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보타사, 중국 하문 (출처- http://www.e-worldphoto.com/china/) 당(唐)나라 때 창건된 고찰로 샤먼 남동쪽의 오로봉(五老峰) 기슭에 있다. 중국불교 4대명산의 하나로써, 북쪽의 절강성 보타산과 대비되는 남보타사로 불리워지고 있다. 경내의 장경전을 지나면 나오는 거대한 바위에 조각되어 있는 4미터에 달하는 "불(佛)"자가 새겨져 있는 데 대단히 유명하다. 절이 매우 화려하고 비구니를 비롯한 많은 승려가 기거하고 있다. 사찰의 맨 후방인 법당 뒷산에는 엄청나게 큰 바위 벽에 불교에 관련된 글을 새겨놓은 것을 볼 수 있다. 명대에 손상을 입었던 것을 청대에 와서 수복한 것. 경내에는 전전(前殿), 대웅보전(大雄寶殿), 대비전(大悲殿), 장경각(藏經閣) 등이 서 있다. 장경각에는 1만여 권의 경전이 있고, 지붕이 화려한 대비전에는 천수관음상(千手觀音像)이 안치되어 있다. 특히 금색의 당탑가람(堂塔伽藍)이 유명하고 청대 광서(光緖)연간에 새겨진 5m 정도의 불(佛)자 석각이 유명하다.
전경 (출처- http://blog.naver.com/etien )
뒷산에서 내려다본 사원
사원 입구 (출처- 카페명 : 강북 건우산악회)
안내도 (http://blog.naver.com/hoki7675 )
사원 입구 천왕전
입구 탑
탑 불상
경내
경내
108 나한상 (출처- http://blog.naver.com/etien )
대불전
좌측에 보이는 바위에 동전을 던져 동전이 바위에 붙어 안떨어길 바라면서 기원을 한다.
스님 기숙사
하문 시내 전경
하문 대학 (출처- 카페명 : 강북 건우산악회) |
출처: 성화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성화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