal)
19
수분(%)
93.5
단백질(g)
0.6
지질(g)
0.1
탄수화물
당질(g)
4.8
섬유소(g)
0.6
회분(g)
0.4
100g당
함유량
무기질
칼슘(mg)
29
인 (mg)
25
철 (mg)
0.5
나트륨 (mg)
5
칼륨 (mg)
205
비타민
A
Retind Equivalent (RE)
1
레티놀 (㎍)
0
베타카로틴 (㎍)
6
B1 (mg)
0.04
B2 (mg)
0.03
니아신 (mg)
0.3
C (mg)
36

 

 

1.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미국 미시건 주립대와 폴란드 국가식품연구원이 시카고와 그 주변 지역에 거주하는 폴란드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주일에 양배추를 최소 3회 이상 섭취한 여성들이 단 1회만 섭취한 여성들에 비해 유방암 발생 위험성이 상당히 낮았다. 연구팀은 “양배추에 함유된 인돌-3-카비놀 성분이 이상 세포 증식을 억제함으로써 항암작용을 한다”고 밝혔다.
인돌-3-카비놀 성분은 유방과 여러 세포의 막에 장애물을 설치함으로써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자리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을 억제한다. 인돌-3-카비놀 성분은 또 미국에서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요통 등 생리전 증후군 완화를 위한 약초치료제로 판매되고 있다.
 
 
 
 
2. 위장질환
양배추 주스는 위궤양 치료 효과가 뛰어나다. 부천대 식품영양과 김이수 교수는 “위염이나 위궤양처럼 점막에 염증이 생기거나 출혈 양상을 보일 때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K 성분이 지혈 작용을 하고, 비타민U 성분은 위궤양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다”며 “위 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위염,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양배추 즙을 하루에 한 잔 정도 먹거나 살짝 데쳐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항암성분인 설포라판은 위암 발생의 주요한 인자로 알려져 있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양배추를 장시간 가열하면 항암작용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글루코시놀레이트’ 등의 성분이 적어지므로 가능한 적게 열을 가하거나 아예 생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골다공증
양배추에는 칼슘이 29㎎(100g당) 함유돼 있으며, 칼슘흡수를 방해하는 옥살산이 함유돼 있지 않아 체내 섭취율이 높다. 특히 양배추에는 녹황색채소 중 비타민K가 78㎎(100g당)이나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비타민 K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 외에 뼈에 칼슘을 저장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골다공증뿐만 아니라 칼슘섭취가 중요한 임산부나 폐경기 여성에게 좋다.

휴그린 한의원 김미선 원장은 “양배추 섭취방법의 하나로 양배추와 우유를 함께 갈아서 마시는 방법이 있다. 우유의 칼슘과 양배추의 비타민 K의 상호작용으로 칼슘의 체내 섭취가 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원장은 “그러나 양배추 우유는 시간이 지나면 냄새가 많이 나고 맛이 없어지므로 바로 마시는 것이 좋고, 위가 약한 사람은 우유를 따뜻하게 해서 마시면 더욱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4. 피부
양배추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항산화 역할을 해 피부세포의 노화를 예방하고 상피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또한 유황성분은 살균작용뿐 아니라 각질을 제거하고 피지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지성피부나 여드름 상처로 고민인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비타민C는 콜라겐을 형성을 도와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요즘은 가을이라서 양배추도 많이 출하가 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우리가 생활하면서 섭취하는 음식에서 양배추가 들어가는 곳이 엄청나게 많은 것 같습니다. 길거리에서 흔히 파는 떡볶이에도 양배추가 들어가는 걸 보면 알 수 있겠죠?
 
양배추는 한때 야구선수가 여름 땡볕더위를 이기기 위해 모자 안에 양배추를 넣고 경기를 해서 이슈가 된 적이 있기도 합니다. 그럼 이런 양배추의 영양소와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산지가 지중해 동부 또는 아시아 일대로 알려져 있는 양배추는, 배추의 변종입니다. 서양에서는 옛날부터 ‘로마군은 행군할 때 양배추를 먹은 덕분에 의무병이 필요 없었다’는 말이 전해지기도 합니다.우리나라에는 1884년 시험재배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일반에 보급된 것은 그 이후인 한국전쟁 시기에 유엔군 공급용으로 재배하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합니다.
 
♣ 양배추의 영양소
서양에서는 양배추를 요구르트·올리브와 함께 3대 장수식품으로 꼽았다고 합니다. 다양한 영양성분과 더불어 미네랄·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부엌의 상비약’이라는 애칭도 따라다녔다고 알려져있습니다.
 
♣ 양배추의 효능

노화 방지와 수은 중독 방지, 간 기능 회복 등의 역할을 하는 셀레늄이 풍부해 건강채소로 꼽히며, 풍부한 비타민과 식이섬유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채소로 위궤양이나 위염을 완화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