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2세반(4세) |
만3세반(5세) |
만4세반(6세) |
만5세반(7세) |
전체 | |||
반 명 |
샘물반 |
새싹반 |
바다반 |
햇살반 |
하늘반 |
우주반 |
- |
교 사 수 |
2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7 |
아 동 수 |
9명 |
13명 |
13명 |
14명 |
14명 |
17-18명 |
79 |
2)보육실 소개
층별 용도 |
1층 |
만2세-만3세 보육실 화장실 |
2층 |
만3세 보육실, 화장실 | |
3층 |
만4세보육실-만5세보육실, 화장실 | |
4층 |
원장실, 교사실, 자료실, 주방, 화장실 | |
지하 |
강당, 화장실 | |
실외 |
놀이터, 마당, 텃밭 |
3) 운영 시간
평 일 |
토요일(희망자가 있을 시) |
휴원일 |
07:00 ~19:00 |
07:30 ~ 15:30 |
법정휴일 ∙ 여름 겨울 방학1주일 |
※ 차량운행 ; 오후 3시- 1차 귀가 / 오후 5:30분 - 2차 귀가
(반일제 귀가 시간은 2013년 종일제와 반일제 보육료 차등지원정책에 변동 가능합니다. 보건복지부의 구체적인 보육지침이 결정된 후에 귀가 시간 정해집니다)
4) 일과 구성
시간 |
활동명 |
활동내용 |
8:00 ~ 9:30 |
등원 및 소지품 정리 |
․ 교실로 이동하여 소지품 정리하기 (8:30~) ․ 각 영역에서 준비된 여러 활동들을 유아가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하기 |
9:30 ~ 10:10 |
자유선택활동 |
․ 각 영역에서 준비된 여러 활동들을 유아가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하기 |
10:10 ~ 10:40 |
간식먹기(영양죽) |
․ 간식을 먹고 정리하기 |
10:40~ 11:10 |
대소집단활동 |
․ 이야기 나누기, 동화, ․ 주제에 맞는 활동(언어, 조작, 미술, 수, 과학, 게임 지도) |
11:10~ 11:40 |
바깥놀이 대근육 활동 |
․ 날씨에 따라 실외놀이를 하거나, 교실에서 대근육 활동(체조, 게임, 신체표현 등)하기 |
11:40 ~ 12:00 |
화장실 다녀오기 |
․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 씻기, 점심식사준비 |
12:00 ~ 12:50 |
점심먹기 및 실내외 자유선택놀이 |
․ 점심 먹고 양치질하기 ․ 책읽기 |
12:50 ~ 1:20 |
특별활동 (4세는 1시간 낮잠) |
․ 영어 ․ 유리드믹스(4․ 5세) ․ 유아체육 ․ 국악(6․ 7세) (4세는 1시간 낮잠-특별활동 오전) |
1:20 ~ 2:00 |
자유선택놀이 |
․ 영역별(음률, 수조작, 과학, 언어, 역할영역) 자유선택놀이 |
2:00 ~ 2:40 |
간식 및 동화듣기 |
․ 동화듣기(책읽기) ․ 간식을 먹고 정리하기 ․ 가방을 챙기고 용모를 단정히 하기 |
2:40 ~ 3:00 |
1차 귀가지도 |
․ 귀가하기 ․ 보호자와 유아의 하루 일과에 대해 대화 나누기 |
3:00 ~ 4:00 |
방과후 특강 및 종일반 유아 낮잠·휴식 |
․ 미술, 키크기 체육, 레고, 발레 등 방과후 특강 |
4:00 ~ 4:20 |
화장실 가기 및 종일반교실 이동 |
․ 화장실 가기 |
4:20 ~ 4:50 |
간식먹기 |
․ 종일반 유아 간식 |
4:50 ~ 7:00 |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2차 귀가지도 |
각 영역에서 준비된 여러 활동들을 유아가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하기 |
4. 산내들 생태 어린이집의 주요 프로그램
1) 책읽기 프로그램
유아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놀이 활동이며 그 다음은 책을 많이 접하는 것이다. 유아가 글을 읽을 수 있는 초등저학년 시기까지도 양육자가 책을 많이 읽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책의 내용을 듣고 상상하는 과정은 유아의 두뇌발달과 창의성 발달에 중요한 디딤돌로 작용하게 된다.
★ 책 읽기프로젝트
산내들 어린이집에서는 유아가 많은 책을 접할 수 있도록 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정하여 지도하고 있으며 도서대여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다양한 종류의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매주 약 4권의 새로운 도서를 접하며 1년이면 약 190여권의 책을 접할 수 있다.
★ 동극프로그램 (표 동화를 통한 언어표현활동 예시참고)
동극 프로그램은 각 달의 주제와 연관된 책을 선정하여 또래 및 교사와 동극활동을 진행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유아들이 책과 더욱 친숙해 질 수 있음은 물론 도서를 통한 심층학습 및 언어표현 능력이 신장된다. 동극은 언어를 이용한 감정표현을 돕고 자아개념 및 타인조망능력을 발달시키며 또래간 협동심을 돕는 장점이 있다. 동극의 교육적 가치는 ▶ 첫째, 의사소통 및 이해력 증진 ▶둘째, 상상력.논리적 사고.창의성 발달 ▶셋째, 긍정적 자아개념 및 협동심 배양▶넷째, 사회적 가치에 대한 학습 ▶다섯째, 감정이입의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2) 산내들 산책 프로그램 운영
우리원은 매일 산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산책활동은, 단순히 유아들과 주변을 산책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늘, 바람, 비, 나무, 꽃, 돌, 흙, 동물, 자신과 자연과의 관계 등을 체계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교사가 이를 이끌어 주고자 노력한다.
냄새 맡고 만져보고, 들어보는 등의 오감체험 및 자연물 관찰하기, 자연물을 가지고 실험해보기, 자연물을 이용하여 놀기 등의 과정을 통해 유아가 자연과 자연스럽게 친숙해지고 경험적으로 느끼도록 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유아의 심미적 감각을 기르고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도모한다.
3) 텃밭 가꾸기
텃밭에 상추, 방울토마토, 호박 등의 채소를 기르면서 계절의 변화와 식물의 성장과정을 이해하는 것과 동시에 자연의 고마움을 느낄 수 있다. 유아들이 참여하는 활동은 씨앗뿌리기, 잡초 뽑아 보기, 열매따기, 성장과정 관찰하기 등으로 진행된다.
4) 쓰기, 읽기, 수 학습 -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춘 지원
유아의 발달은 유아들마다 개인차가 있고 발달영역에 있어서도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6세부터 한글교육을 해야 한다, 글씨를 써야 한다' 는 일정한 공식은 존재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유아가 특정영역에 관심을 보일 때 적절한 지원이 있으면 더욱 성장할 수 있다.
요즘 부모님들 중에는 유아의 한글읽기에 과잉으로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유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지 않은 채 주입식으로 가르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유아가 한글을 즐겁게 익히는 과정을 방해할 수도 있다. 산내들에서는 절대 기계적, 주입식으로 가르쳐지는 것을 반대한다. 이것은 한글을 가르치지 않는 다는 의미가 아니라 유아 발달단계에 맞는 학습을 지원하려는 것이다.
4세후반기에 들어서면 유아들은 반 아이들의 이름표를 통해 글씨를 인식하게 되고 수업과정 중에서 갯수에 대해 희미하게 인지하기 시작한다. 4세반에서는 글씨와 숫자에 대한 다양한 자극을 준다
5세에 접어들면 유아들은 몇몇 글씨를 읽기도 하고 간혹 이름을 쓰는 유아도 있다. 5세 시기의 한글지도는 글씨에 대한 관심에 불을 붙여주는 시기로, 읽고 쓸 수 있도록 교사가 다양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 우리 원에서는 각 달의 주제와 관련한 주요 단어를 활자로써 자주 노출 시키고 따라 써 보거나 읽을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해 줌으로써 즐겁고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 시기에도 유아의 선택을 중요시 하며, 교사는 다양한 과제를 마련하는 것에 집중한다.
6세가 되면 한글을 읽는 유아가 다수 늘어나는데, 우리 원에서는 유아의 수, 한글 능력을 개별 체크하여 개별적인 진도의 한글 및 수교재가 제공된다. 이때 수, 한글관리 매니저가 유아의 진도를 관리하고 담임교사가 과제를 체크하는 식으로 이루어지며, 자유선택 놀이시간 전 개별교재를 통해 수, 한글지도가 이루어진다.
7세에는 개별진도의 수 한글교재가 제공됨은 물론이고 초등학교진학과 관련한 한글지도와 수셈지도가 좀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7세말쯤에는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되며 간단한 셈하기가 가능하게 된다. 그렇지만 이 과정은 유아의 선택을 중요시하는 가운데 유아의 개별적 발달단계를 중시하는 가운데 진행된다.
계절 |
영역 |
활 동 내 용 |
활 동 목 표 |
여
름 |
오감체험 |
1. 비오는 날 산책하며 비소리 듣기 |
1.오감체험을 통한 자연물의 이해 2.자연물의 심미적 느낌알기 |
2. 해바라기씨 맛보기 | |||
3. 나무에 기대어 자연의 소리 듣기 | |||
4. 통속에 있는 자연물 알아맞히기 (흔들어 보기, 만져보기, 냄새맡기등) | |||
관찰 |
1. 물에 뜨는 것과 가라앉는 것 찾기 |
물과 사물의 속성이해 | |
2. 손수건에 꽃물, 나뭇잎물들이기 |
식물의 속성이해 | ||
3. 뿌리모양 이름 붙이기 |
식물의 다양한 뿌리모양에 대한 이해 | ||
4. 바위밑에 사는 곤충 찾기 |
다양한 곤충에 대한 지각을 높임 | ||
실험 |
1. 흙에 물을 부어 진흙으로 만들기 |
사물의 변화이해하기 | |
2. 배 띄워보기 |
물의 속성이해 | ||
3. 물 분수만들기 | |||
놀이 |
1.꽃시계 만들기 |
유아심미적 감각강화 | |
2.꽃,돌등을 몸으로 표현하고 알아 맞추기, |
창의적 표현과 상상력 증진 | ||
3. 자연물로 만들기 (조형) -나뭇잎으로 슬리퍼 만들기 - 나뭇잎과 가지를 이용하여 우리동네 만들기 - 강아지풀로 할아버지 수염놀이 |
소근육, 인지발달 | ||
가
을 |
오감체험 |
1.통속에 있는 자연물 알아 맞히기 (흔들어 보기, 만져보기, 냄새맡기등) |
1.오감체험을 통한 자연물의 이해 2.자연물의 심미적 느낌알기 |
2.큰 나무 안아보기 | |||
3.나뭇잎눈이 내려요- 낙엽뿌리기 놀이 | |||
4. 낙엽냄새맡기 | |||
5. 봉숭아 물들이기 | |||
관찰 |
1. 자연물 찾기 -가장 빨간 나뭇잎 찾기 -교사가 제시하는 것과 비슷한 모양의 자연물 찾기 |
놀이를 중심으로 한 자연관찰능력 발달 | |
실험 |
1.돋보기로 나뭇잎 태워보기 |
식물의 변화 알기 | |
2.나뭇잎 책갈피에 넣어서 말리기 | |||
놀이 |
1. 꼬리잡기 게임 |
자연친화적 활동을 통한 정서순화 | |
2. 나무이름 짓기 놀이 |
창의성,언어표현력 발달 | ||
3. 자연물로 만들기 - 은행잎으로 여우만들기 - 나뭇잎으로 부엉이 만들기 |
소근육, 인지발달 |
월/주제 |
선정도서 |
활동목표 |
주요활동 팁 |
<4월> 봄 |
코를 킁킁 |
동화를 듣고 내용을 기억하여 언어로 표현하기 |
동화동극을 처음 시작하는 달은 언어로 표현하는 연습만을 한다. |
<5월> 나와 가족 |
곰 사냥을 떠나자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가족구성원들이 곰을 잡으러 가는 과정을 리듬감 있게 표현한다. 2. 실외 바깥놀이활동에서 좀 더 큰 동작으로 동극을 활용함 |
<6월> 색과 모양 |
둥글둥글 둥글이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 수박, 번개, 비, 우박등의 역할을 정하여 간단한 대사를 즉흥적으로 이끌어 낸다 2. 하고 싶은 역할과 관련한 미술활동 연계 3. 막대동극으로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들끼리 다시 재현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7월> 동물 |
누가 내머리에 똥쌌어?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 네가 내 머리에 똥쌌지?/ 아니, 내가 왜? 라는 반복언어 사용 2. 동물의 다양한 똥의 특징과 관련한 활동으로 연계 |
<8월> 여름 |
10가지 셀줄 아는 아기염소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 동극을 수세기의 기초를 익힘 2. 수세기 확장수업으로 연계함 |
<9월> 우리동네 |
장바구니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시장을 보러 가면서 나오는 다양한 등장인물의 특징을 최대한 살린다. 2. 우리동네에서 시장보기 활동으로 연계 |
<10월> 가을 |
커다란 순무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야 나 좀 도와줘” 라는 반복언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음 2. 가을에 수확하는 농작물에 대해 알기 3. 야채도장 찍기 등 미술활동으로 전이 |
<11월> 탈것 |
검피아저씨의 뱃놀이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야 나 타도 되니?”라는 반복언어 사용 2. 다양한 탈것에 대해 알기 |
<12월> 겨울 |
장갑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 장갑속에 누가 살고 있니? 라는 반복언어 사용 2. 공동작업- 대형장갑꾸미기 |
<1월> 우리나라와 명절 |
팥죽할머니와 호랑이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 우리나라 전통용품에 대한 소개 및 견학 등과 연계 2. 동지에 먹는 팥죽(세시풍속)과 연계수업- 새알심 만들기, 팥죽 먹어보기 |
5. 특별활동안내
특별활동 수업은 외부강사나 유아교육용으로 만들어진 교재 및 교구 등을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며 수혜성 경비로 운영되는 활동이다. 우리 원으로 오는 외부강사는 오랜 경력을 가진 것은 물론이고 유아들의 흥미와 예민한 정서를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고 있다.
프로그램명 |
주요특징 및 대상 |
내 용 |
교재보급사 |
영어 |
주 4회 (월,화,수,금) |
· 영어강사파견. · 월 교재, 멀티 및 오디오 CD제공 |
키즈브라운 2.0 |
4세는 주 3회 | |||
체육 |
전연령 |
· 유아의 흥미를 유도하여, 유아체육, 태권도, 검도, 난타 등의 수업진행 · 체육교사 파견 |
천진난만 |
유리드믹스 |
주 1회/ 4-5세 |
· 음악을 듣고 다양한 악기를 이용하여 스스로 표현하며 음악의 기본이 되는 리듬을 몸으로 느껴보고, 여러 장르의 음악을 접하여 감성을 풍부하게 함 · 전문강사 파견 |
- |
놀이과학 |
수업자료/ 5-7세 |
·수업시간에 교사가 진행함 |
젤로스 놀이과학 |
국악 |
주 1회/6-7세 |
· 사물놀이, 민요, 국악동요(춤사위율동) 등의 수업 진행 · 6세는 장구위주, 7세 2학기 부터는 사물놀이 진행 · 전문강사파견 |
- |
감성놀이 활동 |
4세 |
· 놀이중심의 교구수업 · 각 반 교사가 수업 진행함 · 매달 진행된 활동과 교구를 가정으로 가지고 감 |
아하교육 아이또또 |
독서표현 |
5세 |
· 제공된 도서를 중심으로 한 수, 언어, 미술등의 통합활동 |
오르다첫발견 |
독서, 논술중심/ 6-7세 |
· 주어진 도서를 중심으로 자신만의 책을 완성하면서 창의력과 표현 능력을 증진시킴 |
동심 북아트 | |
수, 한글 |
학교진학준비 활동지 /6-7세 |
· 매일 어린이집에서 10분 정도를 투자해서 할 수 있도록 꾸며진 학습지 · 유아 개별진도체크하여 유아수준에 적합한 교재제공, 교사와 교재매니저가 지도 및 관리 |
아하교육 |
6) 산내들 연간 행사(2011년)
산내들은 월 2-3회 정도의 견학 및 원내행사를 가지고 있으며 월 1회는 외부로 가서 도시락을 먹고 돌아올 수 있는 긴 시간 현장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날씨와 계절을 고려하여 실내공연이나 외부활동을 적절하게 안배하고 있으며 연령에 따라 현장학습의 목표를 다르게 설정하여 유아가 쾌적하고 즐겁게 현장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 시 |
활동명 |
관계기관(장소) |
대상 |
3월 |
생태공원나들이 |
고기리 생태공원 |
전체영유아 |
4월 |
수지보건소 건강교실 |
수지보건소 |
6, 7세 |
봄동산 나들이 |
광교산 |
전체영유아 | |
볼쇼이 공원 |
목동 아이스링크 |
전체영유아 | |
5월 |
봄소풍 |
용도수목원 |
전체영유아 |
국악당 공연보기 |
경기도국악당 |
전체영유아 | |
봄 가든파티 |
산내들 앞마당 |
전체영유아 | |
6월 |
화성행궁 |
수원시 |
전체영유아 |
밤토실 도서관 |
고기리 밤토실 도서관 |
전체영유아 | |
어린이 안전교육(외부강사) |
산내들 강당 |
전체영유아 | |
7월 |
여름캠프 |
용인시 처인구 |
전체영유아 |
탄천 수영장 |
분당구(서울대분당병원근처) |
전체영유아 | |
8월 |
숲체험 활동 |
산내들 뒷산 |
전체영유아 |
노인요양시설 방문 및 공연 |
정성노인의 집 |
전체영유아 | |
9월 |
캐니빌리지 견학 |
캐니빌리지 |
전체영유아 |
송편만들기 |
산내들 각반 교실 |
전체영유아 | |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
용인시 |
전체영유아 | |
10월 |
가을 가든파티 |
산내들 앞마당 |
전체영유아 |
가을소풍 |
용인농촌테마파크 |
전체영유아 | |
고구마 캐기 |
오산시 동탄면 |
전체영유아 | |
11월 |
빵만들기 체험 |
여럿이 함께 푸드뱅크(죽전동) |
전체영유아 |
철도 박물관 |
의왕시 월암동 |
5-6세 | |
이영박물관 |
기흥구 영덕동 |
7세 | |
12월 |
김장하기 |
산내들 각반교실 |
전체영유아 |
뮤지컬 공연 |
분당 괜찮은 홀 |
전체영유아 | |
산타 잔치 |
산내들 어린이집 |
전체영유아 | |
1월 |
유아실내놀이터 |
용인시 인근 |
전체영유아 |
얼음썰매 타기 |
고기리 야외썰매장 |
전체영유아 | |
2월 |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
용인시 처인구 |
전체영유아 |
초등학교 견학 |
고기초등학교 |
7세 | |
종업식 및 졸업식 |
산내들 강당 |
전체영유아 |
6. 5-7세(만3세- 만5세) 누리교육과정 안내
- 어린이집, 유치원 7세유아 국가수준의 동일한 교육과정으로 운영
누리교육과정은 기본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고,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다음의 표는 5개 영역을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놓았다.
영역 |
7세(만5세) 누리과정 |
영역 |
표준보육과정 |
영역 |
유치원 교육과정 |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 |
사회관계 |
자기존중 정서인식과 조절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식 |
사회생활 |
나를 알고 생활하기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현상에 관심가지기 |
신체운동 건강 |
신체 인식하기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
신체운동 |
감각과 신체인식 신체조절과 기본운동 신체활동 참여 |
건강생활 |
나의 몸 인식하기 나의 몸 움직이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
의사소통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의사소통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언어생활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수학적 탐구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
자연탐구 |
탐구적 태도 수학적 탐구 과학적 탐구 |
탐구생활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
예술경험 |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 |
예술경험 |
심미적 탐색 예술적 표현 예술 감상 |
표현생활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 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 즐기기 감상하기 |
기본생활 |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바른생활 |
7. 입학금 및 보육료(2012년 기준)
* 2013년 종일제와 반일제 보육료 차등지원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정해진 후 정확한 보육료가 공지됩니다